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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작!) 2022년도 국가별 소프트 파워 순위.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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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 순위에서의 순위란 문화 파워, 문화 부문만 다루는 것이 아니다. 평가 항목을 보면 정치, 교육력, 디지털화 등등 사실상 군사력을 제외한 그 나라의 모든 국력을 평가하고 있다.

 

1위 : 미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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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문화 시장을 지배하고 있으며 제 2차 세계 대전과 냉전 이후 모든 문화에서 50~60년간 절대적인 영향력을 행사하였다.

 

문화적 파급력 면에서 막강한 시장과 경제력, 그리고 인프라를 갖춘 미국을 따라올 국가는 없는 상황이다.

 

다양한 분야의 문화 산업 관련 기업들을 전 세계적으로 퍼뜨려 세계구급 초대형 기업들로 성장시킨 사례는 미국을 제외하면 전무하다. 미국의 문화 파급력은 전 세계 국가들 중 어느 누구도 따라가지 못하는 실정이다. 미국의 소프트 파워가미국의 하드 파워에 미치지 못한다는 것도 어디까지나 미국의 하드 파워에 비해 상대적인 부진함일 뿐이다.

 

2위 : 영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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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은 문화 전반에서 국제적 영향력에서는 미국보다 뛰어난 소프트 파워를 자랑한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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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엇보다 세계 공용어이자 세계 역사상 가장 영향력 있는 언어인 영어가 영국의 언어다.

 

영국의 경우 전체적으로 예술문화와 대중문화가 고루 발달한 국가로 평가되고 있으며, 두 분야 모두에서 소비 시장, 제작능력, 영향력이 고루고루 상위권인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이외에도 국제법, 법과 제도, 정치체제, 사상, 철학이나 형식과학, 자연과학, 사회과학등의 분야에서 많은 국가들에 영향을 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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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산업혁명과 시민혁명을 통해 가장 처음 근대사회의 문을 연 국가라는 점이 오늘날에도 큰 이점으로 작용하고 있다.

 

 

3위 : 독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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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은 오스트리아와 더불어 세계 음악의 양대산맥이다. 흔히 독일, 오스트리아 음악을 아울러 독일어권 음악이라고 칭한다. 독일어권 음악은 클래식 음악에 있어 가장 중요하고 큰 부분을 차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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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에 있어서도 독일 철학은 서양 철학에 있어서 고대 그리스 철학과 함께 가장 중요한 근간을 이룬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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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과학과 공업 부분에서 엄청난 강세를 보이는 국가 중 하나이며, 독일제는 전 세계에서 가장 높은 신뢰를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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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3사로 알려진 BMW, 아우디, 벤츠는 이미 전세계 사람들에게 성공한 사람들이 타는 차 라는 이미지로 여겨진다.

 

4위 : 중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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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게임은 시장 규모로는 매우 대단하며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특히 모바일 게임의 경우 획일화된 한-일 게임보다발전했다는 평가도 듣는데, 코레류 게임 장르인 소녀전선이 대표적이다. 

 

또한 원신의 경우 중국을 모티브로 한 지역의 캐릭터가 많이 나오고, 맵 디자인에 중국의 유명한 관광지들을 참고했으며, BGM에는 중국 전통악기 쟁, 단소, 비파를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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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둑과 장기와 같은 고전적인 놀이도 모두 중국에서 생겨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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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화권은 전통적으로 무협류 영화, 드라마가 강하다. 한때는 문화대혁명으로 인해 엄청나게 크게 타격을 입었지만 뛰어난 경제 성정과 함께 문화가 다시 발전되고 있으며 더불어 홍콩 영화로 대표되는 홍콩의 소프트 파워를 흡수한 이후 자본력을 바탕으로 영화 등의 문화예술 분야에서 상당한 진보를 이룩하였고 지금도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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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쪽으로는 고전 문학에는 삼국지연의, 수호전, 서유기, 금병매, 홍루몽과 같은 걸작들이 있고 근현대문학에는 근현대중문학의 아버지 루쉰, 노벨 문학상 수상자 모옌, 옌롄커, 위화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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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요리는 매우 다양하며 프랑스, 터키와 함께 세계 3대 요리국가로 손 꼽힌다.

 

중국의 요리는 수 천년간의 세월을 지나 변형되면서 지역 마다 그 특색이 강하게 묻어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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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어는 세상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으며 그 수가 2022년 기준으로 본토에만 14억명 5천만명이 넘게 사용하고 해외에서도 약 7,000만 명 이상이 주 언어로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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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의 공식 언어 중 하나가 중국어이며 주변 국가들이 중국의 글자인 한자를 직접 사용하거나 그 영향을 받은 언어를 사용하며 한자 문화권을 이루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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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중국의 화교 수는 공식적인 것만 4,500만 명을 넘어가며 중국 2세, 3세들은 동남아시아에만 

최소 몇 천만명 씩 존재한다. 그들은 동남아시아 전반의 경제를 거의 독점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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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론 점유율 1위. 전기차 점유율 2위. 

현존하는 고성능 슈퍼 컴퓨터 중 최고 성능의 기기를 보유했다.

 

5위 : 일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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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미국을 뺀 그 어떤 나라도 '만화' '애니메이션' 이 두 분야에서는 섣불리 일본에 도전장을 내밀기가 힘들다. 애니메(Anime)라는 용어가 전 세계에서 일본 애니메이션을 가리키는 공용어로 통용될 정도로 애니메이션에서 일본은 미국과 더불어 가장 큰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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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국내 음악 시장 규모는 미국에 이어 세계 2위이다. 팝음악, 록음악, 뉴에이지, 클래식 등 매우 다양한 분야의 음악 산업들이 큰 시장을 이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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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미술도 서양에서 동양하면 떠오르는 미술 양식 중 하나라 할 수 있는데 대표적인 것이 우키요에이다. 우키요에는 19세기 유럽에서 인기가 많았으며, 우키요에 등 일본풍에 영향을 받은 서양의 미술사조인 자포니즘을 추구하는 미술가들이많이 생겼다. 대표적으로 클로드 모네와 빈센트 반 고흐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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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시장에서도 사실상 미국과 함께 전 세계 최고의 시장 규모와 개발력을 가지고 있다.

 

일본의 비디오 게임 회사인 닌텐도의 패미컴과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 시리즈는 세계 콘솔 게임기에 혁신을 가져왔다. 특히, 닌텐도의 마리오 시리즈, 포켓몬스터, 젤다의 전설 시리즈는 전 세계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누렸으며 세계에서 가장많이 팔린 게임 시리즈이다. 각각의 캐릭터들도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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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음식은 세계적으로 큰 인기가 있으며, 프랑스 요리와 함께 고급 음식 시장인 세계 파인 다이닝을 주도하고 있다. 스시는 미국에서 건강 요리이자 고급 음식으로 유명하며, 서구권에는 일본 음식점이 많이 있다. 미슐랭 스타를 가장 많이받은 도시가 도쿄일 정도로 일본 전역에 걸쳐 다양한 음식이 맛있기로 유명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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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요타 자동차는 세계 판매 순위 1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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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문학은 특히나 그 역사가 깊고 넓기로 유명한데, 무려 시대를 거슬러서 최초의 근대적인 장편소설까지도 일본 작가의 작품이다. 무라사키 시키부는 심지어는 세계의 몇 안되는 고대 여류작가 중 하나이며, 그녀의 작품인 겐지 이야기는아직도 일본의 불후의 명작으로 불리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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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2022년 기준 총 28명의 노벨상 수상자들을 배출한 나라이다. 이는 미국 영국 독일 프랑스에 이어 전세계 5위의 수준이다.

 

 

 

 

 

 

 

 

 

 

 

 

 

번외.) 

 

12위 : 대한민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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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은 21세기 들어 문화적 측면에서 전체적으로 급성장중인 아시아 2위의 대중문화 강국이다. 

 

한류로 대표되는 소프트파워를 기반으로 하여 아시아에 이미 상당한 문화적 영향력을 끼치고 있으며, 그 범위를 2010년대에 들어서 유럽이나 미국를 비롯한 비아시아권 지역에도 넓히고 있다. 

 

서구권과 일본처럼 근대 때부터 문화적 영향력을 끼친 것도, 중국처럼 압도적인 내수 시장이 있는 것도 아닌 국가가 상당한 수준으로 올라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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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pop은

대한민국의 소프트 파워중 문화적으로 끼치는 영향력과 파급력이 가장 크게 나타나는 분야로 꼽힌다.

 

특히 방탄소년단은 covid19 (코로나 바이러스)로 전 세계가 혼란스럽던 2020년 중반에 낸 신곡 Dynamite를 통해 21세기 최초로 빌보드 차트 HOT 100에서 1위를 한 아시아 아티스트이자, 비영어권 가수 최초 & 전세계 5번째로 Hot 100, Artist 100, Billboard 200차트 모두 1위를 석권한 아티스트, 이후 Global 200, Global Excl. U.S., Social 50, Artist 100, World album 차트에서도 모두 1위를 달성하며 전세계 최초 HOT100, Global 200, Global Excl. U.S차트 동시 1위 달성, 비영어권, 한국 최초 7개 부문 1위, Social 100차트 최장 1위(그룹)를 기록하는 등 괄목할 만한 성과를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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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의 소프트 파워중 문화적으로 끼치는 영향력과 파급력이 K-pop과 함께 가장 크게 나타나는 분야 중 하나로 꼽힌다. 중국, 일본, 동남아시아, 중동 등 아시아권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고 2010년대에 들어서는 영미권, 아프리카 등지에서도 점점 저변을 넓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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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스오피스 매출 금액 기준으로 세계 10대 영화 

시장이다. 

 

일본, 멕시코로 보면, 한국 보다 2배를 넘어서 3배도 고려되는 인구를 가진 나라를 생각하면 한국의 인구 대비 영화 시장의 규모는 상당하다.

 

이와 같이 영화계 인프라가 상당하며 다른 나라에 비해 자국 영화 관람 비중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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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향력이 아닌 단순 수출금액으로만 따지면 한국 굴지의 소프트 파워는 게임 분야이다.

 

현재는 과거 인기작을 이을 온라인 게임이 더 이상 나오지 않으면서 위기 상태에 빠질 뻔했으나 PUBG

 (배틀그라운드)의 혜성같은 등장으로 반전을 꾀하기도 했었다. 이러한 제작력을 바탕으로 일본, 중국, 러시아, 동남아시아, 유럽 등 국외 각지에 다량의 게임을 수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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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의 대표적 공학기술인 IT, 전자공학, 기계공학 기술은 기술 발전을 비교적 늦게 이룬 것 치고는 세계에서 손꼽히는 편이다. 하다못해 미국, 일본, 독일, 영국, 프랑스 등지에서도 인정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명실상부 대한민국 IT와 세계 스마트폰 시장을 선두하고 있으며, 현대자동차그룹은 현재 세계 5위권 안에는드는 자동차 제조 기업이다. 

LG전자는 비록 스마트폰 시장에서 철수했지만, 가전제품 분야에서 여전히 선방하고 있다. 

 

!! 

 

18개의 댓글

2022.08.15

你是中国人吗?

2
2022.08.16
@핫챠이거야원

객관적인 사실들만 나열한것 같은데도

중국인이냔 소리를 들을정도면

그냥 짱혐이 얼마나 심한지를 보여주는 반증인거지

6
2022.08.16
@푹찍

중국분량이 가장 많고 다양한 부분을 언급하며 90년대 홍콩, 대만까지 스까놨음.

0
2022.08.15

노력추

0

정리는 고생했겠는데 영화들은 전부 중국거 아님 영웅본색(홍콩), 색계(대만), 중경삼림(홍콩).

 

6
2022.08.15
@몬스터제로슈거

"하나의 중국"

1
2022.08.15
@승여니조아

어 얘 뭐야 너 여권 봐봐

0
2022.08.15
0
2022.08.15

중국게임(원신, 소녀전선 등등 씹덕게임)들을 중국게임이지만 결국 일본문화 아닌가 싶음 애매하다 ㅋㅋ

1

영화는 왜 홍콩이랑 대만거를

중국에 넣냐?

0
2022.08.16
@죽은예절의사회

대만애들한텐 미안한 얘기일수 있는데

솔찍히 나도 구별 못함. 걍 중국영화? 이러고 마는데...

1
2022.08.16
@푹찍

그렇다고 하나로 분류하는게 맞다는건 아니지 ㅋㅋ 양놈들이 동양인 구분 힘들다고 한중일 순위 합쳐서 저기에 기재해놓으면 얼싸좋다 할거임?

3
2022.08.16
@거대유방

솔찌 당사자들 아니면 다 대충 뭉뚱그려서 생각하지 않을까

 

무슬림이 수니판지 사이판지 알게 뭐야 우리한텐 걍 무슬림이고 아랍에미레이트던 사우디던 다 중동이구나 생각하지 복잡하게 생각 안하잖아. 세르비아고 유고슬라비아건 우리한텐 중요하지 않고 걍 소련에서 떨어져니온 슬라브 국간가보다 이러지...

 

개붕이 말이 맞긴 한데 다른나라 정체성까지 관심갖기가 힘들어.

0
2022.08.16

이제 ㅈㄴ 떨어질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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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8.16

6위부터 11위까지 털어놔라....

0
@綠象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 네덜란드 호주 캐나다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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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8.16

중국 친근감, 코로나대응에서 참 신뢰감이..

0
2022.08.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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