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저번에 5.18글을 썼다.
그 글은 이글이다.
http://www.dogdrip.net/133167677
공수부대들이 시민들을 무차별로 구타하고 폭행한 증언들을 가져왔다. 그런데 이런 덧글을 달며 주장하는 게 있더군.
저 사람은 나보고 "단지 증언가지고 팩트라고 씨부리는 수준"이라며 "저게 5공 청문회"에 "채택된 증언"이냐고 따지더군.
음...
내가 쓴 글을 다시 보자.
자, 인제 그 "5공 청문회"를 보자.

응, 그 "5공 청문회"에 "채택된 증언" 맞는데?
저 사실은 굳이 국회 회의록 뒤지지않아도 쉽게 찾을 수 있어요. 왜냐면 내가 분명 이런 내용을 같이 적었다.
「김영택 당시 동아일보 기자 증언, 김영택, 박사학위 논문. 5.18 광주민중항쟁 연구, 국민대학교 대학원 100~101에서 재인용」
저런 박사학위논문은 국회도서관에 검색하면 무료로 볼 수 있다.
아주 친절하게 주석으로 출처 알려준다.(당연히 "앞의"부분은 전 쪽들 보면 나온다.)
전문적인 조사를 할 필요도 없는 부분이다.
김영택 선생은 당시 현장을 목격한 동아일보 기자이자 5.18을 주제로 박사학위를 받은 사람이며 5.18의 대표적인 권위자다. 5.18는 기본만 공부해도 알 수 있는분이다.
심지어 국방부 보고서에도 조차 몇몇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고 김영택 선생이 쓴 박사학위논문을 참조하라고 쓸 정도다.
이런 점은 5.18을 기본만 공부해도 알 수 있는부분이다.
그런데 내가 쓴 글에다 대놓고 덧글로 사기치는 사람이 튀어나올 줄은 몰랐다.
로리제국기사단장
년뒤고시합격
1. 항쟁 자체가 동아시아 각국에 전파되었고 민주화 세력을 자극하여 더욱 민주주의 확산에 기여했다. 2. 항쟁이 한국의 민주화에 큰 기여를 했고 이 전체 과정이 동아시아의 민주주의 확산에 도움을 주었다.
논문같은건 안 읽어봐서 정확히는 모르지만 상식적으로 봐도 1번보다는 2번이 더 설득력 있는 것 같다. 아니면 한국의 민주화 과정을 접한 동아시아 타국인들이 그중 5.18에 감명을 받고 봉기했다거나...
sodium
북두신켄
불타는청춘
즈슨수폼이아주조아연
한화이글스
코딕
빼꼬빼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