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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에게 자유의지가 없다고 믿은 아인슈타인(뇌과학이 보는 자유의지의 존재 가능성)

참고로 다른 사이트에 쓴거 내가 쓴거임

 

 

자율.jpg

 

 

 

I am a determinist. As such, I do not believe in free will...Practically, I am, nevertheless, compelled to act as if freedom of the will existed. If I wish to live in a civilized community, I must act as if man is a responsible being.

저는 결정론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자유 의지를 믿지 않습니다 사실, 나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의지의 자유가 존재하는 것처럼 행동하도록 강요 당합니다 문명 사회에 살기를 원한다면 나는 인간이 책임있는 존재인 것처럼 행동해야합니다.(아인슈타인이 한 발언)

출처-Kimiya’S Quest





달과 자유 의지

1931년 아인슈타인은 자유의지에 대한 믿음에 대한 질문에 다음과 같은 달 의지의 비교로 대응했다.

"만약 달이 지구 주위를 도는 영원한 길을 완성하는 과정에서 자각을 가지고 있었다면, 달은 스스로 길을 가고 있다는 것을 완전히 확신했을 것이다.그래서 더 높은 통찰력과 더 완벽한 지능을 부여받고, 인간과 그의 행동을 지켜보고 있는 존재는, 자신이 자신의 자유 의지에 따라 행동하고 있다는 인간의 환상에 대해 미소를 지을 것이다."


1932 년 경에 아인슈타인은 아일랜드 과학 번역가 인 제임스 머피와의 인터뷰에서 아서 쇼펜하우어 의 1840 년대의 인간 화학 이론에 근거한 자유 의지와 자유에 관한 질문에 의문을 제기했다. 그 요지는 다음과 같음 

"인간은 자신이 원하는 것을 할 수는 있지만 자신이 무엇을 원할지는 할 수 없다."
- 아서 쇼펜하우어 (Arthur Schopenhauer, 1839), 1930 년경 아인슈타인 (Einstein)이 연출한 작품 [4]

아인슈타인은 이 논리를 1932 년 신조의 일부로 썼다.

다음은 관련 인용문.

"이 '위대한 시대'를 살아가는 가운데, 자유 의지를 자랑하는 그 미친 퇴보 한 종에 속한다는 사실에 자신을 조화시키는 것은 어렵습니다. 나는 현명하고 선한 뜻을 가진 사람들을 위해 어딘가에 섬이 존재하기를 바랍니다. 그런 곳에서 나는 열렬한 애국자가되어야한다! "
- 앨버트 아인슈타인 (1914), "폴 애런 페스트 (Paul Ehrenfest)의 편지", 12 월 상순 

"나는 결정 론자입니다. 따라서 나는 자유 의지를 믿지 않는다. 유대인들은 자유 의지를 믿습니다. 그들은 사람이 자신의 삶을 형성한다고 믿습니다. 나는 그 교리를 철학적으로 거부한다. 그 점에서 저는 유태인이 아닙니다. "
- 알버트 아인슈타인 (1928), "George Viereck와의 인터뷰"

"나는 자유 의지를 믿지 않는다. Schopenhauer의 말 : '사람이 원하는 것을 할 수는 있지만, 그가 무엇을 원할지는 할수 없습니다.'내 인생의 모든 상황에서 나를 따라 가며 나와 나에게 고통 스럽긴해도 다른 사람들의 행동으로 나를 화해시킨다. 자유 의지의 부재에 대한 이러한 인식은 나 자신과 동료 사람들을 연기하고 개인을 결정하고 내 성질을 잃는 것에서 너무 진지하게 생각하지 못하게한다. "
- Albert Einstein (1932), "My Credo", 8 월 

http://www.eoht.i(엔 소문자 영어로 쓰셈 info가 금지어네)fo/page/Einstein+on+free+will



현대 생물학계에선 상당히 많은 학자들이 인간에게 자유의지가 없다고 주장하고 있음 



연구를 하면 할수록 자유의지라는 개념이 들어설만한곳이 없다는게 그들의 주장(양자역학의 원리가 자유의지의 개념을 구원 해줄수도 있었으나 최근 뇌과학계에선 뇌가 무언가를 결정하는 세계는 양자역학의 세계보다 훨씬 거시적이기 때문에 뇌의 세계에선 양자역학의 원리가 적용되지 않는다는게 주류의견)


자유의지가 없다면 인간의 행동과 의식은 외부의 물리작용과 뇌의 생화학적 반응에 의해 만들어진것에 불과함

 

간단하게 말해서 무의식이 외부의 물리작용에 의해 생성되고 의식이 그 무의식을 받아들이고 행동이 의식을 따르는것인데 이 과정에서 인간의 의지가 관여하는게 없다는게 많은 현대 생물학자들의 주장

 

다만 양자역학이 발전하면서 이게 인간의 뇌에 적용되면 자유의지가 있을수 있다는 주장이 생김

 

한마디로 기존의 뉴턴적 세계관에선 모든게 인과관계에 맞게 기계적으로 돌아가지만 양자역학에선 그렇지 않음 즉 뉴턴의 세계관이 뇌에 적용되면 뇌가 자연과 마찬가지로 이치에 맞게 기계적으로 작동하는것이고

 

인과관계에 맞지않게 불확실하게 돌아간다는 양자역학이 뇌에 적용되면 마찬가지로 인간의 의식은 단순히 인과관계에 얽매이는 구조가 아닐수가 있고 자유의지가 있을수도 있는 것 물론 뇌가 불확실하게 돌아간다고 해서 자유의지가 보장되는건 아님 

 

그런데 그 양자역학 마저도 현대 신경과학계에선 뇌에는 적용 안된다는 의견이 주류라고 함 

 

자유의지가 없다라는 개념에 대해 쉽게 설명하자면(자유의지가 없다는 가정하에) 니가 지금 커피를 먹는다면 커피를 먹어야 겠다는 의식이 생겼기 때문이고 그 의식은 무의식에게 전달받은 것 그 무의식은 어떻게 생기냐?하면 결국 외부의 물리작용과 뇌의 생화학적 반응에 의해 생겼다는거임 (전날에 커피광고를 봤다던가 커피냄새를 맡았다던가 커피를 상상케하는 무언가의 자극에 의해 무의식에서 커피를 마셔야겠다는 일종의 프로세스가 생성) 

 

즉 무의식-의식-행동의 순서인데 인간의 의지가 여기에 관여하는것이 없을수 있다는 것 한마디로 자연과 환경의 꼭두각시 일수 있다는거임 결국 인간은 자연의 인과를 수행하는 꼭두각시에 불과할수도 있음 내가 커피를 먹고 싶다하면 전시간대에 무언가에 영향을 받아서 무의식이 생성되고 그게 전기신호로 뇌에 전달되고 그걸 따라 먹고

 

어디를 가고 싶다하면 환경에 영향을 받은 뇌가 무의식을 생성하고 그걸 의식에 전기신호로 보내고 행동이 일어나고 그런거라는거  한마디로 신경세포가 인간에게 명령을 내리는것이지 의지가 신경세포에게 명령을 내리는것이 아니라는 거임 이걸 점점 깊게 파보면 결국 인간의 행동은 우주의 이전상태에 의해 결정된다라는 결론에 까지 도달함


이러한 논리 속에선 결국 범죄자나 선한 인간이나 우주의 인과를 수행하는 꼭두각시에 불과하다는 결론이 나옴 

 

인간이 생각하는 자아란 뇌의 물리,화학작용에서 비롯되는 부산물에 불과할수 있다는것

 

이러한 주장을 뒷받침 해주는 유명한 뇌과학 실험들이 있는데 유명한 리벳의 실험이나 하네스 박사의 실험 이자크 프라이드의 실험등이 있음 

 

이 실험에 대해 먼저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자유의지가 존재한다면 사람이 무언가를 하겠다고 판단한 그 순간에 뇌파에 변화가 있어야 하는데 실험 결과는 그런 판단을 하기 전에 이미 움직임을 결정하는 신호가 나타남  실험진들은 참가자들이 무엇을 선택할지 유의미한 수준의 예측까지 해냄 

 

의식이 무언가를 떠올리고 행동이 그것을 참고한다는게 전통적인 상식이였다면 

 

이 실험에선 뇌의 무의식이 결정-의식이 전달받음-무언가를 움직임 이 순서라는거 

 

http://scienceon.hani.co.kr/108752

 

실험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하자면 

 

1980년대에 벤자민 리벳 교수가 수행한 실험은 뇌전도검사을 통해 피험자가 시계를 보고 있는 동안 뇌파를 측정해서 피험자가 손가락을 움직이겠다고 결정하기 전보다 수백 밀리초 전에 뇌파에는 이미 손가락 움직임을 결정하는 신호가 나타남을 보여줬음 하지만 당시 연구는 피험자가 의식적으로 기억하는 시각과 뇌전도에 기록된 시각의 차이가 크지 않았고 그로 인해 실험의 설계와 기술적인 부분에 대한 비판이 있어 왔는데 

 

그뒤 2007년 하네스 박사가 비슷한 실험을 하는데 이 실험에선 특정 버튼을 누르겠다는 판단을 나타내는 뇌 활성이 피험자 자신이 자각한 판단 시각보다 수 초 가까이 먼저 나타나는 것을 관찰함. 그 뿐 아니라 뇌 활성 분석은 왼쪽과 오른쪽 버튼 중 어느 버튼을 누를지도 피험자가 판단을 내리기도 전에 유의미한 수준으로 예측해 낼 수 있었음. 이 연구결과는 다른 말로 이야기하자면 우리 자신이 의식적인 판단을 내리기 전에 뇌는 이미 결정을 내렸다는 것 버튼을 누르는 행동은 나의 의식이 ‘지시’한 것이 아니라 이미 결정을 내린 뇌로부터 ‘통보’를 받았다는 거임  

 

2011년 이자크 프라이드 박사는 기존의 연구에서 더 나아가 전극을 환자의 뇌에 직접 이식하는 방법으로 우리 뇌의 특정 영역에 있는 개개 신경세포의 활성을 측정했는데 프라이드 박사는 이들 신경세포들의 활성을 관찰해 환자가 버튼을 누르는 의식적인 판단보다 1초 정도 앞서서 이 환자가 버튼을 누를 결심을 할 것이라는 것을, 더욱이 어느 쪽 버튼을 누를 것이라는 것까지도 80% 확률로 예측할 수 있었음 프라이드 박사는 이런 현상에 대해 “이미 결정된 판단을 우리 의식이 나중에 받아들이는 것”이라며 의사결정 과정에 우리의 의식은 참여하지 않고 나중에나 통보받게 되는 것일지도 모른다는 의견을 제시함


아직 명확하게 결론난 분야는 아니지만 



아마 이러한 주장은 진화론처럼 많은 사람들의 심기를 불편하게 할거임 



수천년간 쌓아온 인간의 법 관념 윤리 철학을 모조리 뒤엎을수도 있기 때문



자유를 관 속에 넣고 못을 박은 것은 진화론이다. 진화는 불멸의 영혼과 아귀가 맞지 않는 것처럼, 자유의지라는 개념도 받아들이지 않는다. 인간이 자유의지를 가지고 있다면 어떻게 자연선택이 인간의 모습을 바꿀 수 있었겠는가? 진화론에 따르면 동물들이 하는 모든 선택은(습관이든 음식이든 배우자이든) 그들의 유전암호를 반영한다

출처-호모데우스(유발 하라리)



"현실은, 우리가 자유 의지가 없다는 말이 우리가 파리나 박테리아 수준으로 자유 의지가 없다는 정도가 아니라, 설탕 한 줌이 자유 의지가 없는 수준으로 우리도 자유 의지가 없다는 것이다. 자연의 법칙은 우주 어디에서나 같고 그 법칙은 자유 의지를 허용하지 않는다"

출처-캐시모어 논문

 

 

 

3줄 요약

 

1.외부세계가 화학/물리법칙에 의해 기계적으로 작동하듯이 인간의 뇌도 마찬가지일수 있음(아인슈타인은 이걸 믿음)

2.아직 명확하게 결론이난 문제는 아님 

3.자유의지가 없는것이 사실이라면 인류가 쌓아온 철학/윤리/법/관념등이 흔들릴수 있음 

338개의 댓글

2018.10.19

실제로 자유의지가 없다 쳐도 환경/자극 -> 무의식 -> 의식 -> 행동 의 프로세스 젤 첫단계인 환경/자극을 일상에선 미리 모두 파악할 수 없을 뿐더러 자극과 환경, 정보 등이 개개인의 뇌내에서 어떤 행동을 유발하게 될지 도저히 알 수 없기 때문에 사실상 자유의지가 있는 것으로 쳐도 무방함.

 

예컨대 '인간에게 자유의지따윈 없고 모두 주변 자극과 환경에 의해 기계정으로 정해진 반응을 출력할 뿐임! 도덕과 법이란 무의미함!' 이라는 사실 자체가 그것을 접하게 된 개개인에게는 또 다른 환경정보가 될 것인데, 그것과 유전자/성장환경 에 의해 고착화된 인지회로, 사고도식이 어떤 반응을 일으키게 될지는 너무 변수가 많잖아.

 

예시로 든 실험의 경우는 사전 정보도 제한되어있고 굉장히 통제된 환경에서 간단한 행위에 대한걸 예상하는 실험이었기에 어느정도 예측이 가능했다 쳐도, 일상의 수준에서는 자유의지가 '있는것처럼 보인다' 고 가정해도 큰 무리는 없지 않을까.

 

거시적인 세계에서는 뉴턴 물리학이 맞는다 고 가정해도 큰 무리가 없듯이 말야.

2
2018.10.19
@ㅇㅈㅇ

근거 있는 주장이다. 자유의지는 실재하지 않으나 우리가 완벽한 측정 불가능하므로 거시세계에서 뉴턴 물리학을 사용하는거처럼 자유의지를 가정하고 사회를 바라본다는 말 꽤 괜찮다.

0
2018.10.19
@ㅇㅈㅇ

그치 근데 가정이랑 자연의 진리는 다른거지. 위글은은 그런 가정을 하는 단계를 넘어서 실제로 영혼이 존재하는가 하는거에 대해 연구를 하고있는거잖아.

0
2018.10.19
@화내지않는자

자유의지가 없으면 도덕과 법이 무의미해지고 벌을 줄 명분이 사라진다- 는 언급이 위에 있어서 '실제로 없어도 있는것처럼 보인다' 는 말을 한거임.

 

자유의지가 없다 해도

연쇄살인을 저지른 사람은 그 개인의 유전자 + 환경 + 인지도식 의 조합이 사회에 그냥 나돌아다니기에는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줄 가능성이 높아 보여 격리를 하게 될 수도 있는거고

 

사람에겐 자유의지가 없기에 법적인 처벌이나 도덕적 제제장치가 의미 없으니 폐지한다는 정보가 널리 퍼진 사회적 환경에서는 같은 개체라도 다른 반응을 보이게 될 수 있으니까

 

사회의 유지, 어쩌면 유전자 보존을 위해서 자유의지와는 상관없이 만들어진 법이나 도덕일 수 있다는거지.

 

그걸 무쓸모하다고 주장하는건 영...

1
2018.10.19
@ㅇㅈㅇ

난 자유의지가 없어도 도덕과 법이 무의미해진다고 사고하는것은 그 연결고리가 납득이 안되더라.

도덕과 법이 바뀌어야할 이유는 되지만 여전히 지능이 높은 동물로 취급하여 자유의지가 없어도 처벌과 통제가 필요하다는 것에는 다름이 없다고 보여서.

0
2018.10.19
@ㅇㅈㅇ

맞음 나도 무쓸모하다고 생각하지않음. 법을 악의심판의 관점으로보면 쓸모없다고 생각될 수 있지만, 원래 법이 추후범죄예방 이므로 자유의지와 관계없이 필요함

0
@ㅇㅈㅇ

개인의 가치관으로 구구절절맞지만

 

과학에서 그렇게 퉁쳐서 보는건 금기시됨

양자역학서 확률로 계산하는거보고 질색하는 사람 많았더누것처럼

0
2018.10.19
@띠요오오오오오오오오오오오오옹

나는 과학에서도 자유의지가 있다칩시다 뭐 이런걸 주장하는게 아니고

실제로 자유의지가 없어도

그걸 법/사회/윤리 까지 끌고나와서 사회에 지각변동을 일으킬 근거는 없다고 한 것임.

자유의지가 없다 해도 도덕과 법은 충분히 필요성이 있음.

 

본문 세줄요약 맨 마지막에

3.자유의지가 없는것이 사실이라면 인류가 쌓아온 철학/윤리/법/관념등이 흔들릴수 있음

에 대해서 실제로는 그렇지 않을 것이다. 라고 주장하는것.

 

나도 엄밀히 영혼의 존재를 믿지는 않아.

0
2018.10.19
@ㅇㅈㅇ

나도 3번은 공감할수 없더라.

우리가 뇌의 통제를 받는 기계라면 더 좋은 정보를 입력하여 더 나은 결과를 낳는 기계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함.

그러한 정보들을 업데이트 시켜주는게 철학, 도덕, 법이라고 생각함.

0
2018.10.19

그냥 쉽게 생각해서.

 

추억이나 지혜 지식 등등 다 70살까지 축척해서 살아도

 

치매나 알츠하이머 등등 뇌에 생기는 병하나로

 

자의식을 잃어버리는 인간따위에게 자유의지라는게 존재한다는것부터가 어불성설아니냐?

 

뇌한방 맞으면 어린아이보다도 못한 수준으로 돌아가는 한낱 인간따위가

 

애초에 자유의지니 뭐니 떠드는것자체가. 난 오만이라고본다.

 

인류라는게 본인들이 고등생물로 태어났다고해서

 

무슨 내가 태어난이유. 등등 거창한 이유를 찾아내려고하는데.

 

존나 웃긴짓이라고 생각한다.

0
2018.10.19
@와치넷

나는 오히려 인간의 삶이 과대평가 되는것도 과소평가 되는것도 공감할수가 없더라.

우리가 생물학적 기계라면 이 단백질 기계가 어디로 가는지 고민하는 모습도 귀엽고 봐줄만한 행위라고 생각함.

0
2018.10.19

큰 것은 뉴턴역학 안에 있고

작은 것은 양자역학 안에 있고

그 외 것은 아인슈타인역학 안에 있음

 

역학으로 계산할 수 없는 자유의지를

다른말로 하면 영혼임

 

영혼이 없는건 알면서

자유의지가 없다는 말에는 왜 쉽게 수긍하지 못하는지

ㅋㅋㅋㅋ

0
2018.10.19
@4edg587

슬프잖아 ㅋㅋ

 

뭐하나 내맘대로 되는게 없다는게 ㅋㅋ

0
2018.10.19
@와치넷

내맘이 없는데 무어가 슬프냐 ㅋㅋ

 

0
2018.10.19
@4edg587

화학 작용은 이루어지자너????

0
2018.10.19
@4edg587

ㅇㅇ 맞아 저기서 말하는 자유의지는 영혼의 존재인데 자유의지라는 말을 막연하게 생각하는 애들이 많아.

0
2018.10.19

자유의지가 없다고 해도 달라질 건 없어 보이는데 우리 다 자유의지가 있는 것 처럼 행동하고 있잖아

1
2018.10.19
@alwjrqns

자유의지가 있는것과 없는것은 다르고, 자유의지가 있는 것처럼 사는것과 없는 것처럼 사는것도 다름.

우리가 생체적 기계라면 자유의지가 있는것처럼 살자는 정보와 없는것처럼 살자는 정보가 다르기 때문에 결과도 달라짐.

근데 실제로 자유의지가 있는것과는 또 다른 삶이겠지.

0
2018.10.19

응 그딴거 상관없이 잘못하면 처 맞으면돼. 맞으면 다 고쳐져

0
2018.10.19
@23689654

물리치료! 훌륭한 대화수단이지!

0
2018.10.19

이 얘기 관심있는 애들은 철학계의 반론도 읽어보면 좋을 거임.

 

가장 유명한게 1900년 발표된 후설의 '논리연구'인데, 읽어보면 상당히 흥미롭다. 요즘 뭐 문과충 이런 드립이 흥해서 진짜 감성충들이 징징대는거라고 생각할수도있는데, 원래 후설은 수학자였음.

 

참고로 이 책 실증적인 영역에도 불구하고 엄밀하게 남아있는 '철학적으로 연구되어야할 주제'는 무엇인가?에 대해 연구한 내용이라고 보면됨.

0
@고양고양123

철학의 시작은 과학이고

과학의 끝은 철학일지니

0
2018.10.19
@띠요오오오오오오오오오오오오옹

스고이..

0
2018.10.19

나는 이런거땜에 법과 범죄자들의 대한 처분에 의문을 품음

0
2018.10.19
@L.E.D

뭐가 의문이냐

 

감자 바구니에 양파를 두면 감자가 상하니

 

양파를 다른 바구니에 넣어야지

0
2018.10.19
@L.E.D

범죄의 처벌이 악에대한 정의의 심판이라고 생각하면 그럴 수 있지만, 추후 범죄 예방이라는 관점에서보면 자유의지가 없더라도 충분히 의미있는 일임. 자유의지가 없더라도 범죄는 처벌된다는 변수를 받아들이고 그런 범죄를 저지르지 않게 된다는 결론을 도출하게 되니까말이야.

1

무의식적으로 시냅스를 조종하고 성격을 발전시키는게 자유의지같은데

0
2018.10.19
@역시집밥이최고야

그 무의식조차 시냅스의 통제하에 있음. 물론 그 시냅스를 통제하는건 물리법칙이겠고.

0
@한컴타자연습

무럼 성공한 사람들은 시냅스 활동이 활발하게 좋은 쪽으로 흘러간거고 아닌 사람들은 운이 안좋은고?

0
2018.10.19
@역시집밥이최고야

나도 잘 모르니까 책보고 공부하세욧!! 저도 철학 교수님한테 물어볼게요..

0
@한컴타자연습

나도 사실 결정론자였긴한데 우주적인 관점에서보면 저게 조금 맞긴할듯 근데 영혼이란게 있었음 좋겠다

0
2018.10.19
@역시집밥이최고야

니가 무의식이라고 하는 영역 역시 프로그래밍 범위내입니다! 그리고 애초에 무의식을 주장하는 프로이트 학파를 그러니까 무의식의 존재 자체를 인정하지 않는 학파도 많음.

0
@머법관봇

 미개했던 옛날과 다르게 사람들이 배려와 도덕심을 만들어내고 좋게좋게 살아가려고 노력하는건 어케 설명되는것이야 이것은 자연의 영향을 받은 것이야?

0
2018.10.19
@역시집밥이최고야

도덕과 윤리를 만드는 것이 사회 공동체 형성에 더 효과적이고 좋더라 -> 그런 공동체의 개체가 더 안정적인 번식과 유전자 보존에 유리하더라 라는 식으로 설명할 수도 있음. 자유의지와는 상관없을 수도 있는것.

0
@ㅇㅈㅇ

그럴수도 있겠군 그럼 좋은 쪽으로 발전되어가고 있는거네

0
2018.10.19
@역시집밥이최고야

시냅스가 발전되는 건 우리가 무의식이든 의식이든 발전'시키'는 게 아니라 외부자극 물리법칙에 의해 발전'되'는 것이지 않을까? 그런 관측가능한 단계로 갈수록 의지가 끼어들어갈곳은 오히려 적어지지

0
2018.10.19
@공습경보

간단하고 설득력있는 주장이군

0
2018.10.19

이 우주 자체가 정해져 있는데 자긴 아닐거라고 박박 우기는 인간...

0

뇌를 100프로 분석해서 이해하게되면 모든 사람의 생각과 행동을 읽을수있게된다고 생각해 자유의지가 없기때문이지

0
2018.10.19
@글쎄요잘모르겠네요

그게 바로 라플라스의 악마. 물론 불확정성의 원리에 의해 물질의 위치와 운동량의 정확성은 반비례하기에 미래 예측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지. 하지만 정해져는 있음!

0
2018.10.19
@글쎄요잘모르겠네요

좀 더 정확하게는 그 사람의 뇌뿐만 아니라 그 사람에게 가해질 환경 요인까지 싹다 분석해야 생각과 행동을 읽는 게 가능할 듯. 결과값이 아니라 처리 과정을 읽는 거라면 뇌만 분석해도 되겠지만.

0
2018.10.19

이 글을 여기 쓰려면 먼저 자유의지에 대한 개념을 소개했어야 했다. 다수의 댓글이 자유의지에 대한 개념부터 착각하고 들어가서 글의 내용에 반감을 가지는 것 같은데.

1
2018.10.19
@Molech

그러니까. 자유의지의 정의 자체를 모르는 애들이 많음. 자유의지의 존재 = 영혼의 존재를 말하는건데.

0
2018.10.19
@머법관봇

개소리고

0
2018.10.19
@리쿄

그건 니 생각이고. ㅈ도 모르면 가만히나 있어라 중간이나 가게. 저기서 말하는 자유의지는 니가 막연하게 생각하는 그 자유의지가 아님. 뇌의 메커니즘에 의해 행동한다 = 자유의지 없음. 영혼의 존재가 있고 그것이 행동을 결정한다 = 자유의지. 이거임 저기서 말하는 철학적 자유의지가. 좀 알아나 보고 덤벼라 원시인들한테 일일히 설명해주기 귀찮다.

0
2018.10.19
@머법관봇

너야말로 뇌피셜로 씨부리네. 저글 어디에 자유의지가 곧 영혼의 존재라고 적혀있냐?

0
2018.10.19
@리쿄

그러니까 저 글이 자유의지 논쟁의 자유의의 정의가 뭔지는 가져오지 않았다고 다른 애들이 비판하잖아. 자유의지의 철학적, 과학적 개념이 뭔지 최소한 알아나 보고 와라 모르면 그냥 닥치고 있으라고.

0
2018.10.19
@리쿄

ㅎㅎ.. 말이라도 곱게하지는

0
2018.10.19
@So sad

됐어 원래 ㅈ도 모르는 무식한 애들이 용감한 법이지. 저런 꼴 한두번 보는거도 아니고 배운 사람이 그냥 넘어가야지.

0
2018.10.19
@머법관봇

근데 자유의지의 존재 = 영혼이라고 완전히 또 등식으로 표현하는 건 좀 맞지 않는 것 같다. 뭔가 틀렸다는 말이 아니라 오히려 오해를 부추길 것 같다는 거지.

상통하는 내용이기는 하지만 결국 물리적으로 존재하지 않는(조심스럽게는 밝혀내지 못한) 것에 우리가 이름을 붙여서 만든 개념이고 사람들이 인식하는 이미지가 확연히 다를 것이라.

영혼보다는 개인적으로 초자연적인 요인의 존재라고 표현하면 조금 더 명확하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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