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재

[ES2] 호라시오 : 머머리 유토피아 - 5

 

 

The We (Horatio Theme) - Endless Space 2 Original Soundtrac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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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 영웅영입턴

 

내가 이미 보유하고있는 마리오와 나라샤가 떳네

이 경우 영입하면 마리오 II 같은 네이밍으로 영입됨

 

두 영웅모두 내정능력이 출중하긴하지만, 굳이 똑같은 복제클론을 써야할 이유는 못느끼므로 보디야니 수호자 영웅을 고용해서 전장에서 굴려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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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규모다 좀 되는 성계는 약탈로 상당한 자원을 획득할 수 있으니까 틈틈히 약탈을 해놓자

 

'아군의 지상병력이 콰두스 성계와 그 주민들을 고상하게 만들어 주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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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항공역학 연구완료

이제 지휘포인트가 대폭 증가하고 공군이 사용가능해졌어

 

중요한건 지휘포인트 증가. 이제 다수의 인력거를 함대에 배치해서 이동력 30 이상의 함대들로 전장을 쓸어담는거지. 전쟁에 속도가 붙을거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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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성계관련 업적을 깨서 테라포밍비용 -50% 획득했다.

 

어... 이미 필요한 테라포밍의 절반이상을 진행했는데, 이제서야 업적이 뜨네

뭐 그래도 여전히 많은 행성들이 테라포밍을 필요로 하니까 나쁠건없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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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레이버의 저항이 생각보다 거세다

 

양측의 주력함대가 맞붙으면 일방적으로 줘팸하고있지만, 주력함대 외의 규모가 작은 함대전은 크레이버쪽이 내 함대를 줘팸하고있네

 

전쟁 승패를 가르는건 소규모 교전이 아니라 대규모 한타라서 정복전 자체는 착실히 진행되고 있지만 자잘한 손실이 계속나오는건 어쩔수가없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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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구접지를 위해 정복한 크레이버 행성들은 죄다 고갈되어 FISDI -50% 패널티가 박혀있다. 

 

이래서 크레이버가 최고 극혐 팩션인거지. 안그래도 강한 팩션인데 기껏 이기고 점령해도 성계가 쓸모가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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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맹이 절실한지 연합제국의 딜이 점점 강해진다

 

다시한번 말하지만 풍성충과의 연합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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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니 동맹 제시를하면서 내 탐사선은 왜 자꾸 패는거야? 심지어 같은턴에?

 

화전양면전술을 일삼는 풍성충은 곧 대가를 치르게될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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앗... 아앗...

빌젤리 개꿀!

 

S급 이상현상 버프가 있는 루메리스의 유니크 4행성 성계

이젠 제껍니다 ^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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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프트본이 공격적 방위기구에 가입했다.

 

귀여운 리프트본은 가능한 냅두려했는데 이러면 때려줄 수 밖에 없자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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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레이버와 루메리스의 성계를 싹쓸이했다.

 

이제 유전자 접지창으로 가서 저 두 인구를 접지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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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레이버 - FIDS + 5%

루메리스 - 더스트 +2

 

호라시오가 한층 더 아름다워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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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메리스의 5행성 성계인 민타카는, 세계수라는 S급 특이현상이 있는곳이지만

 

하필 언폴른 주변이라 수호자가 2기나있어

이걸 지우려면 20턴이나 걸리는데... 그냥 포기하고 평협할때 돌려줘야겠네. 

 

호라시오 인구만 남기고 끝내는 컨셉플레이만 아니었으면 무조건 먹었을텐데 흑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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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속된 정복으로 승리에 필요한 28성계를 달성해버렸으므로, 턴을 넘기기전에 크레이버와 평협을 맺자

 

물론 성계를 돌려주기전에 모든 시설물을 팔아치우는건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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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개의 성계를 되찾은 크레이버

 

하지만 시설하나 없고 자원고갈로 -50% 패널티가 걸린 곳들이라 재기는 불가능할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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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연구로 이제 부정적 이상현상을 무효화 할 수 있게 되었어

 

부정적 이상현상으로 떡칠된 일로를 드디어 구제할 구 있겠네

 

테라포밍으로 3개행성을 모두 산호섬으로 바꿔서 행복도는 100%를 달성했지만, 디버프가 없어야 마음이 편-안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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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카데미 1행성 성계 레아를 볼터에게서 빼앗아왔다.

 

1행성 입지라 전혀 필요없는곳이긴한데, 행복도에 여유가 생긴지라 영웅 분포가 어떻게 되는지 궁금해서 를 뺏어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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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슬 공격적 방위기구와도 평화협상을 맺어볼까

 

3팩션이 뭉친 연합이지만 평화협상 거래는 단 1개 팩션과만 할 수 있어

말인 즉, 빼앗은 성계를 돌려받을 수 있는게 1개 팩션 뿐이라는것

 

볼터와 루메리스는 더러운 풍성충이므로 리프트본과 평화협상을 맺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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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터와 루메리스 영토의 일부까지 얻게 된 리프트본

 

계속되는 풍성충 혐오속에 빡빡이라 살아남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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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메리스 멸망

 

공격적 방위기구도 자연스럽게 3개연합 -> 2개연합으로 축소됨

 

볼터는 아르고시를 이용해서 어딘가에 성계를 피고 목숨은 연명할 수 있겠지만, 딱 목숨연명만 하는 수준일거라 사실상 저 연맹의 구성원은 리프트본 하나남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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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턴 현황

 

2위 연합제국과 4배가까운 점수차를 벌림으로서 승리는 확정되었고 완벽한 빡빡이를 만들기 위한 인성질의 시간만 남아있어

당장이라도 불가사의 승리가 가능하지만 일부러 승리를 미루고 있는 상황

 

왕귀팩션 호라시오로 승리를 일부러 미루고 있는 만큼, 역대 최고 아웃풋 성계들이 탄생할거야

이 시점에서 이미 기존 연재분 최고 아웃풋을 2배이상 넘어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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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도 마지막이 될 선거

 

다시 군국-환경 정당이 자리잡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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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다시 영웅영입턴

영웅영입 경험치가 차는 속도가 넘모 빠른거시야요

 

이제 주력성계에는 내정영웅을 다 배치하고 쩌리성계에까지 영웅이 들어선 상황이니, 이번에도 보디야니 영웅을 영입해서 전쟁터로 보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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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영웅상황

 

전 은하에 57명의 영웅이있고, 그 중 20명이 내 영웅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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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데미를 확보한 상태라 영웅의 분포를 확인할 수 있는데, 레벨순으로 1위~12위가 모두 내 영웅들로 도배됨

 

아무리 잘커도 엔간해서는 이정도 까지는 안되는데... 8팩션에 적당한 맵인데 10팩션을 넣으니 좁아서 그런지 애들이 재대로 크질 못했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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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쫌! 제발!

 

수호자를 계속 수확하는데, 새 수호자가 리젠되었다

심지어 리젠장소는 하필이면 수도 탈모르파티

 

이 개같은 언폴른. 언폴른을 죽이기 전 까지는 수호자가 여기저기서 계속 리젠되니까 그냥 언폴른을 죽여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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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산력 2만짜리 수도가 10턴동안 아무것도 못하고 수호자나 수확하고 있어야한다니

 

넘모 빡치는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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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호자를 뿌려댄 대사를 치뤄라 언폴른

 

Ai가 못다루는 팩션 1위인 언폴른은, 100턴이 되도록 겨우 2성계 

100턴째 겨우 1개의 성계를 추가했을 뿐인 핵찐따야

 

높은 인력으로 지상방어전에 특화된애라 초반엔 방어를 뚫는게 거의 불가능에 가깝지만, 100턴인 지금은 그냥 양만 많은 땔감일뿐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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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전자 접지를 위해 소폰에도 전쟁을 선포하자

 

귀여운 소폰님들. 별 원한은 없지만 접지를 위해 희생해주시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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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폰을 치러왔더니 연합제국이 영웅함대를 포함해서 1턴동안 4번의 공격을 가해왔다.

 

4개함대 37지휘포인트를 꼴아박는 연합제국

 

닝겐상, 세레브한 빡빡이를 치려면 셀레바스급 대형함은 뽑고나서 오는데수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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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사거수를 몇개 만들었어

 

거수가 필요없는 게임이긴한데, 새로 추가된 요소니 이번 연재에서 써보긴해야지

거수는 군사용, 경제용, 과학용 3가지로 나뉘는데 굳이 언급할만한 특이사항이 있는건 군사거수 정도야

 

군사거수는 그 자체로는 별 쓸모가없고, 업그레이드시에 그 가치가 나오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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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를 부숴버릴 수 있는 말살자

함대전에서 강력한 능력을 발휘하는 초중전함

말살자를 방어하고 성계를 강화하는 성채

 

셋 중 하나로 개조할 수 있어


함대전은 압살하고있으니 초중전함은 의미가없고

군사거수 하나는 말살자로 개조하고, 나머지는 내 주력성계에 성채로 박아서 성계를 강화하자 

2턴의 개조시간 이후 말살자와 성채로 변경될거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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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턴전까지만해도 새빨겠던 소폰의 영토가 초록초록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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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폰의 인구를 접지해 과학+2 효과를 가져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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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구접지가 목적이었으므로, 성계를 다 돌려주고 자원이나 뜯어오자

 

이제 연합제국 인구만 접지하면 산출량에 직접적인 보정을 주는 메이저인구 접지는 끝나겠네

 

언폴른은 접지시 식량+2를 주지만, 언폴른이 워낙 못커서 접지에 필요한 인구수가 부족하고

히쇼는 행성 FISDI 가 아닌 인력을 늘려주는 인구라서 접지할 필요가없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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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폴른의 멀티 바니를 1턴컷 하고 수도에 왔는데, 방어인력이 2천을 넘긴지라 턴당 1200의 인력을 태우는 공성함에도 2턴을 버티네?

 

2턴을 버틴 최초의 성계 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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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살자 개조가 끝났다.

 

말살자는 문명으로치면 핵탄두에 해당하는 최종병기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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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의 행성파괴자병기가 5턴의 포위시간을 필요로하는데도 겨우 행성 1개를 지웠다면, 이건 행성수와 상관없이 목표 성계를 다 파괴해버려

 

최종전략자원인 쿼드리닉스와 오리컬시스를 120개씩 요구하는지라 그냥 쓰긴 힘들고, 턴이 지날수록 비용이 6씩 감소하므로 어느정도 기다려서 쓰는게 일반적이야

 

후반까지 Ai들이 무사히 성장하게되면 Ai들이 말살자로 우주핵전쟁을 시작하는데, 특히 전쟁광인 크레이버나 전쟁광+거수성애자인 히쇼가 후반까지 잘 성장하면 사방으로 말살자빔을 쏴갈기며 개판이 됨

 

공격하는 입장에서도 방어하는 입장에서도 까다로운 병기라서 우주핵전쟁이 시작되면 꽤 재미있긴한데, 이번 게임에선 내가 너무 독보적으로 크면서 주변애들을 성장 못하게 줘팸해놓은지라 우주핵전쟁은 못보겠네. 아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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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SDI 보너스를 주는 경제거수는 그리 효율이 좋지않아서 잘 안쓰이는 거수인데, 내 최고 주력성계인 민머리는 어디까지 성장할 수 있나 보려고 하나 띄워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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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인구접지를 위해 연합제국에 선전포고를 하자

 

닝겐상 인성질의 대가를 치루는데수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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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리부 불가사의 건설완료

이걸로 엔드리스 스페이스2에 존재하는 4개 세계불가사의를 모두 독점했다

 

진리부는 전쟁중인 제국당 FISDI+5%, 함선에 배치한 영웅당 행복+10을 주는 전쟁특화 불가사의야

다만 난 이번 연합제국 정복전이 끝나면 전쟁 할 일이 없어서... 별 의미는 없겠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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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폴른의 수도를 파괴하고 평화협정

 

이로써 언폴른도 멸망이 확정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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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레벨 성계 9개를 요구하는 신규추가 퀘스트 클리어


패왕을 먹고도 106턴에야 깨다니... 극혐 퀘스트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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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연계퀘는 이번에도 선택지가 하나뿐이네

인간형 팩션이면 연구 선택지가 가능하다는데 그 외엔 메잔을 발견하는 선택지만 가능

 

특정지점에 10렙 영웅파견. 후반 퀘스트답지않게 매우 쉽네

4레벨 성계 확보가 뒤로가고 이게 앞으로 가야 밸런스가 맞을거 같은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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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폰과 마찬가지로 연합제국도 2턴 컷

9개의 성계 중 수도를 제외한 8성계를 점령했다.

 

인구접지가 가능해졌으니 굳이 수도까지 점령하진 말고 접지만 하고 평협을 맺도록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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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향력+1 마이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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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16번의 접지로 이번게임에서 할 접지는 모두 끝났어

 

굳이 더 하려면 히쇼를 접지할 수 있지만, 앞서 말했다시피 히쇼는 접지해도 인력만 늘리지 FISDI 산출량이 늘어나지 않기 때문에 접지할 필요를 못느끼겠다.

 

 

호라시오의 최종스탯

 

식량 +12
산업 +14
과학 +8
더스트 +5
영향력 +2
행복 +8
고온행성에서 행복 +4
FISD +5%

 

50이 넘는 산출량에 5% 버프까지

최강 인구로 평가받는 리프트본(산업+5, 과학+5, 더스트+5)이나 보디야니(식량+4, 산업+4, 더스트+4, 과학+4, 식량-50% 패널티)도가 하찮아보이네

 

시나리오 내내 언급되던 호라시오의 아름다움과 우월성

아름다움은 몰라도 우월성은 ㅇ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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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합제국과도 이제 평화협상을 하자

 

화전양면전술 펼칠때 혼내줄거라고 헀져 이 풍성충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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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전자 접지 전쟁이 끝난 우주상황

 

추가적인 성계를 확보할 생각이 없기 때문에, 아마 게임 끝날때도 내 영토는 변함이 없을거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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빡빡이로 가득한 내 성계의 이단자 1마리

 

이 빌어먹을 수호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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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웅파견 퀘스트는 넘나 쉽게 마무리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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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턴부터 시작되어 지금까지 끌고온 특수행성 퀘스트의 최종장

 

1500 전투인력을 지닌 함대를 새로 리젠된 유니크행성 메잔에 파견하면 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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퀘스트가 최종장에 돌입하면, 수도 근처에 메잔이 포함된 3행성 중립 성계 하나가 리젠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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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잔은 화산재 행성과 동일한 스탯에, 영향력+15 버프와 티타늄이 있어

메잔외의 다른 2개 행성은 긍정적 이상현상 버프가 걸린 소형 정글 하나, 대형 마그마 하나

 

문제는 이 메잔 성계가 너무 쓰레기라는것

 

20턴부터 시작되어 5번에 걸쳐 진행되는 이 퀘스트는, 제작진이 힘줘서 만든 퀘스트임에도 최종보상이 너무 구려

유니크행성 포함 3성계는 초중반에 확보한다면 분명 좋은 성계겠지만, 후반부에는 확보해봐야 건물 다 짓기도전에 게임이 끝나는지라 재대로 써먹지도못해

 

이 최종보상은 메잔 혹은 치아크 둘 중 하나로 주어지는데, 치아크도 메잔처럼 영향력 버프가 끝이라 쓰레기 취급을 받는지라 두 보상 모두가 쓰레기야

거기에 리젠되는 나머지 2개 행성의 유형과 크기도 고정되어있어서 로또를 노릴수 도 없음

 

퀘스트자체는 힘을 줘서 만들었으면서, 정작 리젠된 메잔과 추가행성은 화산재&마그마 행성임에도 불모지 트레잇을 빼먹어서 없다는 단점까지

 

2월달에 첩보팩션이 추가되면서 대규모 패치가 있을 예정인데, 그때까지는 좀 보상을 상향하고 불모지트레잇 빼먹은 버그도 고쳐주면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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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설이 길었는데 아무튼 쓰레기라는거지

 

도착한 영웅함대로 퀘스트도 깻으니, 중립성계를 침공해서 부숴버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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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프트본과의 전쟁에서 밀리자 도와달라고 요청하는 크레이버

 

크레이버가 쳐맞고 도와달라고 하는건 참 보기힘든 대사인데, 내가 크레이버 성계를 모두 점령하고 시설을 다 팔아서 돌려줬더니 약함모습을 보여주네

 

고갈된 행성 -50% 패널티를 지닌 크레이버는 고갈이후에는 노예인구와 기존에 지어 둔 건물 스탯빨로 연명하는 팩션인데, 건물이 없으니 사는게 많이 힘드신듯 ^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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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폰쪽에도 퀘스트 성계가 하나있던데, 여기도 부숴버려야지

 

다른 팩션 퀘스트까진 내 알바 아니고요. 그냥 부수고 싶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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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폴른이 멸망했다

 

참 매력적인 팩션인데... 이번에 버프먹어서 스탯도 나쁘지않은데...

Ai가 너무 못 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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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침략전쟁때문에 모든 성계를 리프트본에 빼앗기고 명줄만 부지하는 볼터는 크레이버를 줘패주니 그저 감사하다고한다

 

나라를 부순 빡빡이에게도 살아남기위해 입을 털어야하는 불쌍한 풍성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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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반부 퀘스트 중 하나인 포터봄버 퀘스트도 클리어하고 10레벨 영웅 포터봄버를 얻었다

 

매번느끼지만 미소가 참 아름다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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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 수호자를 완전히 수확하지 못했는데, 턴 더스트 생산량이 너무 높아서 벌써 승리할 기세야

 

98만 더스트중에 90만을 생산했는데 턴 생산량이 9.4만이니 다음턴에 승리가 확정이네

이러면 안되는데

 

동맹을 맺어서 승리를 늦춰야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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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호라시오를 제외한 9팩션 중 살아남은 팩션은 여섯

풍성충이 아닌 팩션은 리프트본, 소폰, 크레이버 셋

 

소폰과 크레이버는 적이 너무 많은 팩션이니 제외하고, 리프트본-볼터 연합에 가입하자

볼터는 풍성충이지만 2행성짜리 1성계로 숨만 겨우 쉬고있는애니까 없는셈 치자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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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프트본에게 고급기술 하나와 자원을 교환하며 동맹을 성사시켰다

 

승리조건이 더 타이트해져서 앞으로 10턴넘게 여유를 벌었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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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레이버와의 전쟁에 지원요청을 해대는 리프트본과 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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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두렵지않다고 하지만 상태창은 고뇌를 띄우는 크레이버

 

상태창은 솔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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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레이버의 성계 둘에 공격지원요청이 박혀서 함대를 파견하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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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맹을 맺은지 1턴만에 휴전협정이 체결되었다

 

동맹은 이게 문제야. 내가 싸우고 싶든 말든 동맹 구성원 중 한명이 마음대로 평화협정을 맺거나 전쟁을 걸면 나도 거기 끌려가버려

 

이 부분도 커뮤니티에서 말이 많은데 2월달 패치에서 좀 개선이 될지 모르겠다. 근데 아마 안될거같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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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에 존재하는 모든 해적기지가 파괴되어 해적이 해체되었다

 

이제 신규해적리젠은 없어졌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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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적연합이 멸망하면, 해적두목 영입 퀘스트가 나타나고 해적영웅이 포함된 해적함대 하나가 떠돌아다녀

 

인력거 메타로 이동력이 최소 20부터 시작하는 내 영웅함대로 때려잡아주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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짠! 해적을 노예로 부릴 수 있습니다.

 

해적영웅은 쓸만한 전투영웅이지만, 이제 전쟁을 할 일이 없으니 쩌리성계에라도 짱박아두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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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맹을 먹고도 경제승리 직전이라 소폰을 동맹에 추가했다

 

승리 확정해놓고 일부러 뒤로 미루기도 힘드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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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0턴. 수호자도 모두 수확했고, 주력 성계에 산출량을 증가시켜주는 모든 시설물 건설까지 끝났으니 이제 게임을 끝내자

 

2위와의 점수차가 4배를 넘어 5배가까이 벌어졌네. 마이너팩션을 죄다 쓸어담은덕에 초반 성장이 빨라서 긴장감이 1도 없이 끝나버렸다

좀 치고박고 해야 연재가 재밌는데. 어쩔수가 없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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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국 스탯창

 

과확장 패널티를 없애 모든 성계가 행복도 100% 열광상태가 되었고, 상위 6개 성계는 산업력 2만을 넘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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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인구가 많은 맨들맨들 성계에서는 호라시오 인구로 인한 행복증가가 488

 

성계 50개를 더먹어도 행복도 +100을 유지하겠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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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생산력 하위 3개 성계를 제외한 모든 성계가 생산력 1만을 돌파했다

루메리스의 성계였던 빌젤리는 아직 인구성장이 끝나지 않아서 9900인데, 인구만 차면 여기도 1만이 넘어

 

이전에 연재했던 것 중에 가장 산업력이 높게 뽑힌게 보디야니 연재인데, 보디야니 연재에서 내 1위 성계의 산업력이 9천이거든

호라시오판은 3행성짜리 성계가 기본 1만을 찍고, 주력성계는 2만 이상. 가장 높은곳은 4만 8천을 달성했으니 5배가 넘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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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도 모든 기술연구 끝. 110턴 중반즈음에 모든 기술 연구를 끝냈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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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모르파티

 

스타팅 성계라 4행성인데도 잘컸어. 수도는 언제나 잘 키워놔야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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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머리

 

제일 잘 큰 성계야. 산업력 4.8만은 나도 처음 달성해보는 수치

 

난 내 소속 행성들을 모두 테라포밍해서 민머리도 삼림지2, 산호섬2, 가스1 구성이 되었는데, 만약 저 연소가스 행성이 가스형만 아니었으면 더 많은 인구를 수용하고 생산력 5만을 넘길 수 있었을텐데 싶어서 조금 아쉬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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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머리

 

비옥행성 중 과학을 가장 잘 뽑는게 해양형행성이라 해양형으로 도배했는데도 과학이 민머리 절반을 겨우 넘기더라

대머리의 슬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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맨들맨들

 

가스행성이 없는 5행성이라 민머리보다도 여기가 더 포텐이 높은데, 중반이후에 확보한 곳이라 국가불가사의들은 다 민머리에 지어서 민머리를 넘어서지 못했음

 

만약 민머리 대신 맨들맨들을 먼저 확보했다면 산업력 5만을 찍을 수 있었을텐데. 아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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빡빡이

 

4행성이지만 행성들이 큼직큼직해서 인구수용량이 높아 잘 큰 행성

'탈모르파티~민머리 대머리 맨들맨들 빡빡이' 의 마지막답게 가장 산출량은 낮지만, 그래도 다른게임과 비교하면 넘사벽의 산출량을 자랑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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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유일하게 인구를 다 채우지 못하고 끝난 빌젤리

 

참 좋은 입지인데.. 너무 늦게 얻어서 다 크질 못했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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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3개 무역회사

 

머머리 홀딩스, 탈모르파티 Inc. 머리머리 물류

사치자원 수급으로 4레벨 성계를 도배하는데 크게 기여함

 

2,3티어 사치자원이 뭐가 등장할지는 랜덤인데, 둘 다 산업력 자원이 나와서 좋았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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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그럼 말살자 한번 쏴갈기고 게임을 끝내보자

 

16턴이 지나 3티어 사치를 24개씩만 지불하면 말살자를 쏠 수 있네

 

볼터의 최종성계 누사칸을 쏴서 죽이고싶었는데, 퀘스트가 걸려있어서 사살불가라고 뜨더라. 아쉬운대로 리프트본의 로타네브에 쏴갈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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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허가 된 로타네브

 

대상과의 거리가 멀면 말살자 투사체가 도착하는데 몇턴이 걸리기 때문에 날아가는 모습을 찍을 수 있는데, 바로옆이라 날아가는건 못찍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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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프트본 : 이건 광기입니다! 저의 성계, 동맹의 성계를 파괴하셨지 않습니까? 당신은 이 혼돈의 우주에서 광기에 물든 힘이 되어버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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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터 : 아니. 대가가 뒤따를 거라고 생각했다면 동맹의 성계를 파괴하지는 못했겠지. 넌 우리 모두를 파멸로 몰아넣은거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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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폰 : 대체 대량학살에 왜 그렇게 집착하는거죠? 과학 때문이라고 변명할 생각도 마세요. 이건 그냥 고삐풀린 미친 짓거리니까

 

당연하지만 팀킬로 인해 동맹들의 분노 메세지가 연달아 날라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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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연합제국 : 그 파괴 욕구는 걱정스럽지만, 목표를 고르는 안목은 탁월하구려 (상태창 = 다정함)

 

이 미친 닝겐은 다정함을 띄우네. 얘는 소폰이랑 적이었는데 소폰이 연합에 가입하니까 대립도 없던 리프트본 성계가 터져나가도 기뻐한다

 

역시 연합제국은 ㅈ간제국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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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킬도 했으니 이제 동맹을 탈퇴하고, 게임을 끝내자

 

그나저나 팀킬을 했는데도 동맹 자동탈퇴가 안되서 직접 탈퇴해야하네?

 

퍄퍄 문명은 동맹한테 핵날리면 자동으로 전쟁걸리는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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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연재를 시작하면서 커스텀팩션으로 찍었던 산출량을 넘기는 힘들거같다했는데, 결국 넘어섰네

 

호라시오 성장치로나 성계 산출량으로나 이정도로 키워본 건 처음이라, 게임은 원사이드 노잼이었지만 개인적으론 만족스러웠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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턴을 넘기면, 승리


와! 이런건 처음인데

 

MasQ가 승리를 거두었습니다. (과학, 경제, 불가사의)

 

여러 승리를 달승한 상태로 끝내면 이렇게 복합으로 뜨는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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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종은 나를 좀 더 완벽에 가깝도록 만들어 주지

 

더 똑똑하고
더 민첩하며
더 강하게 말이야

 

이제, 옛 신들도 죽었겠다
새 신을 찾아볼 시간이 되었군

 

모두의 숭배와 찬탄은
이 호라시오에게 오리라

 


빡빡이에 어울리는 엔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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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무 압도적인 점수차라 의미가없네

 

고성능의 마이너팩션이 주변에 많이 분포해있어서 30턴즈음부터 점수1위를 찍었던지라 굴곡이 없다

 

 

원래 이번연재는 엔스2보다는 문명 BE 연재를 하려했었어

문명 시리즈 외전격이자 최고 실패시리즈로 평가받지만, 실험적인 요소가 많아서 나름대로의 매력은 있는 게임이거든

 

그런데 인터페이스가 진짜... 끔찍할 정도로 불편해서 때려쳤어

예전에 할때는 도전과제 100% 찍는다고 열심히했었는데, 100% 찍고나서 몇 년 안하다가 다시 하려니까 인터페이스가 너무 불편해서 못하겠더라

 

특히 제일 불편한게 도시창

도시생산 등을 관리하기위해 도시를 누르면 다시 맵으로 돌아갈 때 마우르 우클릭(취소) 으로 돌아가지지않고 일일히 하단부의 '돌아가기' 버튼을 눌러줘야하는데서 속터져 죽을거같음

 

문명도 그렇고 엔스도 그렇고 빡겜할때는 매 턴마다 도시창을 눌러서 자동배치된 인구를 더 나은곳에 둘 곳이 없는지 확인하고 생산도 계속 수정하면서 하는데 문명BE는 그걸 못하니 답답해 주거욧

 

문명BE 연재는 언젠가 할 수도 있고 영원히 안 할 수도 있습니다.

 

 

핫산은 2월달에 나올 문명6 확장팩과 ES2 확장팩만 기다리는중

 

특히 문명6 확장팩 '몰려드는 폭풍'

'니들이 어떤걸 좋아할지 몰라서 다 넣어봤어' 라는 느낌인데, 그게 다 극호인지라 매우 기대됨

 

18개의 댓글

2018.12.16

난이도 뭐로 한거임?

0
2018.12.16
@초진동GG

엔드리스라써졋으

0
2018.12.16
@초진동GG

엔드리스영

0
2018.12.16

누텔라리스 2.2.1 허쉴?

0
2018.12.16
@도희

누텔라리스나 유로파4도 많이 고민되긴하는데, 롤-문명-ES2 3개만으로도 시간이 모자라서 다 못하고있어서 그냥 연재글만 보고 참는중

0
2018.12.16

내가 이 게임은 안해봐서 잘 이해를 못 한걸수도 있지만

 

너무 앞서나가는 판이라 가면 갈수록 읽는 재미가 떨어지긴해서 아쉬웠다

 

문명으로 치면 상대 아직 돗단배들 나올때 혼자 항모에 핵잠 보유한 정도 느낌

 

이런판 연재보단 이런판은 그냥 엎고 엎치락 뒷치락 하는 판이 좀 더 연재에는 재미가 있지 않았을까 싶다

 

 

0
2018.12.16
@Flyingcock

ㅇㅇ 엎치락 뒤치락 하는게임이 더 재밌는데, 문제는 이게 최고난이도로 설정한 게임이야

최고난이도로해도 이래서 어쩔수가 없음. 엎치락 뒤치락 하는 상황을 만들려고 일부러 내 테크트리를 지지부진하게 탈 수는 없는거니까

 

게임을 끝까지 플레이하고 연재를 시작하는게 아니라, 1편분량만 확보하고 바로 연재를 시작한거라 게임이 어떻게 흘러갈지는 나도 모르거든

그래서 3편정도에서 승리가 확정되고 나서는, 빠르게 승리하기가 아니라 성장형 팩션인 호라시오를 어디까지 성장시킬 수 있냐에 초점을 두고 진행시켰음

0
2018.12.16
@MasQ

문명 신 난이도도 쉽게 깨는 사람들 있다던데 그런 느낌인가보네

 

문명하면 거의 모든 원더를 먹기를 목표로 하고 그게 재미있어서 왕 난이도 이상은 못올려봄

 

현실적으로 왕 난이도 이상을 해서는 원더 쓸어 먹을 방법이 없으니;

0
2018.12.18
@Flyingcock

문명 원더놀이 연재도 했었어

 

https://www.dogdrip.net/?_filter=search&act=&vid=&mid=gameserial&category=&search_target=title&search_keyword=%EB%B6%88%EA%B0%80%EC%82%AC%EC%9D%98

 

신난이도-마라톤속도-중국. 중국 종특을 이용해서 최대한의 불가사의 확보하기가 목표였던 연재

치첸이사를 제외한 모든 불가사의를 먹었는데, 세이브-로드 1,2번만 했으면 치첸이사까지 올클이 가능했을 게임이야

 

문명 특성과 속도를 이용하면 고난이도에서도 원더놀이가 가능하고

일반적인 속도(보통~온라인)로 플레이하더라도, 스타팅 입지가 따라주고(언덕 향신료 같이) 원더 계획만 잘 세워놓으면 황제~불멸자까지도 대부분의 불가사의를 독식하는게 가능해

마그누스가 너프먹었다곤 하지만 여전히 마그누스+벌목 조합은 강력해서 몇몇 조건이 갖춰진다면

마그누스 + 수확의 여신 + 고전시대 황금기 기념비성 + 시빅 오버플로우 조합으로 고전시대부터 숲을 갈아서 원더를 독식할 수 있거든

0
2018.12.18
@MasQ

마그누스는 누구지; 내가 그렇게 많이 안했나보네 난 문명하면 매우 느림속도로 많이해서 ㅋㅋㅋ

 

폴란드로 원더먹기하는데 진짜 어렵더라 세이브 로드 몇십번하면서 겨우 겨우 먹었었는데

0
2018.12.18
@Flyingcock

불가사의 독식을 하려면 불가사의 관련 특성이 있거나, 초반에 군사나 내정 둘 중 1가지면에서 이점을 지닌 문명이어야 편한데

아무래도 폴란드는 초반 무종특이라 초반불가사의 확보가 많이 힘들징

 

마그누스는 7 총독 중에서 집사 마그누스를 말하는데, 패시브 개간인이 '자원수확과 지형제거로 얻는 수확량+50%' 이게 핵심이야

 

1. 종교도국을 발견하든지, 신앙사치나 신왕시빅을 이용해서 Ai보다 먼저 '수확의 여신'을 획득한다. (수확의 여신 = 자원수확 및 지형제거시 얻는 수치만큼 신앙 획득)

 

2. 초반에 어떻게든 고전시대 황금기를 띄운 다음에 황금기 특전으로 '기념비성'을 선택한다. (기념비성 = 건설자와 개척자를 신앙으로 구입가능. 건설자 이동속도+2)

 

3. 숲, 정글, 보너스자원 등이 많은 도시에 마그누스를 임명한다 (마그누스의 개간인 = 자원수확 및 지형제거로 얻는 수확량+50%)

 

4. 불가사의 가속 시빅을 끼고 '벌목 - 벌목 - 건설자 신앙구입 - 벌목 - 벌목 - 건설자 신앙구입' 을 무한 반복해서, 해당 도시의 지형지물을 모두 수확할 때 까지 불가사의를 짓는다

 

5. 도시가 숲타일이 사라져 허허벌판이되면, 마그누스를 다른 도시에 임명하고 그 도시에서 똑같은 행동을 반복한다.

 

자원수확은 % 증가가 붙은 모든 보너스적용을 받기때문에 중간중간 리메스(성벽 생산력+100%) 같은 시빅을 끼고 벌목을 해주면, 벌목으로 얻는 생산력이 고대성벽 생산량을 능가해서 불가사의에 상당한 생산력을 이월할 수 있어

마그누스의 패시브가 너무 강력해서 100% -> 50% 로 너프먹긴했지만, 여전히 수확의여신+기념비성+마그누스 조합은 깡패라서 불가사의놀이 할때는 이게 최고일거라 봄

0
2018.12.18
@MasQ

뭔가 다르다 했더만 ㅋㅋㅋㅋㅋㅋ 난 문명 6보다 5가 재미있어서 ㅋㅋㅋ 아직 5를함 문명 6도 사긴했는데 거의 안함 ㅋㅋㅋㅋㅋㅋㅋㅋ

0
2018.12.18
@Flyingcock

Ah...문5였구나

0
2018.12.18
@MasQ

내가 너무 내 중심으로 생각함 ㅋㅋ 새로운 시리즈 나왔음 그거하는게 맞지 ㅋㅋ

0
2018.12.18
@Flyingcock

ㄴㄴ 문명카페가면 문명6 나와도 여전히 문명5만 하는 사람들도 있고

심지어 문명4->5 넘어가면서 게임이 너무 단순해졌다고 발매된지 10년이 넘은 문명4만 플레이하는 사람들도 있음

개인 취향차이지

0
2018.12.16

여기 댓글달려고 가입했당 맨날 엔드리스 스페이스2 연재 챙겨봤었음. 왕재밌어요 더해주세요. 히쇼랑 볼터도 해주세요 볼터로 사략함대로 해적질하는것도 보고싶어용. 암튼 님 글 잘써서 나오면 맨날챙겨봄 땡큐땡큐 재밌엉

0
2018.12.16
@엽태기

이메일인증을 지금받아서 가입일이 2017년인데 암튼 찐임.

0
2018.12.18
@엽태기

땡큐 써

히쇼의 경우 케이관리는 하는 사람에겐 번거로워도 보는 사람에겐 별 특이할게 없는지라 연재해도 틀별한 점을 보여주기 힘들어서 넘겼고

볼터는 샤락컨셉 플레이가 매력적인 팩션이긴한데, 특정 시점이되면 'Ai가 해적과 불가침조약을 맺었습니다.' 라면서 샤락질이 차단되는 상황이 발생해서 관련내용이 수정될 때 까지 연재하지 않을 예정이야

 

2월달에 문명6 확장팩이랑 ES2 확장팩나오면 그때 재개할듯. ES2 새 팩션인 1시티 첩보팩션은 개성이 강해서 연재하기 좋겠더라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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