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재

더 나은 도트 그래픽을 만들어보기로 했다 (1)

26살 백수 아다 개붕이라 음슴체쓰겠음

 

졸업 작품을 계기로 도트 그래픽에 입문해 게임 그래픽 분야로 나가고자 하는 개붕이임

올해 졸업했지만, 아직도 취직하지 못한 것과 관련해 포트폴리오에 문제가 있음을 발견하고 이에 대해 고민했음

 

그 과정에서 깨달은 사실은 어느 시점에서 도트 그래픽 실력이 멈추다 못해 퇴화하기 시작했다는 것임

지금의 내가 봐도 하나같이 싸구려 저질 그래픽이기에 기본기를 다시 다지고자 했고

 

그냥 개인 블로그에 일기장 쓰듯이 써도 될 이야기지만, 날마다 연재하며 스스로에게 상기할 겸 게임 연재 판에 올리기로 했음

지금까지 찍었던 도트에 대한 이야기나 날마다 최소 하나씩 습작하며 생각한 것 등 도트 위주의 내용을 다뤄볼까 함

 

그래서 첫 스타트는 졸업 작품에 처음으로 만든 몬스터와 거기서 느낀점임

(당연하지만 글 게시판의 성격에 맞지 않으면 삭제하겠음)

 

웬디고-단일-이미지(구).png

 

몬스터 중 가장 처음으로 시작한 웬디고

처음으로 도트 그래픽으로 만든 몬스터 주제에 사이즈는 거창하게 160x96잡고 시작했음

 

건방지게도 당시의 나는 새로운 그래픽 툴을 익히면 기초 단계에도 불구하고 한 번에 그럴듯한 것을 만드려고

하는 성향이 있었음

 

 

적어도 작은 오브젝트부터 시작해야 할 판에 대기>걷기>공격>사망 애니메이션까지 만드려고 무리한 욕심을 부렸음

그래서 일주일이나 잡아먹고 나온 것이 이거였고

 

하지만 당시의 나는 보충할 부분보다는 처음치고 괜찮다는 생각에 빠져서 이대로 내버려뒀음

그러다 올해 1월이 되어서 포트폴리오를 준비하는 과정에 다시 꺼내서 본 웬디고는 처참했지

 

웬디고-단일-이미지(2.0).png

명암이나 입체감을 보다 개선하고자 보고 있는 사진과 같이 추가적인 작업을 했음

 

그러나 녹갈색 갈기털이 쏠린 방향, 두개골과 회색빛 피부의 질감 등 세부적인 사항을 신중하게 고려하지 않았음

그리고 채도 또한 크게 고려하지 않았지

 

그 당시에도 자신감에 고양되어 게임 그래픽 분야를 만만하게 봤던거임

 

그래서 웬디고를 보며 내가 깨달은 단점은 이거임

 

1. 채도와 질감에 대한 연출력이 부족함

2. 첫 걸음부터 달리려고 했던 성급함

3. 건방질 정도의 자신감

 

내 잡스러운 연재의 첫 글은 여기까지임

만일 내가 연재하면서 발견하지 못한 점을 댓글로 피드백해준다면 감사히 받겠음

 

그럼 안녕히

14개의 댓글

2020.04.10

잘만든다

0

참 멋진 능력이라고 생각한다 확실히 명암을 넣으니까 다르네

0

무슨프로그램 쓴거임?

0
2020.04.11
@새우튀김마시쪙

포토샵, 전공이 멀티미디어라서 손에 익은 걸로 하게 됨

1
2020.04.11

요즘은 도트도 걍 3d 애니메이션에 도트쉐이더로 렌더링뽑아서 쓰는 추세로 가던데

퓨어 도트는 전망이 어떠려나 모르겠네

0
2020.04.11
@테라피

작년에 갔던 취업간담회에서도 같은 방식으로 도트 애니메이션을 연출하는 것을 보고 같은 생각을 했음

관심있는 도트 게임들도 그런 추세고

그걸 고려해서 퓨어 도트만 지향하는 건 위험이 따르지만, 지금의 내게 필요한 건 연출 능력을 키우는 것이 우선이라 생각했음

그래도 말씀하신대로 해당 툴에 대해 알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함

0
2020.04.11
@Ang탕한놈

연출 능력을 키우는 거 라면 더욱 더 퓨어 도트는 아니지..

0
2020.04.11
@진붕이

그런가, 퓨어 도트로는 한계가 뚜렷하다는거네

0
@Ang탕한놈

보통 2d로 애니메이션 모션 그린다음 도트작업하든 3d로작업하든하니 고퀼로가려면 퓨어도트가 맞는듯... 3d작업한것들보면 하나같이 뭔가엉성함

타이밍에 정확하게 동작하고 위화감없는건 아직까진 퓨어도트임

0
2020.04.11
@새우튀김마시쪙

그런데 도트 퀄리티가 아니라 연출능력을 키우고 싶다잖아. 퓨어도트로 연출 연습을 하는건 가성비가 너무 떨어지는 작업이지

0
@진붕이

그래도 전문가가 아닌이상 개인이한다는 가정하엔 시간도 비슷하게들것같은데?

2d나3d나

캐릭터구성>앞뒤옆+모션 따기>모션프레임단위로 끊고 화면위에 도트찍기

순인데 3d문외한이라면 되려 모션인 더엉성해지고 분업이안되있어서 혼자 전부하다보니 시간도 비슷하게걸릴거고

 

0
2020.04.12
@새우튀김마시쪙

엉성해지긴 하겠지만 연출하는데 있어서는 한번 모델링 하고나면 좀 자유롭게 변경이 가능하잖아 도트로만 하면 연출이전에 도트가 메인이고. 뭐 정답이 있는 건 아니니까

0
2020.04.11

기획의 단계부터 접근해 봐.

시야가 좁아지는걸 경계해야 함.

 

어떤 게임을 만들지, 예산과 시간은 어느정도일지,

플랫폼과 그에 따른 리소스 배분은 어느정도일지,

어떤 타겟층에 어필해야할지, 배경과 미장센은 어떨지,

필요한 액션은 어느정도일지, 내 기본 뎃생 능력은 어떤지,

 

전체를 다 마스터 할 필요는 없지만 돌아가는걸 알고 있어야

선택과 집중에서 문제가 줄어듦.

0

도트 그래픽이 후지면 게임엔진으로 후처리를 넣으면 되지않을까나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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