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흥에 의한 쾌적도 버프가 아름답다
1턴 후 자금성도 건설 완료
카드슬롯이 부족해서 죽을 맛이었는데 숨통이 트였어
상인공화제 개방!
바로 산업시대 사회제도를 열려다가 산업시대 사회제도인 토목공학 연구시 르네상스시대 불가사의 버프 시빅이 사라져서 잠시 상인공화제로 돌렸어
정부를 교체해주자
슬롯을 골드와 내정 관련으로 세팅
꾸준한 도국 퀘스트 해결
그리고 도국을 두고 경쟁할만한 주변 문명들을 밟아놓음으로 인해 대부분의 도국의 종주국이 되었어
버프 달달하다!
페르시아의 내부 교역로 버프 때문에 상업지구를 많이 지었는데, 상업도국이 하나도 없는게 많이 아쉽네. 상업 도국 2개 정도만 있었어도 턴골 100을 넘겼을텐데 ㅠㅠ
폭발하는 문화력
문화생산에 집중한 결과 턴 문화가 200을 넘겼어. 문화승리에는 과학보다는 사회제도쪽이 도움되는게 많으므로 문화에 올인하는 중이야
그 폐허가 니집이 되는수가 있어
방어를 위해 종교를 전파해서 신앙의 옹호자 버프를 둘렀음에도 야만인 처치 속도보다 리젠 속도가 더 빠르다
고통;
대체 몇번째 요구인가. 철면피가 따로없다
대답은 언제나 하나. 꺼져!
그 방법 꼭 좀 보고싶네
몽쉘미셀 완성
이제 내 사도는 신학전투로 사망시 성유물을 드랍!
사도를 죽으러 보내주자
신학전투로 국경 도시가 개종당하자 경고를 날리는 폴란드
그대 백성이 우리 방식에 더 큰 믿음을 보이는 것이 신의 뜻이라면, 내가 이를 어찌 막으리오?
신학 전투 패배로 성유물이 쌓여간다
국경도시가 강제로 개종 당하고는 있지만 성유물을 주는데 뭐가 대수겠어
정보원 획득완료. 25% 이던 걸작강탈확률이 50%로 올라갔어
성공확률 50%
너의 능력을 보여봐라!
+5 버프 과학특수지구가 둘 다 완성되었어
인접보너스만 10! 문화에 집중하느라 부족한 과학력을 도시 두개가 캐리해준다.
브라질에 작가를 털려서 부족한 걸작관광을 성유물로 커버
아름다워
산업화가 연구완료되었어.
다음 연구 목표는 비행이야. 문화를 주는 타일에서 관광을 얻을 수 있는데 페르시아 고유 시설물을 통해 큰 효과를 볼 수 있어
다른 기술들은 다 무시하고, 비행에 필요한 연구만을 타자
위대한 예술가 겟
종교물만 3개를 가진 예술가야
이를 위해 종교건물로 종교물 슬롯을 선택했으므로 바로 배치해주자
종교 예술물 넘나 좋은것
이번편의 시작인 89턴의 내 과학/문화 생산력은 둘 다 40.5
이번편의 마지막인 143턴의 내 과학 생산량은 134, 문화 생산량은 223.6 (이 수치도 종교물 걸작을 얻기 전의 수치이니까 종교물의 문화 3을 더해 226)
모든 도시에서 일꾼을 뽑아서 타일을 개발하고 걸작과 특수지구를 깔아주니 발전이 속도가 붙는당
1,2편에서는 제국을 확장해서 발전할 토대를 만들었고
3편에서는 얻은 영토를 기반으로 내정을 다져서 과학과 문화를 발전시켰어
다음편에서는 그레이트 짐바브웨와 비행연구를 통해 골드와 관광을 펌핑해보자
일굶은국문과
MasQ
폭딜의정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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홀서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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뭘이런걸다아
한참 기다렸자나 ㅠㅠ
MasQ
네토라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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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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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세마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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