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넴:
1페가 시작되면그냥 닥딜하시면 됩니다.
중간중간 탱커 주시잡고 무기를 던지는데 이 무기를 주우러 다시 돌진합니다.
돌진할때 네임드와 본인의 거리에 비례하는 피해를 입습니다. 괜히 따라가서 딜하려다가 즉사합니다.
그냥 맘편하게 돌아올때까지 기다리면 됩니다. 사잇페가있는데 바닥이 밑으로 내려갑니다.
내려가는 도중에 캐삭빔이 올라오니 피하시면 됩니다. 공찾에서 맞으면 거의 즉사뎀이었는데 일반은 죽는사람들이 없는걸로봐선 그렇게 아픈 데미지는 아닌것같습니다. 그리고 쫄이 나오는데 움직이는 자리따라서 바닥이 깔립니다. 바닥이 상당히 아파서 저는 곡예의 일격찍고 칼끝딜 했습니다. 3페는 1페와 동일한데 바닥까는 쫄이 남아있는 상태로 시작합니다. 3페가 시작하직전에 밑으로 뛰어내리셔야 바닥맞고 급사하는일이 없습니다.
2넴.(스샷없음)
방이 총 3개가 있습니다. 네임드 기력이 100이되면 현재 있는 방에 즉사기를 날립니다.
기력100이되기전에 다음방으로 이동해야하는데 한 사람이 이동할때마다 공대 전체에 광역딜이 들어옵니다. 미리 기력 100되기전에 3~4명씩 옮겨야 합니다. 옮겨간 사람들은 다음방에서 쫄잡다가 네임드 끌고오면 네임드 패시면 됩니다.
3페가되면 네임드 받는피해가 증가하는데 그 전에 끝나서 막페는 경험하지 못했습니다
3넴: 그냥 생각없이 딜하다가 맵 가장자리에 잡쫄나오면 치다가 다시 네임드 닥딜하면 됩니다. 오히려 쫄 구간이 더 귀찮았습니다.
4넴: 닥딜하시다가 쫄 나오면 쫄 잡으시면 됩니다. 중간중간 바닥나오는거 피하시면 됩니다. 광딜이 지속적으로 들어오는데 힐업으로 커버됩니다. 바닥에 구름이 나오는데 밟으면 쫄튀어나옵니다. 이 쫄은 잡으면 공대에 광역피해 들어오니 바닥 밟지 맙시다. 그리고 잡으면 터지는 쫄이 막페에가면 바닥을 밟지 않아도 나옵니다. 일반이라 그냥 몰아잡아도 힐업이 됐지만 난이도가 올라가면 피조절하면서 잡아야 할 것 같습니다.
5넴은 넴드사진이 없고 중간에 쫄구간으로 대체합니다. 넴드보다 쫄잡는데 오래 걸렸습니다. 패치가 돼야할것같습니다.
쫄들이 바닥까는데 밟으면 공포걸립니다. 한번 바닥밟으면 공포가 끊이질 않습니다. 그리고 중간에 로머가 돌아다니는데
얘는 공대원 전체를 넉백시킵니다. 그래서 주위몹들 계속 애드되고 공포걸려서 시체런하고 반복했습니다. 결국 다 잡긴 잡았는데 쫄잡는데만 50분걸렸습니다.
네임드는 특별한거 없습니다. 처음에 쫄과 같이 시작하는데 쫄도 금방 녹습니다. 피통 50%밑으로 내려갈때까지 생각없이 딜해도 별로 어려울게 없습니다. 50%밑으로 내려가면 막페로 넘어가는데 바닥이 세나리우스 막페처럼 깔립니다. 블러드키고 극딜해야하는것 같습니다. 그리고 그때 어둠의 결속이라는 쫄이 나오는데 마훔하면 데미지 50%증가됩니다. 대신 2분이 지나거나 해제하면 즉사합니다. 광굴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법사분이 마훔하셔서 딜 늘리려고하셨는데 힐러가 바로해제해서 죽었습니다. 힐러들은 이거 쓸데없이 해제하지 맙시다.
6넴 (사진없음)
못깻습니다 5넴잡으면 바닥에 구멍뚫리고 구멍으로 떨어지면 풀링같은거 없이 그냥 네임드 시작입니다.
이떄부터 양키형들 원딜 기본산개도 안되는것같다고 슬슬 나가더니 공대 쫑나서 그만 뒀습니다
ps.현재 격아베타에서 무법 아제라이트 속성은 실낙원 대지연결이 코어속성입니다.
ps.현재 격아베타에서 무법 아제라이트 속성은 실낙원 대지연결이 코어속성입니다. 오른쪽 위에 대지연결 6중첩 버프창 보시면 민첩이 5166올라갑니다. 거기에 주사위버프 지속시간만큼 실낙원버프가 생겨서 노버프 4337인 민첩이 12566까지 올라갑니다. 얼마전까지는 대지연결6중첩 버프가 무한으로 유지되는 버그가 있어서 지금보다 사기였지만 패치된 지금도 대체할만한 다른 속성은 없는것같습니다
추가) 지금 제 템렙이 341인데 신던파밍이 거의 끝난 상태입니다.
근데 레이드 테스트때는 템렙 보정으로 320이었습니다
일반이라 레이드 자체가 어렵지않고 약간의 공략만 알고가면 쉽게 클리어 가능할것 같습니다. 에악난이도 정도로 생각하시면 될듯합니다. 본섭패치후에 320이상으로 파티를 모으면 2.5탐정도로 일반은 클리어 될것같습니다.
어차피 이제 골팟없어지면 접을꺼고 마지막으로 베타섭에서 레이드나 즐기고 와접함
초딩때부터 14년쨰 와우했는데 이제 무슨 게임하냐 ㅋㅋ다른 사이트에 올렸던거 가져온거라 존댓말로 작성함
이해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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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양이걷는다
그래, 교착되는 지점이 있지. 파밍의 필요도가 떨어지면 레이드 컨텐츠에 대한 욕구가 떨어지고, 그렇다고 파밍이 모든걸 결정하게 만들면 군단 전설과 씹탄벼림 지랄보다 더 심하게 운빨좆망겜 부르짖으면서 상대적 박탈감에 시달려야되고. 결국 파밍에 대한 욕구와 그 해소 측면도 어느 정도 충족시키면서, 더불어 개인 능력을 통해 퍼포먼스도 낼 수 있는 그 미묘한 벨런스를 유지하는게 레이드 컨텐츠의 기본 설계 목표지. 여기엔 경쟁심리도 작용할거고, 내 '아바타'가 강해지는 걸 보는게 즐거워서 하는 게임인 RPG 게임의 본질적인 매력도 작용할거고, 기타 등등 뭐 유인을 따지자면 한도 끝도 없겠지만...
우리나라 와우에서 파밍 욕심에 대한 가장 강력한 유인은 니 말대로 미터기라고 생각해. 근본적으로는 경쟁심리지. 레이드 보스랑 싸우는게 아니라 똑같이 레이드를 하고 있는 다른 유져랑 싸우게 되는거야. 물론 대다수의 게이머는 경쟁적인게 정상이야. 하지만 왜 이렇게까지 미터기에 집착하게 된걸까? 상위 공대에서 타임어택 해가면서 월퍼킬 따내는데 참여하고 있는것도 아닌데 레이드에 참여한다고 하는 거의 모든 사람에게 미터기가 존나 중요한 요소가 돼 버렸어.
고양이걷는다
그리고 골팟을 통해 파밍을 하기 때문에 골드에 의해 벌어지는 격차는 다시 미터기 - 골팟 선수컷으로 이어지면서 나도 골드를 벌어야 저들과 경쟁할 수 있고, 또 다시, 또 다시. 계속 반복되면서 어떤 부정적이고 극단적인 현상을 만들어간다는 얘기야. 그렇다고 골팟이 없어지면 미터기 욕심도 없어지느냐? 당연히 그건 아니지. 하지만 레이드에 있어 아이템의 영향력을 적절히 조절하는 동시에 개인룻 시스템을 적용할 수 있다면, 적어도 지금처럼 모든 사이클이 파밍 - 골팟 - 파밍 - 골팟 하는 식으로 굴러가진 않을거야. 그런 세태가 가속화, 격화시키는 미터기에 대한 집착도 줄어들거고. 반드시 모든 보스를 클리어 해서 이번주 파밍에 성공을 해야겠다는 강박증도 줄어들겠지.
이걸 두고 게임에 대한 의욕이 줄어든다고 말 할 수도 있을거야. 짐작하겠지만 내 생각은 좀 다른데, 애초에 레이드라는게 항상 성공해야지만 재미를 얻을 수 있는 컨텐츠인 것 자체가 맞지 않아. 사람들과 함께 택틱을 트라이하고, 매일 혹은 매주 더 매끄럽게 공략을 할 수 있게 되고, 결국 어느 순간에 성공하는 그 과정 자체에서 재미를 얻을 수 있는게 맞는거지. 그런 재미를 느낄 수 있는 구성과 컨텐츠를 제공할 수 없다면 그래서 골드벌이 - 골드를 통한 파밍으로 이어지는 단선적이고 일차원적인 재미가 반드시 필요하다면, 나는 와우가 이미 망한거라고 생각해.
고양이걷는다
이 지점에서도 즉각적이고 강렬한 재미는 나쁜거라고 말하는거냐고 되물을지 모르겠는데, 그건 아니야. 그것도 좋은 재미지. 하지만 그런 재미들은 롤이나 베그 같은 게임에서는 긍정적이기만 할지 몰라도 와우에선 그렇지 않다는걸 알거야. 너도 댓글에서 슬쩍 얘기한 것처럼 RPG 게임은, 특히 MMORPG 게임은 유져들이 장기적인 재미에서 즐거움을 느낄 수 있을 때 훨씬 건강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으니까.
너랑은 좀 다르게 나는 와우가 RvR 시스템을 중심으로 해 굴러가던 05년도에 와우를 시작하면서 호드라는 가상의 집단이 가진 케릭터성에 매료돼서 호드를 선택했었고, 그 이후로 그 느낌을 항상 느끼면서 PvP를 해왔어. 올드비 꼰대 소릴 하겠다는게 아니라, 그만큼 기능적인 이유가 아니라 감정적인 이유로 애착을 느끼고 있다는거야. 당연히 와우라는 게임과 그 내용에도 애착이 이어지고 있고. 어쩌면 그 감정적인 태도 때문에 이상론만 늘어놓게 되는지도 모르겠다.
고양이걷는다
마무리 하면서 다시 언급하자면, 골팟이 돌아가는 환경은 내가 바라는 상황이 되는 길을 철저히 차단해. 그래서 나쁜 시스템이라고 말하는거야. 게다가 우리나라처럼 유져수가 적을수록 더 심각한 문제가 돼. 유럽 서버만 해도 이런 수준까진 아니니까. 블소 언급했는데, 그래, 골팟이 가능하게 해 놓으면 게임 디자이너들은 편하지. 골드 ㅡ 파밍으로 이어지는 사이클에 유져를 집어넣어놓기만 하면 진짜 중요한 부분인 레이드 자체의 퀄리티 같은 건 좀 덜 신경써도 되니까. 편한 길 가는거야. 나는 와우 디자이너들이 안그랬으면 좋겠어.
혹시 베타하고도 안접고 격아도 하게 되면 내 베틀태그는 Kwnobin#3553 야. 내키면 격아 나오고 인사나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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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inven.co.kr/board/wow/2081/143626?name=nicname&keyword=%ED%97%AC%EB%B2%84%ED%8A%B8%EB%A1%A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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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배넷친추는 보내놨어. 혹시나 격아때, 아마 높은 확률로 이미 베타에서 레이드테스트까지 해보고 질렸으니 안할꺼같긴 하지만
그때 만약에 와우를 하고있다면 아마 여전히 공장을 하고있겠지. 그때 같이 게임이나 했으면 좋겠네
아 와우를 접는게 꼭 골팟때문만은 아니야. 판다땐 탄공이 생겼고 드군땐 주둔지시스템이 생겼고 군단땐 욕을많이 처먹고 내려간 전설시스템, 그리고 버려지는 도전모드가 아까워서 만든 쐐기던전(이건 성공적이었고 유저들의 반응도 좋았지. 클라이언트 숫자가 고작 6.23이었던 드군에서 할게없어서 주둔지에서 점프나 뛰던 사람들에게 할 만한 컨텐츠를 만둘어준거니까), 혹은 크게 변화가 있던 직업들의 변경점등등 여러가지 새로운것들을 경험 할 수 있었지만 이번 베타는 군단과 다를바없는 유물력시스템 쐐기던전 솔직히 실망스러웠던 레이드 등등 더 이상 즐길만한게 없다고 느껴졌을때 개인룻까지 확정되서 접는거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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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inven.co.kr/board/wow/2081/143626?name=nicname&keyword=%ED%97%AC%EB%B2%84%ED%8A%B8%EB%A1%A0 이 글은 재밌으니 한번 읽어봐 이건 골팟에 대한 부정적인 시선을 없애라고 소개하기보단 그냥 재밌어서 추천하는거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