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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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dogdrip.net/index.php?mid=userdog&search_target=nick_name&search_keyword=Go2Heaven&document_srl=49900277&page=1
바로 시작하자.
제목은 Infinite Hero 무한의 영웅!
이 튜토리얼은 이렇게 생긴 hero가 이런 땅에서 돌아 다니면서 이렇게 생긴 하늘에서 떨어지는 슬라임을 물리치는 게임이 될 꺼임.
대충 이런 느낌이겠구만.
................
똥피하기처럼 주인공은 와따가따 하고 슬라임은 떨어지는 거를 맞으면 앙대고~ 뒤를 잡혀도 앙대~
그림은 각자 그림판으로 그리자!
그림판 옵션은 위와 같이 크기 조정 눌러서 팝업 띄우고 픽셀 선택해서 32X32으로 그리자.
크기는 꽉차게 그릴꺼니깐 슬라임은 대충 25X22정도 되는 듯.
정 못그리겠으면 첨부파일을 받아서 하자.
내가 그림 ㅋ 저작권 나한테 있음 ㅋ 이 튜토리얼에서만 사용하고 2차 저작물은 ㄴㄴ해.
주인공은 hero.png 슬라임은 slime.png 땅은 land.png임 이름이 같아야 나중에 안 햇갈리니깐 이렇게 통일합시다.
이제 유니티를 실행하자.
아마도 이렇게 나올 텐데 여기서 밑에 콤보박스를 눌러서 2D를 고르고,
Browse를 눌러서 적당한 폴더를 만들고 선택한두 Create를 눌러~
그리고 다운받거나 직접만든 그림을 유니티 프로젝트 폴더의 Assets에 복사하자.
여기에 모든 우리가 만드는 그림 효과음 스크립트(프로그램)이 생성될꺼야 Assets폴더에
복사한 후에 유니티를 보면 저렇게 복사한 그림파일이 추가됨.
혹시나 유니티가 종료되더라도 당황하지말고 다시 열어 가끔 죽더라고
그리고 hero를 드래그앤 드롭으로 Hierarchy으로 넣어 줘~
그럼 Scene이랑 Game에 조그맣게 주인공이 생to the성됨.
너무 작아서 안보이니깐 ㅋㅋ 좀 늘려 주자
Hierarchy에서 hero를 누르면 아래 Inspector가 나오는데 거기서 Scale의 X와 Y를 각각 5로 변경해줘, 그럼 우리의 주인공이 이제야 좀 보일꺼임 ㅋㅋ
마찬가지로 일단 Land와 Slime도 적당하게 추가해 주자.
Project텝의 Assets폴더에 있는 slime과 land를 각각 드래그앤 드롭으로 Heirarchy에 추가하고 Scale을 5로 변경
위치는 적당히 땅위에 서있는 모양으로 하자.
위치를 옮기기 위해서는
Scene에 있는 그림파일을 마우스로 옮겨도 되지만
나는 주로 Inspector의 Position에 숫자를 넣어서 움직인다.
우리는 2D게임을 만들꺼기 때문에 X와 Y만 적당히 정한다.
hero는 0,-2.5
slime은 3,-2.5
land는 0,-5
대략 이런 모습
근데 땅이 짧다?!
이왕이렇게 된거 땅옆으로 떨어지면 죽는거시다.
로 결정하자ㅋㅋㅋ
왠지 더 괜찮은거 같음.
이쯤에서 세이브해야겠지?
Menu의 File > Save Scene 또는 컨트롤 S로 저장하자 이름은 main으로 할꺼임
이거는 지금 만든 화면을 저장하는 거임.
저장은 Assets폴더에 하는거임.
수고했다 다 만들었으니 이제 게임을 즐기자.
응?
(다음회 예고)
배경색을 지우자!
화질을 좋게하자!
히어로를 움직이자!
슬라임을 떨구자!
하늘색을 입히자!
끈허애나엉
Go2Heaven
Guest_001
Go2Heaven
Guest_001
일단 지금 설치중
쇼온
초심잃지말자
URA!!
그리고 그냥 하는 소린데 유니티를 제대로 배울라면 3d와 좌표계를 공부하고 가야함.
내가 봤을때 유니티는 개발자용이라기보단 디자이너가 더 쉽게 개발하기 위한 툴 같아. 대부분의 용어가 디자이너 친화적이라...
Go2Heaven
나는 반대로 개발자가 디자인을 더 쉽게 하기 위한 툴이라고 보임.
디자이너 친화적인 용어는 드래그앤 드롭으로 구현 가능한 간단한 게임을 개발할 때 까지고
거기서 진짜 게임을 만들기 위해서는 각종 디자인 패턴이라던지,
코루틴 상속 네트워크 통신 등등 스크립트에서 이루어지는 것들이 대부분이니깐.
URA!!
개발자들은 어차피 아무 툴이나 쥐어줘도 게임을 만들수 있는거지만
스크립트위주의 유니티는 아무래도 디자이너들이 개발에 더 손쉽게 다가갈 수 있었던 요소니까.
Go2Heaven
내가 틀리고 니 말이 맞다.
인터뷰 봤는데 후덜덜하네.
URA!!
c++11 도 그렇고 c#, java, python같은 언어가 강세를 보이는 이유도 쓰기쉬우니까지.
결과적으로 내가 만드려는게 굉장히 정교한 작업을 하거나 또는 굉장히 제한적인 하드웨어에서 돌아가는 프로그램이 아니라면
그냥저냥 짜도 무난함.
그렇기 때문에 프로그래머는 앞으로 문법이나 개발에 대한 공부보다는 설계와 로직에 대해 공부해야함. 문법개발은 개나 소나 하는 시대가 올거다 아마도;
언데드 슬레이어도 초반 인기몰이 이후에 소식이 끊긴 것도 유저들이 즐길거리가 떨어져서 새로 추가개발을 해야하는데 코드가 아마도 스파게티코드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뭔가 새로운 기능을 붙여넣기 굉장히 애매한 구조가 되었겠지. 이래서 설계가 중요함.
Go2Heaven
프로그래머한테 유용하다고 했는데,
진짜 스파게티 코드가 되어 있으면 추가 개발은 답답하지...
지금 연재하는 이글도 스크립트를 최대한 사용하지 않으려고 하니깐 점점 산으로 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