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편 : https://www.dogdrip.net/creation/288511449
첫 번째 개발을 한 결과물을 보고 문제점을 찾기 시작하였다.
유저 플레이 흐름은 이렇다.
구매
차트를 보고 -> 상품 리스트에서 상품을 확인 후에 -> 창고로 상품을 드래그 하면 구매가 된다.
판매
창고에 있는 상품들의 가격을 보고 -> 상품 리스트로 상품을 드래그 하면 판매가 된다.
뉴스 활용
그 사이에 있는 뉴스 창에서 뉴스를 보면서 상품 구매에 대한 고민을 한다.
처음 생각했던 핵심적인 내용은 들어 갔지만 뭔가 아쉬웠다.
1. 타이쿤 류 게임의 느낌이 나는 것이 맞을까?
-
단순히 이익 되는 상품만 사자마자 바로 파는 플레이만 반복하게 된다.
-
사고 나서 진득히 기다리며 오르길 바라는 재미가 있었으면 좋겠다.
2. 뉴스가 생성 된 이후는 이미 가격이 변동 된 시점이라 대응하며 플레이를 하기가 어렵다.
-
뉴스를 미리 파악해서 뉴스를 반영하는 플레이를 하면 좋을 것 같다.
-
지금 게임의 뉴스는 가격이 변동하게 된 이유를 말해주는 용도밖에 되지 않는다.
3. 차별점이 좀 더 많은 게임이면 좋겠다.
-
지금의 게임 플레이도 나쁘지는 않다.
-
하지만, 조금 더 차별점이 존재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잠깐 게임 개발 시 나만의 깨알 팁을 말해 볼게.
테스트 할 때는 내가 프로게이머다.
극한의 이득충이다. 라고 생각을 하며 테스트를 한다.
-
어지간한 게임은 플레이를 하다보면 결국은 극한의 이득을 보는 플레이로 고착이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
문제는 개발 할 때 테스트 하면서 플레이를 많이 하기도 하고, 개발자의 플레이 의도가 머릿속에 있기 때문에 대충 플레이 하는 경우가 많다.
-
더 큰 문제는 보통의 크리티컬한 버그는 극한의 이득을 보는 플레이를 하다가 나온다.
다시 돌아와서 게임에 대해 이런 저런 고민을 하고 있는 와중에 또 다시 누군가의 속삭임을 들었다.
“야. 뭔가가 부족하다고 생각되면 진짜 사고 파는 것을 경험해봐.”
‘어디서 경험을 하는데?.’
“주식”
2020년 4월 16일 난 주식을 시작했고 거기서 게임의 재미를 발견했다.
처음 산 주식은 SK텔레콤이었다.
주식을 오래 한 친동생에게 조언을 구했더니 이렇게 말을 하더라.
“이상한 거 사지 말고 SK텔레콤 사서 배당 받아. 형”
“배당금이 주당 만원이라 은행 이자보다 좋아.”
“혹시라도 다른 거 사고 싶거든 형이 잘 아는 걸 사. 그게 중요해.”
19만원 근처에서 산 SK텔레콤이 단 일주일이 지나자 20만원을 넘기면서 60만원 가까이 이익을 봤다.
이미 투자금의 이자 값은 벌어서 난 바로 팔고 엔씨소프트를 갈아탔다….
내가 산 시점은 5월 8일 금요일이었다.
여기서 문제는 사자마자 전고가에 도달을 했다는 것이다.
내가 알기로 보통은 전고가 도달하면 뚫거나! 꺽이거나! 둘 중 하나인데 보통은 꺽이는 종목이 많았다.
하지만!!! 전고점을 뚫게 된다면!!!???
큰 이익을 본다고 하더라
여기서 깊은 고민에 빠졌다.
존버 할까? 익절 할까?
어차피 이득도 봤겠다.
난 존.버 를 결정했다!!
가즈아~~~~~~~
그리고 거짓말처럼 전고점을 뚫었고 큰 이득을 볼 수 있었다.
이 경험으로 게임의 방향을 결정할 수 있었다.
<핵심 재미>
방향을 결정했다.
1. 차트를 보고 사고 파는 재미에 집중한다.
2. 차트가 변하는 것을 실시간이 아닌 턴제로 변경한다.
방향을 결정한 나는 개발에 총력을 기울였다.
세 줄 요약
1. 무엇이 문제점인지 찾기 위해 주식을 시작했다.
2. 주식이 만드는 게임보다 재미있었다.
3. 게임의 방향을 결정했다.
5개의 댓글
번호 | 제목 | 글쓴이 | 추천 수 | 날짜 | 조회 수 |
---|---|---|---|---|---|
32193 | [그림] 포켓로그 - 아이비 1 | 띠굼아 | 1 | 7 시간 전 | 27 |
32192 | [그림] 평행세계의 엘드르 1 | 뿔난용 | 1 | 12 시간 전 | 27 |
32191 | [그림] 연습 그림 1 | yooyoyoo01 | 1 | 13 시간 전 | 37 |
32190 | [그림] 오늘 그린 그림 2 | 랄부 | 2 | 13 시간 전 | 34 |
32189 | [그림] 아키로제 그림 3 | 공원 | 3 | 18 시간 전 | 50 |
32188 | [창작 글] 오오오랜만에 손그림 | 장윈영 | 1 | 21 시간 전 | 37 |
32187 | [그림] 새벽에 그린 그림 6 | 랄부 | 4 | 2 일 전 | 108 |
32186 | [창작 글] 테라스_1 1 | 율무차짱짱맨 | 1 | 2 일 전 | 40 |
32185 | [기타 창작] 3D은꼴 1 | 몇년째롤실버 | 3 | 2 일 전 | 149 |
32184 | [그림] 블아)사쿠라코 그림 4 | 판펜 | 6 | 2 일 전 | 132 |
32183 | [기타 창작] 3D 수영복 리다이린 만드는중 3 | 에오리스 | 5 | 2 일 전 | 137 |
32182 | [창작 글] 새벽 산책 | 율무차짱짱맨 | 1 | 3 일 전 | 105 |
32181 | [그림] 울프루는 너무 오래 기다렸대 4 | 뿔난용 | 3 | 4 일 전 | 312 |
32180 | [그림] 걸판 미카 그렸던거 배경 추가해봄 1 | UHwa | 3 | 4 일 전 | 317 |
32179 | [창작 글] 머리를 잘라라 | 율무차짱짱맨 | 1 | 4 일 전 | 226 |
32178 | [그림] 용가리 그림 2 | 털박이협회원 | 1 | 4 일 전 | 276 |
32177 | [그림] 골디는 속았습니다 2 | 뿔난용 | 1 | 4 일 전 | 163 |
32176 | [기타 창작] 3D은꼴 2 | 몇년째롤실버 | 2 | 4 일 전 | 88 |
32175 | [그림] 그림 3 | 랄부 | 4 | 4 일 전 | 208 |
32174 | [창작 글] 무제2 | 율무차짱짱맨 | 1 | 5 일 전 | 156 |
vim
재밋다
동촌장
감사합니다.
가글멘
게임은 모르겠지만 글은 재밌다
동촌장
게임이 재미있어야 하는데...
가글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