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문 설명충임 ㅈㅅ
Hack and Slash
직역해서 자르고 베는 게임
최초는 게임의 장르가 아니라 유저의 플레이 성향을 지칭하는 용어였음
"스토리고 뭐고 그냥 몹 썰고 업하면 되는거 아님?" 하면서
닥사나 던전 뺑이를 도는 유저들을 핵 앤 슬래시 유저라고 지칭했고, 이런 성향의 게임들이 등장하면서
점차 장르화 되었다고 보면 됨
그리고 그 포문을 연게 바로 디아블로였음
장르적 이슈를 불러 일으킨 디아블로 1과
핵 앤 슬래시가 장르적 부흥을 넘어서 대세가 되게끔 만든 디아블로 2
두 시리즈가 연이어 히트를 했고, 특히 디아블로 2는 전 세계적으로 히트를 쳐서
수많은 핵 앤 슬래시 장르의 게임이 출시하게되는 원인이 됨
그렇기때문에 이번 디아블로 2 의 리마스터 소식이
핵 앤 슬래시 장르의 팬들에게 더욱 커다란 의미가 있는거고
물론 이런 이유랑은 별개로 그냥 디아 2가 개재밌어서 기대되는거긴 함 ㅎ
물론 스토리는 정말 좋았지만 사실 따지고보면 그냥 어둡고 음침한 분위기에서 던전돌고 보스잡는게 다인 게임인데도 불구하고
오히려 다른 다양한 요소가 가미된 rpg 게임들보다도 더 모험하는 맛이 있었던 게임이니까
여기서부터 핵 앤 슬래시 게임들이 우후죽순 나오기 시작함
몇개 살펴보자면
뮤 온라인
K - 핵 앤 슬래시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게임
벌써 20주년을 맞이한 게임이고, 딱 2002년에 pc방에 가면 뮤 온라인을 하던 아조씨들이 엄청 많았었음
당시엔 리니지도 제쳤다는 평가도 있었던 만큼 꽤나 흥했던 게임
타이탄 퀘스트
사실 내가 해보진 않아서... 뭐 코멘트를 길게 남기긴 애매한데
국내에서도 유저 한글 패치가 있어서 플레이하는 유저들이 꽤 있었던 거로 기억함
토치 라이트
국내에선 1 출시 당시엔 크게 이슈가 안됐었던거로 기억함
디아 3 가 폭망하고 대체재로 떠올랐던 게임
디아블로 1, 2를 개발했던 디아블로 노스의 제작자들이 뭉쳐서 만든 게임이라고 해서
오히려 디아블로의 정통성은 토치라이트를 더 높게 치는 유저들도 많았고
토치라이트 2 는 개인적으로 정말 명작이라고 평가함
마인크래프트 크리퍼가 나오는 이스터에그가 있어서 재밌게 봤던거로 기억함
여기서 이어지는
마인크래프트 : 던전
? 갑자기? 싶겠지만
엄연한 핵 앤 슬래시 게임임 ㅎ...
생각보다 무기 종류도 다양했고 스테이지들도 마인크래프트 감성을 잘 살려놔서
나같은 마크 빠들은 재밌게 플레이 할만한 게임 ㅎ
그리고 현 시점에서 가장 잘 나가는 핵 앤 슬래시 게임이라고 봐도 무방한
Path of Exile
토치라이트가 디아 3 의 대체재로 떠올랐다가 디아 3 확팩 + 카나이 개념 패치로 관을 다시 열고 나오자
그대로 관짝에 못질까지 해버린 게임...
디아의 가장 큰 매력인 시즌 시스템도 그대로 계승했고
디아 M모탈 병크와 맞물려서 커뮤에서도 블리자드 거르고 POE를 하자는 여론이 대다수였음
스킬 노드가 굉장히 복잡하고, ninja 라는 한국인들에겐 다소 낯선 커뮤 위주로 빌드가 업데이트 된다는 점,
스펙업을 위한 재료가 그대로 화폐가 되어 외국인들과 직거래를 해야한다는 점,
지난 시즌에 도입했던 시스템들을 그대로 다음 시즌에도 이어가는 방식 때문에
진입 장벽 하나는 오늘 소개한 게임들 중에서도 가장 역대급으로 높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굉장히 잘 만들어진 게임이기도 하고, 스킬 세팅도 자유로워서
오히려 디아 3 보다도 더 히트를 쳐버림
사실상 for kakao를 제외하면 깔 구석이 있나 싶음
여기까지가 내가 알고있는 나름 대표적인 핵 앤 슬래시 장르의 게임들이고
요새 제일 핫한 로스트아크도 전투는 핵 앤 슬래시 요소가 존재함
핵 앤 슬래시 꿀잼인데 같이하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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갯강구
녹스 비슷한 늑대 데리고다니는겜 있었는데 제목 아는 개붕이?
털없으면거름
디아2에 가려진 비운의 초명작.....
정말 엄청나게 잘만든 게임이지....
칸Khan칸KHan케어KHAn
녹스 개재밋는뎅 가위바위보지!
하이쿠요잇
poe는 ㄹㅇ 명작임
오늘은느낌이좋아
최강의군단 ㅅㅂ 인생게임..
털없으면거름
나 요새 POE하면서 개 패창인생 사는데 다들 복잡하고 어렵다고 그러는데
그 진짜 진입장벽 한번만 힘겹게 넘고나면 세상 핵앤슬중 이런게임 없다
정말 정성스레 빚어놓은 게임이다 이거..... 시즌 1달 정도 남았다던데 찍먹하고
다음시즌 도전해봤으면 좋겠다..... 진짜 개 미친게임이 분명함 이거
끼룩끼룩이
진짜 개꿀잼 수확나오고 씹꿀잼됨
nify
ㄹㅇ coc 한번 하고 이게 핵앤슬래시지 했었음 ㅋㅋㅋㅋ
공룡코딱지
전시즌 끝날때쯤 템견적 6미러쯤 나온상태로 시즌끝남ㅋㅋㅋㅋ 영혼갈아넣음
털없으면거름
와 오졌다.....
번째쥐꼬리
그래서 디아 2가
안요
이래서 리니지 이터널을 엄청 기다렸는데
리니지 엠이 나왔지
트타쿠드립넷
poe 군단, 역병, 수확 3리그 빡시게 했었는데
로아 6개월째 하는중
포펫포
김실장이 자기가 굉장히 재밌게 했던 mmorpg 설명하면서 그랬지.
이 게임에서는 스포가 금지라고. 마치 퍼즐겜이나 추리겜을 사람들이 인터넷 공략보고 하지 않는거처럼 이 게임도 공략을 보지 않으면 그만큼 독특하고 신비한 재미를 제공해준다는거야. 근데 한국 퍼블리셔가 무한 부활이 가능하게 해주는 젤리를 이벤트로 막 뿌리면서 공략이고 나발이고 그냥 우라돌격만으로 깰 수 있게 되니 타 mmorpg들과 다를게 없어져 버리고 남은건 좆같은 한글화랑 부족한 그래픽이였지. 결국 한국에선 빠르게 망해버림.
POE도 마찬가지라 생각함. 난 정말 이 겜 한국어로 나오면 사람들이 되게 재밌게 할 줄 알았거든? 아니더라.
본문에서 나온거처럼 이 겜은 패시브 트리가 굉장히 많아. 그걸 내 맘대로 찍으면서 최대한 효율적으로 찍어야 찍는 맛이 나겠지?
근데 한국 게이머들은 어떻게 해? 남이 유튜브에 올려놓은 최적화된 노드들을 그냥 따라 찍는거야.
스킬? 남이 유튜브에 올려놓은 이번 시즌 제일 포텐 있고 제일 사기인 제일 개발진들이 안건드려서 꿀 빨 수 있는 그런 스킬 중 하나를 선택하고 써. 아이템 역시 말할거도 없고.
그런식으로 해버리면 디아3보다 그래픽 안좋고 화살 발사를 화살 화염이라는 둥 한글화 줫같이 한 전혀 할 이유거 없는 게임이 되버리는데... 난 그게 참 안타깝더라.
3~4년차 되가는 입장으로서 개인적으로 POE의 진가는 엔드 컨텐츠나 파밍이 아니라 자신만의 빌드를 창조해나가는 것이고. 엔드 컨테츠나 파밍은 그 빌드를 인증하는 수단일 될 뿐이라고 생각함. 내가 이만큼 남들 안쓰는 스킬과 기이한 효과의 아이템들로 짠 빌드로 모든 컨텐츠를 무리없이 다 돌았다~하는 순간 밀려오는 희열은 그 어떤 게임들도 제공해줄 수 없는 유니크한 감정임.
하우투보링앤스몰
빌드 스스로 짜는게 제일 재밌음 ㅋㅋ
빵삥뽕
그건그냥 게임을 즐기는 기준이 달라서 그런거아니냐?
나는 아직한국에 안들어왔을때 스토리본답시고 맵 전부 밝혀가면서 상호작용 가능한거 다눌러보고 일일이 해석해가면서 액트밀었음
조폭넥 생각하면서 안정적으로 꺠려고 위치골라서 좀비랑 해골델고다니고 꾸역꾸역깸
액트 다 미는데만 일주일은걸린거같다
그렇게 하고나서 정신차리고보니 내가 운이좋아서그렇지
스킬노드같은거 조금만잘못찍었어도 보스에서 싸버려서 액트조차 다 밀지도 못할뻔했음
그리고 애초에 해외에서도 포럼보고 빌드떼와서 시즌컨텐츠 즐기는게 주류문화인데
할 이유가 없는 게임이라는것 자체가 좀 이상한말 아니냐 ?
포펫포
내가 주장한 부분의 중요한 부분을 열거해버리고 마지막 전혀 할 이유가 없는 겜이라는 문장만 가져오면 내가 머라 해줘야 하니
빵삥뽕
내 첫문장이 네 주장의 중요한부분에 대한 답아니냐 ?
포펫포
즐기는 방법이 다르다...
너랑 나랑 의견이 갈리는 이유가 이거임.
너랑 나랑 생각하는 '재미'의 기준이, '즐기다'의 기준이 서로 너무나도 달라.
나도 스타터 빌드 몇 번 해본 적 있어. 존나 쉽고 빠르고 강력하더라.
이 얘기를 갑자기 왜하냐면 나 또한 남이 제시해놓은 빌드 그대로 따라가 본 적도 있다는 거임.
물론 나만의 빌드를 만들어서 모든 컨텐츠를 쉽게 클리어 한 적도 있어.
그리고 두 유형의 플레이 방식의 '재미'를 비교해본다면 당연히 후자가 압승이야.
남들이 제시해놓은걸 따라가기만 하면 되는 플레이? 재밌음.
내가 짠 빌드로 하는거? 당연 재밌지.
근데 내가 말하는건 전자 처럼 게임이라는 매체가 주는 다채로운 시각성과 그로 인해 무언갈 하고 있다는 단순 자극에 지나지 않은 킬링 타임용 '재미'라는 감정하고.
노드, 아이템, 스킬, 매커니즘, 시너지, 맵핑, 보스전, 생존력 모든걸 하나하나 고려하고 고민하면서 끊임없이 두뇌를 돌리는데서 느끼는 '재미'라는 감정은 차이가 있다 이거임.
이게 너랑 내가 의견이 갈리는 이유인거 같아.
빵삥뽕
걍 결국 답은 정해져있는거네
공룡코딱지
ㅋㅋㅋㅋ내가빌드짜려면 게임하는느낌이아니라 공부를해야되더라poe는
SS4
뉴비는 빌드 절대 못짠다. 적어도 몇 시즌은 게임 해보고 이것저것 키워보면서 밀리/스펠/투사체 주요 노드가 뭐고 어떤 스킬에는 뭘 찍어야되는구나 감이 오는거지
이럴럴로럴
니가말하는건 니말대로 3~4년차가 되야함
게임이 어떤식으로 돌아간다는걸 안다는 가정하에 그게 되는거지
난 그냥 따라가는거도 액트안밀려서 좆같았는대
금에금가면금간금
제일 잘나가는 핵앤슬래시는 -던- 아님?
이럴럴로럴
마우스로 누르는걸 핵엔슬래시라고함
-던-은 밸트스크롤 액션rpg
하우투보링앤스몰
POE 재밌지
처음할 땐 어려워해도 남들 하는 캐릭터, 빌드 따라하다보면
나중엔 스스로 빌드짜는데 그 때가 제일 재밌다
츄이로
poe는 모바일 개발 중이라더니 소식이 없네
intrepidAltruist
poe는 매 시즌마다 액트미는게 너무 귀찮아서 접음. 거기에 그래픽이 뭔가 눈에 좀 안들어옴 칙칙하다 해야되나
교회오빠로니콜먼
POE 카카오식 운영은 걱정하지마! 퍼블리싱 하는 조건이 현질템 추가안하는거니까!
nify
오 이건 첨 알았네
오렴
솔직히 디아4 나와도 게임성은 POE에 못비빌듯. 빨리 POE2나 나왔으면
검은글씨
POE 하는 친구들 생각보다 많아서 반갑당 히히
근데 의외로 카카오 욕이 없어서 신기하네 ㅋㅋ 번역 욕 엄청 많을줄 알았는데
너는나는너는나는너
검은글씨
헐 그런 문제도 있었군 ㄷㄷ
포펫포
한글화 이전에 영어로도 잘만하던 사람들이 아니면 굳이 욕할 필욘 없긴 해...
영어로 하던 사람들은 power만 들어가면 권능이라 번역하는 꼬라지 보면서 '함성 시 최소 권능 10' 이게 대체 뭔 개소리지? 함성 쓰면 권능 충전 10 주는건 좆사기라 아닐꺼 아냐? 하면서 영어 원문 찾아서 해석하는게 더 빠를정도로 줫같음을 느낌.
레벨달성
핵앤슬은 그림던이 너무 복잡하지 않고 분위기랑 타격감 좋아서 젤 낫더라 ㅋㅋ 근데 텔포같은 이동기가 없는 뚜벅이 게임인게 가장 큰 단점인듯
복숭아먹기
poe는 진짜 인생겜
물개님님
로아가 핵앤슬이라기엔 너무 사냥비중이 적지않나 던전도 몇번못들어가고 생활퀘하고 배타고다니는게 더많은데
nify
그치 전투 요소만 핵앤슬 가미된 느낌이야
바밤바는거꾸로해도바밤바
수확으로 시폭옵 챙기기 쉬워진다음부터 몹팩 전령으로 한방에 터트리는 뽕맛 한번 보면 디아3같은거 다시 못돌아간다 ㅋㅋ
우린ㅂㅈ가될거야
카카오욕하지마라 프리코네는 최강이다 카카오는 신이고
소나와포풍교미
타이탄 퀘스트 정신적 후속작으로는 그림던이 있다
유저한글패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