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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커뮤니티에서 끊임없이 회자되는 일제 수탈론은 시대를 풍미했던 정치성 높은 내수용 이론일 뿐이다.

이론이 얘기하고자 하는것이 사학 전공한 사람 입장에서는 정말 말도 안되고 해괴한 주장들일뿐이고 현재는 국내 사학계에서 조차도 지리멸절한 이론이다. 

 

( 허수열 교수님 이라던가 아직도 비슷한 결의 주장을 하시는 분들도 계시기는 하나 별로 없음.)

 

수십년동안 한국사회에서 인터넷이든 사람들 사이에서든 심지어 뉴스에서도 끊임 없이 회자되고 확재 재생산되어온 일제 수탈론은 지금 기준에서는 전혀 과학적이지도 않고 실증적이지도 않고 그냥 사람들이 그렇게 믿고 싶은 것을 빈약한 근거로 이론으로 정립 한 것뿐이다. 

 

바로 방금전에 본 두가지 글 중 하나는 조선시대 유교가 원래는 그렇지 않았는데 (꼰대 부패 폐쇄 퇴폐 하지 않았는데) 일제시대부터 그렇게 되었다는 전혀 근거 없는 주장이 계속 나오고 나머지 하나는 일제가 발전한건 (잘살게 된 것은) 강제로 끌고간 조선인 노동자 덕분이라는 마찬가지로 전혀 근거도 없는 해괴한 주장이 계속 되는 내용이었다.

 

이런 이상한 주장들은 모두 반일기조가 정점에 달했던 한국 근 현대사회에서 이러한 국민감정에 맞추기 위해서 학계가 일제의 수탈이라는 이론을 전개하면서 이것이 사회의 일반과 각계각층에 무비판적으로 퍼져나가게 되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사람들 사이에서 주로 회자 되는 내용을 하나 하나 따져보면 왜 식민지 수탈론이 학계에서 퇴출 되었는지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첫번째로 세간의 인식과는 다르게 일제는 한국을 35년간 통치하면서 일방적으로 수탈만 한 것이 아니다. 

 

근대적인 관점에서 사회제도 생활 문화 경제 등 사회의 총체적인 전반적인 발전이 있었고 그 근거로 35년 동안 꾸준한 경제와 인구의 성장이 있었다. 성장률 또한 국제 평균보다도 높았는데 조선인과 일본인의 경제적 차별이라던가 돈있는 사람만 돈 벌고 없는 사람은 더더욱 가난해지는 빈부격차라던가 이런 지적은 발전이나 성장의 한계를 지적할 수 있는 매우 좋은 의견인데 사실 이런 문제는 현대 사회에서도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고 .. 이런 논리로 성장과 발전 자체를 부정하기는 곤란한 점이 있다.  

 

애초에 백년 동안 계속된 세도정치와 수탈과 삼정의 문란과 너무도 가난해서 군인들 세금도 못낼 지경에 이른 재정상황에 반란과 민란이 즐비했던 조선 말기에 황제부터 저 아래의 농민까지 제대로 된 근대 교육 받지 못해 수준 있는 인적 자원 조차 없는 나라에서 무엇을 수탈 한단 말인가

 

그리고 가장 핵심적인 근거는 일제 통치 35년 동안 조선총독부의 재정 상황은 단 한번도 흑자였던적이 없다.

 

흑자가 아니고 적자라면 부족한 재정은 어떻게 충당하나 ? 당연히 일본 본토에서 공급해와야 하며 이것도 하늘에서 떨어지는 것이 아니라 일본의 일반 민중과 기업이 낸 세금이다. 

 

(지금 기준으로 대입해보면 잘 나가는 대기업이 재정 상황이 파탄난 중소기업을 적대적으로 합병해서 35년 동안 경영하면서 한번도 흑자를 낸적이 없고 항상 본사에 손을 벌려야 했던 상황과 비슷하다.. 이런 사소한 것들도 조선인과 일본인의 갈등 요소중 하나였을 것이다.)

 

그래서 무엇인가를 수탈해갔다는 세간의 인식과는 다르게 조선 총독부부터가 만성적인 적자였으며 무슨 경제적 이득을 보았다고 할 만한 근거가 부족하다. 

 

그것보다는 차라리 일제가 어떠한 유무형의 이득을 보았다고 주장하는게 더 합리적일 것이다.

 

둘째로 회자하는 일제의 악랄한 행위들이 근거가 빈약하거나 지나치게 편협하거나 당시기준에서는 합리적인 행동이거나 이해하기 어려운 주장인 경우가 많다.

 

 

1. 원래 조선의 유교는 정상적으로 작동했는데 일제시대에 와서 지금 처럼 편협하고 꼰대같고 이상하고 퇴폐적인 유교로 변질됬다. 

 

-> 전혀 아니다 애초에 일제는 유교 국가가 아니라 불교와 국가 신토가 결합된 국가였다. 대체 유교랑 무슨 상관인가 ? 그리고 조선의 유교는 애초의 유교도 아닌 성리학이며 원래부터 퇴폐적이었다. 성리학이 무엇이냐면 공자가 정립한 유교가 천년이나 지나서 너무 낡고 경쟁상대인 불교의 형이상학적인 부분 때문에 밀리자 공자의 유교에 새로운 형이상학적인 이론들을 창조해서 새로운 유교로 정립한 것이다. 이것이 조선을 지배하면서 불교 석상들 부수러 댕기고 이 이론에 반대하는 사람들을 사문난적(지금으로 치면 이단이라는 의미로 당시에는 역적에 준했다.)으로 몰아서 죽이거나 숙청해왔다. 이 성리학이라는 것은 일본과는 별 관계도 없으며 영어로도 Neo -Confucianism 라고 하는데 내가 보기엔 솔직히 정통 유교에서 떨어져 나온 사이비 유교 같다. 마치 현대의 주체사상이나 사이비 기독교처럼 .. 그리고 조선의 유교를 일본과 연관짓는것도 무리수가 좀 심하다고 생각한다. 

 

2.석굴암 불국사 등 우리나라의 중요한 문화재들이 일제가 파괴하거나 이상하게 보존했다.

 

-> 이 주장은 처음에는 일제가 파괴했다고 주장되었다가 나중에 보존은 했는데 콘크리트 공구리를 쳐놨다고 주장하는 쪽으로 바뀌었다. 당연히 말도 안된다. 교조적인 성리학이 조선사회를 지배하면서 이것을 부정하거나 반박하기만 해도 목숨 날라갈 사회에서 불교 유물을 보존하거나 석상을 보호하는 행위가 가능했을까 ? 당시 조선시대에는 문화재라는 개념도 없었다 ... 원래부터 파괴되었던것을 문화재라는 그리고 보존이라는 개념을 가지고 있던 일제가 돈들여서 보존한것이다. 이러한 사실이 나중에서야 밝혀지자 그럼 일제가 제대로 복원 안하고 콘크리트 공구리를 쳐놨다는 주장이 놀랍게도 역사학계에서도 등장하게 되는데.. 콘크리트로 복원하는것이 지금 기준으로 보면 황당할 지 몰라도 당시에서는 엄청나게 획기적이고 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고급 기술 이었다. 동시대의 지구 반대편에 있는 뉴욕 맨해튼의 고층 빌딩들이 다 콘크리트로 건설되었는데 그걸 문화재 복원하는데 쓴것이다.. 이유는 위에서 말했듯이 일본 역사가 수천년동안 신토와 불교의 영향을 엄청나게 받았기 때문이고 현대에 와서도 후진국에서 불교 문화재가 파괴될려하면 일본정부 차원에서 파괴하지 말고 돈 줄테니 우리 나라에 양도하라고 하는 경우가 있을 정도다. 

 

자기들이 신봉하는 부처님의 석상과 신전을 나름 돈 엄청 깨지는 최신기술을 동원해서 세심 하게 하나하나 복원했는데 파괴했다거나 제대로 안했거나 파괴했다고 하면 그들 입장에서는 심히 이상하다고 느낄 수도 있을것이다.

 

3. 일제가 발전한 것은 조선인 노동자들 때문이다. 

 

-> 일제는 아시아국가로서는 최초로 근대화에 성공했으며 (이 과정이 지금 기준으로 바람직하다고 보기에는 애매하고 나도 별로 좋아하지는 않는다.) 이미 조선을 합병하기 이전부터 서구 열강과 겨룰 정도로 매우 발전한 국가였다. 러일전쟁에서 러시아 제국을 상대로 승리한것도 그렇고 (피로스의 승리이긴 했다.) 조선말기에 조선 정부가 보유한 근대 군함이 몇 개 밖에 없었는데 (광제호,양무호) 보신전쟁시기 일본의 사쓰마 번 하나가 보유한 군함만 수십척이었다. 지방 정부 하나가 군함을 수십척이나 보유하고 있었다. 근대 교육도 엄청나게 보급되어 일반 민중의 식자율도 유럽만큼이나 높았으며 에도막부를 거쳐서 경제도 엄청나게 성장했다. 발전한 경제를 바탕으로 군대도 엄청나게 커졌고 조선을 합병한것은 당연히 그 이후의 일이다. 

 

4. 일제가 우리나라의 민족정기를 훼손하기 위해서 각지의 산과 들판에 쇠말뚝을 꼽고 다녔다. 

-> 이것은 나무위키만 보고 와도 된다 https://namu.wiki/w/%EC%87%A0%EB%A7%90%EB%9A%9D 

 

 

5. 일제가 조선인들을 강제로 징용 징병해서 전쟁터로 끌고가서 총알받이로 죽은 조선인들이 많다.

 

-> 전쟁터에서 죽은 조선인들은 일본군에 자원해서 입대했을 확률이 대단히 높다. 애초에 일본군은 소수정예를 방침으로 삼았고 성인남성의 평균 징집율이 15~30%밖에 되지 않았다. (지금 한국에서 남성의 90%를 징집하며 95%까지 목표하고 있는 국방부와 북한정부가 얼마나 비정상적제도를 운용중인지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일본인중에서도 고르고 고르고 선별해서 뽑은 정예병들로만 군대를 구성했는데 일본인도 아니고 일본어를 하지도 못하는 조선인을 구지 군인으로 전쟁터에 끌고갈 필요가 없다.. 실제로 조선총독부는 한국인을 대상으로 특별지원병을 받았는데 그 모집인원이 4000여명정도 밖에 안됬다. 조선인은 일제 35년동안 군인으로 동원되었다기보다는 전쟁 말기에 군속이나 징용(노동자)으로 동원된 형태가 많고 그 처우에 관해서는 아직까지도 논쟁이 많고 쓰자면 글이 너무 길어져서 일단은 생략하겠다. 그리고 가미카제 자살돌격대에 동원되었다는것도 현대 사회에서 전투기 파일럿이 얼마나 엘리트 계층인지 생각해보면 .. 일본 제국에 충성하려는 자의가 없는 조선인을 파일럿으로 동원한다 ? 진짜 말도 안되는 주장이다. 

 

6. 일제가 조선인들의 쌀을 악랄하게 수탈하였다. 

-> 일제는 엄연히 근대국가였다. 정부가 대낮에 농민들 쌀 수탈해갔다는 건 좀 비약이 매우 심한 주장이다. 그런짓을 한것은 조선시대 말기 삼정의 문란과 세도정치 수탈이 일상이었던 시대에 관리들과 양반 지주들이 하던짓이고 일본 정부는 쌀을 시가보다 높은 가격에 사갔다. 이유는 일본 본토가 공업화 근대화를 하면서 일본의 농민들이 몰락하고 쌀값이 치솟아서 쌀을 구하지 못한 노동자들이 각지에서 폭동을 일으켰기 때문이다 (박정희 시대에 산업화 하면서 호남 지방의 농가들이 파산해서 이촌향도로 서울로 오고 지역감정 생기고 막 그런거 생각하면 정확히 이해할 수 있다.) 쌀을 시장가보다 높게 사가면 파는사람도 이득이고 사는사람도 이득이다.. 그래서 일제시대에 성장한 조선인 부농들이 꽤나 있었다..

공영방송에서 군산항가서 곡물창고 보여주면서 수탈이고 어쩌고 하는거 보면 참 .. 말이 안나온다. 처음에는 수탈을 주장하다가 반박되는 논거가 등장하자 공출(?)이라는 이상한 단어가 등장하여 정착했는데 엄연히 돈주고 사가는 수출이고 더 복잡한 내용은 다음글을 참조하면 좋다.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ngmin&logNo=220957895961&proxyReferer=https:%2F%2Fwww.google.com%2F

 

7. 일제가 토지조사사업을 통해서 농민들의 토지를 악랄하게 강탈하였다.

 

-> 조선시대 삼정의 문란과 세도정치는 건너 뛰었나 ? 애초에 조선의 농민들은 자기 토지를 소유하기는 커녕 자기 인신조차 소유하지 못한 노비들이 즐비한 국가였다. 농노 노비 지주 소작농 봉건 영주 왕 .. 전 근대 국가의 토지의 소유비율을 보면 농민이 직접 토지를 보유했던 경우는 극히 드물다 .. 인류 역사가 그렇게 평등한 사회였다면 왜 러다이트 운동이나 공산주의가 한 시대를 풍미했겠나 ..  토지조사사업의 목적도 말그대로 토지조사 그 자체다. 

사료를 보면 조선총독부에 신고된 1,910만 7,520필지 가운데 신고 그대로 사정(인정)된 것이 99.5%인데 일제에 빼앗겼다고 할만한 토지조차도 0.5%밖에 되지 않는데 이것도 소유권자가 개인이 아니라 문중이라는 복잡한 사연이 있고 세간의 주장과는 정반대의 내용을 사료가 하고 있다. 

이와 비슷한 주장으로 토지의 소유권을 주장하려면 일정한 기간 내에 관청에 신고해야 하는데, 대부분의 농민들은 글을 모르고, 신고 방법을 제대로 통보받지 못하여서 신고 기간을 놓치거나 허위 신고가 많아, 총독부 및 소수 지주에게 소유권이 넘어가고 다수의 농민들은 땅을 뺏겼다." 라는건데 지주 대표들의 권한이 그렇게 까지 크지 않았고 과장되고 비약되었다는것을 서울대 박사님들이 연구를 통해서 밝혀낸 후 사장된 주장이다. 그러니 또 새로운 논리가 나오기 시작했는데 .. 나머지는 논하지 않겠다

 

8. 욱일승천기 전범기 관련 문화통치 등 나머지 풍미되는 수십가지 주장도 하나하나 다 따져보면 말이 안되지만 오늘 이 글에서 일일히 지적 하는것도 시간과 비용이 너무나도 소모된다. 현대 한국인이 일제에 대해서 엄청나게 오해하고 있고 무슨 문제 있으면 관민이 모두 합쳐져서 다 일본탓 일제탓하는게 문화처럼 굳어진 경우가 많고 사회의 깔린 일본과의 경쟁의식때문에 사학도나 교수 등 소수의 사람들은 알면서도 침묵하는 경우도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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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의 인식이 생각보다 그렇게 사실에 가깝지 않다.. 광우병, 백신 불신, 그리고 옛날에 노무현이 대통령할때 길가다가 넘어져도 노무현 탓 화투치다가 져도 이게 다 노무현 때문이라고 했다는 말이 나올정도로 정도로 사람들의 비약이 심했는데 일제 관련된 비약들도 더 했으면 더 했지 덜하지는 않은것같다. 

 

욕먹을 거 알 고 쓴 글이니까 욕해도 크게 개의치 않고 옛날에는 이런 주장하면 살해당하는경우도 빈번할정도로 사회의 금기였지만 그래도 내가 답답하기도 하고 진실을 알고 싶은 사람들을 위해서 쓴 글이다.  

 

궁금하거나 반박하고 싶은것 묻고 싶은것이 있다면 사학도로서 딱 내가 아는것만 시간날때 와서 답해주겠다. 

36개의 댓글

종군위안부나 하시마섬 문제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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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을찾을수없음

그리고 일본은 전시에 자국민 포함, 식민지인의 인력과 물자를 전쟁에 갈아넣었는데 그건 수탈의 범주에 안들어가는지 의견 묻고 싶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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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2.12
@파일을찾을수없음

종군 위안부 관련해서 가장 뜨거운 논제가 강제동원인가 자발적 지원인가 이것인데 (주로 한국쪽에서 전자를 일본쪽에서 후자를 지지하는것으로 보임.) 어느쪽이든 너무 극단적인 주장이고 현대사회의 성매매 또는 인신매매를 생각하면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다. 생활고로 인한 (특히 전쟁이 오래 지속되었기에) 자발적인 지원도 있었을것이고 인신매매와 같이 강제적인 동원도 있었을 것으로 보인다. 그 처우에 관해서도 미국 사료 일본 사료 해외 사료 다 살펴봐도 천차만별로 다르다. 한국 언론사에서 묘사하는것처럼 정말 비참했던 경우가 존재했던 경우도 명백히 진실이고 반대로 전시에 최후방에서 일본군 장성만큼이나 좋은 대우를 받았다는 기록도 엄연히 존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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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2.12
@플라톤

"자발적인 지원"이라는 표현이 애매하다. 생활고로 인해서 인력공채에 지원했다와 그리고 끌려가서 노동을 착취당했다는 차이가 있다고 본다.

다 읽지는 않았지만, '플라톤'이라는 역사학도는 이미 어떤 판단을 하고 과거를 해석하고 있다. 내가 볼때엔, 자신의 주장에 어긋나는 증거나 상황을 우연적인것으로 보고 자신의 입장과 궤를 같이 하는 것을 일반적인 것으로 보려고 하고 있다.

문제는 이러한 우연과 일반의 구분의 기준이, 애초에 처음 부터 제시한 자신의 역사적 기준이라는 점이 문제가 된다.

무언가 의미있는 결론을 내고 싶다면, 역사에 관한 철학을 공부해야 할것 같다.

 

학문하는 사람들은 "정치"라는 단어는 반박하기 어려운 컨센서스에 붙여서 제시하고는 한다. 문제는 그렇게 말하는 사람 빼고 나머지는

"정치"라는 표현이 무슨 의미인지 명확하게 파악한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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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2.12
@파일을찾을수없음

그리고 하시마 섬 문제는 전시 징용이라는 개념인데 이걸 수탈이라 하는건 좀 애매하다. 그 당시 미국 영국 소련 독일 일본 그 어떤나라도 전시 징용 징병을 안한 국가가 없다 .. (당연히 당시 하시마섬에는 일본에서 징용한 일본인들도 있었고) 대한민국도 마찬가지로 전쟁하면 징용 징병할거고 지금도 남성의 98%정도는 군인또는 공익으로 징병하고 있는데 이걸 정당하다 의무다 하는것과 수탈이라고 정의 하는것은 객관적인 개념보다는 그냥 개인의 주관적인 가치관이 개입한 개념이라고 보는게 맞지 않을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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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라톤

국어사전에서 수탈의 정의는 '강제로 빼았는다' 라고 되어 있음. 전시징용은 당연히 할수 있음. 왜냐면 '자기나라'를 위해서 하는 일이니까. 그런데 군대가기 싫어하는 '남의나라' 국민을 군대로 끌고가고 '남의나라' 물자를 가져간다? 이게 수탈이 아니고 뭐임. 빼앗아간 입장에서야 자기꺼라고 생각해서 가져간거겠지만, 빼앗긴 입장에선 빼박 수탈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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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2.12
@파일을찾을수없음

당시 조선과 일본은 한일 합병으로 국제법적으로나 현실적으로나 동일한 국가였기에 남의 나라라는 개념 자체가 성립하지 않지. 이것이 국제적으로 인정이 안되었기 때문에 당시 기준으로 허구의 개념임 차라리 남의 나라가 아니라 다른 민족이라고 하면 납득이 될듯함. 그리고 네 의견대로라면 지금 한국과 북한 정부가 군대가기 싫어하는 국민들을 군대로 강제로 끌고가는건 이건 인적자원의 수탈이 아닌가 하는 또다른 문제도 나오지. 수탈이라는 개념이 내가 하면 옳고 네가 하면 나쁘다 이런 개념까지는 국어사전에서 안나오잖아 ? 어디까지는 옳고 어디까지는 그른지 이런게 개인의 주관적인 가치관이 개입되었다고 말할 수 있는거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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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라톤

우선 한국 정부의 경우와 일본 정부의 경우는 정당성면에서 근본적으로 차이가 있음. 한국정부가 군대를 징집하고 물자를 거둘수 있는 것은 어디까지나 한국 국민들의 합의가 있었기 떄문임. 대한민국 정부는 한국 국민들의 투표로 성립이 되었고, 이는 한국정부가 공권력을 가지고 물자와 인력을 징발하는것에 대해 한국 국민들의 합의가 있었다는 것을 뜻함. 하지만 식민지시대 일본 정부의 경우에는? 우선 한일합방 과정 자체가 한국국민들의 동의를 얻은것도 아니고 애초에 불법적인 요소가 있음. 거기다 3/1 운동의 경우에서 알수 있듯이 한국인들 사이에선 일본정부의 한국 지배를 거부하겠다는 사회적 요구가 있었지만, 일본은 이를 묵살함. 따라서 한국 민족의 자발적 동의와 합의가 없는 상태에서 물자와 인력을 빼앗아 간다는 것은 수탈로 볼 수 밖에 없음.

 

거기다 한국과 일본이 동일한 국가였고 국제적으로 인정이 안되었다고 주장을 했던데, 이는 잘못된 주장임. 카이로 선언등에서 알 수 있듯이 일본의 전쟁패배 이전에도 한국의 독립은 예정된 수순이었음. 카이로 선언에서 각 국가들은 한국민에 대해 다음과 같이 언급하였음. “앞에서 말한 이 세 강대국은 한국민(韓國民)이 노예적인 상태에 놓여있음을 상기하면서 한국을 적당한 시기에 자유롭고 독립적인 국가로 만들 것을 굳게 다짐한다.” 국제 사회가 한국과 일본이 같은 나라라는 것을 인정했더라면 이런 주장 자체가 안나왔을 것임. 또한 더 나아가 카이로 선언은 한국은 일본에 의해 강제적인 종속 관계에 놓여져 있다는 것을 국제사회가 인식하고 있었다는 의미를 가짐.

 

결론적으로 ‘자국민’에 대해 물자와 인력을 징발하는 건 사회적 합의가 있을 경우 문제가 되지 않음. 하지만 일본 정부가 한국인을 ‘자국민’으로 생각해서 물자를 수탈한건, 그 근거 (사회적 합의)와 정당성, 합법성이 부족하며, 또한 ‘자국민’으로 생각했던것도 일본정부만의 생각이지 한국인 및 국제 사회는 그렇게 인식하지 않았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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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2.15
@파일을찾을수없음

이 글을 운영진이 맘에 안 들어한건지 사이트에서 자체 밴 당해서 그냥 갈려했는데 마지막으로 댓글 하나만 남기고 감. 사회적 합의라는건 정치인이나 법조인 언론인들이 진짜 자주 사용하는 단어인데 이것을 근거로 드는 행위로 인해서 피해를 보는 사람들의 입장에서는 이것만큼 허무맹랑한 가정이 없음. 대한민국에 군대 가고 싶어서 군대 가는 남자 본 적 있음 ? 열 명중 한 명 있으면 많이 있을 거 같고 다들 어떻게든 뺄라고 하는데, 님이 언제 어떻게인지는 설명 못하지만 어쨋든 국민적 합의가 있었으므로 징집이 정당하다고 하면 가기 싫은데 징집 당하는 사람들의 입장에서는 웃기겠지 ㅋㅋㅋ 합의는 무슨 그냥 태어나면서 의무를 부여받은건데 그것도 성별이라는 귀속지위를 이유로. (이건 TMI인데 헌법은 성별을 비롯한 모든 귀속지위를 근거로 하는 차별을 금하고 있음. 징병제 자체가 헌법의 자기부정이지 ㅋㅋ)  당시 국가의 형성 과정이나 당시 체제에서 민주적인 절차를 강조하는것 자체가 당시 시대상을 이해 못하고 있는거임. 마치 조선시대에 민주정치 왜 안하냐 정치를 왜 양반만 하냐 노비 여자도 참여안시켜주고 자발적 동의와 합의도 없었으니 다 무효고 왕은 독재자고 세금이고 뭐고 다 수탈이다 이런 주장과 맥락이 다르다고 주장할 수 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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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2.15
@파일을찾을수없음

그리고 카이로 선언의 내용은 선언문이라는 말 그대로 정치적인 수사일 뿐이고 현실적으로는 한반도에 있던 나라랑 일본에 있던 나라는 서로 동일한 국가가 맞지. 일제가 대동아 공영권을 주장하면서 유럽 식민제국으로부터 아시아 민중을 해방시켜야 한다면서 전쟁하는것과 영미권이 일제의 압제 아래 놓인 대만인 한국인 필리핀을 해방시켜야 한다면서 전쟁을 계속하는거나 동일한 수사법이고 정말 그런가 ? 누가 틀리고 옳은가 판단하는것은 개인의 가치평가의 영역임. 지금도 남한과 북한이 서로 한반도의 영유권을 두고 헌법에다가 써놓고 국제사회에 자기가 유일한 적법 정통한 정부라고 주장하는데 이러한 주장 자체는 별 의미가 없음. 현실은 한반도에는 서로 전혀 다른 두개의 정부가 존재한다는 점이고 마찬가지로 어떤 정치적 수사가 오가든 당시 일본과 한국 또한 현실적으로는 동일한 국가임. 국적또한 일본인으로 동일하고 오히려 동일한 국가이기 때문에 이를 전제로 포츠담선언에서 연합국이 한반도와 일본의 분리 및 독립을 말한것 임 서로 다른나라라고 인식했으면 분리 독립을 말했겠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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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2.15
@파일을찾을수없음

님이 제시하는 자국민이라는 것도 그렇게 사용한다면 정말 애매모호한 개념 일제는 조선인을 자국민으로 여기지 않았음 ? 엄연히 일본 국적을 가진 일본인이었고 국제사회에서도 그렇게 대우했음 민족이 조선이었을 뿐 손기정이 올림픽에서도 일본 국적으로 출전한 건 유명한 얘기고 대다수의 사람은 그의 민족에는 아예 몰랐고 관심도 없었음. 유고슬라비아 국적을 가진 선수가 출전했는데 이 사람의 민족이 크로아티아인인지 알바니아인 헝가리인지 그런건 아무도 잘 안따지고 법적인 개념도 아님. 국적이라 .. 차라리 내가 처음에 말했듯이 민족을 기준으로 구분한다면 받아들일 여지도 있는데,.. 일단 나는 님을 포함해서 사회에서 자주 나타나는 사회적 합의라는 개념의 모호함을 지적했고 (사회적 합의라는 명목으로 극단적인 강제성을 띈 행위(따르지 않았을경우 국가 차원에서의 보복행위가 뒤따르는 경우)가 대상자의 대다수가 반발을 사고 있는데도 이건 수탈이나 폭력이 아니라고 주장하면서 그 이유를 사회적 합의라고 제시했고 나는 이를 당사자의 반발을 사는 행위를 강제적으로 강요 한다는 점은 똑같은데 가공의 개념의 모호함으로 회피하려는 시도로 이해할 수 밖에 없네 (합의든 아니든 강제성을 띄고 있기에) 당시 시대에 절차적 동의나 자발적 동의 민주주의 따지는것도 정말 이상한 기준이라고 지적했고 미국이 베트남 전쟁하면서 청년들 징집하고 따르지 않는 자들은 감방 쳐넣던게 불과 몇십년 전의 일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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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라톤

니 첫번째 주장은 "사회적 합의는 모호한 개념이며 개인이 강제성을 느끼면 무조건 잘못됐음" 인거 같은데 이거 자체는 민주주의를 기반으로한 정권이 권력을 행사할 수 있는 근거를 부정하는 발언이라고 생각함. 물론 당하는 개인 입장에선 강제성을 느끼면 똑같다고 생각할 수 있지. 하지만 예를 들어서 범죄를 저지른 사람이 감방에 갇히는 것도 범죄자 입장에서 보면 강제성을 띈 폭력적 행위잖아? 나는 형법에 동의한 적도 없고 감방에 갇힌다는건 내가 동의하지 않는 강압적 행위니까. 하지만 이런게 잘못됐다고 하는 사람은 없음. 왜냐면 범죄자는 감방에 넣는다는건, 그건 그 근거가 대한민국 법 체계를 근거로 하고 있고, 대한민국 법 체계는 대한민국의 구성원들의 합의로 이루어졌기에 정당화 되기 때문임. 너는 사회적 합의 자체가 애매모호하다고 했는데, 너의 부모님이 너를 주민등록 신청하고 (대리인으로서) 너가 투표로 선거권을 행사하는 행위 자체가 이미 대한민국 정부가 공권력을 행사하는 것에 동의를 했다는 것을 의미함 (사회계약론). 여기에 대해서는 더 논의가 필요하겠지만, 이 이상은 원래의 논점에서 너무 벗어난 얘기고 설명해봤자 끝도 없으니 여기까지 하겠음.

 

아무튼간에 중요한건 '민주주의 가치에 동의하는 현대인의 관점'에서는 일본 정부의 행위는 정당성이 부족하며 잘못되었다고 밖에 할 수 없다는 거임. 왜냐면 대한민국 정부나 미국 정부 등이 징집을 했던건, 그 근거가 구성원들의 동의를 바탕으로 하지만 (선거를 통해 정부에 공권력을 부여했고 그 공권력이 공공의 목적을 위해 징집등을 하는 것에 동의함), 일본 정부의 행위는 그렇지 못하기 때문 (한국민족을 자국민으로 편입하는 과정에서 한국민족의 동의를 받은적이 없음).

 

너의 두번째 주장은 "현대인이 아니라 그 시대 관점에서 바라볼땐 일본 정부의 행위는 잘못된 행위로 아니게 보일 수 있다" 라는 거 같음. 이거는 인정함. '일본 정부'의 입장에서는 그 과정과 근거가 어떠했던 자국민을 대상으로 한 행위였으며, 그 당시 '일본 정부'의 시대적인 입장에선 민주적인 방식이 정착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하지만 미국과 영국 등 일본 국외에선 민주정이 시행되고 있었고, 민주주의 (그리고 공권력은 민주적 합의에 의해 정당화된다는 이론) 는 이미 해당 시대에서 어느정도 보편적인 가치였음. 일본이 한국민족에 대해 '자국민'으로 생각했다고 하더라도 국제 사회는 '자국민으로 편입하는 그 과정이 정당하지 않았으며, 한국민이 일본에 의해 노예상태에 있었다'는 건 합의하고 있었음. 그 말은 일본정부를 제외하면 영미중 등 국제 사회에선 일본정부의 행위를 비민주적이며 정당하지 않다고 보았다는 거임.

 

물론 영국 등도 식민지가 없었던건 아니니 내로남불이고 정치적이 수사였다는 소리가 나올수는 있지. 나도 이건 인정함.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일본이 비민주적이었고 정당성이 부족했다는 사실 자체는 변하지 않음. 둘다 똑같이 잘못했을 뿐이지. 다른 나라도 똑같이 잘못했다고 해서 (구 영미이든 현대 한국이든) 너의 맨 처음 주장인 "일본 정부가 한국민들에 대해 수탈은 한 적 없다" 가 참인 명제가 되는것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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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2.11

가까운 현실에 비유하자면 옆반 일진이 옆옆반 일진이랑 싸울 때 몸빵해줘야 된다고, 개붕이 데려다가 매일 배빵 때리고 프로틴 먹였다는 거랑 비슷한 거네.. 어쨌든 일진 돈으로 꽁짜 프로틴 얻어먹고 맷집도 키웠으니 나쁘지만은 않은 거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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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2.11
@OhSham

ㄹㅇ 사고내서 그 일찐 전학가니까 어쨌건 간에 몸은 좋아져서 괴롭힘을 덜받게 된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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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2.11
@보추가루

덜 받긴 살짝 좋아졌는데 쌍둥이형제가 지 일진친구들 데려와서 다굴 치고 응급실 보내줬는데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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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2.11

일단 44년 45년 얘기부터 해야.. 비슷한 주장하는 사람들은 식민지말 사정은 얘기를 잘 안하더라 통계좋아하는 이영훈류 학자들도 43년이후 통계는 거의 인용안하고.. 해방직후 우리나라 경제 사정 개망이었다는건 부정할 수 없지 않나.. 이런 주장도 기존 이념에 반대하는 또 하나의 이념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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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2.12
@이방인14

그렇게 볼 수도 있는데 수십년 간 통치한 국가를 나라 멸망하기 직전 이미 막장으로 간 상태만 이야기 하는것도 조금 치우친 관점이라고 볼 수 있지 않을까 ? 조선 신라 고려 모두 한반도를 수백년간 통치한 국가인데 말기에는 정말 비참하게 멸망했는데 말기만 보고 평가하기에는 좀 그렇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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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2.12
@플라톤

내가 지적하고 싶은건 마지막 2년의 수탈로 인해 일본의 식민정치는 오직 수탈로만 이루어진 체계였다가 아니라, 기억이나 생존자의 말보다 통계나 자료를 중요시한다는 사람들이 의도적으로 수탈이 극심했던 마지막 2년의 자료는 외면한다점이다 너무 정치적이잖아 그리고 더 나아가 해방직후 상황을 보면 도저히 그 체계가 성공적이었다고 말하기도 힘든것 같고. 마지막 2년으로 그 체계 전체를 평가하긴 힘들지 몰라도 최소한 경제적관점에서만 봐도 그리 고마워하긴 힘들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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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2.12
@이방인14

우선 수탈이라는 개념이 우리나라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만큼 명확하지가 않고 사람들마다 생각하는 범주도 천차만별인데 왜 그런지는 다른 답글에서 다 설명했다. 한번 읽어보고 전쟁말기에 일제가 납이나 수저 곡갱이 까지 다 징발해서 가져간거는 일본 본토에서도 그런거다 물자가 너무 부족해서 석유도 없자 소달구지 끌고 물자 옮겼는데 이건 수탈인가 징발인가 착취인가 ? 너무 애매한 개념이라는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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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2.12
@플라톤

수탈이든 징발이든 착취든 어떤 용어를 쓰든지 별 상관없는것 같은데, 엄청나게 뜯어간건 사실이고 근대화론자들이 좋아하는 통계가 증명하고 해방후 우리 경제사정이 증명하니까. 그리고 일본에서도 했는지 여부가 왜 중요하지? 차별안했다는걸 말하고 싶은건가? 차별이 없었다면 양심적 일본인들이 조선인들도 본토인처럼 대해야 한다는 이야기는 왜 했던거지? 이광수는 왜 일본인들과 똑같이 대접받기 위해 학도병을 권했다는 핑계를 댔어야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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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2.13
@이방인14

사실 저는 님이 쓰시는 단어와 용어들이 내 기준에서는 명확 하지가 않고 가치 평가적이고 주관적이라고 느껴서 님이 쓰시는 단어의 개념과 범주가 어디까지 어떻게 생각하는지 개념 정립부터 해주길 기대한 것임. 본 글에서 설명했듯이 일제가 35년을 통치하면서 경제를 성장시키고 인구를 성장시키고 기대수명을 늘리고 근대의 문물과 제도가 도입되고 여러가지 순기능을 남겼는데 2년 동안 전시 동원을 하면서 뜯어갔다고 표현하니까 (무엇을 뜯어갔다는지도 설명이 안되어있음)의문을 제기한것임 전체적으로 꾸준히 성장했다는 주장을 하고 보충의견으로 말기에는 전시 동원으로 정부 차원에서 물자를 뜯어가서 역성장을 했다고 주장하는게 맞는거 같고 해방직후 경제가 개판이라는건 지금 시대를 기준으로 보면 맞는말인데 당시 시대를 기준으로하면 전혀 틀림. 당시 해방 직후 한반도는 다른아시아 지역과 비교해서 대만과 함께 존나게 잘사는 지방이었음. 일례로 일본제국이 대규모 중공업 발전과 토건사업의 일환으로 북한 지역에 수풍댐을 건설했는데 발전용량이 전세계급이었고 당시 아시아에서 가장 큰 규모로 한반도와 만주에 엄청난 규모의 전력을 공급했음. 당시 한반도는 발전소 댐은 커녕 학교도 없었던 다른 아시아 지역이랑 비교하면 정말 잘 사는 지방이 맞았음. 그 이유는 본문에서 다 설명했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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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2.13
@플라톤

뭘 뜯어갔냐고 물으면 좀 당황스러운데 당연히 전시동원으로 뜯어간걸 얘기하는거지 왜 그게 아무런 문제없는 일이 되어버리는거지? 그리고 우리나라가 그 당시 다른 나라에 비해 정말 잘 살았다는거야 말로 증명되어야하는것 같은데? 게다가 일본쪽 자료에서도 일본에서도 공장들 잘 안돌아가기때문에 조선 공업을 너무 발전시키면 안된다는 총독부논의가 실려있는데 이런건 왜 배제시켜버리는걸까 난 총독부가 미친듯이 도적놈들처럼 40년내내 뜯어갔다고 말하고 있는게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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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2.11

ㅇㄱㄸ라 날라온건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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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2.11

일본 황궁도 경기 용인 현 외대부지로 옮기려고 한만큼 조선을 유럽 제국의 식민지 개념이아닌 합병의 개념으로 봤던거맞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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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2.12
@포도서리맨

네가 이해 한 것이 정확히 맞다. 기업으로 비유하자면 적대적 합병이지. 당시 일본제국의 정책이 지금 한국인이 생각하는 것처럼 수탈을 목적으로 한 식민지의 개념이었다면 내선일체 창씨개명 황국신민화 일선동조론 이런 정책들을 도저히 이해할 수도 없고 설명할 수도 없다. 조선인과 일본인은 하나이며 역사를 조작해서라도 하나의 조상을 가졌다고 말하고 이름도 같아야 하고 총독부 차원에서 일본인과 조선인의 결혼도 장려했는데 유럽제국주의 국가의 식민지와 비교하는것은 말이 안되지..  이런 정책들을 한국 교과서에서는 민족말살정책이라고 표현하는데 이것은 한국의 입장인것이고 당시 일본 정부 입장보면 강력한 동화정책이라고 할 수 있지. 너희 민족과 우리 민족은 조상도 같고 역사도 같고 하나이며 이름도 일본식으로 쓰라고 하는데 이게 사실이든 아니든 동화정책으로 보는것이 맞긴 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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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2.12
@플라톤

전근대 사회와 근대사회의 중간 지점에서, 동북아 지역을 '기업' 에 비유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오히려 이렇게 볼 수 있다. 한 주체가 다른 주체를 강제적으로 흡수할때, 그 반발의 척도를 생산량에 기반한다고 생각해보자. 조선 왕실의 재산이 천황가 다음에 버금가는 규모로 볼대, 조선의 생산량은 일제가 흡수하기에는 너무 규모가 컷다. 이러한 지점은 청나라가 외세에 조각조각이 나도 실제로 점령한 지역은 매우 한정적이었다는 점에서도 알수 있다.

근대적 군대로 점령하기에는 쉬은 대상이 아니었다는 점이지.

합병이 평화로운 것 강제적이지 않다고 판단한다면, 그건 억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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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2.12
@PGoose

나는 한일합병이 평화적인 방법을 수단으로 그리고 사람들의 지지를 바탕으로 합병되었다고 주장한것이 아님 그래서 합병이 아니라 적대적합병이라고 비유한 것이고 그리고 조선왕실이 비정상적으로 재산을 보유한것은 고종대에 이르러서 나라가 망할거 같자 고종이 국고를 내탕금으로(왕실 사유재산) 빼돌렸기 때문임. 청나라가 외국에 한정적으로 빼앗긴 이유도 서구열강의 너무 멀어서 행정력이 잘 미치지 않고 경제적인 이득을 얻으려 했기에 한정적인 알짜배기 땅 말고 구지 필요없는 땅까지 얻을 필요가 없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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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2.12
@플라톤

지금 세가지 이야기를 했다. 적대적 합병이라는 이야기, 고종의 빼돌린 재산, 그리고 청의 알짜배기 땅 만을 점유.

첫째의 이야기에서 알 수 있는 것은 애초에 재평가의 의미가 없다는 것은 간접적으로 시사하고 있다. 적대적 합병과 흡수의 차이는 너무 애매해서 동일하게 봐도 무방할 지점이 있다.

둘째의 이야기는 그냥 사실을 적시한 것일 뿐이라면, 왜 적었는지 알기 어려운 서술이다. 만약에 고종이 "빼돌렸다"라는 표현에서 추측하건데 정상적이지 않은 국가였다는 점을 지적하는 것이라면, 당시의 근대국가들이 지금의 회계기준에서 투명성 자체가 확보하기 어렵다는 사실을 직시해야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무엇보다 당대의 조선에서 이러한 행위가 법적 절차에 의해서 규제하기 어렵다는 것을 고려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세번째 이야기는, 필요 없는 땅과 필요있는 땅의 구분은 그들이 직접 언급한 외교문서가 있는지 고려할 필요가 있다. 무엇보다 경제적이 득을 얻으려고 한다면 가능하다면 많은 영토를 점유하는게 좀 더 의미 있었을 거라고 사료된다. 만약에 세번째 논지가 맞다는 것을 간접적으로 말하려면, 왜 인도제국은 (영국에 완전하게 점령되지 못했지만) 사실상 군주국으로 인정되었는지, 이에 반해 왜 청나라는 많은 서구 열강의 연합에 의해서 복속되었어도, 일부의 조계지만을 가졌는지를 설명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글쓴이의 의견이 맞다면, 인도는 영국의 동인도회사의 점령지만을 가져도 되지 않았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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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2.12
@PGoose

님께서 조선왕실의 재산을 기준으로 조선의 생산량을 파악하고 이를 근거로 일제가 흡수하기에는 너무 컸다는 주장을 꺼냈기 때문에 내가 조선왕실의 재산은 국왕이 국가 예산을 전용해서 왕실 재산으로 축재하는 과정을 통해 비정상으로 커졌기에 기준으로 삼기에는 잘못된 기준이라는 의견을 낸거다. 그리고 제국주의 시대에 무분별한 영토 확장은 사실 경제적으로는 이득보다는 손해가 훨씬 컸다. 이건 역사학계의 상식같은거라 더 언급하지 않겠다 그냥 상식적으로 경제적으로 이득도 안되는 영토를 위해서 국가가 지구 반대편까지 군대와 물자를 보내서 전쟁을 계속하는게 이득이 크겠나 손해가 크겠나 ? 전쟁할때는 가능한 많은 영토를 가지는 것보다 확실하게 이익을 가져다 주는 영토가 훨씬 중요했다. 삼국지에서 계륵이라는 단어가 등장한것과 러일전쟁때 러시아가 한반도를 우리가 지배하지는 않겠지만 그러나 일본에게 양도할 수도 없다는 의견을 표한것도 위와 동일한 결이다 가져봤자 이득이 안된다는거지. 그래도 이와 같은 주장을 할려면 전쟁을 해서 우리가 지구 반대편에 있는 중국 영토를 얻는다면 우리 본토에 어떤 이득을 가져다 주는지 이득이 손해보다 큰지 이 근거를 대야 한다. 영국의 인도 통치나 네덜란드의 인도네시아 통치도 동인도회사나 인도지방의 라자(제후)들을 통한 간접통치의 형태를 띄고 있었다. 국가가 지구 반대편에 있는 자신들이 잘 알지도 못하는 영토를 직접통치하기에는 너무 비효율적이었다. 그래서 통치는 잘 아는 사람들에게 맡기고 경제적 이득만을 취하려고 노력했다. 아니면 처음부터 알짜배기 땅이 아니면 손도 안대거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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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2.13
@플라톤

인수 주체를 생각하는게 적절하다고 생각한다. 일본의 나름 자신들이 근대국가라고 주장한다고 해도, 조선의 경우는 국가의 생산량보다는 정부 주체의 개인적 재산이 더 큰 의미가 있다고 파악하고 있다.

제국주의 시대의 무분별한 영토확장이 손해가 된 예를 알 수 있을까?

그리고 식민지근대화론에서 공리적인 입장을 취한다는 것은, 역사의 관점을 부분적으로만 평가한다고 귀결된다는 것을 님께서는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 열강의 야욕과 평행궤도를 그리는 식민지의 경제적 수치들의 상승의 구도를 그리고 있다. 문제는 역사학이라는게 부분을 연구한다고 명시하지 않으면서 후자를 강조한다면 역사를 제대로 바라보고 있다고 할 수 있는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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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되었습니다]
2020.12.12
@하나님의메모장

수탈의 정의와 범주가 개인마다 다른데 너의 의견도 존중한다. 나같은 경우에는 어떤 국가가 특정시기에 경제가 성장하고 인구가 성장하며 기대 수명이 늘어난다면 과연 집권 세력이 민중을 수탈하였다고 볼 수 있는가 오히려 통치를 잘한것 아닌가 ? 하는 의문을 가지고 있다. 물론 현대의 관점에서 인권이라던가 보편복지라던가 자유라던가 이런것까지 개입하면 지금 기준으로는 잘못된 통치를 한 것이 맞지. 우리가 과거 독재정권들 인권관련해서 비판하듯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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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2.12
@플라톤

지금 너의 평가기준은 공리적 윤리관점을 가져오고 있는 것같다. 문제는 근대 국가의 평가 척도는 공리적인 입장이 적용가능한가를 생각해봐야 한다. 당대의 당사자들의 분노는 공리적 수치를 통해서 무시가능한가?라는 점도 고려해야 한다.

당시 한성에서 조선인들은 유입되는 일본인의 주거를 위해서 대략적으로 16만호( 혹은 16만명) 정도가 제도적으로 쫒겨났다고 말한다. 그렇다면 이건 잘한 통치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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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2.12
@PGoose

난 역사에서 가장 중요한게 공정성 중립성이라고 생각함. 예를 들어 일본과 중국인이 역사를 가지고 논쟁한다 할 때 주제가 무거워서 서로 싸우게 된다고하자 일본인구가 1억명이고 중국 인구가 13억명인데 13억명이 맞다고 주장한다고 해서 또는 맞아야 행복한다고 해서 우리가 진실이 그렇다고 말할 수는 없음. 무엇이 진실이냐는 몇명이 지지하냐 얼마나 많은사람이 분노하냐 이런 주관적인것들이아니라 객관적인 수치로 밖에 판단할 수 밖에 없음. 그 쫓겨나는 사례도 잘못되었지만 그것만으로 통치역량을 평가하기엔 조금 부족하다고 생각함 . 지금도 정부가 주도하는 재개발하느라 현지인들 많이 쫓겨나는 사례가 비일비재한데 그것만으로 정권의 전체적인 성적표를 평가하기에는 좀 그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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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2.12

좋은 의견인데 덜읽판으로 왔으니 안타깝다 나도 한편으로 흐릿하게나마 생각하던 부분이었는데 이렇게 근거와 함께 설명되었다니 새삼 재미있게 읽었다

일본의 식민지배가 마냥 덮어놓고 나쁘다, 일본탓이다 하는것보다는 역사를 데이터로서 이해해서 미래의 귀감이 되어야 하는데 작금의 현실은 일본에게 정치적으로 엿을 먹이고 내부를 단속하는 용도로밖에 쓰이지 않는것같아 아쉽다

이런 의견이 학계의 주류인지는 모르겠는데 이런 생각이 민간에도 뿌리내리기는 쉽지 않을것같다 정부마저도 별로 좋아하지 않을게 뻔한 논제인지라..

한일간의 공통된 역사인식이 한일관계 해결에 실마리가 될거라고 생각하는 입장에서는 참 안타까울뿐이다 아마 죽을때까지 이 문제는 해결되지 않을것같음

 

윗댓에서도 수탈이네 아니네, 일본이 잘못했네 아니네 이런부분을 놓고 갑논을박하는데 그게 결국 해석하기 나름이고 부르기 나름인 부분을 잡고 늘어져봐야 기분이 좋고나쁨만 변하지 사실 변하는건 아무것도 없지 않은가 싶은게 내생각임

그럴시간 있으면 조금이라도 근대사에 대해 데이터에 기반해서 실증적으로 연구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일협정에 대한 뒤틀린 해석을 바로잡는게 더 유익할거라 생각함

일본의 지나치게 건조한 해석도 문제지만 한국의 지나치게 편향되고 감정적인 반응도 문제인지라 작금의 세태에 걱정이 많다

 

나는 뭐 전문가도 아니고 논문을 읽은것도 아닌 그냥 체감한 일반인일뿐이라 뭐 독후감정도로 남긴다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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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2.12
@황해도특산

나도 전공자로서 당연한 상식이나 진리를 말해도 도저히 받아들이지 못하거나 비난만을 하거나 순전히 가치평가의 영역에 속하는것을 자꾸 진리라고 끌고 오는 현실이 답답하지만 가끔 가다가 너처럼 조금이라도 글을 이해해주는 사람을 본다면 기분이 좋고 무엇인가 남긴것이 있는거 같아 기분이 좋다. 사학도 엄연히 학문이고 학문이 추구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안다면 역사를 공부하는 사람들이 어떠한 관점과 태도로 역사를 보아야 하는지 모두 잘 알 수 있을 거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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