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타2 영웅 소개하던 게이가 사라져서 대신 하나 써봄.

본인은 디바인을 가지 못한 거장5 서식자로서 그래도 4,5 서포터 주력으로 올라왔기에 한번 서포터 애들 위주로 써보고자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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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씨를 바꾸어 볼까!


서포터는 보기와 달리 꽤 짱구를 굴려야 하는 직종이야

시야장악이나 중립몹 스택, 시팅을 위한 풀링은 기본이고

한타 때 스킬타겟팅을 어떻게 해야하는지 이런 걸 생각해야 하지.


만약 니가 손이 고자라 롤에서 논타겟팅 스킬로 감나빗 폭죽쇼를 하지만

머리 하나는 괜찮아서 상황판단이나 타이밍 계산 이런 게 자신있다 하면 이 영웅을 추천함.


일단 스탯은 처참해.


힘 하위

민첩 최하위

지능도 평균치

스킬들 마나가 장난이 아니기 때문에 마나는 항상 부족.

그나마 믿을 건 기본 이속 300이다.


하지만 이 영웅은 스탯을 보고 하는 영웅이 아니야. 무조건 스킬이지.


스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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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 천둥 강타


번개로 대상 유닛을 반복하여 공격합니다. 번개가 내리칠 때마다 좁은 반경 안에 있는 적 유닛에게 피해를 줍니다. 대상의 시야를 제공합니다.


데미지는 6초동안 4번에 나눠서 40/60/80/100. 처음 걸었을때 빠직 하고 그다음 2초 간격으로 빠직하면서 데미지를 준다.

마나소비는 130 고정, 쿨타임 12/11/10/9초야.

데미지가 단일 스킬치고 꽤나 좋다는 것과, 시야 제공이라는 걸 빼면 평범해. 물론 나중에 후술할 특성과 결합하면 미친 딜링기로 변하는 건 있지만.

디스럽터 초보들은 데미지에 혹해서 Q를 먼저 찍는 경우가 있는데, 그로지말자.


자, 이 스킬에서 중요한 건 시야 제공이야. 강조했다. 왜냐면 다음 스킬과 연계가 되거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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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 - 잔상


대상 영웅을 4초 전 위치로 순간이동시킵니다. 동시에 환영을 즉시 제거합니다.



사정거리 600/1000/1400/1800

쿨타임 60/46/32/18초


디스럽터의 알파이자 오메가. 캐릭터성 그 자체.



쓰면 슈우웅 하는 소리와 함께 약 1초 정도 뒤에 대상 '적' 영웅을 4초 전 위치로 이동시켜. 4초 전 위치로 도착할 곳에 푸른 표시가 있어서 아군도 적군도 걔가 어디로 갈지 알 수 있어.

컨카의 목표 지점 X와 스킬 메커니즘이 약간 비슷하면서도, 다른 점이 많다.

약간 이해가 안갈테니 몇 가지 예시를 들어볼게.


1) 라인전에서 적이 깝치다가 두들겨맞고 죽은 상황을 생각해보자.

도타는 텔레포트 스크롤이 있어서 설령 죽었다 해도 금방 합류가 가능해.

근데 니가 이 스킬을 텔포 타고 온 적에게 쓰잖아? 텔포썼으면 4초전에 어디에 있었을까?

맞아. 텔포 쓴 자리로 돌아가(...)

그러면 적은 울면서 집에서 기어와야 하지. 거장~디바인에서도 상당히 자주 연출되는 광경이야.

반대로 갱킹 커버오던 적 영웅을 다시 '응 돌아가' 할 수도 있는거고.


2)적이 항마사인데 두들겨맞고 도망가는 상황을 생각해보자. 딸피로 점멸을 쓰며 이제 하하 난 살았지! 하고 생각할거야.

만약 니가 항마사에게 Q를 써놨으면, 걱정할 필요없다.

아까 내가 천둥 강타에서 뭐가 중요하다 했지? 응. 바로 시야 제공이야.

머리위에 Q 달고 있으면 항마사가 보이니까 '응 그런거 없어. 히히 못가.' 하면서 W를 써주자. 도로 제자리로 와.

점멸 사거리가 1150이라고? 상관없어. 이 스킬은 범위가 4렙기준 1800이야 ㅎ



3)이런 경우도 있는데, 도타2 게이가 우르사를 소개해줬으니 우르사를 예시로 들어볼게.

우르사같이 점멸단검을 쓰고 너를 죽이겠다 하며 돌진하는 애들이 있어.

타겟이 너라면 손 쓸 틈도 없이 죽겠지만, 만약 우리 캐리나 미드를 죽이려 한다면 살포시 w를 써주자.

점멸단검 쓰기 전의 자리, 아니 그보다 멀리 돌아갈 테니까 ㅎ


4)상대방이 갱킹을 와서 타워다이브에 성공하며 우리 미드를 죽이고 갔어.

그러면 속으로 4초를 세고, W를 써.

멋지게 타워다이브를 성공시키고 생환한다? ㅈ까 다시 돌아와 하고 죽은 미드의 복수를 해줄 수 있다.



유틸성이 무궁무진하고 슈퍼플레이가 가능해.

무엇보다 매력적인건 이런 사기적인 유틸성이 있는데도 '타겟팅 스킬'이라는 것과 미친 범위, 상당히 매력적인 쿨타임(4렙 기준)을 가지고 있어서

디스럽터들은 99% 이 스킬을 선마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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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 - 역장


짧은 생성 시간을 거쳐 적이 지나갈 수 없는 원형의 동력장을 만듭니다.

반경: 340
생성 지연시간: 1.2
지속시간: 2.6 / 3.2 / 3.8 / 4.4 (파일:Talent_symbol_16px.png 6.6 / 7.2 / 7.8 / 8.4)
시전 동작: 0.05+0.0
시전 범위: 900 


쿨타임 : 19/16/13/10 마나 : 70


이건 꽤나 알아둘 게 많아서 나무위키 통째로 설명 복사해옴


롤에서 베이가의 '사건의 지평선' 스킬 아는 사람이라면 그걸 생각하면 편해.

원형 테두리를 설치해서 밖으로 나갈 수 없게 만든다.

상당히 강한 유틸기지만, 마법 면역이면 지나갈 수 있어. 후술할 궁극기와 함께 '왜 디스럽터가 상대면 칠흑의 지팡이를 가야하나' 를 보여줘.


생성 지연 시간이 1.2초나 돼서 깡으로 깔면 왠만해선 빠져나가.

그런데 아까 W스킬인 잔상과 결합한다면? 끌려오는 사이 이미 역장이 깔려있지. ㅎㅎ... 

게다가 마스터하면 4.4초동안 못지나가. 도타에서 4.4초면 거의 대부분의 영웅은 캐리한테 죽을 시간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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궁극기 : 전자기 폭풍


효과의 지속시간 동안 대상 범위 내에 있는 모든 적 유닛에게 피해를 주고 침묵에 빠뜨리는 전자기 폭풍을 생성합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더 큰 피해를 줍니다.

아가님의 홀로 강화 가능

반경: 450
진동 횟수: 20 (파일:Aghanim's_Scepter_symbol_16px.png 28)
초당 최대 피해: 200 / 250 / 300 (파일:Aghanim's_Scepter_symbol_16px.png 280/350/420)
지속시간: 5.0 (파일:Aghanim's_Scepter_symbol_16px.png 7)
시전 동작: 0.05+0.0
시전 범위: 800 (파일:Talent_symbol_16px.png 950)

파일:Cooldown_symbol.png 90/80/70

파일:Mana_symbol.png 125/175/225


아 그냥 귀찮아서 꺼무위키 꺼 다 복사할게.

W에 비하면 빛을 바라지만, 그래도 상당히 좋은 스킬. 일명 후라이팬.


딱 저 위의 역장만큼 크기의 장판을 깔아. 장판 안에선 침묵(만약 아가님의 홀을 갔다면, 아이템 사용 불가까지)이고, 오래있을수록 점점 데미지가 증가해.

만약 상대방이 셋 정도 역장에 갇혀있는 상태로 저 스킬을 쓰잖아? 반대로 저 스킬을 쓴뒤 역장을 써서 못빠져나가게 하잖아?

상당히 기모찌하지.

게다가 아가님의 홀을 가면 '아이템 사용 불가'까지 있어가지고, 칠흑왕 까고 있네 ㅗㅗ 하면서 상대방에게 큰 엿을 먹일 수 있어.

침묵에 약한 서포터나 미드에겐 쥐약인 스킬.


자, 7.00들어서 추가된 '특성'이란 것도 살펴보자.


10레벨엔 '체력 +200'과 '천둥 강타 데미지 + 40'

15레벨엔 '역장 쿨다운 -3초'와 '시전 범위 + 150'

20레벨엔 '천둥 강타 횟수 +4' 와 '분당 골드 + 180'

25레벨엔 '역장 지속 시간 +4초' 와 '잔상 쿨타임 -10초'


10레벨엔 보통 후자인 천둥 강타 데미지 + 40을 가.

저걸 가야 디스럽터가 '아 이제 나도 좀 간간히 파밍해야지.' 할 수 있거든. 체력 200? 어차피 디스럽터는 물리면 죽어....


15레벨은 시전 범위 + 150

역장 쿨타임 3초 감소된다고 역장 한번 더 쓸수 있는 상황 자주 안나와. 보통 디스럽터는 역장 한번 쓰면 죽거나 아니면 한타가 끝나있거든. 뭐, 한타 지속성이 좋다면 고려해볼만한 특성이야.

하지만 시전 범위는 옳지. 특히 W와 궁합이 좋거든.


20레벨은 선택이긴 한데, 나는 보통 분당 골드 +180을 가.

아니 애초에 20레벨 특성부터는 디스럽터가 찍을 일이 많이 없긴한데... 찍는다면 골드를 빨리 수급해서 아가님의 홀을 올리는 게 맞다 생각해. 물론 예능으로 천둥강타 회수 +4를 간다면 단일 스킬로 1120이라는 미친 누킹기를 쓸 수 있다고 하지만, 후반에는 칠흑왕의 지팡이로 자주 지워버리기도 해서 별로 좋다 생각하는 특성은 아니야.


25레벨은 애초에 찍을일이 10판 중 1판도 안돼서 패스고, 둘 다 좋다고 생각해. 그래도 굳이 고르라 하면 잔상 쿨타임 -10초.

적은 절대 도망 못가. 잔상 쿨타임 8초 엌ㅋㅋㅋㅋ.



디스럽터는 보통 4번이나 5번으로 많이 쓰는데,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개인적으로는 5번이 어울린다 생각해.

얘도 점멸 단검이나 염동력 지팡이, 아가님의 홀 등이 있으면 좋긴 좋아. 하지만 지진술사나 라이온처럼 스턴이 아니다보니 얘가 점단이나 염동력 지팡이가 나올때 즈음이면 칠흑왕의 지팡이가 나오고, 그러면 아가님이 나올때까지 캐리를 못 묶어놔. 난 그래서 상황과 조합 따라 다르지만 왠만해선 5번이 낫다 생각해.


보통 가는 아이템은 염동력 지팡이, 점멸 단검, 희미한 망토같은 유틸성 아이템이고

돈을 잘 벌었다면 아가님의 홀 무조건 추천함.


얘는 시팅에 아주 맞진 않아. 하지만 로밍에는 상당히 괜찮지.

괜히 이름이 '디스럽터'가 아니야. 상대방을 짜증나게 할 수 있어. 역갱킹에도 괜찮고 갱킹에도 좋아.

거기에 추격전이나 짜르는 데 상당히 특화되어 있으면서, 한타 때 존재감도 E, R 때문에 꽤 있어.

반대로 말리면 프로씬에서도 20데스하는 영웅이야... 물몸에 도주기도 없거든.


만약 니가 서포터를 하고싶은데, 너무 단순한 것보다는 좀 짱구를 굴리면서 하고 싶잖아? 이 녀석을 추천한다.


다음 소개할 영웅은 이놈이다.


저놈의 닭! 언젠가는 모가지를 비틀어 버리겠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