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스스톤 개드립글에 댓글로 달다가 너무 길어서 안 올라간다네...................
그래서 그냥 이왕 쓴 거 글로 올림.

댓글에 내가 Eternal추천하니까 하는 말이 
나무위키에도 안나오는데
완전 비주류라 퍼주는 겜인듯?

그래서 내가 적은 답변이야.....에서 정보글로 갈아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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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글이 있는지 없는지 모르겠는데, 아마 없을거 같어.
(수정. 개드리퍼 ㅎㅎㅈㅅㅋㅋ가 알려준 Eternal mobile 한글패치 

http://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eternalccg&no=1114&page=1 )


http://steamcharts.com/app/531640

대충 1000명이 항상 하고있다고 보면 되고, 그리고 마케팅 자체를 외국에도 거의 안 하더라 이 게임은. 그래서 더욱 나무위키에 항목 자체가 없는듯.

그래도 카드게임 유저들의 평 자체로 따지면 꽤 좋아. 여러가지 Eternal 특징을 얘기할텐데 내가 다른 카드게임 해본게 하스스톤 4년전에 한 4시간? 밖에 없어서, 하스랑 비교를 좀 할게.

Eternal card game의 특징을 좀 나열하면

1. 무료게임인데다가 무료로 게임내 모든걸 할 수 있음. 즉, 제일 높은 등급의 카드 얻는게 게임 조금만 하면 만들거나 얻을수 있다.
게임 자체도 700mb 인가 그럴걸? 모바일로도 게임 당연히 할 수 있음.

2. 이게 제일 중요한건데, 유닛으로 상대유닛을 타켓 불가능. 즉, 내가 공격을 한다? 그러면 무조건 상대방 몸통을 때리는거야.
그리고 상대방은 지 유닛으로 내 유닛을 블락할건지 선택하는거고. 그리고 턴마다 유닛 피가 다시 원래로 복귀됨.

내가 2공격 1체력 짜리로 공격을 했는데 상대가 3공격 5체력으로 내 유닛을 막았다?
그러면 내 유닛은 죽어 없어지고, 상대유닛은 3공격 3체력으로 있지. 여기서 내가 3공격 스펠같은거 써서 죽이던지, 그런게 없으면 내 턴 끝.
이제 상대턴이지? 그럼 유닛이 다시 3공격 5체력으로 돌아감.

그래서 내가 10공격짜리가 3마리여도, 상대가 11체력 3마리 있으면 절대 상대방을 칠 수가 없음.
나한테 11공격짜리나 스펠같은게 없는이상, 그냥 무한대로 반복이지.

그리고 공격 막는거를 블락이라고 하는데, 유닛 여러개로 블락할 수 있음.
예를 들면, 5공격 7체력 짜리를 내가 1공격 1체력짜리 7마리로 죽일 수 있는거지. 그리고 상대는 5공격이니까 내 7마리중 5마리만 죽이고.
이렇게 여러개의 유닛으로 블락을 하면, 공격하는 상대는 어떤 카드를 먼저 칠건지 정할수 있어. 
지금은 다 1/1 짜리니까 상관없는데, 3/4 + 2/2 + 2/2  이렇게 3마리로 막는다고 쳐봐.
그러면 너는 생각을 해야지. 너가 무기나 스펠이 없는이상 너의 5/7는 무조건 죽어. 그러니까 3/4 짜리만 죽일거냐 아니면, 2/2 짜리 2마리를 죽일거냐.
너가 고르는거야. 

그리고 공격한 유닛은 다음 내 턴까지 못 움직임. 즉, 상대 공격한 유닛으로는 블락을 못 함. 그래서 공격할 타이밍을 잘 재야됨.
하지만, 블락한 유닛은 그런거 없음.

3. 하스의 마나라는개념이 없음. (즉, 하스에서는 10번째 턴이면 10짜리를 1개 or 5짜리 2개 이런식으로 쓸 수 있는데 eternal은 그런 개념이 아님)

그래서 마나대신 매직 더 게더링처럼 파워라는 개념이 있는데, Eternal은 파워카드를 너 스스로 내야됨.
무슨 말이냐면, 너가 처음에 게임 시작해서 카드 7개인가 받는데, 마음에 안 들면 전체를 다시 받는게 있거든? (하스는 3개밖에 못 바꾸나?)
그렇게 해서 나온 카드들이 파워카드 1개, 3코스트짜리 6개라고 쳐봐. (처음에 파워카드 적어도 1개는 항상 나옴)
하스는 '흠... 3턴까지만 버티고 죽이자' 이게 성립되지만, Eternal은 '제발 2턴에 파워카드랑 3턴에도 파워카드 나와라!' 이렇게 되는거지.
2턴에 파워카드 안 나오고 3턴에도 파워카드 안 나오면, 그냥.... 손가락 빨고 있는거지. 

그래서 덱 짤때 파워카드의 숫자도 너가 맘대로 넣을 수 있어. 덱에 카드 75개가 들어가는데 거기에 파워카드 30개면 30개, 25개면 25개 뭐 맘대로지.
(파워 최소 25개 있어야함.)

4. 파워 관련인데, 파워 종류가 5개나 있음. 그리고 파워 종류마다의 특징이 다 있고.
그러니까 너가 손가는대로 맘대로 덱을 짤 수 있다는거지. 
난 무조건 공격 공격이야. 그러면 빨간색과 녹색 파워.
빨간색과 녹색 카드들이 Warcry(전투함성) 이라는 능력이란게 많은데, 이게 뭐냐면 공격시 덱 제일 위에 있는 유닛/무기를 +1/+1 해줌.
그래서 너가 1코스트 warcry능력있는 3마리로  공격을 했다. 그리고 예를 들어서 너가 1코스트 1/1 짜리가 다음턴에 나왔어. 
그러면 이게 1코스트 4/4 괴물로 변하는거지.

근데 생각을 해봐. 내가 계속 공격을 하는데 나오는 카드들이 전부 파워카드, 스펠카드 이런거야. 그럼 다음에 나오는 유닛/무기는 1코스트 20/20 까지도 될 수 있다는거지. 

아 난 마법쓸래. 그러면 파란색이나 보라색. 그래서 스펠로 상대 유닛들 다 죽이면서, 나는 착실히 카드 3개씩 뽑는 스펠카드 쓰면서 파워카드를 뽑고 파워를 올린다음에, 그냥 막 8코스트짜리로 상대를 박살내던가.

말만 들으면 빨간색 +파란색 조합을 하던가. 빨+파+보 이렇게 가던가. 아니면 빨강+노랑+녹색+파랑+보라 가던가 할 수 있을거 같지?

하지만 여기서 알아야 되는게, 파워카드 제외한 모든 카드들은 필요 파워숫자가 있어.
예를 들어서, 너가 지금 7파워여서 6코스트짜리를 쓰고 싶어. 근데 6코스트 카드를 쓰기에 필요한 파워가 빨간색 3 + 파란색 3 이야.
안타깝게도 너는 지금 빨간색 2 + 파란색 5 = 7파워 이런 상황이면, 6코스트 (빨3+파3) 이거는 못 써.
제발 빨간색 파워카드 나오게 해주세요.... 라고 빌어야지.

물론, 파워 종류 5개 전부 쓰는 덱도 만들수 있지만, 바로 그 파워관련 문제때문에 보통 2개의 파워종류만 쓰지.

적다보니 길어졌네. 
아무튼, 내가 여기 적은것만 읽어도, 짤 수 있는 덱의 가능성이 엄청나보이지 않어? 
카드게임은 하스스톤이나 쉐도우버스만 거의 유명한것 같은데, Eternal 은 여태까지 해온 카드게임과는 완전히 다른 시스템이니까 한 번 해봐.
파워랑 블락개념 때문에 처음에는 힘들겠지만, 나중에가면 무궁무진한 덱 가능성에 더 흥미를 느끼게 될거야.

https://eternalwarcry.com/cards

카드 보고싶으면 저기로 가면 카드 다 나옴

Eternal 소개 2편 - 왜 현질이 필요없는가
http://www.dogdrip.net/1596187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