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헐적으로 도타를 추천하는 도타 추천러.

불금이 시작되자마자 너희들에게 도타 2를 추천하러 달려왔다.

오늘은 영웅을 추천할 건 아니고

도타 2에 입문 혹은 재도전 하려는 늒네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걸 좀 가져와 봤음.


< 디씨 도타 2 갤러리 펌 - 개념글 '논리적 접근을 통해 쓰론을 부셔보자!' >

http://gall.dcinside.com/board/view/?id=dota2&no=950083&page=1&exception_mode=recommend


주소를 클릭하기도 귀찮은 개붕이들에게는 내가 세 줄 요약을 해 줄게.


1. 본진을 부수려면 4차, 4차를 부수려면 3차, 3차를 부수려면 2차, 2차를 부수려면 1차 타워를 부셔야 됨.


2. 타워를 밀려면 5명이 모여서 5대5 한타를 해야 하는데 확률이 반반이라 잘못하면 우리가 밀림.


3. 그래서 분산해서 각 레인에서 적을 상대해서 각 레인의 타워를 밀고, 상황에 따라 잘 모이는 게 중요함.


그냥 재미삼아 읽어봐.

10분도 안 걸리는 짧은 글이야.


그리고, 영웅을 소개할 때마다 제한을 많이 느꼈었거든.

어떤 영웅들은 어떤 아이템이 있고 없고에 따라 땅과 하늘 급으로 차이가 나서

정말 그 아이템 자체가 그 영웅의 본질이고 알파고 오메가인 경우가 많지만

아이템을 일일히 소개하자면 글이 너무 길어지니까.

한 번 날 잡아서 특징이 강한 아이템들을 소개해 보자 했지.


아이템 소개 및 조합법은 나무위키를 참고했음을 사전에 알립니다.


1. 목담과


예전에 누가 목담과 꼭 가야 하냐고 물어봤었음.

나 대신에 다른 분이 대답해 주셨는데, (제 때 제 때 말은 못 하지만 피드백 / 도움 주시는 분들 항상 감사합니다.)

짧게 말하자면 가야 함.


  • 가격 : 90 골드

  • 사용 : 나무/와드 먹기 - 나무나 와드의 기운을 흡수하여 서서히 체력을 회복합니다. 3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군 영웅에게 사용하면 한 개를 건네줄 수 있습니다.

    • 나무 먹기로 회복하는 체력 : 115

    • 와드/쇳가지 나무 먹기로 회복하는 체력 : 230

    • 나무 먹기 시전 범위 : 150

    • 와드 먹기 시전 범위 : 450

    • 지속시간 : 16초

    • 와드/쇳가지 나무 지속시간 : 32초

    • 쇳가지 나무나 와드에 사용하면 치유의 지속시간이 두 배로 증가합니다.

  • 레인전의 체력 유지 수단. '쇳가지' 라는 아이템이 있는데 쇳가지는 올스탯을 1씩 올려줘

  • 그걸 클릭해서 땅에다 시전하면 거기에 나무가 한 그루 자라나.

  • 그 나무에 탱고를 사용하면 지속시간이 두 배가 돼. 두 배의 체력을 회복할 수 있는 거지.

  • 쇳가지도 초반 공격력 보강 + 탱고 용으로 같이 사는 편임.


  • 2. 벌목 도끼 + 튼튼한 방패


  • 근거리 캐리의 파밍템이지.

  • 벌목 도끼 + 튼튼한 방패 + 탱고 + 쇳가지 두 개는 거의 대부분의 근거리 캐리들이 초반에 구매하는 품목이야.

  • 도타 2를 하려는 사람은 쉽고 재밌는 밀리캐리부터, 밀리캐리를 하려면 이 품목들부터 기억해 두길.


  • 벌목 도끼.

  • 가격 : 200 골드

  • 지속 효과 : 진압 - 아이템을 보유한 영웅이 원거리인지 근접인지에 따라 각각 비영웅 유닛을 상대로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 진압 근접 추가 피해 : 24

    • 진압 원거리 추가 피해 : 7

  • 시전 기술 : 나무 베기/와드 부수기 - 대상 나무를 베거나 와드를 파괴합니다. 와드에 사용할 때는 진압의 시전 범위가 증가합니다.

    • 나무 베기 시전 범위: 350

    • 와드 부수기 시전 범위: 450

    • 나무 베기/와드 부수기 쿨다운 : 4초

  • 보조 상점에서 구매 가능


  • 튼튼한 방패

  • 가격 : 200 골드

  • 지속 효과 : 피해 방어 - 일정 확률로 피해를 방어합니다. 근접 영웅이 사용할 때와 원거리 영웅이 사용할 때 방어하는 피해량이 달라집니다.

  • 다수의 피해 방어 효과는 서로 중첩되지 않습니다.

    • 근접 피해 방어 : 16

    • 원거리 피해 방어 : 8

    • 방어 확률 : 50%

  • 보조 상점에서 구매 가능


  • 3. 점멸 단검 / 염동력 지팡이 (Blink dagger / Force staff)

  • 참고로 염동력 지팡이는 예전 명칭이 Force scepter여서 아직도 포셉이라고 부르는 고인물들 많다.

  • 정식 명칭 포스 스태프로 바꼈답니다.


  • 근거리 캐리 / 원거리 캐리 / 서포터 / 누커 할 거 없이 대부분의 영웅들이 애용하는 아이템.

  • 진짜 완전 상급 이동기가 있지 않은 영웅 전부가 이걸 간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


  • 점멸 단검

  • 가격 : 2250 골드

  • 시전 기술 : 점멸 - 최대 1200범위 내에서 지정 위치로 순간이동합니다. 피해를 받으면 3.0초 동안 점멸 단검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시전 범위 : 1200 (960)

    • 쿨다운 : 12초 (3초)

    • 간편시전 시 아군 우물 쪽으로 점멸합니다.

    • 점멸 시전 시 최대 범위를 넘어서는 위치를 지정하면, 최대 사거리의 4/5 거리만큼 이동합니다.
  • 간편 시전 - 예를 들어 번호키 1번에 있다고 치면 11을 누르면 우물 쪽으로 점멸.

  • 위급한 순간에서 타닥 눌러서 벗어날 수 있으니 유의하자.


  • 다들 점멸이라면 롤의 개미오줌만큼 전진하는 점멸을 생각하고 이걸 써 봤다가 당황하는 거리.

  • 심지어 쿨은 12초다.


  • 염동력 지팡이

  • 가격: 2250 골드

  • 효과: 지능 +10, 초당 체력 재생 +6

  • 시전 기술: 염동력 - 대상이 바라보는 방향으로 대상을 600 거리만큼밀어냅니다. 두 번 클릭하면 즉시 자신에게 염동력을 시전합니다.

    • 마나 소모 : 25

    • 쿨다운 : 23초

    • 사거리 : 750

    • 자신에게 시전 시 염동력 효과가 자신에게 적용됩니다.

    • 염동력은 대상의 행동을 방해하지 않습니다.

    • 시간의 구슬이나 블랙홀에 갇힌 유닛, 결투 상태인 유닛에게는 효과가 없습니다.

  • 조합식: 마법 지팡이(1000)+체력 반지(850)+조합법(400)


  • 점멸 단검이 점멸이었다면 이건 대쉬템.

    둘 다 기동력과 생존력을 보강해 주지만 역할이 다름.


    일단 예시를 들면 점멸을 쓰면 날아오는 평타나 투사체를 피할 수 있어.

    근데 대쉬를 하면 못 피해.


    교전중에 상대한테 한 대라도 맞으면 점멸 단검은 쿨다운 3초가 바로 돌아.

    따라서 한타에서 사용하기엔 한계가 있지.

    근데 염동력의 지팡이는 그런 거 상관없이 그냥 쓸 수 있어.

    뚜벅이 근캐들은 서폿 딸 수 있었던 거 눈 앞에서 내줘야 하는 상황이 오지.

    염동력의 지팡이는 아군에게 사용해서 구조용으로도 쓸 수 있으니 참고하자.



    p.s 3월 29일 기준 이 글을 쓰기 시작했는데 이어서 쓰려고 들어와 보니까 이미 누가 점단하고 염동력 지팡이를 소개했더라

    뭐 겸사겸사 참고해서 봐 주면 좋고.

    같이 도타 2를 알려주시는 분께는 나도 감사합니다.


    4. 능력치 아이템 종합.


    1단계 - 가격은 공동 135 골드. (능력치 1당 45골드.)

    무력의 장갑 - 힘 +3

    민첩의 신발 - 민첩 + 3

    지능의 망토 - 지능 +3


    2단계 - 가격은 공동 450 골드. (능력치 1당 75골드.)

    힘의 허리띠 - 힘 +6

    엘프의 손목띠 - 민첩 +6

    법사의 로브 - 지능 +6


    3단계 - 가격은 공동 1000 골드. (능력치 1당 100골드.)

    오거 도끼 - 힘 +10

    민첩의 날 - 민첩 +10

    마법사의 지팡이 - 지능 +10


    4단계 - 가격이 각자 다르다.

    재앙의 도끼 - 3000 골드 / 힘 +25 (능력치 1당 120골드.)

    독수리 뿔피리 - 3200 골드 / 민첩 +25 (능력치 1당 128골드.)

    신비의 지팡이 - 2700 골드 / 지능 +25 (능력치 1당 108골드.)


    +

    오거 도끼 + 힘의 허리띠 + 조합서 = 산화 (Sange)

    민첩의 날 + 엘프의 손목띠 + 조합서 = 야차 (Yasha)

    마법사의 지팡이 + 법사의 로브 + 조합서 = 카야 (Kaya)


    산화와 야차를 조합해서 산화와 야차를 만들 수 있다.

    템 이름이 산화와 야차임...


    능력치라는 개념 자체가 도타 2가 가지고 있는 특징이고.

    어떤 영웅이 패치로 인해서 성장 능력치가 0.2만 깎여도 그 영웅이 주영웅이었던 유저들이 소리지르면서 발광하는 데에는 이유가 있지.


    5. 타라스크의 심장 / 나비검 / 바이스의 낫


    각 세 아이템은 힘캐, 민첩캐, 지능캐의 로망과도 같은 아이템이지.

    이 아이템이 나오면서 피지컬이 확 올라가지.


    타라스크의 심장

  • 가격: 5200 골드

  • 효과: 힘 +40, 체력 +500

  • 지속 효과: 체력 재생 - 매초 최대 체력의 7%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적 영웅 또는 로샨에게 피해를 받으면 근접 영웅은 5초 동안, 원거리 영웅은 7초 동안 체력 회복 효과가 중단됩니다.

    • 근접 쿨다운 : 5초

    • 원거리 쿨다운 : 7초

    • 초당 회복 체력 : 7%

  • 조합식: 재앙의 도끼(3000)+활력 강화석(1100)+활력 강화석(1100)


  • 힘 1당 증가하는 체력이 20이거든.

    그러니까 이 아이템으로 늘어나는 체력은 총 1300이야.

    체력 3000짜리 튼튼한 힘캐를 4300이라는 고래덩치로 만들어 주기도 하고

    체력 1700짜리 멸치 민첩 캐리를 순식간에 3000짜리 우량아로 만들어 줄 수도 있지.


    이 아이템의 진가는 영웅, 로샨에게 5초간 피해를 받지 않으면 초당 최대 체력의 7%를 회복한다는 건데.

    즉 15초정도 잠깐 전투 지역을 이탈했다가 다시 돌아오면 풀피로 다시 싸울 수가 있다는 거야.


    타라스크의 심장을 소지하고 있는 적을 상대할 때에 잠깐 적이 시야에서 사라진 뒤 어딘가로 숨었다면 계속 수색하지 않고 그냥 뒤로 빼는 게 좋아.

    안 그래도 단단한 놈인데 순식간에 반피, 풀피가 돼서 역관광 당할 가능성이 크니까.


    나비검

  • 가격: 5525 골드

  • 효과: 민첩 +35, 공격력 +30, 공격 속도 +30, 회피율 +35%

    • 회피율은 다른 회피 효과와 중첩 시 효율이 점차 감소합니다.

  • 시전 기술 : 날개짓 -  4.0초 동안 35% 이동 속도 증가 효과를 얻습니다.

    • 쿨다운 : 25초

    • 날갯짓 보너스 이동 속도 : 35%

    • 날갯짓 지속시간 : 4초

  • 조합식: 독수리 뿔피리(3200)+회피의 부적(1450)+전투 지팡이(875)


  • 민캐의 로망.

    민첩 영웅이 구입했을 시 공격력을 총 65, 공격 속도를 총 65 올려줘.

    추가로 회피율이 35% 증가하기 때문에 상대가 3대 때리면 1대는 빗나간다는 소리지.

    민첩 35로 방어력까지 뻥튀기 되는데 회피율까지 올라가기 때문에 생존력도 더 강해지지.


    바이스의 낫

  • 가격 : 5700 골드

  • 효과: 힘 +10, 민첩+10, 지능 +35, 초당 마나 재생률 +150%

  • 시전 기술: 주술 - 3.5초 동안 대상을 힘없는 동물로 변이시킵니다. 환영을 즉시 제거합니다.

    • 마나 소모 : 100

    • 쿨다운 : 25초

    • 지속 시간 : 3.5초

    • 시전 범위 : 800

    • 주술에 걸린 대상은 이동 속도가 140으로 감소하지만, 최고 이동속도를 부여하는 효과를 얻으면 이동 속도 감소 효과는 무효화됩니다.

    • 변이된 적은 경험치를 얻을 수 없고, 이동 이외의 행동을 할 수 없고, 대부분의 방어 및 회피 효과가 무효화됩니다.

  • 조합식: 신비의 지팡이(2700)+궁극구(2150)+공허석(850)


  • 지능캐의 로망.

  • 시전시 상대방에게 헥스를 거는데 헥스는 다른 디버프 해제 기술로도 해제가 불가능한

  • 다시 말해서 '기절보다 강한' CC기거든.

  • 지능캐의 1부터 10까지가 전부 유틸리티라고 생각한다면, 유틸리티의 끝판왕 아이템인 만큼 강한 효과를 가지고 있지.


  • 6. 칼날 갑옷


  • 롤에 가시갑옷이 있다면 도타 2에는 칼날 갑옷이 있지.

  • 가격: 2200 골드

  • 효과: 지능 +10, 공격력 +22, 방어력 +6

  • 시전 기술: 피해 반사 - 받은 피해를 반사하여 피해를 가한 유닛에게 되돌려줍니다. 4.5초동안 지속합니다.

    • 마나 소모 : 25

    • 쿨다운 : 18초

    • 반사 피해는 어떤 유형이든 피해감소가 일어나기 전에 계산됩니다.

    • 다른 유형의 칼날 갑옷으로 받은 피해는 반사하지 않습니다.

    • 반사 피해 유형은 받은 피해와 동일합니다.

    • 받은 피해가 주문 면역을 관통한다면 반사하는 피해도 마찬가지로 관통합니다.

  • 조합식: 장검(1200)+사슬 갑옷(550)+법사의 로브(450)


  • 척 보면 눈에 띄는 게 있지.

    받은 피해의 100%를 상대방에게 돌려준다는 거야.

    순간 딜러들의 아킬레스 건이지.

    괴물같은 데미지 대신에 모기같은 체력을 가지고 있는 영웅이 달랑 칼날 갑옷 하나 있는 적을 상대로 빌빌 기게 만드는 장면은 자주 보여.


    7. 혈석

  • 가격 : 4900 골드

  • 효과: 체력 +475, 마나 +425, 초당 체력 재생률 +7, 초당 마나 재생률 +2

  • 지속 효과: 피의 서약 - 아이템 획득 시 14회 충전되어 있습니다. 1600 범위 내에서 적 영웅이 죽을 때마다 1회 충전이 더해집니다. 충전 횟수마다 초당 회복하는 마나가 0.35씩 증가하고, 부활 대기 시간이 3초씩 감소합니다. 소지자가 죽으면 충전 횟수의 1/3을 잃습니다.

    • 처음 구매한 혈석만 충전됩니다.

    • 부활 시간을 1초 이하로 줄이지 않습니다.

  • 시전 기술: 간편 디나이 - 즉시 자살합니다. 땅에 시전해야 합니다. 자신에게 시전할 수 없습니다.

    • 쿨다운 : 300초

  • 조합식: 영혼 강화석(3200)+인내의 반지(1700)


  • 엄청 특이한 아이템이지.

    근처에서 적 영웅이 죽으면 영웅 한 명당 1스택이 충전되고, 스택은 곧 마나 리젠률이 되지.

    마나 리젠률이 10이 넘어가면 '상당히 높은' 취급을 받는 도타 2 내에서

    이 아이템 하나 잘 갖춘 지능 캐리들은 마나 리젠률이 무려 50을 넘기는 기염을 토해내기도 하고.


    하나 특이한 게 더 있어.

    스택 하나하나가 부활 대기시간을 3초씩 줄여준다는 거야.

    20스택이 쌓여있으면 1분이 줄어드는 거지.


    이것도 모자라서 특이한 게 하나 더 있어.

    이 아이템을 클릭한 후 그냥 땅에다가 시전하면 사용자가 바로 자살해.

    그러면서 주변 적에게 아무 골드, 경험치도 주지 않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