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재

[문명6, 스압, BGM] 헬조선에서 살아남기 1 (feat. 쀾조선)


BGM은 문명4의 바바예투. 문명6 OST도 좋지만 역시 바바예투만한게 없는거 같음




읽판은 가끔씩 눈팅만 하는데... 요즘 문5 연재글이 올라와서 재밌게 보고있음


헌데 문명6이 발매되고 5달이 다 되어감에도 문명 6 연재글이 없더라고. 


이럴땐 목마른 놈이 우물을 파야하는 법이지. 부족한 필력이나마 내래 한번 짧게나마 써 보갔어



사실 아까 1편 써서 올렸었는데, 사진이 크다보니 올리면 자동으로 크기가 줄어들어서 글자가 다 깨져보이더라구


그림을 클릭하면 정상적으로 나오지만 하나하나 클릭해서 보는 사람은 없잖아? 나라도 그렇겐 안봐... 

그래서 해결방안을 찾다가 게임 할때 해상도를 작게해서하면 스샷도 작게 찍히길래 해상도를 줄여서 처음부터 다시했어. 다행히 시작 할 때 세이브를 해놓은지라


아까 누가 추천주고갔던데 삭제하고 다시 업로드 해서 정말- 미안하다아아아아아



캡처.PNG



작아진 화면 모습. 원래 전체 꽊 차게해서 하는데 기존 크기의 1/3 이상이 사라지니까 개 답답하더라 ㅠㅠ


문5를 아는 사람은 많지만 문6은 하지않은 사람이 많아서 문5와 비교하는 설명이 자주나옵니당



20170319192637_1.jpg



맵 설정은 


신 / 빠름 / 판게아 / 초소형


도시국가 서울이 나타날 확률을 올리기위해 도시국가 수 최대로 (안타깝게도 특정 도시국가가 출현하게 조절하는것은 불가능)

그리고 플레이어들이 공평하게 비슷한 수준의 스타팅입지에서 시작하게 하는 안정됨 옵션


사실 맵이 좀 더 크고 문명이 좀 많아야 재밌긴한데, 더 이상 추가할 조선이 없으므로 5인 플레이에 적합한 초소형으로 함 

한국이 정식 문명으로 발매됐다면 6인 소형맵을 했겠지만 한국은 아직 정식문명으로 나오지 않아서 도시국가 서울로만 나와

조선에, 조선을 위한, 조선들의 전쟁을 하고싶어서 쓴 글이므로 그 외의 떨거지 문명들이 끼어드는것은 용납 할 수 없다.



엔트리는

서조선

동조선

양조선

뉴조선

그리고 쀾조선


존재하는 문명은 조선뿐인 이 지옥에서 살아남고, 가장 헬한 조선이 되는것이 이 게임의 목표


누가 승리하든지 단군할아버지가 옳았다는 것이 증명 될 것이다.



20170319192736_1.jpg



위엄넘치는 쀾조선 리더의 모습


표트르는 서양 문물 도입에 매우 적극적이었는데, 게임에서도 이를 반영하여 나보다 발달한 문명에 교역로를 꽂으면 문화와 과학을 얻을 수 있음

또한 문명5의 쇼손처럼 도시를 펼 때 추가영토를 얻으며 쓰레기땅인 툰드라에 보정치가 있어서 툰드라에서 시작하는 문명임에도 괜찮게 발전할 수 있어



20170319194255_1.jpg



4식 2망 향신료 스타팅이나 5식 설탕 스타트같은 사기스타팅은 아니지만, 무난하게 좋은 스타팅이야


사치자원이 염료 하나밖에 보이지 않는게 흠이긴하지만, 그정도는 큰 문제가 되지 않아


이전 스타팅이 너무 구려서 몇번 재시작해서 나온게 이건데, 강가에 인접해서 담수가 확보되고 보너스자원이 다수분포하고 있는 보습을 보니 순조로운 시작에 기분이 좋다.


염료 사치에 말은 좀 멀리있고 꼭 개발할만한 광산자원도 없으므로 첫 연구는 도예. 도예 이후 관개를 개발하면 저 염료에 재배지를 건설할 수 있어




문명6에는 5가지 승리가 있는데


정복승리 : 모든 문명의 수도를 점령

과학승리 : 우주공항을 짓고 우주선을 발사해서 화성을 테라포밍. 화성으로 이주 (탈지구 엔딩)

문화승리 : 관광객을 끌어모아서 세계를 문화로 지배

종교승리 : 모든 문명을 자신의 종교로 개종시킴

점수승리 : 최종턴이 되었을때 가장 높은 점수를 보유


우리의 목표는 종교승리야

문면5와달리 문명6은 종교의 힘이 상당히 강하고 종교만으로 승리하는 것도 가능해

종교를 창시해서 헬조선에서 고통받는 미천한 중생들을 구원해주도록 하자



20170319194402_1.jpg



수도 옆 부족마을에서 정찰병을 획득. 개이득!


부족마을은 문명5의 유적지와 같은 개념인데, 골드/신앙/기술의유레카/정찰병(가끔 상인이나 건설자를 주기도 함)/성유물 등을 주는 보물상자임


극초반 정찰병은 성유물 다음으로 좋은 보상이므로 매우 잘풀린 편


개인적으로 정찰병 2기는 무조건 뽑아두고 다른 유닛을 생산하므로 정찰병에 쓰일 망치를 아끼고 테크를 당길 수 있게 되었어



20170319194510_1.jpg



도시국가 홍콩을 만남


전작에서는 도시국가 첫 조우시 얻는 혜택이 약간의 골드가 끝이었지만, 문6에서는 도시국가가 직접적인 산출량을 제공하며 종주국이되면 도시국가마다 고유의 버프를 제공해


홍콩의 경우 건물, 특수지구, 불가사의를 건설할 때 수도에 생산력 +2. 사절을 더 파견하면 산업지구를 가진 모든도시에 적용이 되며 종주국이되면 프로젝트를 돌릴 때 보너스를 얻음


때문에 얼마나 빨리 도시국가를 만나고 종주국의 지위를 획득하는가가 중요해져


종교승리를 목표로 하고있어서 별로 쓸모있는 도국은 아니지만 초반 수도에 건물생산력+2를 주는것만해도 감지덕지



20170319194540_1.jpg



첫번째로 만난 조선은 앙증맞은 손짓의 서조선

조선과 조선의 영광스러운 첫 만남이다.


전작에서는 이집트가 불가사의 덕후였는데, 이번작에서는 중국이 그 포지션을 계승함

고대-고전시대 불가사의를 노동자를 갈아넣어 빨리먹을 수 있는 특성을 가졌고, 불가사의가 자신보다 많은 문명을 싫어해

불가사의 오타쿠



20170319194728_1.jpg


20170319194735_1.jpg


20170319194759_1.jpg



자연경관 판타날을 발견. 점성술 유레카가 촉진되었어


특정 조건을 만족하면 유레카!가 터지면서 과학기술이나 문화제도를 연구하는데 필요한 수치의 절반을 획득할 수 있어


점성술은 종교승리를 위해 극초반에 뚫어야하는 기술인데 덕분에 5턴정도의 연구력을 아낀것을 볼 수 있어


또한 도시국가 카르타고와 스톡홀름을 발견. 스톡홀름은 이미 중국이 먼저 발견했기에 사절을 파견할 수 없어서 버프를 얻을 수 없네. 시무룩



20170319194900_1.jpg



서쪽을 정찰하던 중 중국의 개척자를 발견


담수를 확보한 도시(강가, 호숫가)의 도시는 인구 5까지 성장할 수 있지만, 담수를 확보하지 못하면 인구 2에서 멈춰

때문에 AI도 가능한 강가에 도시를 펴려고하는데 위치를 보아하니 2턴뒤에 내 전사 부근에 도시를 필것 같아. 자원 배치를 고려하면 현재 내 전사에서 1칸 동쪽이 가장 유력해

지금 당장 덮칠수도 있지만, 정찰이 되지 않은 부분에서 전사가 튀어나와 역습당할 수도 있으니 개척자가 나오길 기다렸다가 상황을 봐서 약탈해보자



20170319195247_1.jpg



어우 뭘 이런걸 다 싶지만

'중국 최상의 향신료, 차, 비단' 을 선물로 준다고하는데 실제로는 15골드가 끝임

역시 메이드 인 차이나 

하지만 주는 성의가 있는데 마다할 순 없으므로 받아주자



20170319195303_1.jpg



한턴이 지나자 약탈하기 적당한 상황이 만들어졌어


거 AI님들은 신난이도 보정으로 개척자 3개 가지고 시작하는데 하나 적선좀 하십쇼. 도시 하나로는 먹고살기 너무 힘듭네다.



20170319195527_1.jpg


20170319195318_1.jpg



우리는 문명인이므로 스마-트하게 전쟁전에 외교협상을 해 보도록하자


아조씨 5골드씩 30턴동안 금 줄게여. 일시불로 좀 땡겨주세여


중꿔는 65골드는 줄 수 없지만 64골드까진 주겠다고 합니다. 64골드주고 150골드 받는 고리대금업 오졌다. 양아치새끼



20170319195548_1.jpg


20170319195554_1.jpg



는 돈 받았으니 볼일 없음


돈도 받았으니 바로 선전포고를 날려주자


전쟁중이므로 당연히 기존의 협정은 무효. 64골드는 내가 냠냠


고대시대에는 전쟁 패널티가 없으므로 후폭풍만 감당 할 수 있다면 마음대로 전쟁선포를 해도 ㄱㅊ



더러운 고리대금업자는 이 쀾조선맨이 처리했으니 안심하라구! 



20170319195701_1.jpg



개척자 아조씨, 나랑 비밀친구 할까?


전작에서는 개척자를 포획할 경우 일꾼으로 강제전환되었지만, 문6에서는 그런거 없이 그대로 가질 수 있어



20170319195703_1.jpg



쀾조선맨이 서조선에게 싸대기를 날리는 동안 국가의 미래. 노동자가 완성되었어


문5에서는 일꾼을 만들어 놓으면 천년만년 계속 일했는데


문6에서는 애들이 자본주의뽕을 쳐먹었는지 정해진 노동횟수를 채우면 사라져


농장이나 광산같은 시설물을 짓던, 기존의 시설물을 철거하던, 하다못해 나무를 벌목하더라도 스택이 소모되며 처음 주어지는 건설횟수는 3. 즉 세번 일하고 떠난다는 말이지


국가가 살아야 개인이 사는것을 단 세번! 일하고 사라지는 저 노오오오력이 부족한 놈들을 보고있자니 아직 헬조선에 적합한 인재가 되지 못했음에 개탄을 금할수 없구나



20170319200111_1.jpg



문화력이 차올라 족장제가 채택되었다.


전작의 문화테크에 해당하는 부분인데, 새로운 문화정책이 개발 될 때 마다 새로운 카드가 지급되고 기존 카드를 바꿀 기회가 주어져


바로 밑에 야만인이 보이므로 야만인 대항 전투력+5, 그리고 도시당 생산력+1 시빅을 끼워주자



20170319200443_1.jpg



문6에서 야만인은 문5의 야만인과는 수준이 달라


야만인 정찰병이 도시를 확인한 후 야만인 캠프에 돌아가게되면 야만인 진지에서는 매턴 야만인을 찍어내기시작하는데, 문5 야만인 생각하며 초반 국방을 소홀히 하다가는 10턴 초중반에 야만인 5부대에 포위된 수도를 볼 수 있어



갓만인.jpg



-참고사진. 채광 개발속도를 보면 서사시(보통속도보다 50%느림) 임에도 불구하고 18턴만에 야만인에 끔살당한 모습을 볼 수 있어. 보통속도로 치면 12턴에 해당하지

 이건 처음부터 아무것도 안하고 병력만 찍어내도 못막는 야만인 러쉬의 극단적인 예


야만인의 힘이 어느정도냐면

신난이도 AI는 개척자3기, 일꾼 2기, 전사 5기를 가지고 시작하며 생산력 +100%버프, 과학/문화/골드/신앙 등 +40% 버프를 가지고 시작해. 미친거지

그런데 이 AI들 조차 초반에 야만인 캠프 2개에 합공당하면 모든 병력과 일꾼을 잃고 도시만 덩그러니 남는 상황이 종종 나타남

초반 전쟁할려고 병사 끌고갔더니 야만인이 이미 터줏대감노릇하고 있고 막 그럼


AI마저 갓만인 앞에서는 평등한데 개척자 1기, 전사 1기로 시작하는 플레이어는 말할것도 없지. 갓만인 갓갓갓

다만 야만인 정찰병이 야만인 진지로 귀환하지 않으면 야만인이 추가적으로 생성되지않으니, 정찰병만 잘 견제하면 야만인을 대비할 수 있어



20170319200610_1.jpg



약탈한 개척자로 첫 멀티를 폈어. 도시이름은 노브고로드


전작에서는 정해진 순서대로 도시 이름이 할당되었는데 (한국의 경우 서울 -> 부산 -> 전주 -> 대구) 이 때문에 적의 도시이름을 보면 상대가 얼마나 확장을 헀는가를 간접적으로 알 수 있었어

때문에 이번작에서는 수도이름만 정해져있고 나머지는 랜덤으로 할당됨. 힝... 난 모스크바가 좋은데



툰드라 스타팅의 단점을 장점으로 바꾸기 위해 인접한 툰드라에서 신앙 +1 종교관을 얻을 예정이므로 툰드라가 많은 타일을 두 도시에서 구입해 성지 특수지구를 지어줘


문5에서는 도시안에 도서관, 성소, 작업장 등을 몰아지었지만

문6에서는 도서관은 과학특수지구에, 성소는 성지특수지구에 짓는 식으로 전문화된 특수지구를 먼저 건설하고 그 안에 건물을 지어야해


원래는 아래에 갓만인님의 캠프가 있으니 병력 보충을 하는게 우선이지만, 야만인정찰병이 캠프에 돌아가지 않아서 병력이 생산되지 않으므로 투석병과 정찰병으로 견제하면서 성지를 달릴거야

특히 신난이도라 AI가 종교를 가져가는것이 빠르므로 나도 패스트 성지빌드를 타야해

다섯 조선중에 선택받은 세 조선만이 종교를 창시할 수 있기 때문이지


다행히 초반이 매우 잘풀리고 있어서 이런 배째라식 운영이 잘 돌아가고있어



20170319200749_1.jpg



스톡홀름이 성지특수지구 건설 퀘스트를 줬었는데, 성지가 완성되자 사절이 파견되었어. 이제 나도 중국처럼 과학+2 버프를 이곳에서 얻을 수 있지



20170319200946_1.jpg



신앙이 모여 종교관을 선택할 수 있게 되었어. 종교승리를 위해서는 많은 신앙이 필요하므로 신앙을 펌핑할 오로라의 춤을 선택해주자



20170319201130_1.jpg



현 시점 위인 영입진척도


정석대로면 여기서 선지자 프로젝트를 제공하는 프로젝트만 줄창 돌려서 선지자를 얻어야겠지만, 초반이 잘풀려서 이른시기에 성지를 얻었기에 아직 다른 문명도 선지가 포인트가 거의 없는것을 확인할 수 있어


또 러시아는 성지의 선지자 포인트가 2배라서 남들보다 쉽게 선지자를 얻을 수 있지. 다른 문명들의 산출량을 비교해보니 프로젝트를 돌리지 않아도 기본 산출량만으로 선지자를 확보할 수 있을거같다. 그러니 프로젝트를 돌리지 않고 국방에 힘을 쏟겠어



20170319201448_1.jpg



장인정신 제도가 완성되었다. 


야만인 대항 시빅을 고대-고전시대 군사유닛 생산력 증가 시빅으로 바꿔주자


이제부터 당분간 계속 전사를 뽑아서 야만인과 중국을 상대할 병력을 충당할거야



20170319201453_1.jpg



창병이 투석병을 공격하러 진지밖으로 나온 사이 비어있는 야만인 주둔지를 정찰병으로 털도록 하자. 30골 마이쪙!



20170319202355_1.jpg


20170319202500_1.jpg



동쪽을 정찰중이던 정찰병이 성유물을 주워왔어


성유물은 부족마을을 밟을 경우 4%의 확률로 나오는건데, 매턴 4의 신앙과 8의 관광을 제공해


부족마을에서 얻을 수 있는 보상중에 가장 좋은 보상 중 하나라고 생각함


구뜨



20170319202519_1.jpg



우측하단에 누군가가 스톤헨지를 완성했다는 메세지가 떠. 아직 20턴도 안됐는데 불가사의라니 하;


문6은 문5만큼 불가사의 의존도가 높지 않은 게임이라 불가사의 하나도 안 짓고도 승리할 수 있어


하지만 그래도 하나하나의 효과는 출중하고 특히 고대-고전시대 불가사의들의 성능이 뛰어나. 어차피 못먹을 떡이지만 남이 먹었다고 메세지가 뜨는걸 보고있자니 베알이 꼴린다.  



20170319204736_1.jpg



남쪽 야만인 진지를 부숴놨더니 동쪽과 북쪽에 새로 생겨났어. 부순지 몇턴됐다고...ㅠㅠ


시드마이어는 AI의 딸리는 전투능력을 보조하기위해, 이번 작에서는 아예 직접적으로 전투력 수치에 보정을 넣었어


현재 난이도에 따른 전투력 보정은 +4. 


미국의 특성이 '자신의 수도와 같은 대륙에 있는 유닛과 전투시 전투력 +5' 인데 나머지 특성이 모두 중후반부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 특성 하나 때문에 초반에 패왕을 먹거든


근데 비슷한 전투력을 AI 전체에 광역으로 뿌린상황이라 동일 유닛끼리 맞대결을 해서는 절대 이길수가 없어. 

때문에 다굴을 쳐야하는지라 내 병력은 대부분 중국과의 전쟁에 묶여있으니... 위에 열심히 일하고 있는 저 두 병력에 지금 생산중인 전사를 더해서 야만인 진지를 파괴하도록 하자



20170319205206_1.jpg



전사 생산과 함꼐 사회제도 연구가 완료되어 시빅을 다시 바꿀 수 있게 되었어


문6에서는 이 시빅을 적시에 갈아끼우는것만으로도 30-50% 정도의 생산력이나 과학, 문화력 펌핑을 지속적으로 얻을 수 있어. 때문에 몇턴뒤에 사회제도 연구가 완료되는지를 고려해서 그 주기에 맞춰 생산과 시빅을 조절해줘야 함


이제는 잠시 병력생산하는 사이에 일노예를 보충해 줘야 할 시간이므로 모든도시 생산력 +1 시빅을 건설자 생산력 +30% 시빅으로 바꿔주자



20170319205334_1.jpg



중국측 병력도 거의 정리했고 뒤쪽에서 서성이던 개척자아조씨 발견


아조씨도 나랑 비밀친구 할래요?



20170319205424_1.jpg



개척자 아조씨와 비밀친구를 맺자마자 발견된 쿠마시


개인적으론 문화계열 도시국가중에 원탑으로 좋은 국가라고 생각해. 종주국 보너스로 도시국가와 연결한 교역로에서 문화를 주는데 교역로를 잘만 꽂으면 초중반부터 정신나간 문화력 펌핑을 가능하게 해줌


근데 누군가에게 얻어맞고 있네?


체력바를 보아하니 다음턴에 가실듯.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20170319205614_1.jpg



한턴 뒤 쿠마시가 함락당함


아직 직접 만나지는 않았지만 점령한 국가의 모습은 현재 시야가 없는 곳이라도 정-직하게 반영되므로 양조선이 쿠마시를 꿀꺽했다는 것을 알 수 있어


하 쿠마시 정말 좋은 도시국가인데.. 그 가치를 모르네 


이래서 조선은 안됩니다



20170319205850_1.jpg



방금전 성유물을 받아온 정찰병이 이번엔 건설자를 받아옴


보통 성유물이나 건설자 중에 하나만 터져도 대박인데 얘는 그런거 없고 둘다 함


일 잘하는거 보소



20170319205636_1.jpg



그리고 대망의, 위대한 선지자 영입에 필요한 점수가 모두 모였어


2개의 성지특수지구 + 러시아의 성지특수지구 버프로 신난이도임에도 불구하고 성지프로젝트 한번 안돌리고 26턴에 빠르게 선지자를 얻었어


다른 문명은 최소한의 정찰병-건설자만 생산하고 성지건설, 프로젝트 활성화에 올인 해도 상황에 따라 못먹는게 신 난이도 종교인데


초반이 잘풀린 마-더 로씨아는 그런거 없음. 프로젝트 한번 안돌리고 종교창시에 필요한 점수가 획득되었다!



20170319210323_1.jpg



종교는 현존하는 12개의 종교 + 12개의 별자리 종교모양 중 원하는 모양을 선택해서 창시할 수 있어


원래 러시아의 종교는 동방 정교가 정석이지만


우리는 러시아가 아니라 쀾조선이므로 소를 신앙으로 삼는 종교를 창시할거야


조상님들은 소를 근면함의 상징으로 여기셨지


그러니 조상님의 지혜를 받을어 소를 닮은 근면함을 지향하도록 하자. 개 돼지처럼 있지말고 소처럼 일해라 노예들아



20170319210347_1.jpg


20170319210404_1.jpg



평원-초원지대는 중국과 도시국가들에 가로막혀 확장하기 힘드므로 필연적으로 남쪽 툰드라에 확장을 해야하는데, 툰드라지역은 농장을 건설할 수 없어 식량이 부족할거야


그러므로 신자교리는 기아대책 (성소와 사원에서 식량추가)

성유물을 획득했으므로 성유물 강화도 나쁘진 않지만, 이미 오로라의 춤으로 충분한 신앙을 확보하고 있기에 신자교리로 내정을 커버하도록 하자


추가종교관은 AI의 러시로 부터 살아남기 위한 신앙의 옹호자. 영토가 넓은 러시아의 특성과 어울리며, 신난이도 AI가 미친 물량러쉬를 오더라도 막을 수 있게 도와주는 꿀같은 특성이지



20170319210421_1.jpg



기원전 2500년. 영광스러운 쀾조선 민주주의 인민노동당이 창시되었어


우리 쀾조선이야 말로 진정한 조선임을 세계에 알릴 준비가 된거지.


쀾조선이 추구하는 길은 제정일치사회이므로 이 종교가 곧 유일당이며 이 노동당이 곧 종교가 될 것이야.


인민들의 노동력을 갈아넣어서 아직 영광된 가르침을 접하지 못한 불쌍한 타 조선인민들에게 쀾조선의 가르침을 내려주도록하자.










게임자체는 진행하는데 얼마 안걸리는데, 스크린샷 하는거를 계속 까먹어서 매턴 자동저장 켜놓은거 계속 로드하다보니 시간이 오래걸리네


문6 시스템에 대한 설명은 상당부분 여기서 했으니 이제부턴 좀 더 빠르게 진도 뽑을 수 있을거같아


 

내 스팀라이브러리에는 게임이 3개뿐인데


문명5, 문명6, 문명 비욘드어스가 그 셋임



라이브러리.PNG



이 얼마나 아름다운 구성이니


그러니 갓겜 문-명을 위해 너의 지갑을 열어보지 않겠니?


20개의 댓글

[삭제 되었습니다]
2017.03.22
@렙아이디팝니다
땡큐 썰!
0
2017.03.19
문/명/좋/아

6 며칠전에 시작해서 배우고 가양
0
2017.03.22
@롹스
문 명 좋 아
0
2017.03.19
문6 인터페이스는 5보다 퇴보한 것 같다... 시스템은 호불호 갈릴 수도 있는데 AI만 똑똑했다면 6가 더 재밌을듯. 근데 그래픽은 진짜 그냥 좆나 맘에 안 들어
0
2017.03.22
@아나키스트
특수지구 도입, 불가사의 타일할당제, 종교강화, 주거제한 등 시스템 적으로는 문5보다 재밌어졌는데

문5보다 불편한 도시인터페이스랑 SD그래픽은 ㄹㅇ 맘에 안듬
그래도 인터페이스는 패치가 진행되면서 개선되고 있고, 그래픽은... 적응되면 직관성이 더 높아서 게임 상황을 파악하는데는 문5보다 유리한거같아. 장단점이 다 있는듯

다만 게임 직관성이랑은 무관한 지도자 SD 그래픽은 나도 개빡친당 ㅠㅠ 비욘드어스로 좆간지 그래픽 완성해놓고 왜이러는거냐 시드마이어
0
2017.03.20
문명추
0
2017.03.22
@일굶은국문과
땡큐 썰
0
2017.03.20
6는 결국 심시티라서
컨셉질도안댐..
0
2017.03.22
@시민룰루
심시티 하는 맛이 일품이라 개인적으론 시스템 측면에서는 문명5가 더 마음에 들어양

문5에서 불가사의 놀이할때는 수도랑 1멀티 정도에 몰빵해서 특정도시만 과도하게 성장했지만, 이제는 불가사의가 타일을 집어먹고 도시들의 망치가 하향평준화되서 여러곳에서 불가사의를 지을수 있으니... 이쁜 도시건설이 가능!

다만 시스템이 문5랑 많이 달라서 문5에 몰입된 상태라면 적응에 시간이 좀 걸릴수 있음. 나도 문5 1400시간 넘겼던지라 바뀐시스템에 익숙해지는게 좀 걸렸음 ㅠㅠ
0
2017.03.20
그래픽이 문명온라인 느낌나네.
0
2017.03.22
@오뜨
ㄹㅇ. 처음 문6 스크린샷 공개도니거보고 문명 온라인으로 장난치는줄 알았음

하지만 사실이었지. 젠장 8ㅅ8
0
2017.03.20
ㅁㅊㅋㅋㅋㅋㅋ
0
2017.03.22
@남자간호사
아아 온 세상에 조선이 가득해
0
헬조선 플레이라면 탈지구 엔딩을 봐야지
0
2017.03.22
@블록 아래 경찰서
현명한 지도자라면 지옥을 탈출하겠지만

쀾조선은 태생이 조선이므로 지옥을 정ㅋ복ㅋ합니다 ^오^
0
2017.03.20
나는 210시간인가 채웠는데 신난이도 겨우 깰라그러면 오류창떠서 빡쳐서 겜 접었음 ㅜㅜ
0
2017.03.22
@만년설포터
ㅠㅠ 그거 초기 버전 오류. 나도 몇번이고 오류로 클리어막혀서 개빡쳤었는데패치가 거듭되면서 이젠 거의 사라진거같음
최근에는 카페에서 클라버그로 팅겼다는 글을 못봤고 나도 안팅김 ^오^

그러니 문-명 야라나이까?
0
2017.03.20
문명시리즈 완전 좋아하는데 문명 6은 아니야...
5까진 재미있게 했는데 6은 아직 손을 대기가 좀 그래...
차라리 유로파를 하겠어
0
2017.03.22
@드림라이너
확실히 가성비로 따지면 문6은 아직 시기상조인감이 있어. 아직 발매초기라 세일도 자잘하게만 때리는지라... 다음 DLC가 완성되고 이후에 30% 이상 세일 한번 때리면 가성비 괜찮을듯

지금으로선 가성비를 따질 때 유로파가 훨씬 갓-겜
0
무분별한 사용은 차단될 수 있습니다.
번호 제목 글쓴이 추천 수 날짜
5219 [연재] 공포게임하는.manhwa16 <마녀의집MV> 10 잿더미어캣 18 4 일 전
5218 [연재] 공포게임하는.manhwa 15[아편고양이, 캣냅편] <파피플레이... 13 잿더미어캣 20 11 일 전
5217 [연재] 공포게임하는.manhwa 14[교권의 수호자, 미스딜라이트] <... 15 잿더미어캣 26 18 일 전
5216 [연재] 공포게임하는.manhwa 13[4D로 즐기는 허기워기] <파피플레... 21 잿더미어캣 20 25 일 전
5215 [연재] 공포게임하는.manhwa 12 <파피플레이타임> 7 잿더미어캣 19 2024.03.25
5214 [연재] 공포게임하는.manhwa 11 <파피플레이타임> 4 잿더미어캣 15 2024.03.19
5213 [연재] 조조전 모드 - 유선전 플레이 일지 (29) 8 CopyPaper 13 2024.03.15
5212 [연재] 조조전 모드 - 유선전 플레이 일지 (28) 6 CopyPaper 6 2024.03.15
5211 [연재] 조조전 모드 - 유선전 플레이 일지 (27) 4 CopyPaper 5 2024.03.14
5210 [연재] 조조전 모드 - 유선전 플레이 일지 (26) 3 CopyPaper 5 2024.03.14
5209 [연재] 조조전 모드 - 유선전 플레이 일지 (25) 8 CopyPaper 6 2024.03.13
5208 [연재] 조조전 모드 - 유선전 플레이 일지 (24) 5 CopyPaper 5 2024.03.12
5207 [연재] 조조전 모드 - 유선전 플레이 일지 (23) 7 CopyPaper 5 2024.03.12
5206 [연재] 조조전 모드 - 유선전 플레이 일지 (22) 5 CopyPaper 5 2024.03.11
5205 [연재] 공포게임하는.manhwa 10 <파피플레이타임> 4 잿더미어캣 9 2024.03.11
5204 [연재] 조조전 모드 - 유선전 플레이 일지 (21) 9 CopyPaper 4 2024.03.05
5203 [연재] 조조전 모드 - 유선전 플레이 일지 (20) 5 CopyPaper 7 2024.03.05
5202 [연재] 조조전 모드 - 유선전 플레이 일지 (19) CopyPaper 5 2024.03.04
5201 [연재] 조조전 모드 - 유선전 플레이 일지 (18) 2 CopyPaper 5 2024.03.04
5200 [연재] 공포게임하는.manhwa 09 <리썰컴퍼니>편 완 2 잿더미어캣 12 2024.03.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