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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석영 "문예창작과가 한국문학 망쳐" 문창과 비판

황석영.jpg

 

 

 

"오늘날 한국문학이 이 꼴이 된 것은 대학의 문예창작과 때문이다. 문창과는 문장 쓰는 기술만 가르치는 곳”


 

"원래는 작가에게 출신 학과란건 중요하지 않았었다. 난 예술교육을 믿지 않는다. 소설을 쓰는 일은 자신의 철학과 세계관을 이야기하는 것이다. 소설의 기본 요소는 서사, 바로 이야기다. 1990년대 이후 문예창작과가 우후죽순처럼 생겨났다. 이게 참 웃기는 현상이다.문창과는 기술을 가르치는 곳이다. 서사는 모자라고 세계관은 안 되고 철학은 없다.”




 

"문예창작학과에서 공부한 작가가 워낙 많아 문학상 본선에 올라오는 작품이 모두 무난하고 문장과 구성이 좋지만 작품들이 다 똑같다"





 

“반 고흐의 그림이 감동을 주는 것은 자기인생을 투여했기 때문이다. 신춘문예 본선에 10편이 올라오면 다 똑같다. 신춘문예 심사는 지루해서 못 하겠다. 안 한 지 10년이 넘었다”





 

“서사가 딸리니까 햇볕이 들어오는 과정만을 묘사한다. 그 장면은 치열하고 섬세하다.나뭇잎에 비가 어떻게 떨어져서 구르고 떨어지고. 한마디로 주접을 떨고 있는 것”




 

“소설은 첫 제목부터 마지막 문장의 구두점을 찍을 때까지 전체의 컴포지션(구성) 안에 미학이 총체적으로 들어있는 것”




 

“젊은 작가들의 가장 큰 약점은 체험의 강도, 다시 말해 서사가 약하다는 것이다.작품 뒤에는 작가가 이전에 본 텍스트의 그림자가 다 보인다.  텍스트는 자기 체험의 필터와 용광로에 녹여서 다시 내놓아야 한다. 그러려면 인생을 살아가는 사정에 대해 알아야 한다.”





 

"요즘 작가들의 작품이 이전 작가들과는 달리 가벼워졌다는 의견에 저도 동감합니다.작가의식이나 세계관이 달려서 그런지…젊은 작가들이 역사, 철학책도 읽으면서 인문사회 분야를 공부했으면 해요."





 

"작가는 현실을 삭여서 그것으로 독자와 어떻게 대화할 것인가를 자신만의 방법론으로 고민해야 하는데 요즘 젊은 작가들은 그런 점에서 걸린다. 이들은 문학 책만 보고 인문사회를 공부하지 않는다"




 

"글은 먼저 탄탄한 구성에서 출발해야 하고, 문장 같은 인테리어는 바뀔 수 있는 것"





 

"서로들 작가의 문장이 빛난다고 칭찬하는데, 그건 작가의 기본"





 

"작가들을 문예창작과가 아니라 역사나 철학과에 보내야 한다. 인간에 대한 이해가 먼저다"





 

"요즘 작가들은 다 교수"





 

"널려 있는 현실에서 무엇을 잡아내는 게 작가이자 작가의 눈인데, 젊은 작가들은 전체를 보는 구성력이 부족한 것 같다.





 

"요즘 작가들은 취미로 글을 쓰는 게 아닌가 싶고, 겉멋든 단편을 주로 써 글에 힘이 안 보인다"

 

 

 

 

 

ㅡㅡㅡ

 

 

 

 

라떼는이다 vs 아니다

 

 

 

 

110개의 댓글

너무나 옳다… 장편처럼 긴 호흡으로 이어갈수없으니 죄다 겉멋든 단편만씀

33
2022.12.27

대학의 역할: 저점을 높힌다

10
2022.12.27

ㄹㅇ 서사는 개나 주고 문장 하나 이쁘게 만드는데 온 힘을 쏟음 ㅋㅋ

10
2022.12.27
@위귀륌

ㅇㄱㄹㅇ

0
2022.12.27
@위귀륌

재료는 싸구려쓰고 모양만 이쁘게 만듦

0
2022.12.27

문창과 출신으로서 절반은 맞는 말이지만 절반은 개소리임. 특히 이 사람은 문창과 커리큘럼이나 수업 방식을 전혀 모르고 비판을 하고 있음.

3
2022.12.27
@홍찰찰

나 같이 문창과 전혀 모르는 사람을 위해 조금 만 더 설명해줘, 어떤게 맞는 말이고 어떤게 개소리인지.

0
2022.12.27
@댜기

일단 문창과 커리큘럼에서 문장 쓰는 기술을 가르치는 수업은 거의 없음. 애초에 강의 나오는 소설가들이 문장 예쁘게 쓰는 수업을 하려고 하지 않음. 물론 그렇다고 학생들이 개인적으로 문장 예쁘게 쓰려는 노력을 안 한다는 건 아니지만 문창과의 수업은 그보단 훨씬 서사 구성에 더 초점을 맞춰서 진행됨.

따라서 황석영의 말 중 문창과가 문장 쓰는 기술을 가르치는 곳이라는 말은 문창과 수업에 대해서 전혀 모르고 대충 그렇겠거니 넘겨짚고 하는 말임. 문창과에는 그런 수업이 없음.

 

소설가들이 인문학 공부를 제대로 해야한다거나 하는 말은 대체로 맞는 말인데, 아마 대한민국에 문창과가 처음으로 생길 때도 문창과 교수들이 다 하던 말일 걸? 전혀 새로운 얘기가 아님. 문창과 학생들도 굳이 황석영이 짚어주지 않아도 너무나 잘 알고 있는 얘기고.

 

나머지 요즘 작가들이 어떻다거나 하는 경향에 대한 분석은 개인의 주관이니 동감하는 부분도 있고 그렇지 않은 부분도 있음.

1
2022.12.27

드라마/영화 작가도 마찬가지..

 

스타일리쉬 or 인싸처럼 보일 드립에나 집착하고

 

수지가 선배랑 잤냐 안잤냐, 싱싱한 장기인지 매물 확인해라

 

이딴거로 관심 끌려고만 함

 

사회경험, 인간에 대한 깊이 있는 성찰없이 방구석에서 뇌내망상으로만 글을 써대니

 

사람의 피 땀 눈물, 자극적인 사건이 아니라 하루하루를 승리하려 몸부림치는 인간의 투쟁 그 자체, 주인공을 둘러싼 주변 인간들의 평범하지만 너무도 위대한 인생사는 전혀 관심없음

 

O.헨리 작품 같은거 보면 주변인/주변사건들은 초중반에 간단히 언급되고 지나가지만 결국 그게 주인공의 인생이나 결말에 엄청난 파장을 끼침

7
2022.12.27
@하꼬방현자

평범한 사람에게 거장만큼 못한다고 꾸짓는게 잘못된게 아닐까.. 옛날 사람들도 모두 O헨리 같은 작품을 내진 않았을텐데. 글 쓰는거로 먹고 사는 이상 관심이 곧 돈이니 어쩔 구 없다고 생각함. 그와중에 명작이 나오먼 진흙 속에 피는 꽃 마냥 아름다운거겠지. 물론 나는 전공이 아니라서 모르겠음 내 뇌내망상임

3
2022.12.27
@번차임

니말도 맞지만 평범한 사람이 평범한데서 만족하는게 문제 같음

군주론에 나오는 말인데 명사수는 멀리있는 과녁을 쏠 때 목표보다 높은 각도로 활을 쏜다고 함

맞을지는 몰라도 높은 곳을 지향하고 쏜 화살은 더 멀리 나가서 결국엔 평범한 조준보다 먼 과녁 가까이 도달한다고 함

문제는 눈 앞의 과녁, 가까운 과녁이 인생 목표인 사람들임

평범에 만족하고 팝콘 무비, 떼돈이 인생의 전부라서 거장 근처로 다가가길 추구치 않는게 문제란거지

0
2022.12.27
@하꼬방현자

평범한 인생사에 관심 없는 걸 개탄하더니, 막상 거창한 걸 못한다고 비판하면 어뜩함.

0
2022.12.27
@프라이먼

 

거창한 작가=평범한 일상, 삶의 경험이 작품 속 적절히 베여있는 명작을 만드는 거장

평범한 작가=평범한 실제 인생사가 아니라 팝콘무비, 겉멋, 눈앞의 흥행만 신경 쓴 작품을 만드는 작가

0
2022.12.27
@하꼬방현자

너무 이분법적인데. 도스토예프스키 소설 같이 등장인물은 다 또라이에 나오는 얘기도 불륜, 살인, 도박, 매춘 등의 자극적인 소재 투성이인 명작도 있는 거고, 펄프 픽션같이 팝콘 무비더라도 삶의 경험을 녹여낼 수도 있음. 오 헨리나 박경리 같은 작가도 있는거고, 시드니 셸던 같은 작가도 있는거고 그런거지.

0
2022.12.27
@프라이먼

거장은 비범한 전개를 해도 인물 성격, 플롯 소재를 보면 일상에서 경험했단게 느껴지고 납득 or 공감이 됨

범인작가는 기본적으로 전개 자체가 비범해서 평범인이 어지간해선 겪지못할 연쇄살인, 비리음모, 정치질이 나오는데 꼭 행동이나 대사에서 캐붕나고 의아함

 

도스토예프스키 처녀작이 [가난한 사람들]이고 실제로도 조실부모해서 가난해졌음. [죄와벌]서 존나 수전노로 나오는 집주인 노파 대사나 행동이 가난한 주인공 후벼파는거 보면 누구나 이건 경험이다, 썅년 죽이고 싶다 생각들거임

시드니 셀던 [여자는 두 번 울지 않는다]가 순정 창녀 복수극이라도 인물들 대사나 행동은 저때 꼴렸구나, 저래서 마음도 줬구나 대중들이 공감하듯이,

로버트 제임스 윌러 [메디슨 카운티의 다리]가 '헐 미친 불륜녀'라고 욕하더라도 대사, 행동. 이후 평생 숨기다 자식들에게 남긴 편지 등등 보면 이게 실화였다니, 그럴 수도 있었겠다 납득하는거랑 같은 이치지

1
2022.12.27
@하꼬방현자

건축학개론 정도면 시나리오 좋은 편인데 영화를 본 사람들이 쓸데없이 거기에 집착 하는 거지.

3
2022.12.27
@프라이먼

시나리오 전체 말고, 특정 씬.

영화라서 19금 고삐 풀린걸 말장난 or 이상한데서 리얼리티 추구하는 씬들이 많다

 

죽거나 혹은 나쁘거나 - 목딸딸이

살인의 추억 - 부검 복숭아

말죽거리 잔혹사 - 학생, 하고 싶은거 다 해

올드보이 - 미도 유방 만졌잖아

 

등등 그 자체로도 의미없고 서사 흐름에도 영향없는 대화/장면들...

0
2022.12.27
@하꼬방현자

무슨 말을 하고 싶은건지는 알겠다만, 감독이 무언가에 디테일에 집착할 수도 있지. 그게 영화라는 매체의 특성인거고. 일례로 타란티노가 '저수지의 개들'에서 귀 잘라내는 장면을 보여줬을 때 왜 굳이 저렇게 까지 보여 주냐는 비판이 많았지만, 그걸 끝까지 밀고 가니까 그 자체의 미학이 됨.

0
2022.12.27
@프라이먼

디테일 추구냐, 말초적 감각 자극이냐 에서 난 후자인 경우가 더 많다고 봄

타란티노는 개인이지만 올드보이, 금자씨, 황해, 추격자, 곡성, 악마보았다 등등 감독 무관하게 너나 할 것 없이 서사와 무관한 말초적인 씬을 캡사이신처럼 과하게 집어넣음

어디까지나 내 주관이니까 널 설득하려거나 그런건 아님. 암튼 그렇다고.

0
2022.12.27

와.. 진짜 예술가가 할 수 있는 발언이다.

한 마디 한 마디의 무게감이 다르다..

4
2022.12.27

나도 글 쓰고 싶었던 어린 시절엔 그게 참 고민이었는데. 맛있는 음식을 내놓는 것도 중요하고, 그걸 담는 그릇도 중요한데....예쁘고 튼튼한 그릇을 위해서 문창과에 진학하면 그럼 음식은 어디서 어떻게 배우나 싶은....

2
2022.12.27

리얼리즘…

0
2022.12.27

무호흡 딜링;;

0
0
2022.12.27

비단 문학뿐만이 아니라 모든 부분을 관통함

2

문창과 등판해주세요

0
2022.12.27
@김수한무거북이와

좀 위에있네

0
2022.12.27

맞말 ㅋㅋ

0
2022.12.27
0
2022.12.27

ㄹㅇㅋㅋ 글은 예쁘게 잘쓰는데 내용은 갸우뚱...

0

요즘 순문학 페미가 먹고 걍 망했자너 ㅋㅋ

8
@털달린바퀴벌레

저 양반 말대로라믄 다른 애들은 그냥 철학이 없는데, 페미는 병신일망정 페미니즘이란 철학이 있어서 금마들이 다 처 먹은 듯 ㅋㅋ

1
2022.12.27

문학 전공 교수들은 다 저렇게 생각하더라

0
2022.12.27

문장이 빛나는 것은 작가의 기본

크으

0
2022.12.27

존나 맞다

0
2022.12.27

라떼가 아니라 한국 문학계가 죽어가는건 팩트임 ㅋ 재능있는 사람 대부분은 순수문학계가 아니라 돈잘버는 장르소설 쓰러가니 그 쪽은 인재도 없고 그 윗대가리가 문학의 발전이 아닌. 돈될거에 모기짓이나 생각하잖아.

10
2022.12.27

한국문학계 죽인 건 도서정가제 찬성한 기성작가들 때문도 있음. 그들이 진짜 악질임.

후배들한테 어떤 영향이 갈 지 알았음에도 찬성해서 신인작가 길을 야무지게 막아줌.

이거 꼬집는사람은 거의 없드라 ㅋ

20
@뛰어않기

시대를 앞서간 알바노

2
2022.12.27
@뛰어않기

썩혀놓고 썩었다고 지랄하는 꼴 ㅋ

3
2022.12.27

황석영? 맨 외국 책보면 번역가로 적혀있는 그분맞음?

0
2022.12.27
@ggong

그 사람은 황석희 아니냐

0
2022.12.27
@절망꾼

아!

0
2022.12.27

이분이 말하는 바의 가장 좆같은 단적인 예가 입시미술 아님?

0
2022.12.27

맞말

근데 뭐 무슨 글을 쓰냐에 따라 굳이 싶기도

확실히 공감되는건 글에 철학이 안담기는것, 심지어 장르소설에서조차 철학을 엿보고 작가의 생각을 느낄수 있었는데 요새 웹소설 보면 그런 점을 알수 없는 글이 많음. 그게 나쁘냐 좋냐는 다른문제지만

0
2022.12.27

일리는 있지만 결국 대중적으로 가냐 마냐 차이지

황석영선생님이 원하는바가 대중적인거였으면 문창과에서도 그걸 가르쳤겠지

현대사회에서 대중예술은 호흡이 긴 문학작품을 원하지않고 지루해함 예전과 다르다고 느끼시는건 이것때문이라고 생각함

틱톡 쇼츠 릴스가 뜨는거랑 같은 맥락

유튜브 15분도 길다고 느껴서 안보고 쇼츠 1분짜리만 보는데 그런사람들이 장편소설을 읽을까

겉멋들어서 단편을 쓰는게 아니고 그게 사람들이 원하는거임

꼬우면 그들만의 리그로 가셔야지 뭐...

2

팩트다

0
2022.12.27

애초에 고전들이 고전인 이유는 문장의 수려함도 있지만(보바리 부인 같은) 기본적으로 강렬한 서사를 지니고 있지 때문이지. 인생을 녹여가며 그러한 작품이 나오는 건데, 어느 순간 다들 말장난에만 집중하더라. 애초에 경험한만큼 이야기가 나오기 때문에 지금처럼 평화로운 시대에 그런 작품이 나오기 힘든 사회적 배경도 있음. 황석영 본인만 하더라도 얼마나 파란만장하게 살았냐. 요즘 사람들에게 그런 경험은 책에서도 보기 힘들지.

1
2022.12.27

예술에 학벌이 중요하지 않다는건 백번천번 공감하지만 문창과 탓으로 돌리기엔 비약이 좀 심한 것 같음

일례로 다른 예술 분야들은 다른가 하면 다 비슷비슷한 상황인데 야마있는 예술가들 한두명씩 툭툭 튀어나옴

결국 필 꽃들은 알아서들 핌

2
2022.12.27

가끔 디시빨 만화 중 그림체나 문체는 거지같은데 내용 자체가 너무 생생해서 확 뜨는 작품들이 있는데,

 

그런 글들이 황석영선생님이 말하는 삶의 체험을 소설이라는 장르에 투영한 사례가 아닌가 싶음

2
2022.12.27

나는 그냥 웹소설만 봐서 딱히 별 생각 없는디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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