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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주의,스압) 왜 도타는 죽어가고 있을까?

유튜브에 재밌어 보이는 영상이 있어서 그대로 올릴까 생각했는데

 

21분이라 보기 귀찮아 할 거 같아서 짤 몇개 올리고 내용 대충 요약해봄. 

 

한국에서 유독 인기 있는 MOBA인 롤, 아직도 하는 사람은 하는 히오스도 여기에 해당된다고 생각하고 다른 사람들 의견은 어떤지 궁금해서 올림. 

 

 

 

도타0.png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도타2가 죽은 게임 망겜 소리를 하고 있음. 

 

그에 대한 이유도 여럿 지적 됨. 게임 하는 사람들이 욕을 존나 한다, 양학 문제가 심하다. 

 

하지만 진짜 이유는 뭘까? 

도타1.png

 

먼저 도타2는 워크에 있던 유즈맵에서 나온 건 알고 있다고 생각함. 2013년에 출시된 이래로 2016년에는 일일 접속자가 약 130만까지 오름. 

 

근데 그 이후로 100만을 더 찍지 못하다가 사람들은 도타가 죽은 게임이라는 말을 하기 시작함. 

 

그러던 도중에 뜬금 하루 접속자가 100만이 넘는 일이 생기는데..

 

도타2.png

 

사실 이건 오토체스 때문이었음. 도타2 때문에 떡상한 건 아니었음. 문제는 오토체스 붐도 줄어들더니 그 이후로 유저수가 빠르게 급감함. 

 

도타3.png

 

이 수치는 2014년 이래로 가장 낮다고 함. 유저 뿐만 아니라 개발자 쪽에서도 위기 의식을 느낌. 

 

 

 

도타4.png

특이한 건 대회 규모는 갈수록 커지고 있고 대회를 보는 시청자 수는 항상 높게 기록 됨. 

 

도타에서 가장 큰 규모의 대회인 TI는 7때 최고 시청자 72만 8은 120만 9는 200만에 가까운 수치를 기록함.

 

 

도타5.png

 

사람들이 도타를 보는 건 좋아하는데 플레이 하는 것을 더이상 원하지는 않아.

 

그래서 관계자들은 도타 자체가 망한 건 아니라고 함. 

 

 

 

왜 이런 현상이 생기냐면 영상에서는

 

Cursed problem 때문이라고 함. 

cursed problem.png

 

 

 

예를 들자면 

 

quarterbacking problem.png

팀 게임에서는 두 부류의 사람들이 있음. 다른 사람과 협력하는 경험을 원하는 사람, 걍 게임을 해서 이기고 싶어하는 사람. 

 

문제는 이 사람 두 명의 성향은 완전히 달라서 서로 양립할 수가 없음. 한 쪽은 이기적으로 하려고 하고 한 쪽은 협동적으로 하려고 하니깐. 

 

 

또 다른 문제가 있음. 

 

 

게임의 고인물화야.

또 다른 문제.png

 

시간이 점차 지날 수록 기존에 게임하는 유저들의 스킬(실력)들은 점점 더 향상됨. 상향 평준화가 이루어짐. 

 

여기서 이해 관계가 서로 상충함. 게임의 실력, 티어를 올리는 거에 즐거움을 느끼는

 

사람들이 있고, 그저 다른 사람들이랑 게임 하는 것이 좋은 사람들이 있음.

 

이런 맥락에서 상향 평준화는 뉴비들이나 게임 실력 향상에 우선순위가 아닌 사람들이 게임하기 어렵게 만들어.

 

당연히 유입이 줄어들고 기존에 하던 사람들도 떠나기 시작함. 

 

이해관계.png

 

 

게임 개발자 입장에서는 난처함. 헤비 게이머 친화적인 패치를 해야할지, 뉴비 유입이나 라이트하게 즐기는 사람들을 위한 패치를 진행해야 할지

 

확실히 정하기 난처함. 

 

smurfing.png

골치 아픈건 여기서 Smurfing 다시 말해, 양학 문제까지 발생함.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서,  도타가 가장 인기 있을 때가 언제였나 돌이켜보면

 

유저들이 상향평준화가 이뤄지기 전, 뉴비나 라이트 게이머들이 즐기기에도 충분한 환경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영상 제작자는 생각함.  

 

지금의 양학 문제는 최상위 큐에는 유저수가 너무 적어서 매칭이 너무 안되서 생기는 거라고 봄. 

smurfing1.png

 

매칭은 너무 안잡히고 게임은 어려워져서 이기기 힘드니까 사람들이 계정을 새로 파서 중간, 중상위 계층의 유저들을 짓밟고 

 

그에 따라 좌절을 겪은 유저들도 부캐를 파서 뉴비들을 짓밟음. 이런 과정 때문에 진입 장벽은 더욱 더 높아져서

 

뉴비들이 그만둠. 

 

고인물들이 자기자리 빨리 찾아가면 좋지만, 자기 자리 찾아가는 과정에서 짓밟히는 유저층이 많아서 문제. 

 

(이건 롤에서도 진짜 존나 큰 문제임. 기존에는 배치 최대 티어를 상위 10퍼 플래티넘4,5까지 줬지만 지금은 

 

배치 티어 아이언1로 시작 해서 최대 티어를 실버1로 줌.  뉴비들을 보호하기 위한 환경 조성한거 같은데 

 

오히려 이거 때문에 고인물들이 뉴비 훨씬 많이 짓밟음.) 

 

영상에서는 스머프를 잡는 게 좋은 시도긴 하지만 근본적인 문제 해결은 아니라고 지적하면서 

 

시스템 전반적인 변화가 필요하다는 말을 함. 

스머프 해결책.png

 

뉴비존을 따로 만들자는거지. 이게 물론 모든 것을 해결 할 수는 없겠지만 시도 자체는 좋다 생각하며 내용을 마무리함. 

 

 

이후 내용은 밈에 관련된 내용이나 밸브나 도타 커뮤니티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는데 솔직히 별로 공감 안되서 난 안가져왔음. 

 

만약 이거 더 보고 싶은 사람은 태그에 링크 걸어놨으니까 다 보고 와도 됨.

 

롤에서도 이에 대한 문제점을 알고 있는지 내년에는 승급전도 없애고 일겜 mmr로 배치 티어에 반영한다는 얘기가 있던데 

 

시도 자체는 괜찮다고 생각함. 결과가 나쁘더라도 시도를 한다는 점을 높게 사고 롤 자체도 더 재밌어지면 좋겠네. 

156개의 댓글

이런 경쟁류 게임의 어쩔 수 없는 점이라고 생각됨.

더 쎈놈 없냐? 가 아니라

더 약한 놈 없냐? 하는게 되는게 문제인거라

1인당 1계정을 강제하거나

양학 유저를 식별해서 처리하는 시스템을 만들거나 하지

않는 이상은 안될거 같고

초보존을 굴린다고 치면 초보존은 무조건 봇이랑만 할 수 있게

만들어서 양학러가 양학을 못하게 만든다던가

근데 이러면 남 괴롭히는거 좋아하는 놈들이 초보존 못벗어나게

고의 트롤 할수도 있는거고 복잡하네

0
2020.07.12

클라이언트병신인거랑 트롤러제재 이런문제들 말고 게임성만 따지면 롤 도타중에 뭐가낫냐?

0
@씨그램더탄산

좀 빡세게 파고 싶으면 도타가 재밌고 그런게 아니면 롤이 낫다. 항복시스템도 있고 평균 플탐도 짧음.

 

근데 보는건 도타가 훨 재밌음 한타 규모도 그렇고 운영하는거도 그렇고.. 운영하는거는 분초단위로 계산해서 저 멀리까지 내다봐야함

1
@씨그램더탄산

다만 직접 해보면 도타가 더 좆같음 동남아 유저층 개씹노답임 항복도 없어서 이길때는 뽕차는데 질때가 ㄹㅇ 좆같음 40분 걍 갖다 버리고 우물에서 루장 계속 따임

0

그냥 도타2는 애초에 게임 디자인부터 뉴비친화적이고, 입문장벽이 낮은 게임은 아닌거같은데...

아군미니언? 뭐라고 부르는지는 모르겠다만 그걸 상대팀에게 골드를 안주기 위해서 스스로 막타 칠 수 있는것도 그렇고,

상점이나 조합법이 직관적이지 못해서, 카오스를 해봤던 세대가 아니면 낯선것도 그렇고....

카오스 현역시절에야 당시 워크 시스템한계상 창고쓰는게 당연했고 익숙할진 몰라도 지금은 글쎄, 영 불편하지않나.

당시에도 생각해보면 카오스가 훨씬 딥한 맵이었고, 직관적이고 한판한판 가벼운 파오캐가 더 유행은 탔지 아마

게임 자체가 캐쥬얼하지못하고 좀 파고들어야되는 게임이라서 고이고 고인 리그보는건 재밌을지몰라도

직접 그사이에서 플레이하라그러면 너무 피곤하지, 차라리 롤한판 하는게 낫거든. 하는사람도 많고

0
2020.07.12

스머프 양학 벨런싱 상향평준화 문제는 대다수가 해결하지 못한 문제면서 자연스러운 현상임

심지어 도타는 시스템적으로 개선하려는 노력했음

지역리그 opt인증 랭크레벨제한 시작점수 고정등

그나마 유저수를 지키고 있는거라고 봉

 

0
2020.07.12

히오스는 대회도 사라지고 유저도 줄었음 ㅎㅎ

0

옵치,롤, 이런류의 게임은 보는재미는 있지만

하기는 싫은게.

남탓충,피방샷건충,급식,정공,면제 온갖 폐급들은

죄다 aos게임 하는것 같다.

이게 진짜 하다보면 정상인도 점점

병신이 되어가는게 느껴짐

 

rpg겜, 그 유명한 정공겜 던파도 잠깐 했었는데

던파 하면서 '진짜'를 본 기억은 손에 꼽지만

옵치,롤은 매판이 레전드임. 

지금껏 게임에서 만난 쓰레기들이 현실에선 정상인처럼

행세하고 다니는거 생각하니 소름돋네.

 

사실상 진짜 정공겜은 저런부류의 겜이라고 본다 

1
2020.07.12

토끼겅듀넘들 또또...

0
2020.07.12

보는거는 재밌는데

제대로 하기 위해서

익혀야 되는게 너무 많아졌어....

0
2020.07.12

유저친화적으로 바꾼다해서 유입이 잘 될 것 같지는 않고 좋은 스킨 배패에좀 끼어 팔지 마라

0
2020.07.12

롤도 저 수순을 밟고 있다고 보는 게 맞겠지.

0
2020.07.12

몇년 전 오토체스 열풍 때 오토체스 질려서 그냥 도타를 해봤었는데 오공이였나 여의봉 쓰는 원숭이는 다 오공이겠지 뭐 암튼 그 캐릭 거대 여의봉 한방에 뚝배기 깨지고 바로 접었었음.

0
2020.07.12

롤도 부캐 키우는덕 쪼말에서 패드립 박는애들 많던데

0
2020.07.12

난 스킨만 존나사고 협동봇매치만 하는데

0
@ㅈㅂㅂㅁ

싱글 봇매치 하면 암걸린다 ㄹㅇ

0
2020.07.12

롤 진짜 오랜만에 해보고싶어서 1레벨짜리 만들었는데

막 암살캐릭터 들고다니면서 양학죤나 하는거 보고 바로 지움

그래도 리그는 간혹가다봄

0

고인물화 + 스팀서버 개ㅄ

0
2020.07.13
@ㅂ1ㅈ2ㄷ3ㄱ4ㅅ5ㅛ6

스팀서버는 준수한 편임

유저수가 존나 없으니까 한국서버 없애고 일본으로 서버 옮긴거지

0
2020.07.12

도타 2000시간 했는데 걍 개 좆같은 서렌만 만들어도 뉴비들이 안접을거다

0
2020.07.12

도타에만 국한된 이야기가아닌데 도타에서 존나 심각한이유는

개발진들이 저렇게 알고있음에도 대처를 안하자나 씨~발

서렌좀만들고 우물킬막으라고 ㅋㅋ

 

0

도타2는 도올을 그대로 포팅했기때문에 게임 시작부터 고인물들을 그대로 들고 간거나 다름없어서

 

출시 초장부터 게임 허들이 너무 높았어 그래도 그 당시엔 수요가 있어서 괜찮았음

 

나 고딩때 호주 갓 갔을때만해도 도서관 컴퓨터실이나 피방가서 워크로 도타1했었어 롤 핫해지기 직전 얘긴데 그래도 그 땐 버틸 수 있었는데

 

지금 외국 10대들은 마크 롤 포트나이트 이런거 하기 바쁜데 누가 감히 15년에 거쳐 쌓인 진입장벽을 보고 들어오겠냐구 ㅋㅋ

 

내려갈 일만 남은거지 뭐

 

당연한 수순임

0

도타 게임 자체는 재밌는데 큐 잡는 시간도 오래걸리고 스트레스도 많이 받고

0
2020.07.13

나도 요즘스타하는데 너무고이고 양학충들너무많긴하더라.. 유입없을만함

0
2020.07.13

도올 나도 오래했는데

좆같은 서렌 시스템이랑 뉴비존을 만들어야 유입 될거같음

아 이젠 뉴비가 없겠구사

0
2020.07.13

도타를 기반으로 카오스나 aos가 나왔다고 하지만

도타만큼 복잡한 시스템을 가진 전략성이없음.

롤에서는 오버파밍하거나 힘으로 짓누르는걸 디나이라고하지만

도타는 자기진영 미니언을 죽이는걸로 디나이싸움을함...

 

ㄹㅇ 여기서부터 개빡쎄서 입문하다가 걍 카오스했음.

1
2020.07.13

롤도 요즘 상향평준화 많이된거 느껴지더라

고인물층이 워낙 넓고 깊어서 당장 큰 문제는 안되긴하는데 확실히 이젠 뉴비가 진입할 게임은 아닌 것 같음

1
2020.07.13
@호굿

롤은 그래도 지속적으로 뉴빕 유입이 될 환경이 있고 뉴비가 봇전만해도 게임이 되는데 이 병신 도타는 그게 안 됨.

0
2020.07.13
@호굿

칼바람만 하는사람도 있고

유저많아서 괜찮

1
2020.07.13

히오스 동접자는 몇 명일까

0
@베레타38

히오스는 신기하게 상향 평준화가 안되더라

0
@96서울마포김기봉

지가 잘하면 이기는게 아니라

개짓거리 안하는 아군이 많은쪽이 이기는 구조라서 그럼

적당히 눈치만 있고 합만 맞출정도면 이김

 

0
@드높은 천상물반도

내가 느낀건 레벨이 1000, 2000 인데도 빠대에서 개못하는 애들을 많이봄.

0
@96서울마포김기봉

못해도 되는 게임이라 그럼.

내가 잘해서 이기는게 아니라 합좋고 운좋으면

이기는겜인데 굳이 이악물고 게임 안하고

컨셉질이나 즐겜하는 놈들 비율이 70퍼는 될거임.

0
2020.07.13

도타 2500시간 유저다. 도타는 진작에 처음부터 승급전도 없고 일겜 mmr로 배치 티어에 반영 해왔는데도 망하는 중이다. 저기서 말한 내용은 사실 MOBA류 게임의 근본적인 문제라서 사실 해결방법이 없어 보임.

 

0
2020.07.13

무력한 패배가 많은데 서렌도 없으니 너무 피곤함

0
2020.07.13

그것도 그거인데 서렌이 없다보니깐 게임 한판 하면 그냥 정신 나감

0
2020.07.13

롤이 흥한건 게임이 쉬워서지

카오스같은게임에비하면 롤은 ㄹㅇ 선녀임 흡안 디스펠 디나이(우리팀 미니언 팀킬)

상점 위치도 다외워야하고 창고컨트롤 등등

ㄹㅇ 헬게이트 그자체였음 그시절에 카오스하다가 롤 딱 입문하니까

상점도 하나에 굳이 내가 아이템 외우지않아도되는점 등등 너무 간소화시켜놔서 편하더라

그래서 인기있는게아닌가싶음

 

0
2020.07.13
@왕립포병연대

롤이 쉽다는 소리는 ㄹㅇ 롤알못이지

0
2020.07.13
@신여히

카오스에 비해 쉽다는거 아니야?

0
2020.07.13
@포 1번포수

ㅇㅇㅋㅋ 맞음 롤 나오기전까진 아이템사려면

일일히 다 상점들 돌아다니면서 템맞춰야되고

피지컬게임의 끝판이였제

그래서 1세대 롤 프로게이머들보면 싹다 카오스나 도타 클랜고수출신이 대부분 ㅋㅋ

0
2020.07.13
@신여히

별 병신이 롤알못 ㅇㅈㄹ ㅋㅋㅋㅋㅋㅋ

0
2020.07.13
@상고머리

너?

0
2020.07.13
@신여히

니가 카오스안해본놈이라는건 알겠음..

0
2020.07.13
@왕립포병연대

아 예;; 롤알못

0
2020.07.13
@신여히

겜부심 마니부려..

글 독해능력좀 기르고

0
2020.07.13
@왕립포병연대

겜부심은 니가 부리는건데...

 

라떼는 말이야 엄청 힘들었다고! 요즘 것들은~ 이러는 거랑 똑같은 꼬라지

 

이런 말은 과거(카오스)나 현재(롤)나 거기서 거기라는 걸 모르니까 할 수 있는 소리

 

 

아, 내 독해능력은 차고 넘치니 걱정할 필요 없고

네 수준에 대한 걱정이나 하자

0
2020.07.13
@신여히

롤정도면 타 AOS게임에 비해 존나게 쉬운거 맞는데? 롤 시즌 초창기때 랭커들은 다 카오스, 도올 하던애들이였음 ㅋㅋ 우리가 아는 아주부 나진 1세대 프로게이머들도 다 카오스 출신이고 심지어 도파도 카오스유저출신이고 시즌 1,2때 랭크 1위 2위 하는애들도 카갤출신이고 뭐든지 깊이 들어가면 어렵겠지만 도타 천시간하고 롤 다이아 찍어본 입장에서 전체적으로 봤을때는 롤은 AOS게임에서 존나게쉬운게임맞음 ㅋㅋ

0
2020.07.13
@피자도살자

왤케 "내가 하던 게임은 ㅈ나 어렵고 롤은 개 쉬워!" 이런 말 반복하면서

라떼는 말이야 시전하는지 모르겠음. 뭔 부심일까? 마치 내가 근무하던 곳이 제일 힘들었거든 하면서 쇠고랑 자랑하는 군바리 보는 느낌임 ㅋㅋ

0
2020.07.13
@신여히

???? 아니 그냥 롤이 더 쉽다니까? A랑 B가 있는데 A보다B가 더 쉽다하면 쇠고랑 자랑하는 개꼰대 군바리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내 나이 스무살에 꼰대소리는 첨들어보네 니야말로 귀 꽉닫고 대화해볼생각안하고 꼰대취급하는게 너야말로 꼰대아님 ? 도타랑 롤 둘다해봤다니까 내가 언제 ' 아 나 도타하다왔는데 ㅋㅋ 도타는 존나어렵고 롤은 존나쉬움 ㅋㅋ ' 이랬음? 개꼰대새기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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