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번에 144 모니터 쓴다고 실력 향상에 도움 안된다는 글 썼다가 게임충샛기덜한테 붐업 존나 먹었던 게이다
오늘 어떤 게이가 정말 흥미로운 댓글을 하나 달아서 새로 글 써본다.
사람의 눈이 사물을 어떻게 인식하는지에 대한 과학 유튜버의 영상이다.
144모니터에 대해서 이야기 하기전에 이 영상의 내용부터 알아보도록 하자
회전하는 led로 영상을 만드는 가젯이다. 프로펠러나 달리고 있는 자동차 휠을 생각하면 된다.
분명 발광은 짝대기 하나분 만큼만 하고 있을텐데 이게 왜 전체가 발광하는 것으로 보일까?
이렇게 보여야 하는 거 아니야? 띠용~
왜 저런지 설명해주실 박사님이다.
이분은 캘리포니아 대학교의 명예 심리학 교수시고 visual perception, visual illusions 등
아무튼 뇌와 눈이 보는 거를 연구하셨다.
빡대가리 게임충들은 박사님이 설명해주시면 주절먹해라
led휠이 회전할 때 특정 한 부분만 발광중이고 다른 부분은 빛이 안 날텐데 왜 360도 전체가 발광하는 것처럼 보이나요?
고것은.. 사람은 짧은 시간 동안 본 것을 평균 내서 보기 때문입니다.
카메라의 노출을 길게 잡은 것과 유사하다고 보믄 됩니다.
이로케되면 요것이 더 많은 빛과...
고로니까 움직이는 상은 무적권 흐리게 보이게 된다는 거시지
박사님 고로면 우리가 빛을 본다고 그걸 바로 보는게 아니잖아여? 우리가 빛을 볼 때 딜레이가 얼마나 생겨염?
음 대략 0.01초에서 0.1초까지 걸리는거시야
박사님 말에 따르면 우리가 뭘 보는데 딜레이가 있다고 합니다.
빛이 발하고 우리가 고걸 보는데 좀 걸린다는 소리죠
둘째로 박사님은 우리가 무언가를 볼 때 짧은 시간 동안의 평균값을 보는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led휠이 회전하는 동안 빛이 없는 부분에도 빛이 있는 것처럼 보이는 것이지요.
음 고것이... 눈이 평균값을 내는 시간이 led 휠의 회전 속도보다 느리면 이거시 갭을 느끼게 되것지
니 말대로 회전 속도가 초당 25번이면 이게 음 0.04초겠구만
그럼 우리가 실제로 보는 led휠을 느리게 만들면?
이렇게 됩니다.
led휠이 한바퀴 도는 시간이 0.04초니까 우리는 대략 0.04초 동안 보여지는 상을 전부 합쳐서 보고 있는 것이죠!
자 이제 알아본 인간의 시각 메커니즘을 모니터 주사율과 함께 생각해보자
우선 난독증 걸린 놈들을 위해서 짚고 넘어간다.
1. 나는 144프레임이 60프레임보다 부드럽지 않다, 구분이 안된다고 주장하는 게 아니다.
2. "144프레임은 60보다 압도적인 정보량을 제공하기 때문에 마우스 트래킹이 잘되고
적을 더 빨리 알아채는 등 실력향상 효과가 있다"고 하는 게임충들의 뇌피셜이 과학적으로 일리가 있는지
확인하려는 게 목적이다.
우선 위의 영상에서 UCSD 교수님이 제시한 명제가 두가지 있다.
1. 눈이 빛을 인식하는 딜레이 타임이 0.01에서 0.1초까지 걸린다
2. 인간의 눈은 0.04초 ~ 0.06초 전에 본 상을 계속 유지하면서 다음에 본 거랑 상을 합친다
144프레임의 1프레임은 0.007초이다.
위 명제에 따르면 인간의 눈은 0.04초 ~ 0.06초(7~8프레임) 동안 보여진 것들을
전부 합쳐서 인식하기 때문에 144모니터가 제공하는
한 프레임 한 프레임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한다.
60프레임의 1프레임은 0.016초고 144프레임의 1프레임은 0.007초이다.
사람의 눈은 0.04~0.06초 정도 상을 다 합쳐서 인식을 하니까
결국 60프레임에서 우리가 보는 건 3~4프레임을 합친 상이고
144프레임에서는 7~8프레임을 합친 상이다.
그야 3~4프레임보다 7~8프레임으로 만든 상이 더 부드러워 보이겠지만
이미 60프레임에서 조차 사람의 눈은 3~4프레임을 합쳐서 볼 정도로 정보량을 못 따라가고 있는데
게임충들에겐 대체 어떤 압도적인 정보가 눈으로 들어와 게임 실력이 향상 되는걸까?
PS
"내가 써보니 어쩐지 잘 되는 것 같다~ 게이머들은 다 잘 된다고 한다~" 같은 한무당, 안아키식 병신같은 뇌피셜 반박 사절,
반박하려거든 과학적 팩트를 기반으로 해주길 바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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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letubbie
totototolk
LED휠 1:1속도로 돌아가는 걸 보고 오라니까?
너 무슨 신인류야?
0.04초 동안 1도 1도씩 회전하면서 남긴 빛이
우리 눈에 전부 동시에 보이니까 우리가 LED휠이 회전할 때
전체 발광으로 보는 거잖아
totototolk
사실상 밀리세컨드 단위에서 이런다 저런다 자체가 큰 의미는 없을 걸?
거지근성
잔상이 보인다면 뭔지 모르는데 이걸 60프레임으로 보면
그 잔상이 어떤 사물의 잔상인지 정도는 알 수 있을거임.
그렇다면 60프레임의 두배인 144프레임으로 이 잔상을
본다고 하자. 그러면 더 확실하고 선명하게 보임.
간단한거 같은데. 같은 원리로 fps게임의 에임을 어떤
대상에 일치시킨다고 할때 잔상으로 보이는 대상에 일치
시키려고 하는것보다 명확하게 보이는 대상에 일치시키려고 하는게 더 쉬울거 같은데 이걸 실력향상이 된다라고
말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다.
totototolk
144에서는 잔상이 7~8개가 생긴다. 이 8개의 잔상에서 실제 어디에 적이 있는지는 시각 정보로 알 수 없지
60에서는 3~4개의 잔상이 생기는데 이 4개의 잔상에서 실제 어디에 적이 있는지는 시각 정보로 알 수 없는거니까
4개인게 훨씬 유리하네?
거지근성
잔상 8개가 경로 파악하기 쉽겠냐
잔상 4개가 경로 파악하기 쉽겠냐
당연히 잔상 8개에서 파악하기가 더 쉽지.
경로 뿐만이 아니라 시야가 움직이면서
화면에 보여지는 이미지가 144에서 더 많은데
144에서 더 부드럽다고 느끼고
더 부드럽다는건 그만큼 더 유리하다는거고.
실제 적이 어디있는지 시각정보로 알 수 없다는건
무슨소리인지 모르겠음.
자동차
teletubbie
totototolk
그걸 몰라서 이러니? 니 말을 감안 해도 똑같다니까?
교수님이 말하잖아, 동체는 무조건 흐려진다니까?
니가 144모니터로 움직이는 적을 볼 때 0.04초간 7~8개의 잔상을 동시에 본다니까?
그 7~8개의 프레임중 어떤게 먼저 나왔는지, 그런거는 시각 정보로 판단이 불가능 하다니까?
LED 휠을 보고 어떤 빛이 먼저인지 구분을 못하는 거랑 똑같다니까?
teletubbie
totototolk
응이엄마
totototolk
A를 말하는데 AA를 말해줘봤자;
totototolk
60프레임에서는 없는 144의 시각적 이점을 제시하고,
이 이점이 내가 제시한 인간의 시각적 메커니즘에 부합한다는 걸 증명해야 함
teletubbie
totototolk
응이엄마
응이엄마
teletubbie
totototolk
니 눈으로 LED휠을 보고도 거기서 니 주장이랑 뭐가 잘 못 됐는지 모르면 너는
그냥 안아키지
teletubbie
totototolk
totototolk
teletubbie
totototolk
teletubbie
totototolk
teletubbie
totototolk
144 모니터로 위에서 제시한 메커니즘에 부합하면서
어떤 이점이 있는지 잘 정리해서 댓글 달아봐;
여기서 개소리나오면 넌 바로 무시행이야
누누오
작성자 빡대가리라 상의 연계를 이해 못 하는 거 같다.
무조건 0.4초만에 새로운 상을 인식한다고 생각하는 거 같음. 연결이 되는 게 아니라 새로운 게 생겨난다고 믿는 거 같음.
totototolk
계속 연결이 되는데, 물체가 계속 움직이는 한에는
계속해서 프레임을 동시 본다니까?
교수님이 말하잖아, 움직이는 물체는 무조건 흐려보이고,
카메라 장노출 사진하고 유사하다고
totototolk
눈이 개별 프레임으로 처리를 못하고 동시에 본다는 게
이해 하기 어려움?
장노출 사진이 뭔지 몰라요?
teletubbie
teletubbie
teletubbie
totototolk
여기서 잔상이 많아져서 적을 더 잘 죽이게 되는 원리가 뭐죠?
totototolk
니가 하는 그말이 144의 이점 증명에 아무런 상관이 없다는 걸 깨달을 때가 되지 않았냐?
teletubbie
totototolk
우선 난독증 걸린 놈들을 위해서 짚고 넘어간다.
1. 나는 144프레임이 60프레임보다 부드럽지 않다, 구분이 안된다고 주장하는 게 아니다.
2. "144프레임은 60보다 압도적인 정보량을 제공하기 때문에 마우스 트래킹이 잘되고
적을 더 빨리 알아채는 등 실력향상 효과가 있다"고 하는 게임충들의 뇌피셜이 과학적으로 일리가 있는지
확인하려는 게 목적이다.
이래서 살인이 일어나는구나
1. 나는 144프레임이 60프레임보다 부드럽지 않다, 구분이 안된다고 주장하는 게 아니다.
1. 나는 144프레임이 60프레임보다 부드럽지 않다, 구분이 안된다고 주장하는 게 아니다.
1. 나는 144프레임이 60프레임보다 부드럽지 않다, 구분이 안된다고 주장하는 게 아니다.
1. 나는 144프레임이 60프레임보다 부드럽지 않다, 구분이 안된다고 주장하는 게 아니다.
1. 나는 144프레임이 60프레임보다 부드럽지 않다, 구분이 안된다고 주장하는 게 아니다.
화면이 부드러워 보이면 왜 게임이 잘 되죠? 플라시보 효과가 나서요?
teletubbie
거지근성
게임하기 더 편하다는 느낌이더라.
실력이 좋아진다는 주장을 하는 사람들이 있는건
게임하기에 눈이 편해지니까 그만큼 심적으로나
기술적으로 실력발휘가 잘되는게 아닌가 싶음.
나는 실력향상 이런건 모르겠는게 눈이 편해져서 좋더라고.
totototol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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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tototolk
내가 차이가 있다고 말하는 게 아니라
"실력향상 효과가 있다"고 하는 게임충들의 뇌피셜"
이라니까?
teletubbie
totototolk
너같은 안아키새끼는 상대해줄 가치도 없자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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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tototolk
게임 실력 향상 정의가 없다고?
"압도적인 정보량을 제공"하기 때문에 "마우스 트래킹이 잘되고"
"적을 더 빨리 알아채는"
내가 실제로 병신게임충새끼들한테 시달리면서 들었던 증언임
그리고 저런 효과는 화면이 부드러워지는 것으로는 얻어질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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