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아슬아슬하게 될 것 같은데 안됨
2. 실수하면 처음부터 다시 시작
3. 먼 길 갔는데 큰 소득 없이 다시 되돌아오기
4. 어디로 가야되는지 모름
5. 뒤주
6. 눈에는 뻔히 보이는데 못감
7. 남들은 다 되는데 본인은 안됨
8. 시작하는 방법을 모름
9. 힘들게 경쟁했는데 무승부
10. 쌩노가다
이 사람은 훗날
항아리게임을 만든다
당연히 2번 요소를 적극 활용했다
47개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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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내돈어디감
오랜시간 연구한 게임입니다./재미요소를 연구한거죠?/빡침요소 입니다.
완전폐품아들
나는 3,4번때문에 오픈월드에 딱히 매력을 못느끼겠음
그리피스
잘 못 만들면 저렇고
잘 만들면
어디로 가던지 문제없음
어려운 곳을 가면 보상이 있음
이 됨
김치
ㅇㅇ 위에 말대로 못 만든 오픈월드 특징이 그거임. 그냥 쌩 바닥에 던져놓고 알아서 해라~ 난 자유도 줬다~ 이러는 거
체리피
노맨즈스카이
펜잘큐땡큐
와우가 대단한게 오픈월드면서 수집욕(탈것 장난감)을 적절하게 버무려놔서 빠지면 ㅈㄴ재밌음
한번만넣다뺄게
단순 사냥 레벨업 아니야도 컨텐츠가 ㄹㅇ 개많지. 탈것, 업적작, 와켓몬, 장난감, 전장, 대도시에서 점프뛰기 등등
나즈란
나도 야숨 서너번 하려다 말고 이러다가 각잡고 하니깐 빠지더라
flawsy
언덕만든곳에 뛰면 갈수있는데 무조건 평지로 돌아가야 지나게 만드는 구간이 개좆같음
조금이라도 높이차가 있으면 못감 무조건 높이차가 완만한 곳으로 돌아서 가야됨 ㄹㅇ 개좆같은 맵디자인
전투메딕
어릴적에 하던 게임 다시 해보려고 했는데,
스킬창과 아이템창을 열어보니까 설명부터 트리까지 너무 복잡한거야.
옛날에는 ‘냉통탄을 발사한다’ 딱 이정도 였다면,
‘탄을 냉속성 으로 변경, 마법공격력 : 120%, 특수효과 : 빙결, 특수조건 A 충족시 특수효과 B 발동’ 이런식으로 바뀌었더라고
근데 그게 하나가 아니라 스킬 전부임
장비 아이템은 너무 복잡해져서 무슨무슨 세트를 맞춰야 무슨무슨 퍼센트로 무슨무슨 효과가 붙는다고 친절히 설명 해주는데
학교다니던 시절에는 스킬이나 아이템 설명이 길어야 세줄이었는데, 이제는 아이템에 마우스커서 가져다대면 모니터 위아래를 다 채우는 길이의 설명이 나옴.
세세한 디테일을 알려줘서 고인물 유저들은 좋아할 것 같긴 한데, 나같은 사람은 공부하는 기분이라서 힘들더라. 게임을 하려고 하는데 읽어야 할 게, 계산해야할 게 너무 많아.
게임 시스템의 과도한 설명에서 좌절감이 느껴져서 결국 삼십분만에 삭제함.
어르신들에게 스마트폰이 이런 느낌이었을까.
장비
던파구나
피츠
고인게임들은 어쩔수 없지. 매번 조금씩 새로운걸 줘야 애들이 계속 붙잡고 하는데 매번 0.1씩 바뀌는걸 계속 했던애들은 조금바뀌는거니깐 적응하고 하는데 너처럼 오랜만에 들어가면 0.1이 쌓여서 10 20씩 바뀌어있으니깐 한번에 받아들이기 빡세지
전투메딕
동의한다. 서비스가 오래되고 유저가 고여가니 어쩔수 없이 생겨난 시스템 이겠지.
그걸 메꾸고자 신규/복귀유저를 위한 점핑이 있는 것 같은데, 나한테는 그게 오히려 역효과가 나더라.
차라리 1부터 스킬 하나씩 아이템 하나씩 써가면서 배워나가면 그나마 나을텐데,
갑자기 모든 장비아이템과 스킬을 주니까 게임하기 전에 읽어야할 책 한권 던져주는 느낌이야.
천한댕댕이
'적에게 창을 던져 피해를 입힙니다.'
살수준
서비스가 오래되면 헤비 게이머 층이 늘어날수밖에 없는데 그런 사람들은 스탯 디테일에 신경을 많이 써서…
크킹충
장로스탄 퀘 그 자체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두근두근메르피즈
와 진짜 거의 모든 요소 다들어있네 ㅋㅋㅋㅋ
씹노잼으로만드는능력
그 시발새끼때문에 우주방위사령부에는 사람들이 모입니다
505헬붕이
1번은 게임 성공의 필수요소인데?
천한댕댕이
몇몇개는 승부욕을 일으키기 좋은데
몇몇은 그냥 밑도 끝도 없는 좌절감이네 뒤주같은거
양고양고양
안 된다고. 아슬아슬 하게 되는 게 아니라 안 되는 게?
505헬붕이
ㅇㅇ 안되는게 중요함 사람이라는게 약이 올라야 게임을 N차를 반복하는데 제일 중요한게 1번임 ㅈㄴ 아슬아슬하게 1트만에 성공 vs 아슬아슬하게 N트만에 성공 이러면 닥후가 성취감 더 높을수 밖에 없는 구조인데?
네인즈
1번부터 10번까지 다 처넣었자나...
GTA11
철학자 누구
부베부에
오픈월드애서 4번은 오히려 좋아 아님?
검은색
1,2번은 잘만쓰면 재밌음
댕멍댕멍
어제 친구랑 스타 붙었는데
내가 캐리어한테 개털려서 졌지만
나는 못이길 것을 알고 걔 본진에 핵 3방 떨굼ㅋㅋㅋㅋ
게임은 졌지만 너무 신났음
한번만넣다뺄게
이건 네가 이겻다 ㄹㅇㅋㅋㅋ친구들한테 자랑해도됌
맞춤법틀리면지적좀
셜록홈즈 챕터원 하면서 4번 씨게 느꼇는데
배로니카
슈퍼마리오메이커는 1~10까지 요소 죄다있음 미친겜임 그냥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찌질이김치전
전부다 재밌게 섞으면 다크소울 엘든링 아니냐 ㅋㅋ
어라라라
그래서 걔네가 마이너 장르였던것
cokz
3,6이 제일 싫었어
ㅂㅅㄱㅁㄱ
6번 VVVVVV는 명작이다
RTXON
와 vvvvvv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평택슬릭백
사기당했을때
oipddgr
그냥 인생이잖아ㅋㅋ
루온하
베넷 포디 네 이놈!!!
밥에김
1. 아슬아슬하게 될 것 같은데 안됨
2. 실수하면 처음부터 다시 시작
3. 먼 길 갔는데 큰 소득 없이 다시 되돌아오기
4. 어디로 가야되는지 모름
6. 눈에는 뻔히 보이는데 못감
7. 남들은 다 되는데 본인은 안됨
8. 시작하는 방법을 모름
9. 힘들게 경쟁했는데 무승부
10. 쌩노가다
이거 인생에도 그대로 적용되는거네
개붕이들은 직장 구하거나 그룹에 속할때, 계획 세울때 선택잘하자
안그러면 인생 항아리게임 된다
바세린맨
막줄 되게 웃기네 ㅋㅋ
바르고고운말쓰기
젤다야숨 왕눈 레데리처럼 어딜 가야할지 몰라서 더 좋던데
주시경
어? 찌찌뽕
주시경
4번은 다른 요소랑 엮여야 효과가 있지 그 자체로는 좌절감 느낄만한 요소가 아닌 듯
오픈월드 게임은 맵 구경 하면서 돌아다니는 맛이 있으니까. 오히려 어디로 가라고 하는 게 스트레스임
슈비랄
마리오 타율 실화?
빅광대
슈마메에 저 모든것이 들어있지 않나 ㅋㅋㅋㅋㅋ
sjw3ur
게임 좌절감 ㅋㅋ
HexBlastMine
POE 해볼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