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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판 노스포 10시간 후기.TXT

 

 

 

1. 필드 구성 이상함

 

 

지금 신전 깨고 대충 1부 파트 마친 느낌인데

 

 

뭐라고 해야 될까

 

 

'그냥 던전이니까 맵 구성 이렇게 하고 몹들 내보내죠'

 

 

하는 느낌의 동선이 나와서 좀 당혹스러움

 

 

다른 게임에서도 막 맵마다 몬스터들 돌아다니고

 

 

그거 죽이면서 던전 나아가는 건 당연한 거긴 한데

 

 

좀 그게 더 노골적이고 성의없는 느낌

 

 

기믹도 없는 휑한 곳에 몹만 존나 던져놔서 특히 더 그렇게 느껴짐

 

 

 

 

 

 

 

2. 파밍과 성장의 재미가 거세된 수준의 게임

 

 

 

개인적으로 이 게임의 진행 동력을 마모시키는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함

 

 

초반부부터 중반부 들어가기까지 스토리가 몰입도 안되고 굉장히 재미없음

 

 

근데 여기에 더해 내가 게임을 계속할 동기 중 하나인 모험하는 맛이

 

 

이 게임은 없음

 

 

 

 

맵 보면 짧은 동선 내에서 여기저기 돌아다닐 수는 있게 해놨는데

 

 

거기서 먹을 수 있는 게 마물의 송곳니, 뭐 철사? 이런 재료템이 80%

 

 

나머지 중 5% 정도가 무슨 악세사리인데 옵션 보면 너무 범용성도 없고 옵션도 재미없는 것들이고

 

 

(특정 스킬 데미지 8% 증가)

 

 

그것도 아니면 돈을 한 50원 씩 줌 (포션 가격 500원)

 

 

근데 사전예약 보상 악세가 경험치 10% 증가 / 들어오는 돈 25% 증가 악세임

 

 

맵 돌아다니고 있다가 보물 상자 열었는데 '마물의 송곳니 10개'

 

 

이러면 ㄹㅇ 기운이 쭉빠짐

 

 

 

 

 

무기도 주인공 1명 무기만 신경쓰면 되는 게임인데 그 무기도 걍 보스 잡고 재료템 나오면 그걸로 만들면 됨

 

 

아니면 상점에서 그 시점 최종 무기를 돈주고 팜

 

 

심지어 특정 지점에선 걍 그 시점 최고티어 무기랑 방어구를 그냥 줌

 

 

내가 장비를 맞춘다는 개념보다는

 

 

장비를 때에 맞춰서 지급해주는 개념에 가까움

 

 

 

이 때문인지 무기 옵션도 단순하고 RPG 게임 하면 생각나는 그 맛이 없음

 

 

 

 

 

 

 

성장 면에서도 매우 이상한게

 

 

스킬이 각 스킬마다 포인트 써서 1번씩만 강화할 수 있음

 

 

한 번 스킬 강화하면 스킬 마스터화라고 그 스킬을 다른 슬롯에 끼울 수 있게 해주는 옵션이 생기는데

 

 

그 포인트로 걍 다른 스킬 강화해주는 게 더 이득임

 

 

왜 이렇게 했는 지 잘 모르겠음 

 

 

성장 부분은 나중에 스킬 몇 개 더 나오고 중반부 다 깨고나면  다시 생각해볼 여지가 있을지도

 

 

 

 

 

 

 

 

 

 

 

 

 

 

 

 

 

 

 

 

 

3. 게임이 계속 늘어져서 하는 사람 피곤하게 만듬

 

 

메인 퀘 구성은 지루하고 뻔한데

 

 

캐릭터들이 대화하는 컷씬도 템포가 지나치게 느림

 

 

하다가 컷씬 나오면 한숨부터 나옴

 

 

 

 

 

거기다 컷씬 연출이 너무 유치함

 

 

제발 깜냥 안되면 영화 같은 게임 이딴 소리하면서 깝치지 말았으면 좋겠음

 

 

나름 스퀘어 에닉스하면 일본 대표하는 게임 회사 중 하나인데

 

 

닌텐도가 신작 게임마다 자사의 노하우가 들어간 게임성 만점 게임들 내놓는 동안

 

 

얘들은 후까시 잡는 거만 잘못 배워서 게임성, 스토리텔링 어느거 하나 나아진게 없음

 

 

 

 

 

 

중반부 들어오니 좀 재밌는 스토리가 진행될 느낌이긴 한데

 

 

이건 중반부 도입부가 스퀘어 에닉스 특유의 똥폼 잡는 거 없이

 

 

직접적으로 목표를 정해주니까 재밌게 느껴진 거임

 

 

스퀘어 에닉스가 추구하는 바들은 이 게임에서 단점 밖에 안됨

 

 

 

 

 

 

지금까지 결론

 

 

 

테일즈 오브 어 라이즈 참 하면서 때깔만 곱고 내실이 없는 좆같은 게임이라는 생각 많이 했는데

 

비슷한 수준의 게임 같음

 

은근 게임 내적으로 비슷한 요소도 많고

 

 

 

 

 

 

 

 

 

 

 

 

 

 

 

4개의 댓글

2023.06.24

전투 컷씬 연출은 좋아 보이던데

 

0
2023.06.24

유치하거나 오글거리는건 진짜 jrpg특이라 스쿠에니마저 어쩔수없나싶다

이거 견딜 항마력없는사람들이 대부분 jrpg에서 나가떨어졌지

1
2023.06.25
@두창

ㅇㅇ 이게 나임.. 못버티겟더라…

젤다는 잼게 햇습니다 딱히 그런 느낌을 못받음

0
2023.06.24

아... 고민되네 데모해보고 재밌어서 주말에 할까말까 고민하고있는데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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