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드디어 엔딩을 보았다.
방송 보다가 잼써 보여서 샀는데 사길 잘 했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재밌게 잘 즐겼어.
60시간 좀 넘게 플레이 한 것 같은데 그래도 안 한게 너무 많을 정도로 컨텐츠는 풍부해 보이더라.
난 이 시리즈가 첨이었지만 주인공이 바뀐 덕에 적응해야 할 부분들이 없어서 좋았어.
전작을 해 본 사람들은 추억의 얼굴들을 봐서 좋고 안 해 본 사람들은 몰라도 게임 몰입에 하나도 지장이 없는 딱 좋은 형태였다고 생각해.
턴제 전투는 지루하지 않았고 뇌절로 느껴질까봐 걱정했던 과장된 각 직업들의 스킬들도 아주 맘에 들었어.
딜리버리 헬프랑 각 직업의 극 기술들은 여러번 봐도 질리지 않는 센스였다고 생각해.
다만 아쉬운 점도 있었어.
스토리도 좋고 성우들 연기도 너무 좋았는데 딱 하나 너무 거슬리는 게 있더라.
바로 아라카와 마사토(아오키 료)가 자기 아빠는 물론이고 40년을 함께 해 온 아라카와조 사람들을 죽여가면서까지 권력을 쫓는 동기가 고작 유흥업소 여자한테 마음 줬다가 차였을 때 느낀 절망감이라는 너무 찐스런 이유였다는 거였어.
솔직히 이 부분은 마사토가 아니라 그냥 아오키 료라는 악인이 따로 존재하는 게 나았겠다 싶을 정도야.
아마 어떻게든 카스가와 운명이 엮인 그런 스토리로 끌고가고 싶어서 이런 설정을 한 것 같은데 좀 무리수다 싶더라.
그리고 전투에서는 너무 딜 위주로 돌아가는 시스템이라 아쉬웠어.
CC 기들이 성공하면 효율이 엄청난데 생각보다 성공률이 낮고 보스급으로 나오는 애들은 전부 CC 저항 걸렸는지 아무리 걸어도 안 걸리더라.
(단순 명중률 저하 같은건 걸리는데 매혹, 세뇌, 기절, 감전 같은건 거의 안 걸리는듯)
게다가 보스들이 과도하게 체력이 높다보니까 후반부 전투는 전략적으로 머리를 쓰고 약점을 파고든다기보단 걍 딜-딜-딜-힐 이 순서로 반복하게 되더라구.
각 직업마다 딜스킬이 반이면 나머지는 버프/디버프 스킬을 주던데 활용할 여지가 너무 적어서 아쉬웠어.
진행 커브상으로는 40레벨 정도까지 아주 부드러운 커브로 끌고가다가 딱 12장 들어가는 시점에 벽을 크게 세워두고 대놓고 파밍하고 오라고 해 둔 것도 아쉽더라.
나는 적당히 사이드랑 메인 섞어서 플레이하는 편인데 저 시점까지 딱 알맞은 난이도로 진행되다가 급 파밍구간을 만들어버려서 당황했어.
게다가 파밍도 다양한 컨텐츠들에 분산시켜 놓았다기보다는 회사 경영이나 배틀 아레나에 핵심 보상들을 몰아둬서 좀 지겨운 노가다의 시간을 보내야 했지.
낭만 제작소 4레벨이 2천만엔 필요한 거 보고 정말 심했다 싶더라. 결국 난 3렙까지만 올리고 깼지만.
아무튼 이런 아쉬운 점 빼고는 정말 잘 만든 게임이었고 카스가라는 캐릭터를 단순무식하지만 의리가 넘치는 캐릭터로 잘 만들어놔서 유저가 이해하고 몰입하기도 쉽고 많은 매력을 느끼게 된 것 같아.
약간은 너무 바보같이 느껴져서 좀 이해가 안 가기도 했지만 워낙 카스가의 성격이 수십시간에 걸쳐 일관되게 보여지기 때문에 머리로는 이해하지 못하겠어도 마음으로는 이해가 가더라.
나머지 보조 등장 인물들도 자기 역할을 다 했다고 생각하고 특히 사에코가 내 스타일이라 애지중지 열심히 키웠다.
쵸우 대신 선희 줬으면 100점 주고 싶을 정도.
아무튼 지금은 나온지도 꽤 됐고 재밌다는 건 소문나서 다 알겠지만 다른 개붕이들에게도 추천하는 겜이야.
특히 나처럼 야근하고 집에 와서 집중해야 하는 게임을 하기엔 피곤하고 적당히 널널히 즐길 수 있는 겜을 찾는다면 더더욱 추천해.
그럼 즐거운 용과같이7 하길 바래!
8개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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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일부터다이어트
ㄹㅇ 나는 조금 오버파밍하고 갔는데 정말 딜 딜 딜 힐밖에 못하더라.
마지마 쯤부터 보스들이 체력만 많고 공략 포인트라고 할만한 약점요소는 없으니 진짜 30분동안 자동사냥 돌리는 줄 ㅋㅋ
텐도 잡을땐 20분 팼더니 오른손에 피 600 카스가 원킬나서 첨부터 했다..
불건전하다
나는 낭만 제작소 포커로 밀었다 3시간정도 치니까 5000만엔 정도 생기더라
내일부터다이어트
먼가 과한거같어 거기서 ㅋㅋ 2천만엔이어야 했을까 싶음. 그거 아니여도 40시간은 한 거 같았는데.. 돈이너무 궁하니까 나는 지하던전도 못 가봄.
불건전하다
돈쉽게 버는 법은 소텐보리 배틀 아레나 메구미 딜리버리 라고 하더라 나는 엔딩 보고나서 알게됨 ㅋㅋ
내일부터다이어트
나도 뒤늦게 알고 했는데 회사 1위 찍은건 세틀라이트 빔이라는 좋은 극기줘서 만족햇고 거기도 재미는 있었음.
돈, 경치, 템 다 줘서 좋았는데 그런 노가다 구간이 너무 벽같았어 ㅋㅋ
배고픈데돈이음슴
재미는 있는데 스토리 아쉬운게 많드라
도련님이랑 이치반이랑 유대가 그렇게 깊었던 것도 아닌데 도련님무새된것도 그렇고
기승전 미러페이스는 진짜 너무하다고 생각함 ㅋㅋ
내일부터다이어트
아 그거도 생각했다가 까먹었다 ㅋㅋ
미러페이스 등장한지 얼마나 됐다고 스토리의 핵심에 등극하는건지 ㄷ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