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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전설이 된 '그럼하지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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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 안해


251개의 댓글

2016.05.02
틀린말반 맞는말 반이지.

그래서 내가 하고싶은말은.

응 안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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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5.02
라그하임 얍카 버블슈터 바이오니아 아이파이터 화이트데이 머털도사 뱀프 당장에 내가 생각하는 참신한 겜 들임 보통 운영이 ㅈ망이거나 소비자가 모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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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5.02
개발환경도 ㅂㅅ같음
나 같은 그래픽도 3일 짜리 일을 하루 주고
"할 수 있자나?"
할 수 있음 퀄리티 ㅂㅅ되서 나옴 부끄러워 죽겠음
어디가서 내가 만들었다 하지도 못 함여
그래놓고 연봉협상때 누구보다 못하네? 같은팀도 아닌 사람 대고 비교하고 아니 ㅅㅂ 퀄리티 상관없다며?
그 이후로 퀄리티 다 포기하고 그냥 칼퇴 해서 포폴 준비중이다.
큰데로 이직해야지 에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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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5.02
1990년대 후반이 패키지 게임의 전성기였는데 그때 스팀같은것 있었으면 얼마나 좋았을까 생각이드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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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5.02
이러저러 핑계들 대지만 현질운빨겜 만드는거를 합리화하는거 아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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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댕드립
다 맞는말인데? 돈벌려고하는짓인데 돈이 안벌리면 누가하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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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5.02
게임대상까지 받은 c9은 ㅈ같은 현질유도 및 운영으로 망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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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5.02
@당구대
저 작가가 잘못생각하고 있는게, 돈을 쓸 사람만 쓸거라는 생각임. 우리나라 과금유도 게임은 애매하게 지르면 손해만 보는 구조라 소액과금러들은 아예 과금을 안 하게 됨.
소비자가 원하는 구조는 캐시템이 게임밸런스에 영향을 안 끼치는 캐시템 혹은 정액제지, 무조건 무료겜!! 이러는건 급식충들이 대다수지.
괜히 스킨이나 팔아재끼는 롤이 매출도 잘 나오는게 아니고, 정액제만 있었던 아이온이 1위 먹었던게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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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5.02
@당구대
응 아니야. 정액제? 블리자드, NC 이런 대형 게임사 아니면 불가능해. 특히 청소년들 한달에 2~3만원 내는것도 큰 부담이야. 스킨 팔아 먹는거? 그것도 롤이 1위 하니깐 스킨만 팔아도 먹고 사는거지. 게임에 영향을 안 미치는 스킨만 팔아서 1위 하는게 아니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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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5.02
머 비판하지 말자는게 아니고. 여기서 거론되는 여러 문제점은 개발자들도 잘 알고 있을거야. 맨날 밥먹고 연구하는게 그거니까.
대충 보면 시장이 젖망으로 형성된 경우 같은데 이러면 너무너무나 거대한 현실적인 문제 앞에서 한 두 사람이 발버둥친다고 뭐가 바뀌기는 어렵겠지.
화이팅 다들 힘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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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5.02
@열쇠맨
나야 라이트유저라 라이브러리에 웬 양키 게임만 그득함. 한국 게임이 딱히 재미없어서 안하는게 아니라.. 안 해봄...... 그래서 안 함.
머.. 게임은 놀자고 하는건데.... 게임도 애국심으로 해야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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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5.02
@열쇠맨
우왕 재밌겠다 해보고싶다.. 하는건 많았는데 다들 시간을 많이 잡아먹는 게임이라.. 때때로 시간 쪼개 한 삼십분.. 그렇게 하는 불쌍한 유부남 아재가 제대로 할만한 게임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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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5.02
@열쇠맨
한국 게임도 한 30만원의 과금과 함께라면 롸이트 해지는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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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저 작가의 그릇은 거기까지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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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5.02
게임업계를 잘 몰라서그러는데, 독창성이 있는 게임은 한국에서 살아남을수 없다는 이야기가 대체 뭔 얘기임?

다른말은 업계 관련자라는 사람이 하는말이니까 그럴수도 있겠거니 하겠는데 저 말은 이해할수가 없는데

내가 해본 게임중에 꽤 흥했다고 생각한 그 '독창성있는 게임'만 해도, 브레이드 테라리아 슈퍼헥사곤 스타바운드 머시너리움 VVVVVV 등등 꽤 많은데, 그럼 글쓴이가 하고싶은말은 저 게임들도 한국에서 출시했으면 망했을거란 소리임?

그냥 제작자 본인이 생각하기에만 독창성있는 게임이 폭망하고 칼끝을 엄한 게이머한테 돌리는것 같다고 느껴지는데 난?

게이머들한테는 욕먹고 소비자들은 좋아하는 적당히 회전율 빠르고 적당히 시장적인 게임 만들고있는거면서 왜 자기가 만든 게임은 게이머들이 명작, 수작이라고 안불러주고 되려 욕이나 하냐고 따지는거면 그냥 게임 만들지마라. 이중적이라고 생각 안하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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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5.02
@Ananta
지금 앱스토어 2,3위 해먹는 Star Night인가? 하는것도 1인 소규모 개발 아니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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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5.02
@정돌
개드립출신 개발자로 앎개드립에서 의견 받아고 했었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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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5.02
저 새끼는 게임 개발자로서도, 소비자로서도 잘못 돼도 한참 잘못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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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5.02
조금 정색빨고 애기하면 다맞는건 아니지만 rpg 그중에서도 온라인 rpg에서는 저말이 맞다고 봄
진짜 저위에 글처럼 창의성있고 돈ㅈㄹ 없는 게임 그건 진짜 알피지로 가는 판타지 세계보다 더 판타지에 불가함

일단 창의성 부분에서는 창의성 말만 멋지지 도전하는 입장에서는 도박에 불가함
성공할수있다는 보장도 없고 심지어 재밋다고 장담도 못해 그야말로 아무 데이터가 없는거다 아무데이터가 없다는건 뭔소리일까
제작하는데 돈이 더든다는 뜻임 전혀 벤치마킹해서 따라할 요소가 없으면 새로 만들어야 한다는데 언제 개발완료 될지 밸런스는 어떨지 장담도 못해
그래도 제작하고 싶다고해 그럼 어쩔거야 게임이 혼자만드나 적게는 회사사람들 크게는 투자자들한태까지 이거 대박임 도박한번해봅시다
할수있는 사람은 없다 웹사이트 디자인쪽 하고 있는데 웹사이트 하나 만들때도 벤치마킹 자료가 없으면 막장인데 수십억 수백억들어가는
창의성있는게임 처음보는게임? 그건 인디에서나 가능한거지 절대 대기업에서 나올수있는 구조가 아님 물론 인디는 투자금답게 퀄리티나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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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5.02
@아직인감
수익률은 말할것도 없지 매번 팬사이트 대표적으로 인벤등에서 보면 유료로 나오면 한다라고 하는데 실상은 유료로 낸다는건 게임사 입장에서 진짜
멍청한짓임 일단 유료유저 자체가 한국에 별로 없음 매번 이러면 와우 예로 드는데 와우는 전세계적으로 엄청난 돌풍을 일으켯고 그리고 와우에도
캐시많음 일단 유료화 하고 안에 아무 캐시도 없는게임은 일단 불가능하다 결론은 무료+부분유료화 유료+부분유료화 둘중하나 선택해야하는거임
그리고 부분유료화에서 가장 꽃 컨텐츠가 도박 컨텐츠와 강화임 하드유저가 어느정도 지르는지 일반유저는 전혀 상상 못하는데
던파했을때 길드내에서만 3명정도가 돈을 천단위 넘게 지름 근데 천단위 넘은사람도 카인섭에서 1000위도 무리고 1만위 안에는들려나 상상초월로
지르는 사람이 많다 모바일쪽에서도 확밀아 같은 모바일게임에서도 서비스 종료하면서 5000만원 지른사람이 인증하고 그랬는데 수억지른사람도
많은데 깝치지 말라는 소리만 들음 5000만 지른사람으로만 비교해봐도 지금 현재 구글 플레이 인기 유료게임 순위로 123위는 전세계 서비스중인 게임이라 의미없고 4위인 한국인이 만든게임이 1000원짜리 다운로드수가 1만인데 그럼 수익이1000만임 1명이 게임에 지른돈이 구글 플레이 유료인기4위 수익의 5배임 말다한거 아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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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5.02
@아직인감
그리고 이런컨텐츠 (도박,강화 기타등등)가 단점만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생각보다 온라인에서는 장점이 많음
첫번째로 경제시스템이 안정적이됨 게임이라는건 결국 물을 계속 퍼붓는 항아리랑 똑같음 시간만 많으면 수많은 사람이 무제한으로 돈을뽑아냄
사냥을 하는데 돈이 마이너스가 되는게임은 없음 그럼 게임자체적으로 보면 계속 돈이 만들어지고 있는거임
그래서 돈가치가 계속 폭락하게됨 그러다 끝장나면 이제 막장이 되버림 대표적으로 이터널시티 같은게임은 1랩때 캐릭터 만들어서 구걸10분하면
만랩때까지 퀘스트 한것보다 돈을 더번다고 하는말이 있는데 이렇게 게임 경제가 무너지면 게임자체가 답이 없어짐
그런데 도박 강화등은 잡음없이 돈을 회수할수있는 좋은컨텐츠임 강화하는데도 천문학적으로 돈이 들어가고 심지어 터지면 결국은 없어짐
이렇게 돈을 소비하게 하면서 게임내의 돈이 어느정도 값어치를 계속 유지할수있게해줌
0
2016.05.02
@아직인감
두번째는 컨텐츠의 소비속도를 늦춰줌 우리나라 사람들이 컨텐츠 소비속도가 장난 아닌건 누구나 암
만약 도박 강화 컨텐츠가 없이 드랍만 있다 순식간에 새로나온컨텐츠는 하루만에 박살이 나고 다음컨텐츠는 언제나옴 상태가 됨
대표적으로 블소가 그랬었는데 아무리 공들여서 만들어도 수십번 하루만에 돌고 다음컨텐츠 안나오냐고 닥달함 결국 블소도
애들이 막장이라고 하는 강화컨텐츠를 넣을수밖에 없었음 만약 도박 강화 컨텐츠가 없고 컨텐츠 속도도 유지하려면 드랍율을 0.0001단위로 떨어트려야
될거임 그거보다는 그래도 가끔 나오는데 강화하려면 돈필요하니까 더돌아야 되요가 훨씬 사람들이 받아들이기 좋음
아님뭐 일주일마다 대규모 업데이트 할수도 있겟지만 말이 안됨

세번째는 좋은 목표와 자랑거리가 됨
강화 말은 많지만 그래도 가지고 싶음 막강한 데미지 빛나는 외형 거기다 아무나 가질수없는 희귀성
이게 사냥터를 돌고 컨텐츠를 즐기는 원동력이 됨 결국은 캐시질로 넘어감 (게임사의 이득)
가진사람들은 가지고 다니는거 자체만으로 즐거운 일이됨 알아보는 사람들 더쎈 레이드
사실 온라인게임 똑같은 던전 뺑뺑이 도는게임에서 무슨 목표가 있음
최고던전 1만번 돌기? 그런걸로 즐거움 느끼는 사람은 별로 없음 더좋은 장비 더 쎈 pk 이런걸 목적으로 도는거지
그걸 딱 완성해 주는게 강화와 도박 컨텐츠임

결론적으로 말해서 강화와 돈ㅈㄹ 컨텐츠가 사라지는건 불가능함 너무 이득이 많으니까
0
2016.05.02
@아직인감
와우에 계정비 말고 따로 들어갈게 있냐
골팟? 그걸로 템 바로 먹으면 뭐하러 와우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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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5.02
@렙 개드리퍼
무슨 소리냐 와우가 부분유료로 버는 금액만 년 7000~8000억에 진짜 개똥게임에만 있는 레벨하고 전문기술을 돈주고 파는게임인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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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5.02
@아직인감
찾아보니까 계정비를 제외한 매출이 2013년에 1위인가 찍고 2014년에 4위네 7680억정도인가
근데 만렙부터 시작인 겜에서 쌩초보가 바로 100찍는다고 좋은 것도 하나 없잖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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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 스팀 ^^ 존나 독창적이고 기발한게임들나오면 꼭사요 ^^ 니가병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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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격진지근엄경보기
우리나라 개발자들 진짜 대가리 안좋다 ㅋㅋㅋ 한국인들이 한국제품만 쓰는줄아나? ㅋㅋㅋㅋㅋ 진짜 개빡대가리다 그래서 발전이없지 ㅉ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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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5.02
저놈은 중국모발게임마냥 Pay=Win 이 되는줄아나본데 그게 안되니까불만이지시ㅡ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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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5.02
응 그래서 국산겜 안함 ㅅ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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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5.02
요즘 게임들이 일본 카드 모으는 모바일 게임마냥 맨날 키트니 뭐니 좆 같은 뽑기만 만들어대면서 밸런스는 한강물에 집어던져놓고 뭐?

한 번 지르면 원하는 거 뜨게나 해주던가 시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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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5.02
저 만화를 보고 게임이 병신인 이유는 제작자에게 있다

라는걸 보여줬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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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5.02
유저가 나쁘다 개발자가 나쁘다 이런건 잘 모르겠고..

그냥 결과물자체가 안좋으니까 안하게 되더라.

대작 패키지게임이 가장 재밌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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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5.02
독창성 있는게 무조건 성공하는게 아니라
일단 재미가 있어야지.

맛없어도 무조건 쳐먹어야되는
엄마의 밥상도 아니고 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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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5.02
이 만화 그린놈의 가장큰 문제점은.
그저 독창적이기만 하면 성공한다고 착각하는거다.
독창적이면 뭐해, 운영을 그지같이 하는데. 씨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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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5.02
부분 유료화 말곤 답 없는게 울나라 사람들 아직 까지도 겜을 산다는거에 거부감 드는 사람들 너무 많음 gta5 살때 5만원에 겜산다는걸 애들이 이해 못하더라 아무리 재미 있어도 유료면 안함 파일노리 에디션이면 몰라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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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5.02
응 그래서 좆노잼 김치 오토게임 안함 ^오^

나의 가치 있는 시간을 위해서 돈좀들여서 스팀에 굵직한애들만 즐겨도 모자른시간인데 누가 이런작가가 만든 쓰레기게임을 플레이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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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5.02
응 김치게임 안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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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5.02
게임 좆망이라고 성토하는 게이머들은 노말 이상급의 게이머고 캐주얼게이머들은 아예 지갑취급이지.
쓰레기같은 게임에 돈 부어대는 병신들이 있으니까 그 게임이 진짜 갓겜인줄알고 너도나도 따라하다보면 획일화되는거지.
꼬우면 하지 말라고? 제2의 아타리쇼크는 전과 같은 방식이 아닐거다. 지금같이 나가면 한국 게임시장에 캐주얼 게이머들만 늘어나고 진짜 '게이머'들은 점점 줄어들거다.
그렇게되면 작은 계기로도 무너질 수 있는 위험한 상태로 돌입하는거다.
그리고 게임 내 경제를 활성화시키는건(경제시스템이 있다면) 캐주얼 게이머들이 아니다. 캐주얼 게이머들은 대부분이 소비층일테고 당연히 공급이 없고 소비만 있으면 게임 내 경제는 망하겠지. 이 경우는 수도 없이 봐왔잖아? 물론 반대의 경우도 많긴 하지. 하지만 그 밸런스라는게 왜 존재하지 않냐는거지. 제대로 만들었으면 그 밸런스가 유지되어야하는거 아닐까?
시발 표절, 사행성 따지기 전에 게임 내의 지표들, 경제나 커뮤니티를 제대로 보라고. 독창성 있으면 하드게이머들만 넘쳐나고 다 똑같이 따라만들면 캐주얼게이머들만 넘쳐나는 기형적인 유저분포는 말이 안되는거라고...
잘 만든 게임이고 게임 관리만 잘해주면 유저들이 떠나겠냐? 뭐가 문제가 있으니까 떠나는거 아니냐? 애초에 유저들이 사람들 떠나는걸 보고서 저런말을 하는건데 왜 그걸 들어주려 하지 않냐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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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5.02
응 안해. 오버워치 할거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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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5.02
블빠인 저에게는 이해가 안되는 글이네요...
김취겜이 그 정도로 젖망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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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5.02
답은 [오버워치]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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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5.02
내가 보기엔 딱히 틀린 말 같지 않은데

존나 냉정하게 보면

독자재에 학살자인 박정희 빨아주는 새끼들이 있으니 저 지랄이 난거고

친일파 새끼들이 여전히 잘 먹고 잘 사는데 냅두니 계속 잘 먹고 잘 사는거고

독자재 딸년 뽑아주는 병신 머가리 콘크리트들이 있으니 뽑혀서 또 저 지랄하는거고


수요와 공급이고 니드와 서플라이 관계임


보이콧이라는 운동이 괜히 있는게 아냐

서양에서 PAY 2 WIN 게임들이 주류게임이 아닌 이유도 같아

하지만 그 서양 온라인 게임도 서서히 김치화, 쭝궐런화가 되고 있다는게 현실이고


공급자의 이익구도나 마지노선 한에서 수요가 있다면

끝까지 공급은 이뤄질거임


이 만화 그린 놈의 저의는 아주 잘 알겠음

그딴겜 하지말라는거고

아주 극단적으로 말할 뿐임


깨시민인 것 마냥 여기서 이런 말할 필요가 없음


당장 게임판만 가더래도 그 확률과 도박의 온상이 던창들이 게시판 점령하고 있는데 뭘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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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5.02
국산겜에 그렇게 달~달한게 있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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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이문제인데

개발자를까다니.....


중세시절 귀족에게 귀족의 베품이 없다고 귀족만 까면서 정작 타도해야할 제도와 왕은 오히려 옹호하는 미개한 군중들을 보는것같다

물론 개발자놈도 마찬가지. 꼬우면 겜잘알 국케이원을 뽑자. 근데 있긴하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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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이머들은 개발자들이 무슨 예술가라고 생각하는 듯. 걔네도 돈벌어야하는 애들이고, 먹여살려야하는 처자식이 있는 애들임. 결국 도박을 해선 안되는데, 너같으면 일단 해놓으면 욕은 먹어도 어느정도 수익은 나는 게임이랑, 1%의 확률로 성공할지도 모르고 실패하면 개쪽차는 게임이랑 어느거 선택하겠냐?
스팀스팀하지만, 솔직히 전체 유저봤을때 스팀쓰는애들 몇퍼센트나된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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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5.02
@내가죽으면사인은과제死
롤 피파 서든>>>> 스팀 >>>> 온라인창렬겜 아니었냐

피파는 그렇다치고 롤 서든에 사행성어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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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둔토리다스
수익이 안날지도 모르는 게임을 만드는게 도박이라는 거지 게임안에 도박이 있어야한댔냐
롤 서든도 게임이 참신해서 장사가 잘됐냐. 둘다 시장 안정성 가지고서 대형 개발사에서 개발해서 성공한거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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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5.02
게임업체 입장에선 백번 옳은 말이지
앱스토어 등등에 있는 인기있는 신선한 게임들도
대부분 1인 혹은 소규모 개발집단 이고
게이머 눈은 존나 높아져서 이름난 게임 개발사에서
1,2억 써서는 답도 없고 수십억 백억 때려 박아야 하는데
앱 가격 만원으로 백억 개발비 뽑는다?
화이트 데이 같이 추억빨 받아서 초반 순위 땡길수 있는것도
아니고 무슨수로 그 개발비 뽑나
현질유도니 뽑기니 해도
매출순위 상위권은 전부 현질유도 사행성 뽑기 게임인데
어떤 투자자가 그런 리스크 감당하겠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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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5.02
예전에 나온 말이었는데 그땐 다들 공감하고 그랬지
시간 지나면서 다들 달라지는거니까 열낼것도 아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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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정도 맞는말 아니냐 근데.

저건 개발자를 옹호한다기보다 븅신같은 겜에 돈써서 인공호흡기 달아주는 소비자의 병신같음을 비꼬는 만화 아니냐?

제발 븅신같은 겜에는 돈쓰지말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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