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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그로 쩌는 소설 서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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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율리시스』속에 너무나 많은 수수께끼와 퀴즈를 감춰 두었기에, 앞으로 수세기 동안 대학교수들은 내가 뜻하는 바를 거론하기에 분주할 것이다. 

이것은 자신의 불멸을 보장하는 유일한 길이다." 
- <율리시스> 서문




제임스 조이스라는 작가의 소설 율리시스 서문이다. 책장을 넘기자마자 개오만한 서문과 마주치게 된다. 


이 양반은 여기서만 어그로 끈게 아니다. 피네건의 경야라는 소설 역시 출간 후 50년이 지나도 해석하려면 문학 연구자들이 쩔쩔맬 것이라고 직접 말함. 




그런데 놀라운 점은 실제로 그렇게 됐다는 거. 


대학교수들은 오늘 날에도 저 작품의 의미가 무엇인지 계속 해석하고 있고, 저 작품은 모더니즘 소설의 대표주자로 손꼽히게 됐다.


작품이란게 원래 천년전 작품도 새롭게 해석되고 비평되지만, 율리시스는 워낙 다양하게 해석될 여지가 넘치는 작품이라서 더 그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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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그로를 잘 끌긴 했지만 다행히(?) 생전에 돈은 크게 못벌었다.




대학교수 아조씨들은 오늘날에도 저걸 비평하고 해석하는 중. 



그럼 율리시스가 대체 뭐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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율리시스라는 소설을 대충 설명하자면, 아일랜드의 수도인 더블린에서 하루종일 헤매는걸 의식의 흐름기법으로 쓴 소설이다. 학창시절 대충 배웠던 구보씨의 일일, 그 원조격이라고 보면 됨. 


이른바 모더니즘 문학.




특징은? 줄거리가 뭔지 파악도 안 될 뿐더러, 존나 설명 안해주고 넘어가는게 많고, 존나 헛소리로 넘쳐난다. 결말도 병신 같음.


왜 이렇게 좆같이 썼을까? 그리고 왜 교수들은 이 좆같은 작품을 해석하는데 매달릴까? 변태라서? 아니면 남들 모르는걸 붙잡고 있으면 있어보이니까? 




무엇보다 독자들 입장에서도 좆같다. 서문만 봐도 수수께끼를 넣었다느니 어쨌다느니 의도적으로 좆같이 썼다는 것을 밝힌다. 엥 이거 완전 엿먹으라고 하는거 아니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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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사실 독자들한테 엿먹으라고 던져주는 작품이 아니다. 


그전 문학들은 비교적 줄거리가 뚜렷하다. 그래서? 독자들은 쉽다. 그런데 이는 독자들이 개입하거나 해석할 수 있는 여지를 줄인다. 


한마디로 작품의 방향을 결정한 권리는 전적으로 작가가 쥐고 있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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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작품을 군데군데 비워놓고, 불분명한 의미와 다중적으로 해석할 수 있는 여지를 남겨준다면? 


독자들이 작품에 개입할 수 있는 여지가 많아진다. 다양하게 해석할 수 있고, 작품의 방향을 결정할 권리는 작가가 아닌 독자에게도 주어진다. 


조악한 비유를 들자면, 모더니즘 소설은 정해진 시나리오를 따라가기보다 유저 개인 하기 나름에 따라 다양한 것들을 할 수 있는 오픈 월드 게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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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들은 이전과 달리 구멍을 뚫거나 모호하고 불분명한 방식으로 작품을 만듦으로써 독자들에게 작품의 방향을 결정할 수 있도록 권력을 이양해준다. 


정해진 루트와 달리 다양하게, 더 나아가 끝없이 해석할 수 있으니 이전과는 다르고, 그래서 재밌다.


교수들이 붙잡고 있는 이유도 이제 조금 이해가 된다. 교수들도 연구 이전에 독자인데 파면 팔수록 새롭게 얘기할 수 있는게 많다. 그럴 여지가 많으면 많을수록 파고들게 됨.



이렇게 모더니즘 문학을 비롯해, 모더니즘, 포스트 모더니즘 예술들은 의도적으로 구멍을 뚫거나 난해하게 만듦으로써 독자(감상자)들이 개입할 수 있는 폭을 넓혀주게 됨.




물론 독자입장에서는 골치 아프다.



예전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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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잘그렸네~ 하고 넘겼으면 되는데

(물론 뚜렷한 메시지를 주는 작품 역시 다양한 해석을 줄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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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이딴 깡통이 예술이라고 등장한다. 


그리고 이게 대단하다느니 뭐니 하기도 하고 가격도 이해 못할 정도로 뛴다.



자연스레 반감이 들 수 밖에 없는 것. 의미도 없어보이는데 뭘 그리 칭찬하고 비싼 값을 매기고 아는 척을 함?



그런데 저 깡통은 감상자들이 얼마든지 의미를 덧붙이고 해석하느냐에 따라, 즉 해석할 권력을 쥐고 있는 독자 마음대로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


까다롭게 생각할 게 아니라 오히려 자유롭게 다가갈 수 있는 것. 


작가가 독자보다 위에서서 골려주는게 아니라, 도리어 독자가 더 큰 권력을 쥐고 작품을 해석하게 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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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해석할 건덕지가 있어야 해석이라도 하지' 라는 생각이 드는 작품을 만나기도 한다. 그리고 아무리 생각해봐도 별 의미 없는데 있는 척 하려고 하는 것 같기도 하다.


어쨌든 이제 그 해석할 권리는 작가가 아닌 보는 사람한테 달렸다는 거고, 알고 감상하라는 얘기 역시 그냥 무식하다고 욕하는게 아니라 좀 더 적극적으로 해석해보라는 의미로 받아들이면 좋을 것 같다.


큰 힘엔 큰 책임이 따른다는 스파이더맨 속 명언처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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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줄 요약


1) 의미없어 보이거나 까다로운 현대예술들은

2) 엿먹이려고 만든게 아니고

3) 감상자들에게 권력을 넘기고 다양하게 해석할 수 있도록 한것.


156개의 댓글

2017.07.27
@타인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0
2017.07.27
@까똑
역사상으로 중간중간 많은 사조들이 나타나긴 했지만 결국 두가지 부류임,

1. 실제 사물에 대한 복제, 사실적인 묘사랑 2. 추상회화 임.

여기서 추상 회화가 좀 웃기는 건데, 항상 음악을 제외한 모든 예술은 감상자에게 전달되기 위해서 중간에 하나의 매개체가 필요했음.

소녀를 그린 그림이 아무리 일그러져 있어도 그 감상자가 소녀라는것을 알아봐야 그 그림을 이해할 수 있는것 처럼.

근데 음악은 그렇지가 않음. 실제 우리 삶의 어떤 물체가 없어도 그냥 들으면 그 심상이 전달이 됨. 중간에 이게 뭐라고 이해할 필요가 없음. 그래서 쇼펜하우어가 음악이 완벽한 예술이라고 함.

그래서 미술도 그걸 따라하고 싶어했고, 그래서 나온게 추상회화임. 어떤 실제적인 매개체 없이 그냥 그림을 보면 음악처럼 심상을 불러일으키는 것임.

여기서 음악이고 미술이고 문학이고 항상 관통하는 것은 우리가 갖지못하는 어떠한 것에 대한 욕구임.

절대적인 아름다움이라는것은 존재하지 않지만 예술, 예를들면 소설에서 제대로 묘사된 어떠한 것에서 느낄수도 있음. 그걸 공장화해서 가볍게 읽게 한게 '라이트' 노벨인거고.

그래서 그 예술이라는 행위를 통해서 뭔가 우리가 실제 삶에서 느끼지 못하는 감정이나 볼 수 없는 것들을 창조해 내려고 하는 것임.

그런 면에서 우리의 실제 삶을 초월, 더 나아지기 위한 울부짖음이라고 할 수 있는 것임!
0
2017.07.27
@타인
종합판 댓글이로군. 라노벨의 예술학...
0
2017.07.27
아아.. 불씨 꺼지지말라고 기름을 콸콸 붓는구만
0
2017.07.27
@ᅚᅚ
지겨웠다면 미안
0
2017.07.27
개똥철학넷이랰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암튼 글 잘봤다 읽판에도 싸라! 추천!
0
2017.07.27
@독새끼
읽판엔 전문적인 얘기들이 많아서 잘못 썼다가 무관심만 받을것 같아....ㅋㅋㅋㅋㅋㅋ
0
2017.07.27
그러니까 독자들이 빈곳을 채워서 작품을 머릿속으로 쓴다는거잖아. 그럼 그건 독자들의 작품이지.

예술가들도 같은 현상을 보고 서로 다른 작품을 만들듯 똑같은거야.
0
2017.07.27
@나는 미남이다
그치. 그래서 롤랑 바르트인가 뭔가하는 아저씨가 '작가의 죽음'이라고 말한 이유지. 전통적인 의미의 작가는 사라지고 독자가 작가로 나서니까.
0
2017.07.27
이게 결국 문학에서 모더니즘 작품이라는 거랑 실제 모더니즘이랑 달라서 결국 모더니즘 보다도 포스트 모더니즘이랑 살짝 통하는 구석이 있음. 이게 (인기 같은 임팩트 측면에서) 최고점으로 찍은 작품이 반지의 제왕이라고 생각한다. 뭐 포스트 모더니즘이라는 건 시실상 자기모순이 있어서 사장 된 거지만
0
2017.07.27
@패러독스
이런게 사실 오타쿠랑도 연관이 있고 이공계랑도 연관이 있는데 추상성이라는 것이 결국 매력의 정체라고 봄.
0
2017.07.27
@패러독스
으음 맞아.. 막상 구분하려니 길어지고 애매해져서 글에선 뭉갰어. 사실 난 포스트 모더니즘이 결국 뭐인지도 아직도 헷갈려.
0
2017.07.27
@까똑
https://m.facebook.com/notes/on-the-road-to-damascus-이성적인-신앙과-변증/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1446457352318438/

이거 읽어 보면 전반적인 윤곽은 보일 듯
0
2017.07.27
예시를 든게 벤파커 빼고 전부 다 모더니즘이 아니라 포스트모더니즘같아보이는데....
0
2017.07.27
@tdtd
윗댓글도 그랬듯이.. 지적한게 맞음 ㅋㅋㅋ 모더니즘 소설이라고 하는데 글에서 설명한 소설의 성격은 포스트 모더니즘에 가까움.
0
2017.07.27
@까똑
그건그렇고 스카이림의 예시는 참 적절하네
율리시스는 독자가 참여를 하든 말든 활자 자체는 개정하지 않는 한 변하질 않는데 스카이림(바닐라)도 코드상에 드래곤 족치는건 무조건 들어가있으니...
만약에 독자 개인이 스카이림 소스를 런타임에서 뜯어고쳐 줄거리를 바꾼다면 그건 포스트모더니즘일까 모더니즘일까
0
2017.07.27
@tdtd
그건 인터랙티브 소설에 가까우니 역시 포스트 모더니즘?ㅋㅋㅋ
0
2017.07.27
@까똑
음......
0
2017.07.27
독자한태 해석이나 의미마저 대부분 떠넘긴다면
그작품이 무슨 소용이 있는거지?
내작품을 보고 이게 뭔소리인지 열심히 궁리해보라는거야?
같은 맥락으로 어떤 사람이 "개가 왈왈왈 짖는다." 라고
썼으면 그것도 현대 예술중 한 맥락이겠네?
사람들의 그날 감성이나 감정에 따라 해석은 수도없이 갈릴거 아냐
뭐 그들만의 리그인건 알겠는데 일반인들한태는
그냥 개똥철학인거같네
0
2017.07.27
@Adkdoe
지드래곤 신보에 개소리란 곡도 진짜 개소리 집어넣은 곡이잖아. 무의미해보이는 거에도 해석이 될 수 있다는 게 나름의 의미를 가진다고 생각해볼 수도 있지.

그리고 그 독자(감상자)인 일반인들의 해석 역시 또 하나의 해석으로 인정 받으니까 오히려 그들만의 리그가 아닌거고..

물론 다른 댓글들이 말했듯 그렇다고 해서 높은 값에 팔리는게 정당한지는 둘째치고.
0
2017.07.27
@까똑
무의미한건 무의미한것일뿐이지 무의미라고 해석된다고
그게 의미가 되지는 않지
현대미술이라는게 어떤것을 두리뭉실하게 또는 뭔가를
만들어놓고 니가 해석해봐라고 하는거 현대 미술이라면
현대미술이 의미하는게 뭘까 독자는 독자일뿐이다
작가가 작품을 표현하고 이해하고 그것을 독자들에게
선보이는 이유는 자신의 세계를 독자와 공유하고 싶다는
의지의 표현인데 완전히 창조되지 않은 작품에
독자가 개입하는순간 그 작품은 온전히 작가의 것이 아닌
잡탕이 될뿐이지 그건 작가의 세계도 아니고 독자의 세계도
아니다 미술관에 있는 고풍의 그림을
어떤 할머니가 망친후 억지로 다시 그린 사건이 있었지
그때 그 그림은 6살짜리 애가 만든듯한 색감과
모양으로 우스꽝스럽게 변질되어 버렸는데
그게 과연 그이후로 미술작품으로써 가치가 보존될까?
현대미술도 같은 맥락이지 니가 말한대로 불완전을
독자와 공유해서 완성되는 작품이라면 독자의 수준과 생각에
따라 그작품은 똥이 될수도 있는거다.
그게 현대미술의 맹점이고 실제 작가가 생각하는 작품의 가치나
그것을 유의미하게 바라봤던 독자들의 가치나
현대미술을 알지 못하거나 알지않았던 일반인의 가치는
모두 다르다는거지
독자가 일반인이라고 하는데 그들만의 리그라고 칭하는것은
모든 일반인이 현대미술을 바라보며 의미를 찾으려고 하지 않기
때문이지 독자가 일반인 물론 일반인이라는 기준이
어디서 부터 어디까지 의미를 가질수 있는지는 너의 기준이니까
알수 없다고 해도 그일반인이라는 사람들중 현대미술을
찾고 보고 의미를 찾으러 다니는 사람들이라는기준이라면
기존 일반인들과는 다른 소수라고 볼수있지
그래서 그들만의 리그라는 표현을 한거고
0
2017.07.27
@Adkdoe
이건 무슨니즘이냐?
0
2017.07.27
@Adkdoe
작품 자체가 무의미하다고 생각하면 어쩔 수 없지..
0
2017.07.27
@Adkdoe
밥은 너가 맛있게 먹는건데 어머니는 밥한 수고가 앖으신거네?
0
2017.07.27
@PGoose
이미 관람한 이상 예술작품은 그 존재가 전제된 현싱 또는 사태이지, 주관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볼수 없음. 게이 주장을 극단화 하면, 머릿속 상상력으로 영화를 만들어 보면되지, 극장은 무엇하러 갈까?
0
@PGoose
그게 피카소 까던 사람들의 발언 아녔음?
0
2017.07.27
이야 글 잘쓰네

재밌게 읽음
0
2017.07.27
@느어어어어
고마워. 글은 잘 안 써서 잘 전달될지 짐작을 못하겠더랑.
0
2017.07.27
현대미술은 똥이다. 빅 똥.
차라리 현대 미술이 이렇다 저렇다 갑론을박하는 토론이 더 예술적이고 가치가 있다.
0
2017.07.27
@GuestPass
그것도 너의 해석이야!
0
2017.07.27
그냥 말장난같은데 널 골려주려는게아니라 너한테 권력을 주는거야
개독논법도 이거지 이건 고통이아니야 신이 너에게주는 은총이야 넌 개찐따 개씨발병신새끼가 아니야 넌 세계를 지배하는 신의자녀야!


이거 완전 옛날에 일본의 2ch에서 한 병신새끼가 여동생 따먹을때 쓰던 논법아니더냐
내가 널 강간하려는건 너와 나의 유익증진을 위해서이다
0
2017.07.27
@응응뭐뭐쳇
호고곡... 현대예술은 억압이로군
0
2017.07.27
@응응뭐뭐쳇
에이 그건 아니지

이런 류의 작가는 신=작가의 입장에서 관객한테 신의 자녀다 돼서 자신을 떠받들라 한게 아니라 신의 지위따위 없어도 되니까 관객 니들이 신먹던지 말던지 일단 우리 얘기나 해보자 이런쪽에 가까움
0
Mob
2017.07.27
감상자에게 권력을 넘기는 방법이

아주 허술하게 짜여진 틀에 니들 상상으로 채워넣으라는 건 정말 말그대로 똥이다.


엄밀히 짜여진 구성에서도 충분히 다양한 상상을 자극하는것은 진짜 예술이 될 순 있겠지만
0
2017.07.27
@Mob
아무리봐도 별 것도 없는데 해석해보라고 하고, 좀 더 공부를 해야한다는 얘기를 들으면 짜증날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함 ㅋㅋㅋ
0
현대미술 별생각없엇는데 교화시키려고 제목낚시당한기분이라 ㅂㅁ
0
2017.07.27
@닉네임바꾸고싶다
ㅎㅎ 미안 부제라도 달걸 그랬나봄.
0
2017.07.27
그러면 '걍 점 직어놓고 언플로 그럴듯해 보이게 선동질 하는 것' 이라고 해석해도 된다는 거겠네
0
2017.07.27
@아졸려
비관적으로 보면 그렇게도 볼 수 있겠지..?
0
[삭제 되었습니다]
2017.07.27
@오늘부터그림왕
특이취향....ㅋㅋㅋㅋㅋ 나는 부조리극이나 저런 소설들은 아무래도 막 좋아하긴 힘들더라구..
0
2017.07.27
소설 서문이 맘에 들어서 ㅊㅊ
0
2017.07.27
@todesangst
내용은 둘쨰치고 서문이 간지나긴 하더랑 ㅋㅋㅋㅋㅋ
0
새벽부터 대단하네. 읽판에서 추천받아 왔는데 댓글 콜로세움 개꿀잼
0
2017.07.27
@은나노찜질천국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읽판에서도 언급이 됐었나..
0
2017.07.27
말로는 다들 다원론을 이해하면서 왜 이 부분에 대해선 0 아니면 1 로 코딩된 사고를 가진 사람들이 많은지 잘 모르겠다
0
2017.07.27
@이하응
아무리 봐도 의도한 것 자체가 안보이는 상황이라고 느껴서 그런것 같기도 해. 복잡한 논문이라면 이해는 못해도 노력했구만, 이 정도는 알겠는데 점 하나만 찍은 건 그냥 보기에 노력한 것 같지도 않고 뭐가 있는 것 같지도 않아보이니까?...
0
2017.07.27
@까똑
그런게 불만이라면 '이 다음은 뭘까?' 정도의 고민은 하는 사람들이어야지 않을까 그래봤자 우리 대중들은 거시적인 관점에서 문화라는 거대한 흐름에 휩쓸리는 조류들인데 예술이 기술과 구분되는 것은 가치의 창조와 파괴가 그 시작인 것 같은데.. 호불호라면 몰라 그 값어치를 평가절하하고 폄하한다는 것 자체가 모순인 것 같음 물론 '극소수의 천재들(혹은 선구자)만이 그런 말을 할수있다' 정도의 강경한 입장은 아니지만서도.. 삿스가 개똥철학넷.. 나도 이렇게 취한당
0
2017.07.27
@까똑
아무튼 글은 재밌게 읽었습미다
0
2017.07.27
@이하응
맞아, 그렇다고 해서 이건 아무것도 아님, 이라고 하면 또 네 말대로 0 아니면 1, 이렇게 너무 단순한 결론만을 내리는 거겠지... 재밌게 읽어줘서 고맙 ㅋㅋㅋ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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