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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그로 쩌는 소설 서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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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율리시스』속에 너무나 많은 수수께끼와 퀴즈를 감춰 두었기에, 앞으로 수세기 동안 대학교수들은 내가 뜻하는 바를 거론하기에 분주할 것이다. 

이것은 자신의 불멸을 보장하는 유일한 길이다." 
- <율리시스> 서문




제임스 조이스라는 작가의 소설 율리시스 서문이다. 책장을 넘기자마자 개오만한 서문과 마주치게 된다. 


이 양반은 여기서만 어그로 끈게 아니다. 피네건의 경야라는 소설 역시 출간 후 50년이 지나도 해석하려면 문학 연구자들이 쩔쩔맬 것이라고 직접 말함. 




그런데 놀라운 점은 실제로 그렇게 됐다는 거. 


대학교수들은 오늘 날에도 저 작품의 의미가 무엇인지 계속 해석하고 있고, 저 작품은 모더니즘 소설의 대표주자로 손꼽히게 됐다.


작품이란게 원래 천년전 작품도 새롭게 해석되고 비평되지만, 율리시스는 워낙 다양하게 해석될 여지가 넘치는 작품이라서 더 그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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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그로를 잘 끌긴 했지만 다행히(?) 생전에 돈은 크게 못벌었다.




대학교수 아조씨들은 오늘날에도 저걸 비평하고 해석하는 중. 



그럼 율리시스가 대체 뭐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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율리시스라는 소설을 대충 설명하자면, 아일랜드의 수도인 더블린에서 하루종일 헤매는걸 의식의 흐름기법으로 쓴 소설이다. 학창시절 대충 배웠던 구보씨의 일일, 그 원조격이라고 보면 됨. 


이른바 모더니즘 문학.




특징은? 줄거리가 뭔지 파악도 안 될 뿐더러, 존나 설명 안해주고 넘어가는게 많고, 존나 헛소리로 넘쳐난다. 결말도 병신 같음.


왜 이렇게 좆같이 썼을까? 그리고 왜 교수들은 이 좆같은 작품을 해석하는데 매달릴까? 변태라서? 아니면 남들 모르는걸 붙잡고 있으면 있어보이니까? 




무엇보다 독자들 입장에서도 좆같다. 서문만 봐도 수수께끼를 넣었다느니 어쨌다느니 의도적으로 좆같이 썼다는 것을 밝힌다. 엥 이거 완전 엿먹으라고 하는거 아니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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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사실 독자들한테 엿먹으라고 던져주는 작품이 아니다. 


그전 문학들은 비교적 줄거리가 뚜렷하다. 그래서? 독자들은 쉽다. 그런데 이는 독자들이 개입하거나 해석할 수 있는 여지를 줄인다. 


한마디로 작품의 방향을 결정한 권리는 전적으로 작가가 쥐고 있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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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작품을 군데군데 비워놓고, 불분명한 의미와 다중적으로 해석할 수 있는 여지를 남겨준다면? 


독자들이 작품에 개입할 수 있는 여지가 많아진다. 다양하게 해석할 수 있고, 작품의 방향을 결정할 권리는 작가가 아닌 독자에게도 주어진다. 


조악한 비유를 들자면, 모더니즘 소설은 정해진 시나리오를 따라가기보다 유저 개인 하기 나름에 따라 다양한 것들을 할 수 있는 오픈 월드 게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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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들은 이전과 달리 구멍을 뚫거나 모호하고 불분명한 방식으로 작품을 만듦으로써 독자들에게 작품의 방향을 결정할 수 있도록 권력을 이양해준다. 


정해진 루트와 달리 다양하게, 더 나아가 끝없이 해석할 수 있으니 이전과는 다르고, 그래서 재밌다.


교수들이 붙잡고 있는 이유도 이제 조금 이해가 된다. 교수들도 연구 이전에 독자인데 파면 팔수록 새롭게 얘기할 수 있는게 많다. 그럴 여지가 많으면 많을수록 파고들게 됨.



이렇게 모더니즘 문학을 비롯해, 모더니즘, 포스트 모더니즘 예술들은 의도적으로 구멍을 뚫거나 난해하게 만듦으로써 독자(감상자)들이 개입할 수 있는 폭을 넓혀주게 됨.




물론 독자입장에서는 골치 아프다.



예전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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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잘그렸네~ 하고 넘겼으면 되는데

(물론 뚜렷한 메시지를 주는 작품 역시 다양한 해석을 줄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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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이딴 깡통이 예술이라고 등장한다. 


그리고 이게 대단하다느니 뭐니 하기도 하고 가격도 이해 못할 정도로 뛴다.



자연스레 반감이 들 수 밖에 없는 것. 의미도 없어보이는데 뭘 그리 칭찬하고 비싼 값을 매기고 아는 척을 함?



그런데 저 깡통은 감상자들이 얼마든지 의미를 덧붙이고 해석하느냐에 따라, 즉 해석할 권력을 쥐고 있는 독자 마음대로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


까다롭게 생각할 게 아니라 오히려 자유롭게 다가갈 수 있는 것. 


작가가 독자보다 위에서서 골려주는게 아니라, 도리어 독자가 더 큰 권력을 쥐고 작품을 해석하게 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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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해석할 건덕지가 있어야 해석이라도 하지' 라는 생각이 드는 작품을 만나기도 한다. 그리고 아무리 생각해봐도 별 의미 없는데 있는 척 하려고 하는 것 같기도 하다.


어쨌든 이제 그 해석할 권리는 작가가 아닌 보는 사람한테 달렸다는 거고, 알고 감상하라는 얘기 역시 그냥 무식하다고 욕하는게 아니라 좀 더 적극적으로 해석해보라는 의미로 받아들이면 좋을 것 같다.


큰 힘엔 큰 책임이 따른다는 스파이더맨 속 명언처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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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줄 요약


1) 의미없어 보이거나 까다로운 현대예술들은

2) 엿먹이려고 만든게 아니고

3) 감상자들에게 권력을 넘기고 다양하게 해석할 수 있도록 한것.


156개의 댓글

2017.07.27
꿈보다 해몽
0
2017.07.27
@원짜리
그렇게 충분히 생각할 수 있음. 나도 문학 비평보면 그럴 생각 종종 들거든.
0
2017.07.27
간단하게 정리해서
'그들만의 리그' 라고 보면됨?
0
2017.07.27
@화로
만약 그럴 가치가 없다고 생각하면야 뭐.
0
2017.07.27
@까똑
글을 읽었을때 느낌이 진짜 딱 저거임
지금 현대미술 뭐어쩌구하는거같은데 난 안읽어봤고 이글만 본 상태야
이걸 보면서 결국은 독자 즉 소비자가 이 상품을 얼마나 가치있게 보느냐에따라 다르다는건데,
그게 결국은 '그들만의 리그' 라고 말하는거랑 다를게 뭐 있나 싶다
아무거나 예를 들어 돌멩이를 24시간동안 찾다가 하나를 고르고 24시간의 기다림과 고독, 고뇌가 담긴 돌입니다 라고 소개했을 때 그것이 소비자들을 납득시키면 몇십억이 될 수도 있다는거잖아
0
2017.07.27
@화로
그치 ㅋㅋㅋㅋ 존나 벙찌지.



권력이 소비자한테 있다고 해도, 결국 몇십억하는 작품을 살 소비자가 얼마나 되겠어.



사교육 시장은 원하는 서비서를 자유롭게 구매한다고 하지만 실질적으로 모든 사람이 고액과외를 구매할 순 없잖아.



어떤 경우엔 그들만의 리그로 전락했단걸 부정하고 싶진 않고... 단지 애초에 의도는 대충 저거 일거라는 말이었어.
0
2017.07.27
@까똑
그 반대야...
그들만의 리그가 아니라 모두의 예술이 된거고
현대예술 이전의 것들이 그들만의 리그였고 가진자들의 예술이었지.
앤디워홀의 실크스크린 작품들은 몇천장씩 팩토리에서 찍혀나갔고 그걸 프린트에 인쇄해서 벽에 걸어놓는다고 뭐라하는 사람 없어
앤디워홀이 워낙 터져서 진품들이 수천억 하지만 그 본래 의도는 그게 아니었음

누구나 예술을 쉽게 접하고 쉽게 할 수 있는게 현대예술이라고 생각함
0
2017.07.27
@호고go곡
아, 말한대로 본래 의도랑 달리 너무 고가에 가격이 됐을 때에 그렇다는 의미였음..

나도 애당초 의도는 모두의 예술이 되는 혁명? 이었다고 생각해.
0
2017.07.27
@화로
알아서 놀으라고 모래놀이터에 던져놨는데
애는 부모가 자길 버렸다고 징징 여기 가지고 놀게 뭐가 있냐고 징징
0
2017.07.27
@화로
근데 너같은 애들도 한번씩 관심 갖고 생각해보고 그들만의 리그구나 하고 자기 생각 말하는 거 자체도 작가 입장에선 좋은거임

일반 대중들에게 조금이라도 더 알려지고, 그들이 한번쯤 생각하게 만든단 거니까

율리시스 작가놈 서문마냥, 사람들 입방아에 오르내리면서 불멸성을 보장받은거지

나는 추상회화가 대중들에게 이해받지 못해서 존나게 실패했다고 생각하는 쪽이었는데, 요즘 개드립에 이렇게 다양하게 논의되는거 보니까 그리 실패하지만도 않았을수도 있겠다 싶음
0
2017.07.27
@아망
한순간의 불꽃이지
한순간 찬란하게 불타오르고 그 끝이 다달았을때
한끗의 재만 남기며 조용히 잊어질꺼라 생각해
어렴풋이 아 이랬었지 그럴꺼같다
0
2017.07.27
너가 쓴 글 초반부 퇴고해줘
글자 몇 개 더 들어가고 덜 들어 간 듯
두 부분
0
2017.07.27
@이해도우미
어느 부분? 다시 수정하면서 어색한 부분 고쳐볼게.
0
2017.07.27
@까똑
더블린은 고쳤넹
다음 부분 줄거리는 뭔지 존나 설명도 될 뿐더러 이부분 다음 문맥 보면 안될 뿐더러 인 듯 한데 아니니
0
2017.07.27
@이해도우미
아 맞아 ㅋㅋㅋ 글 수정하다가 반대로 써버렸네. 떙큐
0
2017.07.27
난 개인적으로 저런 부류는 취향에 맞지 않음.
예술이란 분야를 통하 다른 사람의 사고를 배우고 자신의 사고를 확장시키는 게 아니라, 그냥 순전히 독자나 관람객에게 떠넘기는 행위로만 보이더라고.

아 작가는 이런 생각을 하는 구나가 아니라
독자에 따라 지나칠 정도로 다르게 해석된다? 글쎄...
그게 과연 좋은 작품인 걸까?
0
2017.07.27
@affleck
나도 저런 작품이 내 취향은 아님. 예를 들어 열린 결말 같은 경우

그냥 진부한 결말 내기 싫으니까 독자에게 떠넘기고 애매한 결말로 마친다고 생각하는 경우도 있으니까.
0
2017.07.27
율리시스나 피네간의경야가 현재 미술에서 '현대 미술'이라고 일컫는 풍조들에서 보이는 행태만큼 지금까지도 영향력을 미치고 있나?
현대 미술 어떻게든 까바 쳐보려고 제임스 조이스 들고온건 갸륵하다 ㅇㅇ
0
2017.07.27
@조홍감
모더니즘, 포스트 모더지늠 계열들이 제임스 조이스처럼 대충 저런 의도였다는 예시로 들은거임.
0
2017.07.27
@까똑
결국 그 수준을 못벗어나고 지들끼리 정신자위 하는 수준까지 이르렀다 이거지
하긴 뭐 미술학으로 책까지 쓴 진중권이 장동민 그림도 못알아 보는 갓대미술이니.. ㅋ ㅑ ....
0
2017.07.27
@조홍감
아하... ㅋㅋㅋㅋ 그 방송캡쳐본 봄. 물론 작가들이 그리면 구도니 선이니 분명 다르다는 얘기들도 있던데 나도 그건 잘 모르겠고...

마치 고가와인 실컷 칭찬하다가 막상 와인 블라인드 테스트에서 고가 와인 저가와인 구분 못하는거 보는 느낌이 들기도 하지...
0
2017.07.27
@조홍감
대가리에 먹물좀 처 넣으신 분들께서 지들의 우월성을 자랑하며
엄머엄머 이것도 모르니 잘바바 오홓홓홓 하는거같아서
지들이 좋아하는 행위예술을 신나랑 라이타로 해주고픔
0
2017.07.27
놀아달라고 부탁하는 애 같은 소리지
0
2017.07.27
@그루
관심종자로 보일 수도 있고...예를 들어 낸시랭...?
0
2017.07.27
휴 길게 덧글 썼다가 자제하고 지웠다 이게 다 무슨 의미람
0
2017.07.27
@나눌수없는것
뭔 얘기 쓰려고 했는데. 뭔지 궁금하니 써줘.
0
2017.07.27
어차피 점점 발달하면서 현대의 모든 학문과 분야가 전문화되고 그들만의 리그가 되는 거라고 생각.
물리학도 전문적인 물리학과 교육목적의 물리학과 상식수준의 물리학까지 천차만별 아닌가.
탈세, 제태크로 구매하는 게 한두개도 아니고, 애초에 그만큼의 가격형성이 안되어 있으면 재태크도 안될거 아님.
그들만의 리그드립치면서 리그에 소속되고 싶은지 관심은 오지게 많음ㅋㅋ
0
2017.07.27
@오징오징
ㅋㅋㅋㅋㅋ

개인적으론 그래도 고급이랑 대중 문화가 결국 서로서로 영향받고 변화한다고 보는 편이야. 그러니까 관심없거나 싫어하는 분야도 관심 가지고 그런거 아닐까...

고오급으로 분류된 것들이 대중화되기도 하고, 저질 문화로 보였던게 고오급 계층 문화가 되기도 하잖아.
0
2017.07.27
사람들이 현대미술에 화를내고 싫어하는게 아니지 진짜 저 그림이 화가나 평론가의 설명대로 고뇌와 무언가가 있었나 아니면 그냥 존나 끄적거리고 대충 씨부리는건가 알 수 없는 불신과 불확실성에 분노하는것 더욱이 그런 뭣도 모를 불안정한 가치에 고액의 가치가 붙어있다는 것도 한몫하고
0
2017.07.27
@kmki
그런것도 있다 생각해.

파스타를 만들줄 몰라도, 맛 자체가 어떤진 누구나 평가할 수 있으니까.

미술 작품 지식에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그냥 직관적으로 볼 때 별 가치가 없는데 뭔가 있다고 하니까 개같지.
0
2017.07.27
야 그만좀 올리면 안되냐???
어차피 현대미술 까는애들은 아무리 설명해도 이해 못한다매

그럼 뭘 어찌 풀어서 잘 설명해도 끝까지 싸울텐데 왜자꾸 올려서 투기장만듬??

제발 서로 터치하지말고 갈길가면안되냐???
0
2017.07.27
@춫천처머겅
나 글쓰기전엔 덜 올라왔는데 느릿느릿 써서 그 사이에 다른 글들 올라갔더라 ㅋㅋㅋ 지겨웠으면 미인

투기장 만드려고 한건 아니고, 이런 식으로 이해해볼 수도 있다는 거였음.
0
2017.07.27
현대미술에 대한 반감은 기본적으로 '이게 예술이냐'보다는 이상하게 높은 가격때문에 형성된거라 생각함. 난 먹고 살기도 힘든데 저런걸로 몇십억씩 받아먹느냐-하는거지. 그것에 대한 설명이 없는 이상 결국 반감은 사라지지 않을거라 봐.
0
2017.07.27
@신분증
그렇지. 시인, 소설가들이 별짓을 한다고 해도 200페이지 여백에 점 하나 찍고 몇십억에 팔진 않잖아.

가격 자체가 너무 높게 형성되서 납득이 안가면 애초에 의도가 어떻든 받아들이기 힘든 것 같아.
0
2017.07.27
현대미술이라는게 사실 예술계 중에서 최첨단을 달리는 게 사실이긴 함. 인간의 감각중 가장 발달한 게 시각이라 그런진 모르겠지만.
0
2017.07.27
@유남
나도 어줍잖게 들은 미술 강의 들으면서 흥미로웠던게 그거였음.

새로워져야 하니까 소재를 고귀한 사람에서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사람들로 바꿔보고, 색체를 달리해보고, 구성을 달리해보고, 아예 구성이고 색채고 없애버리고...

흐름 자체만 따라가다보면 흥미롭더라구.
0
2017.07.27
글 잘 썼담 짝짝짝 추천
0
2017.07.27
@작곡가
고마워 ㅠㅠ
0
2017.07.27
가방끈 긴가보네 유식해보인다야
0
2017.07.27
@크래커팩토리
ㅋㅋㅋ 문학전공이었어서 아는대로찌끄린...
0
2017.07.27
의식에 흐름에 따르는 글을 진지하게 읽다보면 쥔공에 빙의되는 느낌이 남.

갠적으로 독자가 감정적으로 이입하기 젤 좋은거같다. 입맛에 맞게 해석할수도 있고
0
2017.07.27
@오래된duck
몰입만 되면 헛소리하는것도 왠지 다 자연러운 느낌.... 진짜로 일상생활에서도 멍 때리다보면 의식의 흐름대로 생각하듯.. ㅋㅋㅋㅋㅋㅋ
0
2017.07.27
미친 고만좀 해라 개드립넷 갑자기 무슨 철학사이트로 변모하는중이냐?
0
2017.07.27
@NoSugar
개똥철학넷
0
2017.07.27
@까똑
자작이구만. 책한번 읽어봐야겠구만
0
2017.07.27
현대미술의 가장 큰 핵심은 기존 유지되어왔던 기조인 물체에대한 직접적 묘사의 탈피임

그게 이 글에서도 설명하고자 하는 개념인거고,

모든 예술이 어떠한 객체에 대한 감상의 공유라고 생각하면, 직접적 묘사의 한계에 부딪힌 회화가 다른 방식의 감상을 향해 나아가는 것은 지당함.

그 이데올로기 하에서 단순한 객체의 묘사에서 인간이 가지고 있는 직간접적 심상에 대한 것을 능동적으로 비례, 색채로서 이끌어내려하는 추상회화의 발전은 당연하다.

어차피 그쪽의 세계는 이미 철학놀이 이고, 관심 없으면 말그대로 신경 끄면 됨.
0
2017.07.27
@타인
그쪽에선 구체적으로 그렇게 설명하는구만..?차근차근 이해해보면 이해 가는듯 하다가도 막상 결과물 보면 당혹스럽긴 해.
0
2017.07.27
@까똑
그치? 그냥 예술이라는게 결국 우리의 실제 삶을 초월하고자 하는 울부짖음이자 이상향을 위한 대체품이라고 생각하면 조금 쉬울듯!
0
2017.07.27
@타인
?-?..응?으응...
0
2017.07.27
@까똑
예술의 근본은 라노벨이라는 얘기임!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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