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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 커스터마이징으로 온라인 게임계를 놀라게한 블소. 이번엔?


ㄴ 좌절금지 표시판 누르면 브금꺼짐


12일부터 엔씨 소프트 엔샵에서 엄청나게 유저들을 위한 개편이 있을꺼라고 트레일러를 뿌려가면서 선포


유저들

"드디어 엔씨 정신 차린건가?"

"인터뷰한거보니깐 반응이 좋네?"

"이번에는 제발.."


엄청난 기대와 반응



그리고 2014년 11월 19일 당일


.

.

.

.



이용권 커마.JPG


????????????????????????????????????????????


새로운 창렬 시스템 "이용권 커스터마이징" 등장

기존 이용권을 사면 주던 보석 및 각종 아이템 보상을 전부 삭제하고


이용권을 사면서 각종 추가 옵션 상품들을 살 수 있음

문제는 이게 게임 캐릭터의 능력치, 부활 시간 등등에 영향이 있다는점


PVP에서 둘다 죽더라도 아이템전에서는 운기 버프 옵션이 적용됨


사실상 블소 유저들은


이용권 과금


캐시샵 과금(키트,캐시템)


이용권 옵션 버프 과금



국내 최소 3중 과금 시스템의 시작



이에 따른 반응

 블소 섭게.JPG


(빛봉부 = 캐릭터에 귀속된 아이템을 거래 가능으로 바꿔주는 아이템)

묵묵하게 전부 아이템 팔고 있음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블소 갤러리1.JPG

블소 갤러리에 나타난 부처





블소 갤러리2.JPG


블소 갤러리에 나타난 선구자




조문.JPG


조문행렬



그리고 당한건 블소만이 아님

옆집 아이온 게시판에 가보니 게시판 꼬라지가 이럼


아이온.jpg


이유를 알아보니 기존 스킬 아이템들 삭제시키고 19일날 캐쉬아이템으로 발표ㅋㅋㅋㅋ



필자도 이번에 업뎃한다해서 블소 복귀했엇는데

바로 접게 생김ㅋㅋㅋㅋㅋㅋㅋ


그리고 소름 돋는짤



ㅋㅋㅋ.JPG



목소리만 듣는다했지 개선한다고 소리는 안했습니다




179개의 댓글

2014.11.19
@닉네임짓기어렵다
그마저도 문제임 500억이라도 준다치면 중간에 얼마나 빼서 쳐먹겠음? 매번 게임 개발하고 오베나 클베시작할때 총제작비 300억 400억 제작기간 5~10년 이지ㅣ랄 싸놔도 300 400억 누구똥구녕에 쳐박았는지 대작이라는 말이 허무할정도로 게임성이 개 스레기로 나옴. 그냥 한국종특이 어느 분야에든 녹아있는듯. 중간에 돈 횡령하는 종특이 말이지
0
@Alchemy
뭘 어떻게 생각하는지 모르겠는대 그 '대작' 게임들은 많지도 않고...


대부분의 국내 대작은 엄청난기술력과 퀄리티로 대박을 친다만?

오히려 그 초반에 욕처먹은 테라, 아키만해도 최상위권 유지를 계속했고 해외에선 대박을 터트렸지


게임평도 높은편이고...

횡령? 오히려 그것밖에 안드는게 이상한거다;;
0
2014.11.19
@닉네임짓기어렵다
테라는 원래 괜찮은 게임이었고 아키는 욕먹는 중이다. 그나마 운영을 한국보다 훨씬 잘하기도 해서 유저가 비교적 남는 편이고 아키가 개씹쓰레기는 아니니까 운영 그럭저럭 하니 오픈빨과 온라인 가뭄으로 상승세 탄거고. 게다가 해외는 콘솔시장 모바일 시장이 많이 차지하고 있어서 온라인으로 상위권을 짧게 올라가있는건 의미가 없다고 본다. 중국 가서 상위권 하는건 다르겠지만
0
2014.11.19
@심심하더
중요한건 요즘 출시되는 '대작' 이 정말 대작이라 뜨는게아니고 정말 할게임들이 없다. 요즘 서비스 하는겜들보면 한숨밖에안나온다. 이미 그전부터 유행했던 많은 유저들이 남아있는 게임들은 초보존은 고사하고 저랩들을 찾아보기도 힘들 뿐더러 캐쉬템이없으면 동랩이 되도 레이드 한번 뛰기 힘들다는게 문제다.
0
@심심하더
그리고 아키에이지가 오픈빨 가뭄이라기엔 러시아 시장 상승세가 꾸준하다

결국 성향나름이다...
북미 유럽시장은 좀 더 지켜봐야겠다만
0
2014.11.20
@닉네임짓기어렵다
아키는 완전 정말 극단적을 목적을 잃으면 할게 없어지는 게임임 게다가 무조건 적인 농노짓을 해야되서 러시아는 모르겠어 북미 쪽은 게임 파악되고 병신 같으면 급하게 몰락하기 때문에 아마 RPG 면에 매우 떨어진다는 것을 안 유저들은 하나 둘 빠져 나갈꺼임.

러시아는 쟁 좋아해서 맨날 치고 박고 싸우기는 할텐데 지금 아키가 소규모 쟁이나 쟁의 존재 이유 자체가 매~우 희미함 공성전이나 해야지. 어디 실시간으로 점령할 때도 없고 와우 같이 몰려가서 적 도시 점령짓 하는 개 헛짓이나 하면서 시간을 보내야되는데 이것도 한계가 있다. 와우는 할게 다 있는데 아키는 그런 것도 없다... 아키에 인던을 기대하고 온것도 아닐테고... 그렇다고 농노짓 하기 싫은 사람들은 필드를 떠돌 것이고 피비피 하기 싫은 유저들은 필드에서 천천히 사라지고 필드는 은신 치고 뒤치기하는 애들로 가득하고 점점 사냥할게 없으니 걔네도 점점 없어진다. 이건 너무나 당연하고 어쩔 수 없는 수순이라 뭐 더 말할 가치도 없겠다.
여튼 필드쟁에 의미를 잃고 필드쟁에 없어지면 소규모 쟁 즐기는 유저는 알아서 빠져 나갈꺼고 대규모 쟁과 농노들만 남을 꺼다. 대규모 하는 얘들은 그럭저럭 버틸 수 있을 듯 근데 농노들은 농노짓하다보면 내가 시발 뭐하나 이러면서 하나 둘 나간다. 몇몇은 시발 다음 패치에 도박을 한다. 이러면서 아템 하나 매점매석 하려다 다 날리고 나갈 꺼다. 여튼 아키가 이런 게임임
한계가 있음. MMORPG에 RPG가 없다. RPG를 덜만들었어 필드에서 내가 뭘하는지 모르겠고 농노짓을 하면서 내가 뭘하는지 몰라 때쟁해서 성 차지하면 기분 좋겠지. 그기 누가 들어와 지네가 들어가서 살지 세금도 지네가 내고 위에서 세금 먹고 ㅋㅋㅋㅋ 똥싸고 똥먹기 수준임 이건ㅋㅋㅋㅋ
여튼 아키는 오픈빨은 좋은데 뒷심이 심각하게 부족한 게임임 북미 아키 포럼만 가도 몇몇 사람들은 이런 게임이라고 알더라. 트위치 아키 bj들은 만랩찍고 몇일만에 찍싸고 여튼 아키는 좀 힘들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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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심하더
아키에이지 안해본것도 아니고...
국가도 들어가보고... 할것은 다했다...

아키에이지의경우엔 후반 컨텐츠 동기결여가 크다는건 알고있다... 다만 명점때매 중소규모 쟁은 꾸준히 일어나고, 골드수입 레이드 등 쟁 만큼은 꾸준히 할 동기를 부여해줌

쟁을 할 동기부여가 없었으면 러시아측은 흥행을 하지 못했음
나머지 문제점은 말대로다만 엑셀게임즈가 패치를 통해 수정할지, 아니면 그대로 밀고갈지는 지켜봐야겠다만...

후자쪽이겠지
0
2014.11.19
@닉네임짓기어렵다
ㅇㅇ 게임평이랑 그런거는 인정함 하지만 운영이 십막장인거는 인정해주셔야함. 같은겜 같은 컨텐츠로 오픈을해도 한국 운영, 외국운영 차이가 확연하게 나옴. 유저들이 떠나는 비율이나 지속적인 결제비율 같은거까지 따지면 외국이 더 압도적임. 외국이 사람이 더많아서가 문제가아니라 같은게임이더라도 gm들이 해주는 역할차이가 굉장히심함. 한국겜같은경우 초반에는 gm들이 나서서 열정적으로 도와주고 하지만, 나중에 열정페이가 식어갈무렵부터는 막장 운영이 판을침. 외국은 gm들도 즐기면서하는거같은 느낌이 없잖아 있음. 그래서그런지 열정도 더 오래가는거같고 게임에 대한 애착이 있음. 한국은 이런부분이 결여되있는거같아서 안타까워서 하는말임. 게임에 투자하는돈들도 어차피 우리주머니에서 돌고돌고 모여서 만들어지는건데 이렇게 헛돈으로 날려버리는거자체가 아쉬워서 그냥 싸질러놓은말임. 그리고 핑영향안받는 게임류는 난 외국섭만하고있음. mmorpg 특성상 커뮤니티가 먹는 부분이 크긴한데 운영이딸려서 그런지 한국섭은 잘안하게됨. 사람들 좋고 그런것도 있어서 한번시작한겜은 오래하기는 하는편이지만 유저들끼리 똘똘뭉쳐봤자 의견은 묵살되기 마련이기에 그냥 맘편히 외국섭하고있는중임.
0
@심심하더
모바일 시장이 많이 차지하고있다고 잘못안거같은데...

세계 시장규모가... 콘솔>온라인>아케이드>모바일 순이다...


지금 아키가 상위권에 있는 북미는 온라인게임시장 3위고...

유럽측은 지금 급격히 온라인게임 시장이 커지는 시장이고...

유럽의 경운 콘솔>아케이드>온라인>모바일순이다..
0
2014.11.19
@닉네임짓기어렵다
게임성은 확실히 좋음 중요한건 운영임. 한국에서 망트리탄 아키가 외국에서 흥하는 이유가 뭘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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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11.19
@닉네임짓기어렵다
콘솔 모바일 시장은 온라인과 다르고 그쪽 나라의 특성을 많이 타서 같이 말한거야. 온라인 게임 같은 경우나 한국에서 수출이 가능하지 피씨도 안되고 오로지 온라인 만 됨 모바일 운좋게 하나 터질 수도 있지만 그건 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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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심하더
게다가 해외는 콘솔시장 모바일 시장이 많이 차지하고 있어서 온라인으로 상위권을 짧게 올라가있는건 의미가 없다고 본다

이거때매 말한건디...


애초에 온라인게임 말하고있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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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11.19
@닉네임짓기어렵다
1천억 다 안쓴다;;; GTA정도나 되야 다쓰지...

개발 금액은 차등적으로 주어지고 계속해서 확인 절차를 받으면서 그 금액을 받고 더 늘려가기도 하는거지... 규모에 비해 작은거 아니여...
0
@심심하더
다 쓰는데요;;;

대작 mmo 와우 투자금액 600억 유지금액 4조인가 하고

구공온 투자금액 1천억

엘더스크롤 온라인 2천7백억이다...


엘더스크롤은 이미 개발들어갈때 발표한 금액이고...

이미 정식으로 북미개발자가 한국보다 두배정도 더 투자한다고 밝혔다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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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11.19
@닉네임짓기어렵다
평균적인 투자 비용이겠지. 한국의 게임 업계 역시 한국 실정과 마찮가지로 기형적이라 대형 회사들은 존나 돈이 많다. 그래서 평균적인 투자 비용을 이야기하면 당연히 북미가 높겠지만 대작만 비교했을시 절대로 낮은 수준이 아니다. 그럴 수가 없지;;;

구공온은 게임 개발을 병신 같이 온라인 게임인데 게임 컨텐츠 소모가 엄청 빠르며 재활용 컨텐츠를 거의 만들어 놓지 않아서 그렇게 돈을 많이 쓴거고 엘온 역시 마찮가지

한국의 대작 게임들 보면 컨텐츠나 볼륨이 현저히 낮은데 금액이 그정도 든거면 알맞거나 더 쓴거겠지.

게다가 엘온 2천 7백억이었으면 베데스다가 휘청였을꺼다. 그거 다 못썼다. 마찬가지로 데스티니 같은 경우도 있지 개발 투자 비용이지 그걸 깡그리 다 소모했으면 그건 백퍼 횡령이다. 그거 아니면 그냥 멍청하게 넴드만 깡그리 다 고용한 덕에 그렇게 금액이 나올 수도 있겠지. 그렇다고 해서 그게 평균이거나 대작에 드는 평균 이라는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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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심하더
평균 투자 비용?

뭔소린지 모르겠다만 대작 규모의 게임은 네임밸류나 거의 대규모개발사 등밖에 못하는게 현실이고

해외 '대작' 규모로 비교했을시 북미가 투자규모가 많다는건 공식적으로 밝힌 사실

북미는 1천억 이상으로 투자하는 반면

국내는 500억대라고 엄청나게 큰 대기업이 500억대다...


그리고 컨텐츠 볼륨이라고 하는데... 금액차이가 두배 넘게난다... 그만큼 추가로 투자햇으면 볼륨이 부족할 일도 없는게 국내 대작이다만;

지금 말하는 대작 자체가 거의 개발하지도 않고 많지도않은편이라, 지금 북미 일반적인 대작 개발금액이 그정도라는거다...


그리고 다 쓴게 아니라 투자금액이 그정도일거라 했다만 흔히 말하는 국내 대작 투자금액을 400~500억 이라고 이미 선언한다...
0
2014.11.20
@닉네임짓기어렵다
디렉터급 1000
팀장급 700
시니어 400
신입~주니어 준주니어 300
디렉터 1
팀장급 29
시니어 50
신~준주니 120
총 2백명 48개월간 약 4백억이 든다. 알다시피 위의 것도 후하게 준거다. 넴드 기껏해야 200~300백 더주겠지 어차피 4백억이다.

좋아 마케팅비 100억 그럼 5백억 정도 되겠네.

그런데 양키 놈들은 월급이 1.5배에서 2배로 뛴다. 일하는 기간은 같고 그 나라에 적절한 금액을 주어준다 할때 왜 비슷한 대우를 받으면 같은 게임이 안나오냐? 그건 돈때문이 아니라니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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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11.20
@심심하더
게다가 한국 겜 회사들은 요즘은 좀 덜한다지만 다 야근 개시키는데 왜이러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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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심하더
다 야근 시키면 야근수당 나간다...

특히 게임 개발사중 대기업 경운 야근수당 전부준다는게 현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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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심하더
투자금액이 다르니까 처음부터 어찌 관리하고 나아갈지 일정 잡는게 달라서 이러는거지;

nc가 양키 개발자랑 연봉 비슷하게 주는거아냐?
0
@심심하더
그리고 그 차등적 지급이라는게...

왜 뭔가 부족했는데 더 투자를 안하고 욕먹으면서 출시하는건 생각안해봤냐;;


개발능력이 없는 회사들이 아닌데

투자 마인드가 다른건 이전부터 알려진 사실이야...


현 개발자들이 돈이 안되면 투자를 안해준다는건 물론...

정해진 기간 및 시간내에 적당히 완성해보고 부족해지면 그때가서 받는식으로 진행함;


안되면 출시하던지 터트리던지 해야되고
0
2014.11.19
@닉네임짓기어렵다
그건 언제나 그렇지만 돈의 문제가 아니라 투자자와 출시 계약과 시간의 문제라니깐. 돈은 있어 그런데 그런 계약을 하는거겠지;;; 그건 그렇고 엔씨랑은 다른 이야기라니깐. 걔네는 돈이 부족해서 못만드는거 아니라고
0
@심심하더
돈이 부족해서 못만든다는 말은 안했다만;;

정리하자면 국내 대작 투자 및 개발비용은 해외 대작 비용보다 현저히 낮다


흔히 투자자 차이 및 개발을 할때 마인드 차이때매 이리 나온다 이리 말했거다...

국내는 처음 제작을 할 때에 어느정도 투자금액과 개발기간을 정한다 그 사이에 적당하게 맞춰서 만드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고...


그 기간과 투자금액을 생각할때 이정도로 뽑는건 대단한 거다 이러고 말했다;

nc나 넥슨의 경운 모자라다 판단할 경우 충분히 더 투자할 수 있겠지 근대 안그러는것 뿐이고...


투자 마인드가 다르다 했는데 nc 및 넥슨의 경운 혼자서 해결하는게 다 가능하니까 개발 마인드가 다르다고 해야되나?

그런것 뿐임... 얼마든지 시간주고 얼마든지 돈을 줄 태니 한번 제대로 개발해봐 같은 식은 거의 안나온다는거고...

온라인게임은 향후 패치로 새로 뒤바뀔수도있다는건데 그 뒤바꿀수 있을만큼 유지비용으로 잘 투자를 않하는게 국내라고 말하고있던건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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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11.20
@닉네임짓기어렵다
투자는 안하는데 한국 대기업은 아니라고... 그런데가 만드는데 게임이 정상적으로 안나오는게 돈 때문이 아니라구!!!! 자체 투자하는 회사들한테 무슨 이야기를 하는거냐. 그것도 한국 최고 실력자들만 몰린 곳에서. 그건 돈 때문이 아니라 내부 프로세스와 개발 실태 때문이라고. 다른 중소회사는 다른데 대기업이 비슷하면 안되지 돈도 시간도 충분히 줄 수 있는 그런 곳인데
0
@심심하더
아까부터 그 말하고있지 않냐 내가

위 덧글 다시 자세히 읽어좀 봐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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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심하더
아니 좀 다르겠다...

난 투자비용이 적게나오는대서 개발 마인드나 일정표를 꼬집고 있고... 그거때매 투자비용도 덜나오고 개발도 완전하지 못하단 거고

넌 투자비용은 충분한데, 내부 개발진이 문제라는거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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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심하더
일딴 정리해 보자면...

국내는 대작mmo 개발비용이 확실히 낮은편이다... 이건 북미개발사들이 이미 말한 사실이고...

투자비용부터 국내는 500억선이 최대였음(북미는 보통 1천억원대로 출발한다)


그리고 개발기간은 제각각이지만 평균적으론 약간 짧다...

그럼 보통 일딴 투자금액대로 일정표랑 개발방향을 잡는다...(여기서 내가말하던 개발방향에서 차이가발생한단거엿음)

일딴 정해진 기한과 자원 내로끝내는게 best 라는게 국내 개발사 마인드거든(너가 말하는것처럼 대기업은 더 투자하면 그만이잔아 가 아니다, 실무진은 최대한 그 정해진것에 맞춰 끝내자는게 기본 방향이다)


근대 여기서 꼰대들이랑 충돌이 일어난다고 하는데 보통 실무자들중엔 꼰대가 적은편이다...

신입이 경력진이랑 의견충돌이 일어나서 뛰쳐나가는 경우는 있다곤 하다만

경영진이랑 팀의 마찰인 경우가 많지...


그래서 개발방향과 컨셉을 설정중 경영진과 미스가 생겨서 제대로 개발방향이 못정해졌다고 해...

그러면 중소기업의 경운 난감하지만, 대기업의 경운 또 투자하면 그만이다...

근대 투자안하고 오히려 출시됬다...

여기서 투자 마인드 차이가 있다고 한거다...


게임이 완벽해질때까지 계속투자하던가 가능성없으면 접어버리는 회사, 그냥 문제발생으로 덜 됬어도 일딴 출시하는 타입... 이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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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심하더
난 돈이 부족해서 못만든 다는 소리는안했다;;;

투자 마인드랑, 그에 맞춰지는 개발진때문이라 했지...

애초부터 투자금액 통크게1천억 하고 시작했으면 개발자들이

호구짓하지않는이상은 훨신 퀄리티가 올라서 나오지...


게임 근간의 완성도는 높지만 항상 컨텐츠구성이 문제인대...

그 컨텐츠가 문제라 파악을 못할 개발진도 아니고 보통 그러면 추가 투자를하게되는데 안하는식이잔아

충돌+마인드 이유는 제각각이겠다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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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닉네임짓기어렵다
아 그리고 테라, 블소는 금전적 빼더라도 그냥 프로잭트 규모에 비해 투자가 부족했던 게임이다... 테라는 개발기간이 짧았고, 블소는 투입인원이 굉장히 적었다...(근대 둘다mmorpg에서 불가능하다 힘들다 하다는것을 성공시켯고 게임근간만큼은 뛰어나게 나왔지)

넌 보통 게임이 미완성으로 출시되는걸 꼰대와의 충돌로 본거고 난 문제가 발생하면 그냥 더 투자해서 해결하면되는데 그게 안된걸 문제로 본거같다...

대기업의 경운 자원이 부족하진않지만 경영진이 개발에 어찌 투자할지를 결정하느냐가 보통 문제가되겠지...
쏟아부어서 부족할일이 없게하느냐... 적당선으로 투자하느냐

보통전자는 개발진이 진짜 이상하지않는이상 뛰어난 게임이 나오는대신 돈이 많이들고 후자는 문제없이 매끄럽게 진행되야되는 대신에 자원을 아낄수있다 정도다...
근대 후자는 문제가 안 생기는 경운 없기때문에... 힘든거지... 그래서 북미는 전자를 택하고 진행하고, 국내는 경영진 및 투자자마인드 때매 후자를 택하는게 기본인걸로 안다

그러다 문제가 생기면 더 투자할 생각을 해야되고 그럴능력은 있어도 괜히 더이상의 위험감수는 힘들다 하고 출시하는게 현 국내 게임업계지...

블소는 현질유도가 심각해서 그렇지... 게임은 되게 특이하고 좋게 평가받고있고, 테라역시 좋게 평가되고있지...(출시이후 뭔가 커다란 추가투자가 있었으면 남은 문제가 해결됬겠지만 그게 없는걸 보면 경영진 마인드가 어떤지는 보이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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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닉네임짓기어렵다
한마디로... 너가말하는 문제나 출시이후 문제 등... 결국 경영진이 어찌투자해서 관리하느냐 문제임...

국내는 그런투자가 적다는거고...
흔히 꼰대와의 충돌은 이런 꼰대경영진의 정신나간 짓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고...

너가말하듯이 대기업은 능력이있음... 근대 그리 잘 안되는거다... 해외버전 투자를 할때보면... 결국 자원문제라는건 알거다..
0
@심심하더
그냥 대기업은 너말대로 돈도 시간도 충분히 줄수는 있지만 위험부담때매 안그런다

블소는 인적자원이 아예부족한 상태로 개발한 게임이다

제대로안나오는게 투자차이때문이 맞다
문제가 발생하면 해결할만큼의 투자만 해주면 되는게 대기업입장이다

어차피 개발은 실무진끼리다
Nc측은 경영진이 문제겠지 실무진은 문제없다

오히려 개발자들 꿈의직장으로 불린다 nc는
꼰대가 있는곳은 결국 경영진쪽인게 현실이다...

개발자는 받은걸로 최대한 일정맞춰서 좋게끝내는게 무조건적인 목표다 대기업이건 아니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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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11.19
롤 같은 경우는 캐쉬를 지르더라도 게임에 전혀 영향이 없고 외형만 바뀔뿐인데
캐쉬가 게임내 스펙을 좌우하는건 아니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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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11.19
@호모포비아
맞음. 캐쉬템이 스텟을 준다는거부터 이미 사행성 시작임. 이런거 도박으로 신고못하나 진짜. 카지노랑 집에서 하는 화투같은건 체포하면서 공공연적으로 대놓고 주사위놀이 야바위 하는대도 단속안하는거보니 참.. 게임은 게임입니다 이지ㅣ랄 싸놓을거면 왜 게임과 폭력성을 같은 라인에 두고 지ㅣ랄하는건지 정말 게임관리위원회나 도박관리위원회 새기들 머가리에 뭐가 들었는지 참 궁굼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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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11.19
기획자가 아무리 잘짜면 뭐하냐 실무자가 창렬인데
0
2014.11.19
진짜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왜이렇게 웃기냐 정말ㅋㅋㅋㅋ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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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11.19
근데 블소 이전에도 저런 비슷한거 하지 않았나?? pc방 블소가맹점 가서 하면 존나 짱짱한 버프줬잖아. 물론 그때도 좋은소리 못들었던걸로 기억하지만
0
2014.11.19
블소는 그냥 컨텐츠가 하도 시망이라 망겜이지
클베때 컨텐츠를 상용화 1년후 업데이트 한다는거 자체가
0
2014.11.20
사이퍼즈는 무과금으로 충분히 겜 즐길 수 있는데 안저랬으면 좋겟다
0
2014.11.20
무료게임에 부분유료화도아니고 유료게임인데 캐쉬없으면 딴놈들보다 뒤쳐짐 캬..
0
나도 저영상보고 몇일전에 복귀했다 시발 만금이나질러가면서 근대 접을위기
0
2014.11.20
@루루슈 란페르지
나도 복귀해서 조금씩 키우고 있엇는데 저거보고 접을려고..
0
2014.11.20
와우하면 되는 부붐?
0
2014.11.20
:D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0
2014.11.20
안돼 나 백야있다고 망하면안돼
0
2014.11.20
추가 금액 안써도 별 차이 없는데
하드코어 쟁 유저 아닌이상 문제 없다
0
2014.11.20
마영전으 ㄹ했어야대!
0
2014.11.20
매달 돈주고 결제하는 던파네 ㅋㅋ
와우 아류작 수준이 그렇지 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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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닉값
와우랑 전혀 다른특징의 게임인댑쇼;;;;;

애초에 오히려 와우가 아류작 소리 들으면서 나온게임인데;;

뭔양심입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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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11.20
@닉네임짓기어렵다
와우가 블소 아류작 소리 들으면서 나왔다고?ㅋㅋ
0
@닉값
뭔소리냐 와우가 처음에 출시될때 여타게임 아류작소리들으면서 나왔단건데
0
무분별한 사용은 차단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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