ㄴ 좌절금지 표시판 누르면 브금꺼짐
12일부터 엔씨 소프트 엔샵에서 엄청나게 유저들을 위한 개편이 있을꺼라고 트레일러를 뿌려가면서 선포
유저들
"드디어 엔씨 정신 차린건가?"
"인터뷰한거보니깐 반응이 좋네?"
"이번에는 제발.."
엄청난 기대와 반응
그리고 2014년 11월 19일 당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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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창렬 시스템 "이용권 커스터마이징" 등장
기존 이용권을 사면 주던 보석 및 각종 아이템 보상을 전부 삭제하고
이용권을 사면서 각종 추가 옵션 상품들을 살 수 있음
문제는 이게 게임 캐릭터의 능력치, 부활 시간 등등에 영향이 있다는점
PVP에서 둘다 죽더라도 아이템전에서는 운기 버프 옵션이 적용됨
사실상 블소 유저들은
이용권 과금
캐시샵 과금(키트,캐시템)
이용권 옵션 버프 과금
국내 최소 3중 과금 시스템의 시작
이에 따른 반응
(빛봉부 = 캐릭터에 귀속된 아이템을 거래 가능으로 바꿔주는 아이템)
묵묵하게 전부 아이템 팔고 있음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블소 갤러리에 나타난 부처
블소 갤러리에 나타난 선구자
조문행렬
그리고 당한건 블소만이 아님
옆집 아이온 게시판에 가보니 게시판 꼬라지가 이럼
이유를 알아보니 기존 스킬 아이템들 삭제시키고 19일날 캐쉬아이템으로 발표ㅋㅋㅋㅋ
필자도 이번에 업뎃한다해서 블소 복귀했엇는데
바로 접게 생김ㅋㅋㅋㅋㅋㅋㅋ
그리고 소름 돋는짤
목소리만 듣는다했지 개선한다고 소리는 안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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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은색
디아블로4
글고 그때 앞으로 nc 는 게임 컨텐츠 개발에 집중하고 운영은 넥슨이 한다고 했던거 같은데.. 잘못알고 있는거냐?
눈팅마스터
넥슨은 엔씨 주식을 샀고 운영에는 관여 안한다고함.
인수 할 생각도 없다고 못박음
근데 개인적으로 좀더 주가 싸지면 인수할꺼같다
경찰아저씨여기에요
하지만 유료보다 돈이 더 많이 들어가는것 같습니다.
눈팅마스터
경찰아저씨여기에요
블소 처음 나왔을때 암살자 만렙까지 키우다가
점점 패치가 암살자 똥망 패치로 되가지고 캐시로 질렀던 의상같은거 다 생각안하고 캐삭하고 겜 접음
눈팅마스터
백청산맥 업데이트 이후로.
경찰아저씨여기에요
그거 조금 하다가 그 이후에 접음
눈팅마스터
블소가 그나마 클린하고 정신건강이 이로울때인거 같네.
눈팅마스터
경찰아저씨여기에요
캐시랑 현질이랑은 다르지
강,인,매룬, 한정판 펫(ㅡㅡ;;), 여가 등등
여태 아바타는 사본적 없고
앰플 좀 많이 사봤었네
그리고 카단이랑 이세트 뽑기 돌렸을때 좀 많이 써봄
눈팅마스터
나머지는 게임 진입하는 문제가 아니라 룩덕질인 자기만족이네 ㅋㅋ
결론은 블소랑 비교 자체가 에러
경찰아저씨여기에요
눈팅마스터
룩덕질은 엔드컨텐츠니깐 봐주자고... 그렇다고 온라인게임이 무료로 봉사할 수도 없잔아?!
경찰아저씨여기에요
난 그냥 호갱이여
Hyouka
눈팅마스터
평균 4천만골드이고.. 인챈트는 보통 번쩍이는 / 야망이런거 쓰니깐 인챈트 2번 터진다는 가정하에 +700만골
그럼 현금으로 치면 7만 9천원?정도
여기서 물론 깡강화 깡챈할꺼 아니니깐
강룬 3개 + 인룬 2개값치면
10만 6천 500원정도?
근데 골든타임 시즌때 복구하면 10권에 강룬,인룬,프인룬,품질권,인챈트 등등 다주니깐
5-10만원 내외로 맞춰지는건 사실
방어구나 액세사리는 좀만 노가다하면 70제 평범한건 충분히 맞춘다
그거 마저 안할꺼면 게임 왜하는지 노이해
경찰아저씨여기에요
내 아마보우...ㅠㅠ...
프강룬으로 빛좀 보자!!
Hyouka
깡뎀 높은 케릭 하는건가;;
요즘엔 18k 방 거의 없고 19k방만 있음
눈팅마스터
지금 내가 망전하고 있는데 ㅋㅋㅋㅋㅋㅋㅋ
그리고 방어구나 액세사리는 직접 골드 모와서 맞출 수 있다고 말했잔아
전부 현질에서 다 맞출꺼면 걍 현질해서 게임해야지 마인드 가지고 게임하는거 아니냐?
눈팅마스터
눈팅마스터
무기 한개가 중소형차 한대값
반지/밸트 각각 한개씩해서 중소형차 한대값
뚜뿜빠빠
모발이라 어느거 말하는지 모르겠음
눈팅마스터
마영전으로 저돈이면 전캐릭 끝판스펙 맞춰주고 남을껄
렙찍기쉽네
운명 1단도 넉넉잡아 30~40정도고 허리띠는 거래 가능한거 없음...
뭔가 다른겜이랑 착각한듯
마그도나르도
마지막으로 한게 2달전에 11000원짜리 상의 압타 사려고 지른거 뿐...
하긴 마영전의 최종 컨텐츠는 룩딸이긴 하지만
포 이상무
리니지 , 아이온 은 더 심하다구 ㅋㅋㅋ
WaRriS
월 2만원 정액제로 뜯어가고 지금 캐쉬로 저런 창렬급 아이템을 내놓는거야?
눈팅마스터
사뮤엘
열심히 잘 들어서 피해서 패치할게요
Alchemy
성사이다
Alchemy
이불
년뒤여행갈꺼
닉네임짓기어렵다
차이점 넥슨 피드백 잘 들어주며, 키트계열 케쉬아이템을 잔뜩 출시한다.
nc 피드백을 듣고 그 피드백을 돈 되는 케쉬상품으로 출시한다.
물론 전부 전 게임 적용은 아님...
nc나 nc에서 나온개발사, 넥슨 등
유명 게임사부터~ 일부 중소기업에 이르기까지...
국내가 온라인게임 제작능력 만큼은 세계 최고로 평가되고있음(현재까지도 그리 평가되고있고, 좋은 기술력으로 게임 잘 개발하는 건 사실임)
대신 뒷통수 치고 말아먹는것도 엄청 잘함...
실제로
2010 3대작으로 불려왔던 테라, 아키, 블소 가 바로 망했다고 잘못알고있는 게이들 있는대 3 게임 다 상용화 이후 매우 잘나갔음
각자 통수패치 터트리고, 그것을 몇 차례반복하면서 내려간거지...(물론 국내에선 아직도 중박급은 나감)
물론 3 게임 다 해외에서 성공함...
이외에 아이온도 자멸패치하기전까진 엄청 잘나간게 현실이고...
드래곤네스트는 국내에서 주목도 제대로 못받은주제, 해외대박이고...
스마일게이트 엄청난건 알겠고...
해외도 현질유도는 만만치않지만... 이리 뒷통수 패치를 팍팍하진 않지...
닉네임짓기어렵다
우리나라 업계가 개발 능력 및 시장 규모는 세계정상급인데 정작 투자비용은 엄청 낮은편이라...(유지비용도 낮은편)
nc, 넥슨은 스스로 할 능력은 있는대... 여타 해외 대기업에 비해 투자비용이 현저히 낮은게 현실임
근대도 엄청난 게임을 잘 뽑아줬고 엄청난 운영으로 말아먹는것도 잘 보여줬고...
뭐 개발능력은 세계정점, 투자시장이 작음, 말아먹는일 잘함 정도가 국내시장 특징임
심심하더
게임 회사는 일반 회사와는 절대로 다른 시스템을 가지고 있어야하는데... 좆망.
닉네임짓기어렵다
보통 개발비용이 부족해서 못만드는게 아니라(내가 돈없어서 게임을 못만든다고 말할려 한게 아니다만; 잘못전해졋네)
적은 개발비용과 적은 개발기간에 맞춰서 빡빡하게 일정을 짜서 그런거임
투자비용이 많고, 개발기간이 길다면 문제되면 계속해서 수정하면서 최대한 완벽하게 만들 수 있는데
우리나라의 경우엔 정해진 기간내에 적당하게 만드는게 목표임
현업에 개발선배들 있어서 알고있다...
물론 너가 말한 꼰대들때매 문제생기는 경우도 많고
심심하더
그런데 그런 개발 기간이 능력과 달리 내부사정으로 인한 밥상 뒤집기를 미친듯이 하고 실상 게임 회사에서 중요한 계속되는 개발 프로세서에 대한 발전이 있어야되는데 그런게 이런 관료제 시스템의 게임 회사에서 나올리가 없어.
여튼 보통 꼰대 때문이지 돈이 부족한건 딱히... 3~4백억 네임드들은 뚝딱 받는데... 그게 누구내 개이름도 아니구
닉네임짓기어렵다
보통 그 대작은 1천억까지 들여서 만든다...
정해진 기간내과 자금으로 최대한 적당할정도로가 일반적인 마인드라고... 이미 많이들 말함
어디까지나 게임은 돈을 벌기위한 수단중 하나라는건 꾸준히 강조하고...
300~400억으로 그정도 뽑는게 신기한거긴함...
아마 투자금액이 더 들어오질 못하고 출시하는게 너가 말하는 그 꼰대들이랑 충돌한다는거랑 연관있는걸로 안다...
투자 마인드가 두 가지인데 전자는 돈 시간 얼마든지 줄태니까 완벽하게 만들어봐
후자는 이정도 금액과 이정도 시간을 줄 태니까 잘 만들어라 인대 보통은 국내가 후자... 투자자쪽이 꼰대인게 문제인거지...
심심하더
그리고 그래픽 퀼리티는 높은게 맞는데 게임 내부는 딱히 높다고 말하기 어렵고 컨텐츠 역시 마찮가지다... 3~4백억 퀼리티로 뽑는게 신기한 정도도 아니고 아슬아슬한 정도임 솔직히 말해서
닉네임짓기어렵다
북미가 국내에 비해 투자금액이 두배는 더된다고 밝힌지가 오래고...
블소의 경운 오토타겟팅을 새로 개발한거지...
우리나라랑 해외랑 개발비 발표하는 기준이 다른것도 아니다;
300~400억이면 개발하는 기간, 인원수 포함하면 많지 않은게 사실인거고 mmo 라고 하면
300~400억으로 이정도 뽑은게 아슬하다? 전혀 아님
오히려 이 이상으로 투자하고 개발기간을 잡았으면, 그런 문제까지 해결됬겠지...
그리고 블소가 대박친 중국의 경운 오히려 너가말하는 그 컨텐츠가 없으면 안되는 시장으로 평가받고있다
닉네임짓기어렵다
Alchemy
닉네임짓기어렵다
그 천문학적인 비용을 들이는 '대작' 게임은 애초에 전 세계를 목표로 만드는거고
비용이 동등하지않다...
흔히 그 천문학적인 규모의 투자를 받는 mmo의 경운 국내는 투자금액이 확실히 적은편이다...(유지 비용도 많은편이 아니고)
치킨게임 전략을 쓰고있는건 모바일측이지...
온라인측은 치고빠지는거 하다간 적자밖에 안난다...
확실히 일정 유저층을 확보한다는 신념으로 개발하는게 온라인게임이다...
Alchemy
닉네임짓기어렵다
아니면 동남아 시장에 팔아먹을려고 하는것들임...
온라인게임 투자금액이 많은편이라 치킨런은 힘듬;
닉네임짓기어렵다
닉네임짓기어렵다
투자자들이 아예 투자를 않하는 경우가 많다는건 저번 인디개발자가 언급했던 인터뷰가 있다...
유지비용 및 투자금액이 국내가 프로잭트 규모에 비해 낮은건 현실임
보통 대작 mmo! 하면 1천억 가까이 쏟아붓거든
근대 국내는 많아야 500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