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징 남동쪽에는 금나라 시절 세워진 탑인 법장사(法藏寺)가 있었다, 이 7층짜리 탑은 일대를 둘러볼 수 있는 랜드마크로, 당시 청나라를 방문하던 조선 사신단들에게 관광 명소였다. 이는 당시 사신으로 갔던 여러 인물들의 일기에도 빠짐없이 등장한다. 그들이 가서 무엇을 했는지 직접 보자.
- 김창업(金昌業)의 연행일기(燕行日記), 계사년(1713년, 숙종 3년)
드디어 법장사(法藏寺)를 방문하러 천단, 북단(北壇) 밖으로 해서 동쪽을 향하여 가니 절 가운데 탑이 이미 보인다. 냇물 하나를 건넜는데, 물은 얕고 모래가 많다. 높이는 10장, 8면에 7층 탑이다. 탑 아래 남쪽으로 무지개 문이 나 있는데, 겨우 사람이 들어갈 만하다. 창에 의지하여 사방을 둘러보니, 서쪽으로는 천장(天墻), 북쪽으로는 황성이 모두 역력히 보인다. 탑 안에는 제명(題名: 이름을 새김)이 많아서 나도 상층에 ‘조선인 김모, 모년 모월 모일 와서 오르다.’라 적었다.
- 홍대용(洪大容) (湛軒書), 을유년(1766년, 영조 42년)
법장사는 외성 영정문(永定門) 안 천단 동쪽 수 리 지점에 있었다. 절 뒤로 고탑(古塔)이 있는데 높이가 수십 길이고 8면 7층이었다. 속으로 나선형(螺旋形) 사다리가 있는데 매층마다 수십 계단이 된다. 아래층에 문이 있고 문을 들어서면 굴 집 같아 삐걱 소리를 내고 사다리를 오르면 밤 같은 기분이 들어 마음 약한 사람은 무서워 더 오르지를 못한다. 매양 한 층을 오르면 8면으로 다 창문이 나 있는데 가운데에 감실을 만들어 불상을 모셨다. 한 쪽에 김 공(金公)의 이름이 새겨져 있어서 나도 그 옆에 제명 하였다.
- 박지원(朴趾源) 열하일기 (熱河日記), 계해년(1780년, 정조5년)
천단(天壇) 북녘 담장을 따라 동으로 몇 리 가면 법장사(法藏寺)가 있다. 가운데는 텅 비어 나선형으로 층층대를 놓았는데, 한밤중같이 캄캄하므로 손으로 더듬어 발을 떼어 놓는데, 마치 귀신 동굴로 들어가는 것만 같았다. 벌써 한 층을 올라오고 보니, 여덟 개 창문이 활짝 터져 눈과 정신이 시원해졌다. 7층까지 차례로 올라가는데, 한 번씩 꿈을 꾸었다 깨는 듯했다. 층대마다 팔 면이요, 한 면마다 창문이 났고, 창마다 부처가 있어 무려 쉰여덟 개나 된다. 그 제일층에는 우리나라 김공(金公) 창업(昌業)의 제명이 있고, 그 밑에는 또 을유년(1766년)에 다녀간 내 친구 홍군(洪君) 대용(大容)의 제명이 있는데, 먹빛이 금방 쓴 것 같았다. 그 앞에서 서성거리고 있노라니, 마치 그들과 함께 이야기라도 하는 것 같은 기분이다
- 서장보(徐長輔) 계산기정(薊山紀程), 갑자년(1804년, 순조 4년)
탑이 절문 밖에 있는데, 일곱 층 여덟 모에 100길 정도 되었고, 부도(浮圖)는 매층마다에 서까래 하나씩을, 더 올렸으며, 매면 열두 서까래의 가운데에는 배심(坯心)을 만들었다. 그리고 또 일곱 층 여덟 모에는 빙빙 돌아서 오르게 된 나사 모양의 사다리를 놓았고, 남쪽에는 드나드는 문을 설치했으며, 문안에는 여래(如來)의 상(像)을 모셨는데, 그 길이는 두 발 남짓 되었다. 전문으로 들어가서 도성 안팎을 바라보니, 팔방의 경치는 보는 데 따라 일정하지 않았다. 위층에는 둥근 비석이 있는데, 경태(景泰) 연간에 세운 것이다. 벽 위에는 우리나라 사람의 이름이 많이 씌어 있다. 나도 역시 그 위에 이름을 썼다.
- 김경선(金景善) 연원직지(燕轅直指), 계사년(1833년, 순조 33년)
절 뒤에 백탑(백탑)이 있다. 높이가 수십 길[장]이고 8면 7층에 벽돌로 쌓았다. . 그 가운데로 들어가니 곧 층층 사다리가 있다. 나선(나선)의 제도로 만들어 불안하기가 깜깜한 밤중과 같아서, 담이 약한 자는 물러나기도 하였다. 그 좌우편 벽에 써진 이름은 전부 우리나라 사람의 것이었는데, 친구들 중에 연경에 사신 온 자의 것이 많았다. 그리고 심지어는 옛것을 지우고 새로 써서 붓을 댈 만한 곳이 없었다. 그래서 맨 위의 불감(불감) 동쪽 벽에다 ‘조선 김모(김모)’라고 큼직하게 쓰고, 곁에 성신의 성명을 쓰고, 그 아래에 ‘계사(계사) 정월 3일’이라고 가로로 썼다. 부사 및 여러 사람들도 다 이름을 적었다.
- 서경순(徐慶淳) 몽경당일사(夢經堂日史), 을묘년(1855년, 철종 6년)
탑은 6층에 여덟 모로서 높이는 10여 장(丈)쯤 되고 속이 비어서 올라갈 수 있었다. 8면으로 창문을 내고 창문에는 부처 1좌(座)씩을 두었으며, 밖에는 전문(箭門)을 설치했으니, 아마 소통시켜서 밝은 빛이 들도록 한 것인 듯하다. 복도를 따라 돌다가 마침 창문이 있기에 그 창문으로 내다보았더니, 황성(皇城)의 전경을 마치 손바닥을 들여다보듯 자세히 볼 수 있었다. 탑 꼭대기에는 우리나라 사신들이 제명(題名)해 놓은 것이 많아서 우리도 똑같이 했다.
한줄요약 - 십선비들이 청나라에 사신으로 가서 문화재에 낙서하고 옴
참고로 저 법장사는 1965년에 '노후화'를 이유로 해체됨.
28개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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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리지않아요
그 낙서도 문화재의 일부이니
찰진찹쌀떡
만약에 중국이 개지랄 안 나고 문화유산과 역사를 그대로 가져가며 민주국가였다면?
마오쩌둥이 그냥 살다 갔다면?
어땠을까 시발
닉값할필요없잖아
확실한건 시진핑은 없을꺼임
문화충격
우리나라 국민 소득 1만달러 절대 못넘음. 5000달러나 넘으면 다행일듯
일단들어보자
쪼개졌을 수도 있음.
넓다보니 지역간 격차와 차별, 문화 차이 등 변수가 너무 많음. 미국처럼 연방제로 가거나 춘추전국시대꼴이 나서 쪼개졌다가 EU처럼 뭉칠 수도 있고.
대신 쪼개진거 하나하나가 우리나라나 일본이랑 비슷할테고, 외부(미국, 러시아)에서 티나게 건들면 지들끼리 뭉쳐서 맞대응하는 특이한 놈들이 될 듯.
개인적으론 지금처럼 덩치만 클 뿐 빈부격차, 독재정권으로 썩어가면서 우리나라에 민폐끼치지 말고 망하길 빌고 있음.
귀찮아서만능짤만쓰는새끼
지금도 있나 궁금해서 찾아보니 60년대 옆에 철로가 들어서면서 안전을 문제로 철거해버렸다고 하네
문화재를 철거해버림ㅋㅋ
회오리코요테
공산당에게 불탑 따위는 봉건 신분제 합리화를 위한 반동 문화 프로파간다의 일부라구 동무!
사단장
진짜 발상 자체가 존나 신선한 새끼들임 ㅋㅋㅋㅋㅋㅋ
수빙
쟤네는 철거도 2200년도 더 된 유구한 역사의 무형 문화재임
마리괭이
아... 파괴 자체가 전통이구나....ㅋㅋㅋㅋ
수녀
아니이건뭔
Camp
달라이 라마한티 절하고 오는거 생각하고 들어옴
형수님저흥분데요
조상님들도 해외여행가면 이름쓰셨네 ㅋㅋㅋㅋㅋㅋ
마이크로닷
왔다감ㅋㅋ
북두신켄
왔다감은 전통 ㅋㅋ
Panda
미개 낙서충 쉑덜 ㅋ
아테쓰형
내가 선비출신이라 아는데 저건 못참음 ㅋㅋㅋㅋ
꼬부덜덜
왜 남의나라 문화재에서 정모를 하고 있어ㅋㅋㅋㅋㅋ
우리부모님은
유적인데 노후화를 이유로 해체 ㅋㅋㅋㅋㅋㅋ
단타넘나어려운것
'그 혁명'시기에 없어진 줄 알았더니 그건 또 아니네 ㅋㅋㅋㅋ
JUUNJ
동기화 포인트네
드랍더개드립
깔깔깔 저렇게 다 부숴버려야 홍위병이지
수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김뿌웅
문화재를 노후화로 해채했다니ㅋㅋ 복구를 해야지
Marg
ㅅㅂ 국난 도중에 불탄 줄 알았더니 철거 ㅋㅋㅋㅋㅋㅋㅋ
BigJay
좋다고 낙서했더니 문화대혁명해버렸네 ㅋㅋㅋㅋㅋㅋ
미개한 문화재 낙서질을 뛰어넘는 해-체 ㅋㅋㅋㅋㅋㅋ
skkttt
와씨 암만 때려 부셨다 해도 북경 여행갈때 고적지만 돌아 다녀도 하루죙일 이던데 쟤네는 진짜 휘둥그래ㅜ졌을듯
네비두라
십선비? 말 정말 아름답게하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