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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이 게임으로 중국 이기기 힘든 이유.jpg

중국의 대우와 환경.jpg

 

 

http://gamefocus.co.kr/detail.php?number=105222&thread=11r01


 

텐센트 출신 중국 유명 개발자들 한국 게임사에서 돈 주고 데려옴, 근데 와서 한다는 말이

 

"업무 환경이 왜 이렇게 비효율적인가"

 

"아니 이런 시스템으로 아직도 일하다니" 하면서 화들짝




 

지적한 부분


 

  • 대근무가 이뤄질 경우 앞조가 출근해 집중 근무 시간을 몇시간 가진 뒤 출근한 다음조와 공동 근무를 해서 인수인계 후 퇴근
  • 실제 근무시간은 한국 게임사보다 훨씬 적다
  • 다른 사람이 하던 코딩을 누가 이어받아 해도 문제가 없도록 개발 프로세스를 마련하는 게 효율적
  • 업무 효율을 위해 충분한 휴식을 취해야 하는데 한국에선 이 점을 간과한다




 

중국 개발자들이 제시한 조건


 

  • '1년에 두번은 한달 정도의 장기 휴가를 줘야 한다'
  • '계약서에 명시되지 않은 업무를 시켜선 안된다'

 

제 3자가 보면 당연한 말들인데 한국 개발사는 그 말 듣고 이게 말인가 당나귀인가 하며 기막혀 하다 일단 같이 일해보니 중국의 게임개발 환경과 개발자들에게 배울점이 있더라.. 하는 내용

 

 게임업계 관계자들의 갈아넣으면 된다, 노력이 부족하다, 인재가 부족하다 정신으로 쌓아올린 한국 게임업계는 온 세계에서 좋은거 다 가저다 쓰는 중국보다 못한 환경과 실력, 생산력을 가지게 됨. 중국이 하루 아침만에 저렇게 된 게 아니니 한국은 중국의 배를 들여도 모자랄 판이라 앞으로 격차는 더 벌어질듯

 

이미 근무 환경도, 시스템도, 작업 프로세스도 다 밀림

 

한 줄 요약

"한국 게임 개발 근무환경 공산주의 국가에서 봐도 놀랄 수준"

 

232개의 댓글

2020.12.28
@헤으응거긴

뇌내 망상 심하네ㅋㅋㅋㅋ 직원 휴가주는데 여자를 왜 붙여주냐?ㅋㅋㅋㅋㅋ

5
2020.12.28
@헤으응거긴

여자를 왜..?

0
@헤으응거긴

가입날짜 11월 12월인 새끼들은 왜이리 대가리 빈 새끼들이 많냐? 아주그냥 척수반사로 댓글 싸대나

13
@소가죽으면다이소

그것이 "과학"이니까

0
2020.12.28
@소가죽으면다이소

내 대가리인디.. 왜 지랄임..?

 

레벨 15 정도되면 대가리 꽉 참? ㅋㅋㅋㅋㅋㅋㅋㅋ니처럼 ㅋㅋㅋ?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0
@헤으응거긴

누가 레벨언급함? 뇌 안거치고 말 막 뱉지 말라고 병신아

 

니 꼴을 봐. '가만히 있음 중간이라도 간다' 란 말이 너무 잘 어울리잖아. 아니면 조리돌림 당하면서 니 멍청한거 티내면서 병신인증 받고싶어서 그러는거? 그러면 ㅇㅈ, 근데 발끈한다는 건 그런 것 도 아니잖아?? 이것도 저것도 아님 뭐야 병신 머저리란거 증명하는 꼴이지

0
2020.12.28
@소가죽으면다이소

ㅇㅇ? 내 맘대로 말하는데 왜자꾸 난리얌..

 

가입일자 언급하길래 우리 대단하신 엠창15레벨님께서는 너무 맞는말만 하셔서 한수접으려구요 ㅎㅎ..

 

뭐 그냥 약점만 보였다하면 애미가 밥 할때 조용해라고 할 정도로 키보드 두드리는거 잘 알겠어요..

 

그리고 니 꼴을 좀 보세여 나도 개드립 10년차 5레벨 찍는데도 힘들었는데 얼마나 열심히 퍼다나르고 할짓이 없으면 15레벨이냐..

 

아 그렇다고 모든 고렙을 욕하는건 아님..

너같은새끼들 한테만 해당됨

 

중국 욕하다가 정지먹었으니까 또 걸고 넘어지지말고

 

열심히 살아 샠기야 ㅎ

0
@헤으응거긴

힘들긴 뭘 힘들어.. 진짜 병신이네 그냥 타 사이트에서 추천 많이 받는거 퍼옴 렙 수직상승 하는 게 현실인데

 

그거 퍼오려고 수 십분 수 시간 공들이고 검열하고 할 것 같기라도 함? 그냥 재미있으면 퍼오는 거지, 개드립이랑 유머싸이트 하는 시간 다 합쳐도 1시간도 안되는데 뭐 트집 잡을 게 없어서 그런 걸 트집 잡어? 쉬는 시간에 넌 얼마나 생산적인 일을 하길래?..

 

나보고 열심히 살라 하는데 넌 반대로 열심히 살아왔는데도 머가리가 그렇게 멍청함? 그건 그거대로 심각한데

 

 

0
2020.12.28
@소가죽으면다이소

방구 마렵당

0
2020.12.28
@소가죽으면다이소

누가봐도 너같은애들 놀려먹으려고 아이디 판놈인데 계속 반응해주냐

0
@소가죽으면다이소

닉 보고 수긍했다. 그쪽으로만 발달한듯

0
2020.12.28

배울건 배워야되는데 무시하고 욕만하니까ㅋㅋㅋㅋㅋㅋㅋㅋ

3
2020.12.28

중국회사조차도 욕하는 기업 시스템ㅋㅋㅋ 겜 뿐만 아니라 예체능계열 회사들 비효율적으로 인간 갈아 넣는거 비슷함ㅋㅋㅋㅋ

3
2020.12.28

저게 비단 게임 업계에만 국한된 내용이 아니고 그나마 게임 업계가 평균연령이 젊고 효과가 바로 보이니 더 빠르게 바뀔 것이며 다른 기존의 산업군은 공산국가만도 못한 휴먼굴림만 계속 될거다 이마리야.

0
2020.12.28
@BigJay

머리 안써도 되는 공장라인인력 같은거는 열악한곳 많긴한데 이마저도 한국좆소가 더 심한데가 많아서 비율로 따지면 비슷할걸... 어딜 안그렇겠냐만은 중국은 잉여인구가 너무많아서 직군별 양극화 존나쎔

0
2020.12.28
@별바람

그치. 쟤넨 더 숫자가 많고 더 가난하니까 평균을 따지면야 한국이 천국이겠지만 그렇다고 선진국 내지는 선진국 문턱이라고 보는 나라가 비교를 참깨랑 할순 없으니..

 

할수 있는것부터라도 바꿔나가야 할거 같다

0

"앉아서 일하는데 뭐가 힘들어?"

2
2020.12.28

멍청한 깨짱놈들... 이게 K-Work다!

0
2020.12.28

중국은 돈버는거에 관해선 공산주의랑 거리가 멀다

늘 그래왔어..

삥 뜯는거에 관해선 아주 공산주의랑 가깝지

1
2020.12.28

한국은 우리 특정세대 나으리들이 세워둔 그 근본없는 후진시스템때문에 힘들걸 ㅎ

1
2020.12.28

연구자들이 괜히 안식년을 가지는게 아닌데 말이지

 

좋은 아이디어는 쉴때 나옴

1
2020.12.28

원신이랑 그랑사가보면 답이 딱 나옴

1
2020.12.28
@구리네스

솔직히 원신이 야숨, 백도어 등의 이슈로 논란도 많았고 평가절하 당해서 그렇지

 

한국겜 몇개 빼고는 대부분이 짱숨보다 구림 ㅋㅋ

 

막상 출시하고 시간지나니 야숨에서 일부요소 차용한거 빼곤 다른겜이였자너

4
2020.12.28

수익의 문제지 저렇게 만들어서 13억 인구중에 겜 하는놈 or 5천만중에 겜 하는놈 따져보면 시장 크기 자체에서 수익에 차이가 있을수밖에 없음. 중국에서 도시에 살면서 겜 할수있는 환경을 가진애들만 추려도 5억은 되지않냐

0
@kmki

인정이요

0
@kmki

수익도 어느정도 거들긴 하겠지만 그게 정론은 아니지. 한국에서도 세계급으로 수익을 올리는 회사와 IP가 있지만 막상 개발 환경과 개발자들의 대우를 보면 천지차이 나는 경우가 많으니까. 중국이 저렇게 될 수 있었던 건 전 세계의 인재를 빼옴과 동시에 좋은 시스템들이 있다면 적용하고 낡고 도태된 프로세스가 있다면 과감히 버렸던 게 컷다고 봄

 

물론 그 과정속에서 게임 베끼고 작업물 도용한 경우도 있어서 욕을 많이 먹었지만, 지금은 이미 넘사벽 급으로 성장해 있어서 이젠 오히려 중국에게 배워야 하는 수준이 됐잖아

 

그리고 게임은 언어에 얽매이지 않는 얼마없는 컨텐츠이기도 함. 애초에 한국형 양산게임, 매력없는 현금결제 유도형 게임 만들 동안에 배그처럼 세계로 눈을 돌렸다면 어떻게 달라졌을 지 모르는 일이지

2
2020.12.28
@소가죽으면다이소

기업 경영에서 수익이 거들뿐이라니 너무 쉽게 생각하는거 아님? 메이져급 애들이 개발자들 개같이 굴리고 작업 프로세스에서 도태되어 간다는덴 이견이 없지만 애초에 중국 게임회사들이 투자받는 금액이랑 한국이랑은 단위 자체가 다름. 거기에 전세계 유명 ip컨셉을 무제한으로 도용하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는 애들인데 걔네들이 저런 작업 프로세스를 가질수 있었던건 결과물은 베낄 게임이 이미 나와있고 목표는 그걸 얼마나 빠르고 체계적으로 베끼느냐 였음. 새로 만드느라 삽질할 필요가 적었다는거지 개인의 기술이나 창의력 필요없고 결과물이 딱 정해져 있으니 여러명이 돌려가며 작업하기도 쉽지.

배그처럼 세계로 눈을돌려? 그 눈 돌리는데 엘린 팬티가 몇장이 필요했는지는 생각해봤음?

0
@kmki

수 조원 대로 수익을 걷어올렸던 과거는 생각 안함?

 

그 수익을 지들 배불리는데 썼는지, 새로운 도전과 개발 환경 개선에 사용했는지 생각해봐

수익이 거들 뿐이던 시절은 분명히 있었고 짧지도 않았음. 그때 현실에 안주했는지, 변화와 발전을 추구했는지는 지금 우리나라와 중국을 비교해보면 어느정도 답이 나옴. 인정하기 싫지만 중국은 여기저기서 인재 다 빼가면서 효율적이게 바꿀 수 있는 것들은 대부분 적용해온 결과가 현재임. 우리나라의 행보랑은 정 반대의 결과가 저거잖아. 그럼 이젠 인정할 수 밖에 없지

3
2020.12.28
@소가죽으면다이소

쟤들은 경영자들 배 안불리는줄 알겠네 그러고도 쟤네는 돈이 남는거고 지금 하는말은 '왜 우리나라 게임사 경영진들은 티없이 청렴 결백하고 희생정신 투철한 국내 게임 시장의 세계화 선구자' 가 아닌거죠? 라는 말 밖에 안됨 그리고 아직 중국은 게임을 잘 뽑아내긴 하지만 어디선가 봤던 컨셉, 어디선가 봤던 액션같은 베끼기에 머물러있음. 더 지켜봐야지 저 프로세스 가지고 역작이 하나 탄생할지 역작이 탄생하면 저런 프로세스 덕분인지. 벌써부터 아이고 중국이 저멀리 날아가네 우린 도태됐네 하기엔 너무 이르다고 생각함. 물론 시발 한국 게임회사 직원들 복지랑 작업환경 투자는 지금의 최소 세배는 올려야된다고 생각함

0
@kmki

'아직 중국은 게임을 잘 뽑아내긴 하지만, 어디선가 봤던 액션같은 베끼기에 머물러~'

 

이거 우리나라에도 똑같이 적용되는 말이다. 이미 10년도 더 된 2006년도에도 우리나라에서 표절논란 일어났었고, 그 뒤로도 꾸준하게 논란이 되는 게임이 나온 거 알지? 네가 말하는 중국의 단점은 우리나라의 단점이기도 함. 괜히 양산형 모델링 양산형 액션 양산형 퀘스트 양산형 게임이란 단어가 나오는 게 아니지. 우리나라는 베낀 대상이 과거에 잘 나가던 과금유도 게임이거나 잘 안알려진 옆나라 일본 게임이었단 거고,  중국은 과거~현재 잘 나간 게임을 베꼈다는 거지.

 

근데 그런 작업 결과물을 배제해도 시스템 상으로 낙후되어 가고 있는 건 이미 현실이고 현직자 들도 체감하는 상황임

 

어떻게 아냐고 물어본다면 지인들 중에 게임회사 나온 분이나, 재직중이신 분, 스타트업 준비하는 분이 계셔서 그런다

0
2020.12.28
@소가죽으면다이소

여기에서 다시 돈문제로 돌아가네 괜히 양산형만 베꼈겠어? 양산형의 조건이 뭔데 싸게 빨리 뽑아내는건데 요즘 베꼈다는 짱숨같은건 베낄라고 해도 돈이 들어감 일년에 두번씩 한달휴가면 12달중 2달 휴가 주면서 개발자 3교대?

다시한번 말하지만 난 게임회사가 절대적 기준에서 돈 못벌었다고 하지도 않았고, 도태가 되어가고 있다는데도 동의하지만 그럼에도 시장 크기의 차이때문에 과감한 변화가 중국보다 힘들었다 고 말하는거고.

스타트업 준비하는분 한테 가서 물어봐 일년에 영업일로 치면 40일쯤 휴가인데 그거 주고 3교대 돌리면서 야간에 일하면 붙는 추가수당 같은거 다 줘가면서 게임 내놨을때 5천만 인구풀에서 어느정도 성공해야 밥 벌어먹을수 있겠냐고 위험부담이 어느정도냐고

0
@kmki

짱숨은 지금까지 양산형 게임 만들던 중국이 쌓아온 기술과 노하우를 녹여낸 게임이니 중국이 베껴온 양산게임엔 해당 안되지. 그건 이미 중국의 효율적인 체계가 완성 된 뒤에 나온 게임이니까

 

위험부담을 감수하고 충분히 시도해 볼 수 있던 시절은 분명 있었잖아. 그때 했냐 안 했냐가 판을 가른 거지, 물론 휴가나 근무시간은 한국의 조건에 맞춰 수정할 필요가 있다고 봄. 과감한 변화가 힘들긴 하지만 분명히 할 수 있던 시절을 그냥 지나쳤기에 지금 더 격차가 벌어진거지. 시장의 크기가 절대 적은 요소로 작용하는 건 아니지만 절대적인 요소도 아니라는 거야

0
2020.12.28
@소가죽으면다이소

그래 이쯤에서 합의보자 난 돈문제를 너무 쉽게 넘기는것같아서 그랬어 더 정확한 통계자료나 논문은 대학원생들이 해결해줄테니까 이제 저녁먹으러 가자구

0
@kmki

대학원생 혐오를 멈춰주세요 ㅠㅠ

0
2020.12.28

큭큭큭 나약한 놈들.. 이게 k-근로다

0
2020.12.28

아직 머리딱딱한 사람들이 위에 꿰차서 그거부터 갈아엎어야한다

0
2020.12.28

엔씨 넥슨같이 고정매출나오는 게임들고있는 회사는 근무조건 좋지않냐 그게아닌 게임회사는 사실상 스타트업이랑 다를게없어서 노동력 갈수밖에 없을거같은데

0
2020.12.28
@iilliiiiiliiiilii

아님

0
2020.12.28
@그만해줘

나름 좋던데

0
@그만해줘

구로의 등대 넷마블은 몰라도 엔씨나 네오플쪽은 복지 좋지 않던가?

0
2020.12.28
@iilliiiiiliiiilii

엔씨는 나름 좋은 정도가 아니라 우리나라 회사중에서 복지 좋기로 손꼽힐 정도임

2
2020.12.28
@티쏘오

이 이야기의 화제는 근무강도잖아. 복지 좋은거야 나도 다녓어서 아는데 근무강도는 그렇지 않다. 특히 개발자는 받는 만큼 굴림. 그 누구도 연봉테이블 차이에 불만을 가지지 않을 정도임.

2
2020.12.28
[삭제 되었습니다]
2020.12.28
@안졸리나졸려

테크쪽 인건비는 오래전 이야기 아닌가

0
2020.12.28
@NoSugar
[삭제 되었습니다]
2020.12.28
@안졸리나졸려

내가 알기론 개발직은 중국 연봉이 더 높은걸로 아는데 게임쪽은 다른가 ? 그리고 중국 문화는 연봉 말할때 세후 실수령이 고 한국은 세전임 그것도 참고혀 

0
2020.12.28
@NoSugar
[삭제 되었습니다]
2020.12.28
@안졸리나졸려

개발직... 사무직이라고 하기에는 좀... 중국 공무원들 100만원 이하 받는 사람들도 수두룩해서, 물론 개내들은 생활비가 거의 안나가지만...

0
@안졸리나졸려

본문에는 오히려 돈 얹어주고 데려온다는데 인건비가 싸다는건 무슨말이야? 그리고 실제 근무시간은 더 적지만 효율적으로 일한다고 적혀있는데 본문에선. 본문이 잘못됐다는거야?

2
2020.12.28
@분노조절잘해인
[삭제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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