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MMO 최후의 보루로 기대되던 로스트 아크.
하지만 현실은 시궁창.
제작진 말로는 하고싶은거 다 쓰까넣었다는데
누가 말하길 '부대찌개'인줄 알았더니 '음식물 쓰레기'였다고 함.
마지막 방주는 얼어죽을. 그런거 없었다.
로아 해보지도 않고 썻냐 는 댓글 있길래 클베 당첨된거 인증함.
국내에선 소리없이 망했던 블레스. 그 동안 가다듬어서 해외에 스팀으로 출시했는데
순위 1위를 기록하며 성공한것처럼 보였지만....
역시 현실은 시궁창.
해보고 나니 똥겜인걸 안 해외 유저들은 즉시 너도나도 환불을 요청하며 급격히 추락하기 시작함.
거기에 트레일러 영상에서 '드래곤 길들이기'를 완전 베꼈다는것까지 드러나 가루가 되도록 까이는 중.
결론
국산은 완전히 끝났다.
이제 MMORPG 해답은 해외 겜 밖에 없다는게 명확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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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리빨리
모쏠은 사회악
죄와돈
에예애얘
소작농유망주
우라질
사망협곡
그래픽이 ...15년전 게임인지라....
걸스캔두애니씽
의지몬
댕댕이조아여
공방합 높으면 방어력 올라가는 패치해서 맛탱이 가버렸음
지들도 패치하고 이건 아니다 싶어서 기간제 캐시템 1달치 다뿌리고 한달만 기달려 달라고 했는데 도긴개긴에
히스에서 특정직업들 말도안되는 실버 풀리고
라키로 또 풀리고
낚시이벤트로 풀리고 풀리고
경제시스템까지 다 씹창나버림
Lv
까악
그리고 잘나가면 해외 진출 하던가 자기들 알아서..
카아르답
이 정도의 지루함은 참아주겠지 이런 생각을 하면 안됨
위에 댓글에서 써있지만 심부름 퀘스트 이런건 진짜 극혐임 몰입도 확 떨굼
저런 퀘가 있더라도 편의를 제공해야지 자동이동같은걸로
요즘 mmorpg가 잘 되려면 파밍구조가 존나 잘 짜여 있어야 되는것 같다. 거기에 호쾌한 타격감을 가지면서도 몬스터가 잘 뒤지는 느낌까지
개인적으로 똥3 참 잘 만든 게임인것 같지만 저 두개를 잘 못잡아서 똥겜 됐다고 생각함
일상
난 할거 없어 죽겠는데
dkqndk
있는닉네임아없자나
vvwvwwvw
1.밸런스
지금 기공사빼고 근딜 게임하기 힘듦. 어떤 던전은 보스잡다가 팀킬이 되는데 근접데리고 가면 근접딜러 팀킬때문에 짜증남. 근데 아직cbt고 완벽한 밸런스의 게임은 세상에 가위바위보빼고 없음. 납득할만한 수준에서 밸런스를 맞추는것 뿐임. 근데 이 상태로 나오면 문제 존나 많긴함.그냥 아직 판단할 때가 아닌것 같음.
2.레벨업구간
지루함. 핵앤슬래쉬라고 하면 빠른전투에 수십마리 몬스터 한 번에 쓸어담는건데 스킬쿨이 너무 김. 개답답함. 디아 이후에 핵앤슬레쉬가 출시되면 디아와 비교를 피하기는 힘든데, 비교해보면 거의 기본스킬쿨 2배씩 차이남. 그나마 쿼터뷰치고 스토리 연출을 잘 하긴했는데 그게 지루한 렙업구간을 커버할 정도는 아님. 우리가 콘솔게임 하는게 아니잖아?
3.컨텐츠
처음 발표에는 어떤 컨텐츠를하던 최고수준의 장비를 맞출 수 있다고 했음. 이 부분이 정말 마음에 들었음. 가령 아키에이지는 수많은 컨텐츠를 내놓고 그 중 원하는컨텐츠만 선택할수 있는게 아니었음. 강해지고 싶으면 모든 컨텐츠를 다 해야됐는데 이건 그럴 필요가 없다고 해서 좋았음.근데 뚜껑열어보니 컨텐츠 별로 효율이 안맞음. 누군 1시간해서 템맞추는데 누군 3시간꼬라박아야 한다면 당연히 전자를 택하겠지
결론은 국산rpg의 희망이라는건 개소리고 그냥 평범한 양산형rpg임. 솔직히 난 와우 11살때부터 14년동안 했는데 이번에 로아 존나 잘뽑혔다는 기사들 보면서 와우접고 로아나 해볼까 했음. 근데 그냥 하던거 해야겠다. 굳이 핵앤슬래쉬가 그리워지면 디아3 시즌초에 일주일 바짝하고 접는게 낫다고본다. 쿼터뷰 채택해놓고 장점을 전혀 살리지 못함. 이럴꺼면 그냥 백뷰로 만들지
배유리
겉은 쿼터뷰 핵앤슬래쉬인데 내용물은 전형적인 MMORPG드만 ㅋㅋㅋㅋㅋ
dkqndk
dkqndk
까악
모바일 겜들이 옛날 rpg 들 마냥.. 흘러가는게 별로 신선하지 않으니까 사람들이 싫어 하는거임.
그런다고 요즘 겜들이 옛날 겜 처럼 일직선 가는겜 만들어도 아주 맵 하나에 복잡하게 만들지도 않음
맵도 하나하나 정성스럽게 아주 복잡한 미로처럼 만들면 재미라고 있을텐데
맵도 좁거나 단순하기 짝이 없고 스케일이 클수록 사람들이 좋아 할텐데.
유럽쪽 rpg들은 꽤나 스토리 외에 벗어난 파밍 요소 라던가. 일직선을 벗어난 자유도가 은근히 많음
엘스 스카이림 처럼 말이지
예전에 메이플이 진짜 흥행한 이유가 기존 mmorpg들과 달리 횡스크롤겜 중
스토리 유독 일직선 강제성 없이 자유도가 높다는 장점??
근데 요즘 메이플은 강제로 일직선 스토리 에 일관성도 부족하고 성의 없는 컨텐츠 들 때문에 욕 많이 먹더라.
햄보칼쑤가없엉!
highest
ㅁㄴㅇㄻㅇㄹ
시밤쾅
개월째요리중
바비킴이밥익힘
Yersinea
까악
괜히 오죽하면 아랫도리 친일뽕 가진 칸코레 배박이 들 한가득 배박이 근근웹 이라고 하겠냐?
페르소나 5 저런 씹덕 일뽕겜 빠는 애들인데.
진짜 망한 똥겜도
겜 나올당시 만해도 루리웹 애들만 혼자서 갓겜 칭송 해놓곤
겜 출시후에 다른곳에선 대부분 똥겜 이라고 비난 받는게 한두번 아님
루리웹 애들은 전형적인 겜알못 들임
Wolf
버디언
전남영암삼호읍거주조형진
RainDrake
만렙찍고나서 시작임 만렙찍어야 재밌음 뭐 이런소리하는게 많은데
만렙 찍을때까지 좆도 할거없고 노잼인거 핑계대는거 아니냐 솔직히
만렙찍고도 존나 재밌는것도 아니면서 씨불..
그걸 참고 기다려줄 사람이 몇이나 되겠냐고
만렙 찍고나서 을마나 재밌을지 좆도 재미없을지 알수도 없는데
그 시간 인내심 다 투자할 이유가 없지
까악
만렙 찍고도 온라인 알피지 겜들은 계속 운영만 잘한다면 컨텐츠 찍고
만렙용 컨텐츠 찍어낼텐데.
디아2는 여전히 일부에서는 흥한데.
만렙찍고 하코 맨땅 해딩 넘어서
유다이투 에딧으로 버그캐 만들고 싱글 배넷 에서 먼치킨 대전 하면서 컨텐츠 끝물 뽑아서 놀더라.
떡메
근데 와우는 저렙 구간 저렙에픽부터 시작해서
저렙들도 할수있는 전장
기존엔 구경도 못해봤던 방대한 세계관
등등
렙업구간도 절대 지루하지 않았음
밥밥밥
거대몬스터 잡는거 같은느낌이 안듬 발톱만 때리다가 알아서 내려가주던데
뭔가 거대몬스터를 잡는느낌을 들게할려면 체력이 빠질때마다 외형변화가 있어야된다고 생각함 몬헌처럼
되게 기대햇던 던전인데 막상 해보니까 막보스에 그냥 체력빠지면 다른곳으로 이동 체력빠지면 다른곳으로 이동 마지막에 체력빠지면 연출씬으로 거대몬스터 처치하는거보여줌 반복행위라서 힘들더라고
그리고 팀에 도움이되는 직업들이 실제로 도움이되는느낌을 못받는거같기도함
내가 워로드인데 내 방어막으로 과연 팀원한테 도움이되는지도모르겠고 음..
전주나씨
3번처럼 탑뷰시점에서 스피디한 전투나 타격감이 없다면 게임 시점 기획부터가 고자인거고
4번은 내가 봤을 때 가장큰점임 저런 컨텐츠 하나하나의 퀄리티가 rpg의 완성도로 이어진다고 본다
rpg는 컨셉잡고 하는 게임이다 효율이 어쩌고 보다 내 판타지를 얼마나 잘 충족시켜 주는가로 봐야 하는데 저정도면 뭐..
그리고 1256번이 가장크다고 느낀다면 그냥 rpg를 안하는게 성격상 이롭다
특히. 빨리 랩업하고싶어서 극효율로 사냥하고 만랩빨리찍으러 다니는놈이 모험이니 뭐니 하지말고
하루에 18시간 넘게 게임하면서 컨텐츠가 모지리니 하지마라 니인생을 좀 살아라
어차피 rpg는 이제 마이너한 장르니까 기대감을 좀 줄이는게 편-안 함
허벅지성애자
연골어류
로아 얼른 뜯어고쳐라 ㅠㅠ
하이퍼울트라
연출이나 이펙트 디자인등 그래픽쪽은 확실히 좋았음...
개발진 지들도 겜덕후들이었을텐데 한두번 테스트삼아 플레이 해보면알지
다 겜한번 제대로안해본 윗대가리새끼들때문일듯
까악
그나저나 유저들 평이 아쉽다거나 게임이 별로라면 얼마든지 개발자는 싹 다 뜯어고치고 판을 싹 다 갈아엎어버릴 수도 있습..
블자 스타크래프트 게임도 개발 당시 보면 몇 번이나 갈아엎음 알파랑 베타랑, 현재랑 완전히 다른 게임 수준임
스타 베타 버전 게임 했어 봐라, 진짜 밸런스 개판이라 마린 한 부대 지정하고 선빵 치면 바로 게임 끝나는 개똥겜 소리 들을걸
일굶은국문과
연변개장수
복학생
맨날착각하는아이
가을바람산들바람
ground
사람들이 와우 와우하길래 작년 쯤인가 해봤느는데
처음 시작하고 한건 존나 뛰어 댕기는것 밖에 없음
그냉 존나 뜀 계속 뜀 레벨 20인가 인던 갈수있을때 까지 계속 뛰어야한데
답은 아무사이트에서 길드 하나들고 길드 사람한테 쩔받아야함 스토리가 좋다고? 그래 나무위키에서 보기에는 좋겠지 겜하면서 무슨 스토리인지 절대모름
그리고 만랩찍고 컨텐츠 즐기려면 템렙 높여야한다면서 노가다하고 노가다하고 노가다하고 노가다하고 노가다하다 접음 이게 갓겜이냐? 그냥 할배들 추억보정 받아서 하는 탑골공원같은 고인물 겜이구만
내가보기엔 노가다 심하다는 요즘 알피쥐겜이나 와우나 똑같음
여동생과마구한닷
ground
여동생과마구한닷
날탈업적은 패치할때마다 쉽게 풀어준거임 지금조건은 메인퀘스트라인 한번씩만 뚫으면 되는거니까
이거도 하기싫다그러면 게임 메인스토리도 보기싫은데 왜함? 딴게임하지
일퀘 영던도 한 한달쯤 겜 하다보면 귀찮아서 하지도않음 안해도 지장도없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