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9년 pc방이 어땠는지 알려줄테니까
제목 | 글쓴이 | 추천 수 | 날짜 |
---|---|---|---|
요즘 애들은 본 적 없는 자판기 16 | 젖치기젖치기젖젖젖 | 19 | 11 분 전 |
열일하는 골댕이 8 | 단팥빵 | 16 | 11 분 전 |
이번 사건에서 너무 안타까운 점 11 | 일토준지 | 21 | 12 분 전 |
12사단)완전군장 구보보다 더 말이 안되는거 27 | 서울의움직이는노인정 | 37 | 26 분 전 |
경보문자 외국인 커뮤니티 반응 ㅋㅋ 10 | 기여운걸조아하는사람 | 26 | 41 분 전 |
페이커 스킨 존나 비싸네 시발 ㅋㅋㅋ 50만원??? 35 | 살다보면좋은날도... | 33 | 49 분 전 |
장인어른이 고기굽는데 앞에서 집어먹기만 하는 사위.jpg 13 | 아일릿 | 30 | 50 분 전 |
혼자서 센티널을 이길 수 있을 것으로 추측되는 엑스맨 41 | 모로스 | 25 | 51 분 전 |
엔디비아에 10년 장투한 일본인 ㄷㄷㄷ 23 | LG벨벳 | 25 | 51 분 전 |
최저시급 받으면서 열심히 만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jpg 22 | 추천요정여름이o | 23 | 51 분 전 |
사실 기초군사훈련 때 자세히 알려줘야하는 것 14 | 오트밀쿠키 | 32 | 1 시간 전 |
한남들 너무 역겹지 않냐 22 | 69746974 | 41 | 2 시간 전 |
틀딱들이 과거 군대 타령하는 이유 32 | 작은오리 | 52 | 2 시간 전 |
춘천시, MZ공무원들의 집단퇴사를 막기위한 대책으로 나무 한... 25 | 엄복동 | 42 | 2 시간 전 |
????? : 롤 스킨 50만원 선넘은거아니냐? 93 | 미술치료사 | 38 | 2 시간 전 |
'군대식 결말'위해 총력을 다하는 대한민국 21 | 일토준지 | 68 | 2 시간 전 |
불교계에서도 호평했던 k영화 22 | 유지민 | 55 | 3 시간 전 |
ㅅㅇ) 크라이 히어로 manhwa 21 | 세미 | 25 | 3 시간 전 |
한국: 우주🚀 전략 요충지, 인류 최초🥇선점 ... 33 | nesy | 32 | 3 시간 전 |
조인성의 플러팅 스킬.gif 25 | 엄복동 | 45 | 3 시간 전 |
히오스하세요히오스
있는닉네임아없자나
한우한우암소털
싸드넘버원
머프케비지
내일까지만살자
번가휴지통
롤은 잘쳐줘서 hot나 동반신기 전성기급 정도 될듯
항상불편한사람
이걸니가
볼락
볼락
분탕붕탁
우주최강
수수께끼
뷁뷁뿡뿡
읭긩븽
피시방 점유율 혹은 유저수, 꾸준히 피시방겜 상위권 랭크 등등 기준이 하나하나 따지면 넘 많음
글구 저 질문에 대답하려면 98~99년도에 최소 초등학생 이상은 되야 한다고 봄. 스타전성기,롤 전성기를 모두 경험해봐야 답을 내릴수 있겠지.
난 단순히 피시방 점유율만 보면 앞으로 스타를 넘을수 있는 겜이 나올까 싶다. 막 브루드워 출시할때 피시방가면 90퍼 이상이 다 스타만 했었는데
핫 산
자진방아
cobra
샛별
스타1이 최초이자 현재의문화의 기반을 다 닦았기에
롤이 그 뒤를이어 규모.상금.기타등등 전부있게 된거라고 생각하는게 제일 정론이아닐까 싶음
디아2.카트라이더.바람.등은 신라.고구려.백제.부여.후백제.후고구려.발해.고려.조선 같은 느낌이고
오버헤븐
타워디펜스류, 카오스, 히어로워즈, x히어로, 파오케, 키우기종류 등등 유즈맵이 전부 다 친구들이랑 같이 하는거라서 방과후 급식차는 시간엔 우리동네 워3로 그냥 전좌석 도배였었음
상상용
볶음밥육천원
파프리카 칩스
버디언
라오칭
롤같은걸로 스1에 비비려하네
있는닉네임아없자나
요새 그냥 지들 맘에 안들면 틀딱틀딱거리더라?
핫 산
수준인뎅
Tgifree
한우한우암소털
대장금 야인시대 노는곳에서 별그대 황금빛내인생? 밀리지않는걸로 만족해야지 롤>스타 이지랄하면 대가리깨지는거
한우한우암소털
서든도 피방1위 100주달성한 갓겜이다 새끼들아
ᅚᅚᅚᅚᅚ
게임이 굉장히 다양한시대에 대박쳤고 지금도 현재진행형
결국 칭기즈칸vs맥아더 같은수준의 뻘글이아닌가싶네
안양시88년생변우성
그지깨깽이
레벨 현자님
스1의 대단한 점은, 산업의 판도 자체를 아예 바꿨다는데 있는겁니다. 아케이드 위주였던 오락문화를 PC로 돌렸으며, PC방 등의 신사업을 창출시켜 네트워크를 보급시켰고, 단순 게임을 스포츠의 영역까지 끌어올려 외국에까지 파생컨텐츠를 수출시켰습니다. 거기다 유즈맵을 통해 AOS라는 새로운 컨텐츠 장르를 만들어내기까지 했죠. '게임이 돈이 된다'는 걸 한국의 스1 광풍이 한국을 넘어 세계까지 납득시킬 정도였습니다. 워크래프트로 근근히 먹고살던 블리자드를 일약 스타 개발사의 지위로 올려놓은 것도, 순수하게 한국의 스1, 디아2 광풍 때문입니다.
반면- 스1이 만든 인프라가 없는 상태의 롤이, 만약 PC기반이 아닌 전혀 다른 취약인프라: 이를테면 콘솔로 나왔더라도, 이만큼 흥행 할 수 있었을까요? 제가 보기엔, 당장 지금의 (중복아이디가 아닌)신규유저 영입률만 봐도 롤은 스1에 한참 미치지 못한다는걸 알 수 있습니다.
롤이 스1보다 더 재미가 있네 없네는 따질 문제가 아니고, 본문의 "PC방 역사상 가장 흥한 게임"을 따지자면 PC방 산업을 만들게 한 스1이 아무래도 압도적이 이닐까요.
칼라바리스타
크아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