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편 : https://www.dogdrip.net/creation/288511449
첫 번째 개발을 한 결과물을 보고 문제점을 찾기 시작하였다.
유저 플레이 흐름은 이렇다.
구매
차트를 보고 -> 상품 리스트에서 상품을 확인 후에 -> 창고로 상품을 드래그 하면 구매가 된다.
판매
창고에 있는 상품들의 가격을 보고 -> 상품 리스트로 상품을 드래그 하면 판매가 된다.
뉴스 활용
그 사이에 있는 뉴스 창에서 뉴스를 보면서 상품 구매에 대한 고민을 한다.
처음 생각했던 핵심적인 내용은 들어 갔지만 뭔가 아쉬웠다.
1. 타이쿤 류 게임의 느낌이 나는 것이 맞을까?
-
단순히 이익 되는 상품만 사자마자 바로 파는 플레이만 반복하게 된다.
-
사고 나서 진득히 기다리며 오르길 바라는 재미가 있었으면 좋겠다.
2. 뉴스가 생성 된 이후는 이미 가격이 변동 된 시점이라 대응하며 플레이를 하기가 어렵다.
-
뉴스를 미리 파악해서 뉴스를 반영하는 플레이를 하면 좋을 것 같다.
-
지금 게임의 뉴스는 가격이 변동하게 된 이유를 말해주는 용도밖에 되지 않는다.
3. 차별점이 좀 더 많은 게임이면 좋겠다.
-
지금의 게임 플레이도 나쁘지는 않다.
-
하지만, 조금 더 차별점이 존재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잠깐 게임 개발 시 나만의 깨알 팁을 말해 볼게.
테스트 할 때는 내가 프로게이머다.
극한의 이득충이다. 라고 생각을 하며 테스트를 한다.
-
어지간한 게임은 플레이를 하다보면 결국은 극한의 이득을 보는 플레이로 고착이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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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는 개발 할 때 테스트 하면서 플레이를 많이 하기도 하고, 개발자의 플레이 의도가 머릿속에 있기 때문에 대충 플레이 하는 경우가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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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큰 문제는 보통의 크리티컬한 버그는 극한의 이득을 보는 플레이를 하다가 나온다.
다시 돌아와서 게임에 대해 이런 저런 고민을 하고 있는 와중에 또 다시 누군가의 속삭임을 들었다.
“야. 뭔가가 부족하다고 생각되면 진짜 사고 파는 것을 경험해봐.”
‘어디서 경험을 하는데?.’
“주식”
2020년 4월 16일 난 주식을 시작했고 거기서 게임의 재미를 발견했다.
처음 산 주식은 SK텔레콤이었다.
주식을 오래 한 친동생에게 조언을 구했더니 이렇게 말을 하더라.
“이상한 거 사지 말고 SK텔레콤 사서 배당 받아. 형”
“배당금이 주당 만원이라 은행 이자보다 좋아.”
“혹시라도 다른 거 사고 싶거든 형이 잘 아는 걸 사. 그게 중요해.”
19만원 근처에서 산 SK텔레콤이 단 일주일이 지나자 20만원을 넘기면서 60만원 가까이 이익을 봤다.
이미 투자금의 이자 값은 벌어서 난 바로 팔고 엔씨소프트를 갈아탔다….
내가 산 시점은 5월 8일 금요일이었다.
여기서 문제는 사자마자 전고가에 도달을 했다는 것이다.
내가 알기로 보통은 전고가 도달하면 뚫거나! 꺽이거나! 둘 중 하나인데 보통은 꺽이는 종목이 많았다.
하지만!!! 전고점을 뚫게 된다면!!!???
큰 이익을 본다고 하더라
여기서 깊은 고민에 빠졌다.
존버 할까? 익절 할까?
어차피 이득도 봤겠다.
난 존.버 를 결정했다!!
가즈아~~~~~~~
그리고 거짓말처럼 전고점을 뚫었고 큰 이득을 볼 수 있었다.
이 경험으로 게임의 방향을 결정할 수 있었다.
<핵심 재미>
방향을 결정했다.
1. 차트를 보고 사고 파는 재미에 집중한다.
2. 차트가 변하는 것을 실시간이 아닌 턴제로 변경한다.
방향을 결정한 나는 개발에 총력을 기울였다.
세 줄 요약
1. 무엇이 문제점인지 찾기 위해 주식을 시작했다.
2. 주식이 만드는 게임보다 재미있었다.
3. 게임의 방향을 결정했다.
5개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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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m
재밋다
동촌장
감사합니다.
가글멘
게임은 모르겠지만 글은 재밌다
동촌장
게임이 재미있어야 하는데...
가글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