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회사 아트직군 임 ( 그림은 잘 못그림 )
취미로는 뭐 만드는거 좋아하는데 이걸 직업으로 삼기엔 돈벌이가 너무 안됨. (핸드메이드)
부업 + 은퇴후를 생각해서 1인개발을 고민해서 유니티로 몇번 만들다 접기를 반복.
근데 요새는 소설 -> 웹툰 도 생각해봤는데
1. 게임은 완성하기가 어렵다. 코딩하다 에러나면 해결을 못함.
2. 내가 게임을 만들고 싶은게 맞나? 그냥 돈벌이가 필요한데 내가 게임쪽에 있으니깐 정보나 워크 플로우는 알고 익숙해서?
3. 소설, 웹툰은 하고 싶은게 맞나? 웹툰 보는건 좋아함. 소설은 별로 안보는데 웹툰을 위한 스토리 라인 이라고 생각했음.
그냥 닥치고 계속 부딪쳐보다보면 5년뒤 답이 나올려나... 나이 먹어도 고민은 게속 하게됨.
28개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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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c7c79f
웹소설 하꼬는 월수입이 커피 한잔 값 나올까말까 한다던데.
ea37b53b
하꼬는 웹소설이든, 웹툰이든, 게임이든 비슷할거 같긴함.
42dda83a
힘들긴 하겠네 근데 내가 하고싶은 일이 아니니깐 돈울 주는거라고 생각한다.
한마디로 돈이 될 것 같은 일을해 너가 좋아해서 하는게아니고
ea37b53b
난이도가 쉬운거로는 웹소설 >> 웹툰 >>>>>>>>>>>게임 이라고 생각은 하는데 .. 어려운 게임을 붙잡고 있을것인가..
d1b4c876
취미를 밥벌이로 만들면 그건 더이상 취미가 아님
ea37b53b
아 취미는 핸드메이드 말한거라서 좀 별게긴함.
3a4f6eb8
1인 개발을 포기하고 협업을 해봐
ea37b53b
예전에 협업을 몇번 해보려고 햇는데 야근 터지고 뭐하고 하다보면 생각보다 쉽진 않더라구여
3a4f6eb8
같이해도 야근터지면서 쉽지 않은걸 혼자하니까 포기도 빠를거고 될 것도 안되는거겠지
ea37b53b
그런가...
b4ff7c6c
머 할지 모를땐 본인 능력중에 젤 돈 많이 벌 수 있는걸 업으로 삼고 취미생활하는게 좋은 듯. 나도 어릴 땐 출판사 가고 싶었는데 재능도 없고 돈도 못벌게 뻔해서 그나마 할 줄 아는 프로그래밍 하면서 내 서재 채우는 소소한 행복에 산다
ea37b53b
디버그하는법이 어려움..
eb7f84e1
겜회사아트직군인데 주식함
ea37b53b
부럽다.. 나는 주식하는 족족 개떡락인데
ee6e8365
난 겜 기획인데 보는 월급의 절반, 인센티브, 각종 수당은 배당주식ETF에 모조리 넣는 중.
곧 파이어 한다.
ea37b53b
ㄷㄷ 몇년에 금액 얼마나 했는데 파이어 하십니까?
ee6e8365
맞벌이 900에 매달 500정도 넣는듯.
ea37b53b
1년에 6000잡고 몇년 모아서 파이어 목표가 얼마 이신가요?
ee6e8365
배당성장ETF라 한 10년만 더 넣으면 매달 400이상 나올듯
ea37b53b
와우... 대단하시네여
eeeb5ac9
음 게임이 가장 하꼬로 여겨지는 이유는 아트라서 그럴 듯...
솔직히 현 시점에서 게임에서 가장 비중이 낮은 게 아트니까.
아트가 없어도 게임은 만들 수 있기 때문 ㅠㅠ
개인적으로 기획 >= 프로그래밍 >>>>> 아트 이정도 비중이라 생각함
ea37b53b
프로그램을 잘 못하니 구현이 안되고. 기획을 잘 못하니 재미가 없고..
문제임.
eeeb5ac9
요즘 툴이 잘 되어 있고 언리얼 블루프린팅이나 챗GPT를 이용하면 프로그래밍은 어떻게든 커버가 되는데
기획은 커버가 안 됨..
다른 게임을 완전 복사를 해와도 기획단에서 수정을 하긴 해야 하니까
ee6e8365
어떻게 아트없이 게임을 만들어??? 작년부터 미드저니니 스테이블 디퓨전이니
아트 쪽도 이 툴 많이 활용하고 있는데 결국엔 대체가 불가능하겠던데?
eeeb5ac9
생각을 해봐.
졸라맨으로 그려도 게임이 재밌기만 하면(룰적으로든 로직적으로든) 게임이 팔림
근데 그런 룰과 로직이 없는 게임이 팔리는 건 아니잖아.
아트가 의미를 가지려면 하다못해 이야기라도 재밌어야 함(스토리 시뮬레이션 장르)
게임은 아니어도 대표 사례 중 원펀맨도 봐.
아트가(지금은 나아졌지만 그 때는 별로 였음) 별로 였어도 스토리가 뒤지니까 리메이크해서 잘 팔렸잖슴
게임이 팔리기만 하면 아트는 금새 붙일 수 있어
아트는 "있으면 더 좋다"지 "없으면 망함"이 아님
ee6e8365
아니 그게 아니라; 개발 진행할 때
유니티나 언리얼, 코코스 툴에서 필연적으로 사람 손이 들어가야 된다고...
파츠, 씬, 프리팹 분리할 때 AI로 절대 못해요
회사가 바보라서 사람 계속 쓰겠어요?
울 회사는 그럼 왜 아트 다 안짜름? 오히려 충원했는데?
eb7f84e1
프로그래머 >>>>아트=기획 아니냐
eeeb5ac9
지금 1인 개발 이야기를 하고 있는데 뭔 소리를 하는 거임
1~3인 개발인 경우에서
사람을 챙겨가거나 능력을 고려해본다면
기획은 반드시 있어야 하고 그 다음이 프로그래밍, 그 다음이 아트라고
중소~중견 이상의 소규모(최소 5인 이상)~중규모(20인 이상) 이면 당연히 아트가 붙고 중요하지
그런 게임들은 아트가 안 붙으면 투자도 못 받고 암 것도 안 되니까.
인디 기준으로 이야기 한 거임 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