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thisisgame.com/webzine/news/nboard/4/?n=187703
DRX 소속 '무릎' 배재민 선수가 <철권 8>의 전투 시스템을 공개적으로 비판했다. 배재민 선수는 EVO JAPAN을 포함해 <철권> 관련 대회에서 100회 이상 우승을 거둔 베테랑 프로게이머로 꼽힌다.
배재민 선수는 18일 공식 X(옛 트위터)를 통해 "<철권 8>은 재미가 없다. '어그레시브' (기조)는 터무니 없다"며, "아무래도 적응이 되지 않는다. <철권 1>부터 (시리즈를) 해 온 사람으로서, <철권 8>에는 이해할 수 없는 것들이 너무 많다"고 지적했다.
<철권> 하라다 카츠히로 디렉터는 <철권 8> 출시 이전부터 어그레시브라는 키워드를 강조해 왔다. 방어 위주의 플레이가 진입 장벽으로 작용한다고 본 것이다.
<철권 7>에선 프레임 이해도나 콤보 구사 능력과 같은 실력적 요소로 계급이 구분됐다. 수비적인 플레이가 비교적 유리했기 때문이다. 반면 <철권 8>에선 가드를 지속할 경우 체력이 감소하며, 한 번의 콤보로 가할 수 있는 대미지도 크게 늘었다. 그 결과 프로급 선수가 일반 게이머에게 패배를 겪는 비율이 증가하기도 했다.
<철권 8>에 이르러 어떤 차이점을 느꼈냐는 <철권 7> 유러피안 컵 우승자 테츠 선수의 질문에, 배재민 선수는 "잘 막고, 잘 피하고, 잘 참는 것이 철권의 스킬이었다. 하지만 <철권 8>은 잘 막아도 보상이 없다. 체력을 계속 잃는다. 그렇다고 모든 캐릭터가 공격적인 것도 아니다. 공격과 방어의 균형이 한쪽으로 기울어진다"고 답변했다.
배재민 선수는 X를 통해 팬들과 계속 의견을 나누고 있다.
"<철권 8>은 버튼을 누르는 사람을 양산할 뿐, 배우는 과정이 없다"며 동의하는 의견이 있는 반편, "균형 잡힌 게임이 곧 재밌는 게임인 것은 아니다. 수백만 명의 캐주얼 플레이어에게는 <철권 8>이 더 재미있을 수 있다"며 진입 장벽을 낮춘 하라다 디렉터의 판단을 옹호하는 의견도 포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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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하이오
결과적으로 우승자인 치쿠린이 압도적으로 다 이기면서 올라감. 운빨 같은 건 없었음. 연습한대로 성적 나옴. 치쿠린은 대표적인 일본의 밥똥철임. 팬들이 저 사람 햇빛 안본지 30일 넘었다고 걱정할 정도로 ㅋㅋㅋㅋㅋ
gnehfxm
게다가 철권7에서 결국 마지막까지 다 해먹고 정점으로 남은 아슬란도 처음에 불만 좀 가지다가
적응해서 스타일 찾아보겠다고 글 쓴 뒤에 Frag Fest Spring 2024 우승해서 더 할 말 없음 ㅋㅋ
오하이오
준우승 아니었음? 이번에 뭐 우승했나?
제로콜라는닥터페퍼가진리
결과보면 로하이도, 연습량만 따지자면 한국에서 톱으로 연습 많이하는 느낌인데, 이번 성적보면 연습량대로 성적나온 느낌이네
부어먹어라
하지만 이번 에보재팬 우승도 메나RD였죠
o깐따삐야o
그 좋은 드라로 못간건 할말 없긴함
용사막
무릎말고 아슬란도 그렇고 노비도 한소리 하는거보면 단순히 성적 안나와서 찡얼거리는게 아니고 문제 있긴한거같은데?
kokolord
밸런스에 문제 있는건 확실함
문제는 그 외적인걸 너무 건드렸음
아슬란조차 내가 노력해야 한다 말하고 8대회 우승 했음
그러니 무릎이 더 입지가 좁아 진거임
용사막
게임 밸런스랑 별개로 무릎평이 많이 안좋아졌나? 댓글만 봐도 많이 화났네 애들
TPさくら
철권8 지금 무릎이 적응을 못해서 대회성적이 계속 안 좋은데 운빨게임이라 그런거라고 까면서 자기가 안 해본 다른 격투게임까지 싸잡아서 깠다더라 그래서 다른 격투게임 유저들까지 화난 듯
용사막
sns좀 그만하지 결국 사고쳤네 으휴
뒷계정
하모 지는 게임은 재미가 없지 ㅋㅋㅋㅋ
뒷계정
우승하고 말해라 꺼~~~억
년차금섹
왜 욕먹는거야?
본문만 보면 할 수 있는 정도 아닌감
SSS급
불평까진 할 수 있음. 한두번이야 할 수 있는데 프로면 적응하고 맞춰나가는게 프로임. 계속 이렇게 가면 무릎이라도 도태될거임. 혹시 모르지 철권 9되서 다시 무릎식 철권방식이 잘 먹히는 시즌이 올지
넥슨은다람쥐를뿌려라
무릎 나이가 몇인데 아직 선수하는 것도 신기하긴 함.. 새로운 메커니즘 배우기도 힘들듯
니토
걍 방구석에서 키보드만 두드리면서 아무거나 욕 하고 싶은 애들이 뭔가 욕 할 거리가 생겼기 때문
아직인감
솔직히 말해서 밸런스만 좀 더 다듬으면 갓겜 될거라봄 모르면 처맞아야지가 격겜 최대 숙제였음 누가 샌드백 생활 몇달하면서 한번 찍먹해볼까 하는게임에 정착하겠어 라이트하게 바꾼건 잘한선택으로 보임
덕천가강
이거 논란 좀 되겠는데
이번에 치쿠린은 기존에 쓰던 스틱방식 다 버리고 패드로 악착같이 연습해서 결국 우승했더만
SSS급
게임이란 장르를 하는이상 어쩔수 없이 받아들여야 하는거임. 이건 무릎이 잘못생각하는게 그래픽만 좋아지는게 버전업이 되는게 아니라 새로운 게임이라고 봐야하는게 맞음. 일반적인 육체 피지컬적인 전통 스포츠랑은 다른개념으로 접근해야지. 게임이 아무리 유명하고 잘되고 인기 있어도 어떤 한 사기업이 운영하는 시스템에 불과함. 규칙을 일반인들이 정한다는것과 같음. 이부분을 받아들이지 못하면 좆같으면 '철권 7' 프로게이머 하면 됨. 좆같은 철권 8 할필요가 없음.
마치 아직도 스타1과 스타2를 구분지어 하는것과 같음.
아무도 스타1 프로게이머가 스타2 부대지정 방식가지고 지랄하는거에 동조해주지 않음. 물론 지랄하는 게이머도 없음. 아예 다른게임으로 보고있기때문임.
유독 철권7-8 에서 이지랄 나는거 같은데 룰이 개정되면 거기에 적응하는게 프로지 내가 맘에안든다고 존나 별로다 하는순간 프로의 자세임
하다못해 최근 프로야구에 abs가지고도 지랄나는데 결국 여기에 적응 못하는 프로는 도태될거임. 그렇다고 그 프로들 몇명을 위해 abs를 뺄수 없는 노릇임.
가라데가 때리기전에 멈추는걸로 겨루기 룰을 정했을때 그걸 하지못하는 사람들은 결국 사라져갔음. 검도가 죽도로 대련하고 타격기로 바꼈을때 적응못한 사람도 도태되었음. 룰이 바뀌면 적응해야지 불평은 할 수 있어도 적응못하면 결국 프로자리를 내놓는게 맞다고 봄.
스트리트파이터6
꿀잼포인트) 1100여명의 경쟁자를 뚫고 EVO Japan 2024를 우승한 일본의 치쿠린은 "철권8이 너무 재밌어서 매일 연습하다보니 이길 수 있었다" 라고 말함
심지어 수십년간 써온 스틱에서 패드로 컨트롤러도 갈아탐
얀테
무릎이 요번시합에서도 1등찍고 저 발언을했으면 달랐을텐데.
김휘
류현진 황제균이 보이네 ..
Gintama
무릎 발언이랑 별개로 똥겜은 맞다
대체로부정적! 지금 당장 환불하세요!
착한생각올바른생각
진입장벽이 낮아졌다는 소리구나
철권7이 모르면맞아야지7이었다는걸 감안하면
제작진이 뉴비유입으로 방향을 정한듯
Danal
뉴비도 다 도망갔음ㅋㅋㅋㅋㅋ
3인1
진입장벽은 더 심해짐... 공격적인게 너무 심하니까
이전엔 좀 막다가 한두번 공격 찬스라도 있었지
지금은 그냥 막다가 죽을거 같아서 한번 뭐 뻗으면
캐치당해서 더 빨리 죽음
로우팡맨
잘 못 지르면 죽어버려서 진입장벽 높아진거 같음..
안그래도 뉴비들 콤보한번당하면 정신 못 차리고 계속 맞는데
작고소중한개붕
무릎이 적응못해서 재미없는게 맞긴할텐데 뉴비입장에선 게임 진입장벽도 낮아지고 수비 짤짤이게임이 아니게돼서 보는재미도 하는재미도 훨씬 올라감
인생걸고컨셉질
근데 이제와서 철권 유입 생각하기엔 좀 늦은거아닌가 ㅋㅋ
Danal
dlc 추가로 화제 끌어야할 신캐도 노잼노개성 내서 이번 대회 현장도 도서관됨
꼰머머장
솔직히 어그레시브 너무 극악이긴 함.
방어가 ㄹㅇ 무의미해지고 질러대도 안정도가 높은 애들이랑 아닌애들 성능차이가 너무 극명해..
가뎀 줄여주던가 샤오유,드라같은 말도안되는 이득기로 겜하는애들은 너프 세게 먹여야함.
거시경제학
아주세나한테 공참각 다섯번 연속맞고
이겜은 좀 나중에 와야겠단 생각듬 ㅋㅋㅋㅋ
꼰머머장
눈물의 파랑단 찍고 바로 튀었는데 이겜 확실히 밸런스가 제정신이 아님..
다 좋은데 누가 누가 더 좋냐 싸움이라 격투게임의 묘미가 없더라.
훔치는도둑
아주세나 공참각 여러번 당하고나서 삭제함
롤링스콘즈
뭐...아무리 그래도 스파처럼 진짜 제대로 뉴비들 영입하는 시도가 아니면 손도 안대지 싶음
여태껏 모르면 맞아야지 시전하다 이제와서 뉴비들 와보세요 하는데 누가 가겠나
파도가지나간자리
무릎옹 진짜 연습좀 하쟈....ㅠ ㅠ
행정법노트
게임이 밸런스만 맞고 유저만 많으면 됐지ㅋㅋ 꼬우면 접든가
이게 뭐 옛날 지휘관의 깃발이나 화공용처럼 프로들 단체로 노잼노잼거리는 것도 아닌데 ㅋㅋ
그렇게 자기 의견이 맞으면 다들 철권7하고 있겠지 ㅋㅋ
* 밸런스 안맞으면 욕먹어도 됨.
Danal
실제로 평가도 좆박고있고 유저이탈도 심함
햄간장계란밥
실제로 밸런스가 안맞다 ㅌㅋ
NMNSe
해봤니?
시구르나
내가 아는 철권의 상식이 깨진 게임임
뭔가 철권같으면서도 아닌거같은 이상한 느낌이야
아코
자꾸 뉴비뉴비 거리는데 무한의 이득 이지선다 생기고 나서 뉴비들니 더 작살 난 건 모르나보네 여기 다 액자단 애들만 있냐? 노비도 철권8은 무릎이 싫어할 거라고 분명 얘기할 정도로 무릎의 스탠을 잘 알고 있음 가드에 의미가 없다면 그냥 차라리 킹오파처럼 바뀌어야지 어줍짢게 스파, 킹오파 같이 가려다가 철권 본연이 가지고 있는 프레임 싸움이란 개념이 박살난 거잖아 그렇게 무한 이득 이지선다로 갈 거면 걍 공격에 후딜, 선딜을 지우고 횡이동 지우고 점프를 만들어야지 .
seok
솔직히 이새끼가 보라단? 하는 애들 많아지긴 햇음 그래도 무지성 죽창질 하는 애들 결국에 운영할줄알면 이겨짐
노보케인
거품물고 무릎 담구려는 애들 심리가 궁금
익게발
한마디로 던파 결투장처럼 프로도 아마추어한테 개처맞을 수 있는 환경이 됐다 이거네 ㅋㅋ
어쩌다 기회 한두번 잡으면 ko
상대가 뭐할지 빠삭하게 알아도 체력 계속 닳고 어어, 하는 순간에 사망
게임 디렉터는 기존 철권의 이미지에서 탈피하고 싶어하는거 같은데 게이머가 따라가야지 뭐
롤패치는 매 시즌 대격변인걸
버섯몬
철권은 솔찍히 프레임싸움이 재밋는건데, 뉴비가 진입하기엔 장벽이 높아도 게임의 본질은 프레임싸움임
그냥 철권8은 그냥 박치기 공룡임
그냥 쳐박아서 상대 대가리가 깨지면 내가 이기고 쳐박고 내 대가리가 깨지면 내가 지는겜이 뭔
많이걸으면터벅터벅닭다리
스팀 평가) 대체로 부정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