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

헬다 생각보다 인기 엄ㄹ청 많네

난 별로 재미없었는데 다들 재밌다고 하니까 궁금해져서 글 올렸음

 

나는 친구들이랑 넷이 했는데 뭔가 단순 사냥 반복? 느낌이고 새 총 얻어도 한두판만 재밌는 느낌이고 해서 지루하다고 느꼈었음.

뭔가 난이도 3단계 -> 4단계로 가는 상승폭도 굉장히 가파르다고 느껴졌었던 부분도 그렇게 느끼는 데에 일조했다고 생각함

 

너네가 느낀 재미 포인트는 뭐야 ?

 

직업이 게임 개발자라서 어떤 점이 재밌었는지 얘기 들어보고 싶음

15개의 댓글

2024.03.18

난 스트라타젬 부를때 화력 뽕이 오지던데 ㅋㅋ

1
2024.03.18

벌레 잡기

빵빵한 화력의 구현

2
2024.03.18

우주전쟁 멋지잖아

2

동접자가 꽤 많은게 사실이긴함

근데 다들재밌다고 하기엔 장르자체가 약간 마이너함

4인코옵겜이 '진짜' 메이저 장르였던적은 단한번도 없었음 너가 재미없다고 느끼는게 이상한건아님

이번에 엄청 흥한이유는 좀 복합적이지

1도 똑같이 4인코옵이었지만 개하꼬겜이었던거 생각하면

fps가 된것, 알게모르게 엄청 세세한 디테일챙김, 컨셉 확실함 등등 다른 추가적인 요소가 더 흥하게 만든거같음

 

단순 반복은 장르적 한계라서 반만맞고 반은 틀린게 맵이 어쨌든 계속 바뀌잖아

반복인것도있고 리셋인것도 있으니 이건 체감이 개인차가 좀 있지

그리고 게임은 결국 다 반복임 롤도 가끔 챔피언 업뎃되는거 말고 맨날 똑같지

 

플레이방식도 스텔스를할거냐 다잡고다닐거냐 메인임무만할거냐 본인이 하기나름인거고

난이도 3~4단계 얘기하는거보니 무기나 스트라타잼 반도 못써본거같은데 성장체감도 제대로 안됐을거같음

궤도레이저 화방 로버끼고 화염찌짐이 컨셉으로 간다던가

친구랑 무반동 / 오토캐논 2인1조로 찐한 팀플 해보던가 재미를 느껴볼요소는 많음

기본적으로 '코옵' 자체에서 재미를 못느끼는 사람은 별로일수도있음

 

4단계가 힘들다는건 차저같은 뚱뚱이들 처리법을 모른다는 얘기임

1회성 대전차나 무반동이 쪼렙때 쓰는 중갑대응무기인데

적의 약점에 맞춰서 무기 세팅 바꿔다니는건 다른게임에서도 많이 즐길수있는 요소니까 이런거부터 생각해볼수도있음

3
2024.03.18

8~9레벨 버그 잡을 때 쏟아지는 물량이랑 그거 다 잡거나 탈출 했을 때의 기분이 좋음

1
2024.03.18

상승폭이 게임 난이도가 급격하게 어려워진다고 말하는거임? 새로운 장비들 언락 할수록 실난이도 체감은 내려감

새로운 장비에 새로운 난이도, 새로운 적, 메테오, 화염폭풍같은 행성마다 다른 새로운 환경 디버프 등을 상대하는데 이게 반복이라고 하면 반복 없는 게임은 없다고 봐야지

난 난이도 빡세지고 극한에 몰아붙여서 정신 없이 끝없는 물량 상대할때 재밌음 난이도 7단계 밑은 지루해서 재미없음

1
2024.03.19

임무때 가져가는 무기는 그렇게 막 중요한게 아닌거 같음

 

전체적으로 주무기 계열이나 보조무기가 상대적으로 화력이 약해서 접근하는 적들 저지, 제압 용도고 제일 중요한건 스트라타 젬임

 

아군이랑 젬 연계를 통해서 얼마나 그 임무에 적합한지나 유연성이 있는지에 따라서 느껴지는 게임의 재미 편차가 큼

 

나는 공방으로 그런 재미를 소소하게 느끼지만 제대로 즐기는 사람들은 아예 디코 키고 파티 모집해서 진짜 제대로 된 분대 플레이 할거임

 

그리고 게임이 아직 나온지 얼마 안된 게임이라 업데이트 예고나 유출(바이럴일 가능성이 높음)된 것도 많더라고

0
2024.03.19

옛날에 1편을 재밌게 했었고 GTA 같은 3인칭, 백뷰, 숄더뷰 게임을 좋아해서 2편이 3인칭 TPS로 나온다길래 오히려 더 좋았음.

초반 서버 나사 빠진거나 엔프로텍트 쓰는거만 빼면 어디서 본듯한 스타워즈, 워해머, 스타쉽 트루퍼스, 헤일로 같은 미디어를 엄청 잘 섞어놨고 화력뽕맛, 연출이 미쳤음. 첨에 겜 사고 오비탈 드랍할때 헬다이버즈 메인 브금 나오면서 컷씬 짧게 나오는데

진짜 감탄함. 단순 컷씬이지만 너무 뽕차더라. 1편에 있던것들 적절하게 가져와서 1편 했던 추억도 생각나고

올해 구매한 게임중 진짜 잘 샀다고 생각함. 은근 디테일한 부분도 많고 민주주의 컨셉도 잘 잡음.

0
2024.03.19

기존 게임들이 "파밍"에 주력했다면

이 게임은 "체험"에 주력했다고 생각됨

 

루팅하는게 있는것도 아닌데 그냥 전투,협동,배경 자체가 재밌음

그리고 몬스터,장비,물리엔진 등등 디테일에 집착하다시피 해서 만들어서 매판 다른 경험을 느낄수 잇는게 재미요소로 다가옴

2
2024.03.19
@잠만자

이게 맞다고 봄

사실 몰려오는 적들 잡는거는 몰아놓고 스트라타젬으로 한방에 죽이는 쾌감때문에 하는거지 득보다 실이 많은 행동임

그런데도 스텔스로 파밍안하고 4명이서 몰려다니면서 증원부르는 적을 죽이는 이유는 단순히 "재미"있어서 하는거지

게임의 본질은 재미라는걸 놓치지 않아서 인기있는듯

0

MMO = 개피곤

인던형 4인 멀티 = 친구들과 즐기는 어트랙션

똥겜이라고 욕먹던 디비전도 디코 4인팟 있으면 갓겜이었음

닼닼도 컨셉은 완전 다르지만 이런 적당한 온라인감이잖아

0

게임개발자 취직 꿀팁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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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단계면 무기,스타라타젬 기본적인거 몇개밖에 못쓴정도 아님?

가끔 디시갤에 썩은물들이 100시간넘게하고 그런말하는건 이해가 충분히 가는데

이건 롤 3렙이 봇전돌린후에 맵이 하나밖에 없어서 매판이 똑같네 질린다 이런말 하는거랑 비슷함

0
2024.03.19

댓글중에 안나온걸 찾아보자면 개인적으로 일퀘같은 피곤한점이 없는것도 좋음

퇴근후에 걍 별생각없이 켜서 몇판하다 꺼도 되니깐

0
2024.03.19

1. 사격, 포격의 말도 안되는 타격감

2. 배경 환경의 몰입감

3. 엄청나게 많은 다양성

4. 역활에 어울리는 모든 요소(대사, UI, 스테이지 진입 방식, 퀘스트 진행 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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