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

이대로 나오면 빈딕 안할듯

본캐는 검시타 외길인생으로 피시방오베부터 시즌3 요하드까지 하다 접은 망틀딱인데

 

퓨리하나 보고 설레서 헐레벌떡 깔았는데 개 실망이다

 

일단 퓨리 발동 조건이 크리가 아니라 특정 커맨드 또는 액티브에 달렸드는게 가장 큼

 

퓨리 방향전환이 안되는거는 뭐 그렇다 치고

슬라이딩 거리 짧은거는 토큰 넣던 시절이 딱 저정도였던거 같은데

 

검시타 묘미가

초반엔 상황에 따라 몇타스매시 넣을지 간보다가 스매시넣고 퓨리

시즌2이후론 인파이팅 회피하면서 짜릿함 즐기고 더크 넣고 퓨리 날리는 맛인데

 

아니 존나 잘 만든 레시피가 있는데 왜 괜히 바꾸는거지??

바꿔서 더 잘만들순 있음 원래 있던 레시피보다 더 발전할순 있는데

지금은 소스랑 면이랑 하나도 안섞이는 짜장면 먹는 느낌이다

 

물론 다른 게임이라곤 하지만

마영전 IP를 가져왔다는건 분명히 기존 팬들도 타겟이라는 소리인데

검시타 하던 입장에선 솔직히 굉장히 실망했고 별로 안땡긴다

 

알파테스트에서 전투시스템만 시연할꺼라 해서 다른건 신경도 안썼는데 오히려 전투시스템에서 존나 실망하는 바람에 기대치가 쭉 떨어지네 

 

 

이미지 001.png

31개의 댓글

2024.03.14

검시는 부캐로 키워본게 다지만 더크 퓨리가 ㅈㄴ 찰지긴 함ㅋㅋㅋ

글고 지금 퓨리 사운드도 좀 별로임

보니까 방패돌진도 그렇고 본섭에서 사운드 에셋 땡겨온 거 꽤 보이는데, 왜 시타의 꽃인 퓨리는 안가져온 건지 모르겠네

뭔 물 베는 소리가 나냐 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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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리카

ㄹㅇ 인파이팅 회피하면서 더크-퓨리가 메인 딜사이클이고 이게 존나 찰져서 검시타 똥캐시절에도 검시유저들이 놓지못한 이유인데 도대체 이걸 왜 버린건지

인파이팅해도 딜사이클이 안나와, 그렇다고 탭키눌러서 쓰는 퓨리 배율이 좋은것도 아니야,

그래서 퓨리빼고 다른걸로 딜사이클 구성해서 찰지냐? 그것도 아님

바뀐 딜 사이클이 찰지면 잘바꿨네 했겠지만 그런게 아닌 이상 도저히 이해할수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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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3.14

기존틀에서 그래픽만 상향시켜도 반이상은 먹고갈거같은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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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루미덥

뭐 IP만 가져다 쓴 다른 게임이라고 했으니깐 그럴수는 있다고 생각함

근데 그렇다고 해서 바뀐 전투시스템이 매력적이냐? 그게 아니라서 문제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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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3.14

기존 마영전에 소울류를 합치고 싶었던거라 그럴꺼임

기존 마영전 전투구조로는 소울에 다가가기 힘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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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권1등가자

뭐 좋아하는 사람이 있다고 생각하니깐 저렇게 했겠지

일단 기존 IP팬 입장에서는 존나 개불호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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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크쉐이크비빔밥

P의거짓이 잘되는거 보고 배아팠나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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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3.14

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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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3.14

내가볼땐 아직 알파테스트라 미흡한점+걍 마영전에서 복붙한게 많아서 그럼

패키지겜인데다가 좀만한 내수시장 추억딸딸이용 게임도 아니고 해외시장 노리는건데

버릴건 버리고 취할건 취해서 가다듬어야지

그러려고 하는 테스트일거고

어차피 대부분이 추억으로 딸딸이 삼는 시절 개발진이 많이 있을리도 없고 게임은 장르부터 완전히 다른 방향으로 나아가는데 왜 추억과 똑같지 않냐 성토하는건 의미없다 보여짐

그 자체의 매력이 떨어지는 걸 지적하는건 합당하고

수타짜장에서 파스타 집으로 넘어가는 시기니 벌써부터 실망이니 기대니 근들갑 떨거 없고

만약 정말 실망했다면 몇년뒤 오픈하는걸 보면 될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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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라라라

본문에 적었다시피 괜찮게 바꾸는건 나도 이해함

개발진도 같은 게임이 아니라고 이야기했으니깐

 

근데 내 입장에서는 버리지말아야할것을 버리고, 취하지말아야할것을 취한느낌이라 그럼

 

그리고 어차피 알파테스트를 공개로 했다는건 피드백을 받기 위함인데, 기존 IP를 활용하는 입장에서 기존 IP경험이 있는 사람들의 비율이 높고 피드백이 더 활발한건 당연한거 아닌가?

 

기존 IP에서 아쉬운점을 버리고, 없던것을 취하는 방향이였으면 환영한다만 기존 팬입장에서는 정반대니깐 하소연 하는거

 

그리고 이내용도 본문에서 적었지만

개발진이 알파테스트에서 공개하고자 했던건 전투 시스템임

그러면 이부분에 대한 방향성은 어느정도 정해졌다는 것으로 들리는데, 그 방향성자체가 이게 아니다 싶어서 그러는거

내가 뭐 이팩트가 아쉽다고 했나 던전구조가 아쉽다고 했나

개발진이 애초에 "이에 프리 알파 테스트는 전투에 집중된 점 참고 부탁드리며" 라고 했는데 그 집중된점이 아쉬운거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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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3.14
@밀크쉐이크비빔밥

팬입장에선 그렇겠지만

기존 ip랑 비교해서 더 낫냐 아니냐를 따지는 피드백보다

지금은 새롭게 구현된 액션이 재밌냐 없냐를 따지는 시기라는거지

마영전을 해본 사람들에게보다 마영전을 하지 않았던 사람들에게 더 많이 팔아먹어야 흥행이 결정되는 상황이라

기존 ip와 달라서 무언가 기대를 품고 왔던 팬들에겐 별로라고 해도

더 많은 유저에게 재밌는 전투시스템으로 바뀔수 있다면 그리해야하니까

 

물론 개발자의 전투시스템에 대한 테스트가 어디부터 어디까지를 의미하는지 모르기때문에

너는 니가 느낀대로 걍 전하면 되는거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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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라라라

여기저기 커뮤니티 다 보고 있는데 리시타에 대해서는 호평이 없는데 ㅋㅋㅋㅋ

피오나랑 다른 시스템에 대해서는 긍정적인데 리시타만큼은 기존유저나 초견유저나 하나같이 왜 이렇냐가 메인 토픽인데?

내가 골수유저라 그렇게 생각하는줄 알았는데 그런것도 딱히 아님

 

왜 내가 기존그대로 안따라갔냐고 불평하는걸로 이해하는거 같은데

본문에도 적었지만 재미있으면 상관 없다니깐? 개발자들도 아예 다른 게임이라고 했으니깐 당연히 다를수 있지

근데 재미가 없으니깐,

재미있었던 기존 매커니즘이 그립다 소리가 나오는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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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3.14
@밀크쉐이크비빔밥

그럼 그런 피드백 바탕으로 바뀌겠지

개인적인 생각으론 지금 벌써부터 실망하고 끝나기보단 이런 시도가 이뤄지고 있으니 피드백하면서 더 나아지는 것에 배팅하는게 좋다고 생각함

나같은 경우는 비슷하게 로아에 그지랄로 배팅했다가 생각했던거랑 너무 달라서 다신 쳐다도 안보고 있다만 ㅋㅋ

그래도 지금 빈딕투스는 싱글 위주로 개발하는거니 온라인시절보다 더 피드백 수용하고 바뀌기 쉽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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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3.14

퓨리가 너무 이상하게 느껴짐

크리후 스매쉬가 아니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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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3.14

나도 골수 마영전 유저로서

마영전을 생각하면 아쉬운 부분들이 있긴 한데

장르가 다르니까 어쩔수 없다 생각함

이 이상 깊게 가져오면 오히려 게임이 망가질거라 생각하기도 하고

나는 일단 마영전의 향기를 이정도나 묻혔다는 점 에서 대만족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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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돈 키웁니다

본캐가 검시여서 그런가 나는 많이 아쉬움

방향성이 이렇다면 피오나로 갈아타거나 부캐였던 낫비/린 나올때까지 기다릴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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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3.14
@밀크쉐이크비빔밥

아무래도 퓨리 메커니즘 자체가 온라인에서나 채용 가능한 시스템 이라고 보여서 그대로 가져오기엔 많이 힘들지 않을까 싶음 ㅠㅠ..

퓨리 손맛 아는 유저로서 네 심정도 충분히 이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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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돈 키웁니다

아니 근데 바뀐 메커니즘이 재미있으면 모르겠는데 그것도 아님

본문에도 적어뒀지만 애초에 개발자들이 다른 게임이라고 했으니깐 재미있으면 장땡임

근데 일단 기존 매커니즘을 따랐냐 안따랐냐 그거 이전에

 

재미가 없어

 

그게 문제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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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3.14
@밀크쉐이크비빔밥

기존 마영전 리시타 유저라면 솔직히 퓨리가 지분 99프로는 될텐디 리시타 유저 기준으로는 빈딕투스 리시타가 재미있을 수 가 없을거임

나도 리시타 하다가 ?? 띄우고 피오나 했거든 ㅋㅋㅋ

마영전을 안했던 유저들의 피드백이랑 마영전 유저의 피드백을 잘 수용해서 좋게 나오길 바라는 수 밖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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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3.14
@밀크쉐이크비빔밥

그래도 아직 알파테스트니까 이런저런 보완을 할거라 생각한다 사운드 같은 부분도 보완 할 거 같고

지금은 너무 밋밋해서 사운드 오류난줄 알았음 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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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3.14

솔직히 크리 -> 퓨리 -> 글퓨는 진리긴 한데

지금 능력치셋 없는 상태에서 크리 후 퓨리는 좀 애매하지 않나 싶은데

크리가 높으면 걍 주구장창 퓨리고, 크리가 낮으면 퓨리 아예 쓰지도 못하고..

 

그래서 특정 무브 이후 퓨리로 타협한게 아닐까 싶음

 

본편 나오면 또 어떻게 나올지 봐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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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날

개발자들이 어떻게 생각했는지 모르겠지만 배율을 낮추더라도 퓨리를 더 많이 쓸수 있게 하면 좋을거 같은데

 

물론 특정 무브 이후 퓨리로 타협하는 방법으로 바꿀순 있지, 개발자들이 다른 게임이라고도 했고

문제는

 

애초에 바뀐 매커니즘이 재미가 없음 그러니깐 예전 이야기를 끌어 올리는거

재미있었으면 예전 틀영전 이야기 꺼낼 필요도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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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3.14
@밀크쉐이크비빔밥

솔직히 공감하긴 함 ㅋㅋ

진짜 퓨리 긁는 맛이 쩔었는데.. 그래픽은 좋아졌는데 예전 판타지 스러운 면이 많이 죽었엉 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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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 골수 피오나 유저라 그런지 전투시스템은 피오나랑 다를게 거의없긴했음. 근데 친구들도 해보곤 검시타가 좀 밋밋하거나

그 스피드함, 쫄릿함이 사라진거같다고 하더라고. 근데 멀티플레이도 추가할 예정이라 신규유입도 생각해서 매커니즘을 좀 변경하거나 가다듬긴해야할테니 그거 감안한 테스트라고 생각함. 프리 알파니까 다음 테스트때는 제대로 받아드린다면 아마 돌아오지않을까 싶음. 특히 장비나 성장시스템이 추가 안된상태라 그 두가지를 통해서 기존 리시타 플레이나 새로워진 리시타 플레이냐 가르지않을까 싶음. 흥행을 추억을 바탕으로한 작품이다보니 팬에 대한 존중과 신규 유저에 대한 배려가 필요해보이긴해. 아직 프리 알파 테스트니까 조금만 더 지켜봐도 되지않을까 싶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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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도내가누군지모른다

ㅇㅇ 피오나는 거의 그대로인거 같던데

오히려 방패 안깨지고 해비스텐더 사용할 필요가 없어서 기존보다 오히려 더 쉬워진거같더라

 

이렇게 불평하는것도 기대치가 있으니깐 불평을 하는거지 기대도 없으면 에이 ㅅㅂ 뭐임 하면서 조용히 삭제하지 않겠냐 퓨리 메커니즘은 제발 바뀌길 바라면서 이런 불평글 적는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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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크쉐이크비빔밥

나도 그 마음 100% 공감함 ㅋㅋㅋㅋ 사실 헤비스탠스 바로나가는거랑 피해 경감인거 보고 좀 그랬거든. 키보드 플레이어라 스매쉬보고 방향키 위 랑 A키 같이 눌러서 헤비스탠스 막고 추후추가된 퍼펙헤비스매시 하는 맛이 딱 있었거든. 그리고 퍼가떄리고 D D 눌러서 스매쉬치는 맛 그런게 좀 없어지니 아쉽긴했음. 마우스로하니까 그맛이 안나.

근데 진짜 애정이 있으니까 시간들여가면 이야기하는거지.

니 말대로 커뮤니티 여론이 그렇다면 아마 마영전식으로 롤백하고 시스템에 따라 스타일갈리게끔 하지않을까 싶다.

개인적으론 분위기랑 그래픽이 맘에들어서 기다릴거같은데 얘네가 진짜 제대로 할 생각이 있다면

어떻게든 원작팬에 대한 존중은 해줄거라 믿어. 그게 없다면 지금이야 비평이지만 혹평이 되겠지. 그러니 지금은 친구들이랑 옛 추억이야기하면서 잠시 내려놓고 지켜보자고.

근데 진짜 이거 말아먹으면 넥슨게임은 다시는 안쳐다볼거 같긴함 ㅋㅋㅋㅋㅋ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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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도내가누군지모른다

진짜 구영전이 진짜 내 인생겜이였는데 맨날 인생겜 나올때마다 난 언제나 마영전 이야기했다고 ㅜㅜ

뭐 솔직히 원작팬에 대한 존중은 샤이닝셋이랑 닭셋 기본에 놀칲까지 내준것만 해도 난 충분하다고 생각함

근데 이 글에서 이야기한건 바뀐 매커니즘이 재미가 없으니

너무 아쉬어서 그럼

아무리 인생겜이였다고 해도 100%만족하는것도 아니고 아쉬운 부분도 분명히 있었고, 더 좋은 방향으로 바뀐다면 쌍수들고 환영하는데

바뀐게 재미가 없어...... 윗댓에서도 이야기했지만 그래서 계속 옛날 이야기 끄집어 내는거

재미있으면 틀영전 이야기할필요도 없지

 

퓨리 매커니즘 바뀌기를 기대해야지

제목에도 적었지만 이대로 나오면 안한다는거지 바뀌면 다시 쳐다볼 생각은 수천번도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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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크쉐이크비빔밥

그렇지. 게임 자체도 재미있으니까 기억에 남는거니까. 나도 마영전은 인생겜임 ㅋㅋㅋㅋㅋㅋㅋㅋ

위에 댓처럼 추억속의 개발자들은 사라지거나 위에 있을테니 IP에 대한 충성도가 어디서 나오는지 캐치 못했을 수도 있다고 봐.

근데 옛날처럼 게임사가 갑이여서 불통 무반응 에서 서서히 유저중심으로 바뀌고 있으니 기대해보자고

부캐로 검벨라 개똥시절부터 진짜 재미있게했는데 그 매커니즘에 바뀌어서 캐릭터 스타일에 대한 특징을 못살린다면 나도 개빡칠거같음. 아마 이번 프리알파 공지는

(캐릭터에 대한 특성은 캐치 못했지만) 전투에 집중해 보여드리려고 합니다. 가 맞는거같음.

피오나는 워낙 스타일도 막고 치고라는 간단해서 캐치도 쉬웠을거고. 그에반해 리시타는

단순히 쌍수니까 남캐니까 하고 넘겨짚었을수도 있다고 봐.

이번 테스트를 통해 확실히 개발진도 알겠지. IP의 인기 비결이 단순히 전투나 캐릭터성이 아닌 캐릭터 특징에서 나오는 전투라는걸. 얘네가 한때 강조했던 스타일리시 슬로건 캐치했으면 좋겠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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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3.14

퓨리 쓸때마다 나오던 그 칼로 땅을 존나 쎄게 긁는 듯한 퍄췽 하는 소리

아직도 기억나네 ㅋㅋ

피오나 카운터도 존나 밋밋하던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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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3.15

나도 검시타만 해본 입장으로 뭔가 뭔가더라

시간없어서 한 10-20분 해본게 다이긴한데

뭔가 동작이 매끄럽지도 않은거 같고(공속 낮은거 감안해도 뭔가 뭔가임)

글퓨라퓨 쓰는 타이밍이 딱히 딜에 도움같아보이지도 않고 매커니즘도 이상해보임

차라리 스매쉬마다 탭누르면 나가는거도 아니고

2타 스매쉬에 추가타 넣고 스매쉬는 좀..

여튼 하다가 다르게 느낄지는 모르겠는데

이미 마영전에서 정말 좋았던걸 겪어보고

여기서 해보는거라 실망스럽긴함

 

새로운게임에 이런말하긴 좀 그렇긴한데

개인적으론 검시타는 진짜 기본공속 어린이날칼에

마영전 매커니즘 그대로 빈딕투스 나와도 개재밌을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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