팰월드

갑자기 든 생각인데

팰월드가 독창적인 게임이 아닌건 맞잖음

 

그냥 여러 게임들에 있던 요소들 가져와서 버무려갖고 만든건데

 

그게 서로 시너지가 나서 엄청난 재미를 가진건데

 

그럼 이거랑 비교해서 대형 게임사들이 독창적이고 재미를 가진 게임을 내고 있는가? 하면 아닌거 같거든

 

분명 이미 자리 잡은 대형 게임사들은 자본도 훨씬 많을거고 인력도 수준급으로 갖춰서 뽑아놓고 개발 실력도 어마어마하게 갖췄을건데

 

저번 해 발더게도 그렇고 저저번 해 엘든링도 그렇고 오히려 열악하거나 대기업에는 못 미치는 회사들이 더 재밌는 게임을 만드는게 오히려 이상하단 생각이 들었음(라리안은 빚더미에 앉았었고 프롬 역시도 사옥 옮기기 전에 사내 사진을 찍은 것도 나왔었음)

 

씨발 생각해보니 개 열받네? 남들꺼 적절하게 배껴서 독창성 거세하고 나온 게임이 이렇게 엄청난 인기를 누릴 정도로 게임계가 ㅈ박았단 소리잖아?

8개의 댓글

2024.01.28

그런건또 아님.. 너도 회사를 다녀봐서 알겠지만 ㅋㅋㅋ 팰 월드 자체가 편의점에서 알바하던 놈이 여기저기 포켓몬처럼 ~ ~~무슨무슨~처럼 따라 할 수있는 디자이너 프로그래머 모집해서 짬뽕했더니 이런결과가 나온거라고 알고있음 근데 이게 회사에선 절대 불가능한 일이라 대기업에서 이렇게 해라 저렇게해라 하면 낼 순 있겠지 근데 그러면 결국 짬뽕의 짬뽕의 짬뽕의 프렌차이즈만 나오는꼴이지뭐 ㅋㅋㅋㅋ 결국 팰 월드는 좀 특이한 케이스임 수평 적인 구조 이런거 하나도없이 그냥 "어 ? 너 포켓몬 디자인잘하네 ? 포켓몬이지만 포켓몬아닌 디자인만들어봐" 이런식으로 모집한걸로알고있음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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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1.28
@수간호사

당연히 알지 대형 게임사면 게임 하나 만드는 자본도 어마어마하게 많이 들어갈거고 그게 실패하는 리스크를 감당하고 싶지 않다는 것도 알고 개발자보다 그 화사를 운영하는 경영진의 목소리나 개입이 더 클거라는 것도 알지

 

그래도 괘씸하단 생각이 드는건 어쩔 수가 없잖음 사펑부터 시작해서 완성도나 최적화 미완 수준으로 나온 게임들 생각해보면 소비자인 우리가 그거까지 생각해야해? 이런 마인드라서 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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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1.28
@인실좀만아

사실 최근 게임 나오는거 보면 최적화 문제부터 좀 문제긴하지 .. 이건 여러가지 복합적인 작용이있는듯한데 그뒤엔 항상 엔비디아가 있었음 :) 엔당이 라데온 무너뜨리기? 아니 라데온 스스로 무너지니까 얘네들이 게임사에 입김을 넣는거겠지 우리 카드 존나 좋으니까 최적화 ㅈ도신경쓰지말고내세요 이 ㅈㄹ ㅋㅋㅋ 모든 원인은 엔당에서 비롯됨 재미? 콘솔 시장 예전만 봐도 충분히 재미있었음 요즘 이렇게 된 이유는 엔당이 큰 한몫을 하고있기도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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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1.28

마크나 리썰도 1인개발이지만 대박친거보면

게임개발의 규모와 겜이 재밌냐는 다른 개념일듯

오히려 대기업일수록 경영진이나 주주 입김때문에 여러 요소들에 제약이 더 많을거고

개발의 규모는 게임 볼륨의 크기 정도에서나 차이나는듯

 

물론 블리자드나 너티독, 닌텐도 그외 국내게임사들 보면 게임업계가 아쉬운것도 맞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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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1.28
@애벌레D

닌텐도는 너티독이나 국내에 비하면 선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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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1.28

최근 PC때문에 게임성 ㅈ박은게 눈에띄어서 그렇지 독창성있는건 많기야 많았지

그리고 코로나때 게임 암흑기긴 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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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1.28

대형 게임사들은 이미 돈벌이만 보고있는거로 보이긴함 게임에 정이없고 걍 돈벌이 수단 결국 마케팅만 하고 팔아먹곤 응 몰?루식 운영이 한두개가 아니잖아 이미 뭐 계속 다들 그러는중인데 뭐 그래서 그중에 1인개발이던 소형개발사던 재밌게 나오면 흥하는이유가 되는거라고생각함 팰월드 전작 크래프토피아도 첨에 나왔을때 젤다짭이니 뭐니 하고 욕엄청 먹었었음 물론 퀄자체도 좀 떨어지는것도 있긴했지만 업뎃도 열심히하고 그랬지만 팰월드같은경우는 배끼는 ip를 잘 활용한거라고생각함 그래서 그만큼 팔리기도 한거같음 포켓몬장르를 적당히 잘 섞어서 버무려 나오니까 너도나도 괜찮게 느끼는거같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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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1.28

기존의 게임사들이 나태해진것도 맞지만 게임사 입장에서 좀 말하면 미쳐버린 개발비와 개발 기간 탓도 있음 얼마전 해킹으로 유출된 스파이더맨2 개발비가 3억 1500만 달러였고 라챗&클랭크의 개발비는 8100만달러, 스파이더맨1 리마스터 4000만 달러로 나오는등 개발비가 천문학 적으로 올라간 상황인데 성공이 확실하지도 않은 도전 한다? 회사 입장에서는 엄청 어려운 선택일거임

 

그럼 라리안은 뭐냐? 라고 말할 수 있는데 솔직히 그 방식은 엄청 비정상임 발더스 게이트3가 진짜 초초초 대박쳐서 다행이지 실패했다? 그럼 그냥 회사 문 닫고 사장은 빚더미로 인생 망하는 지름길이라 진짜 야수의 심장을 가진 사람만이 할 수 있는 방식임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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