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씨 오브 스타즈 3시간 후기.txt

 

 

 

1. 도트는 미려, 전투 시스템은 초반만 재밌다

 

 

도트는 진짜 이쁘다. 비주얼만으로도 초반부는 압도될 정도

 

 

그런데 이 도트로 풀어나가는 전투 시스템이 굉장히 불편하다

 

 

x키로 타이밍을 맞춰서 패링을 하거나 공격데미지를 늘리는 방식으로 전투를 하는데

 

 

이게 느려터진 애니메이션과 스토리 진행에 더불어서 게임 자체를 루즈하게 만듬

 

 

게임 템포가 좀 빨랐으면 이 시스템 자체가 단점이진 않았을거임

 

 

근데 매 전투마다 x키 띡띡 누르면서 패링하고 때리는 공방을 반복해야 하는데 잡몹 전투 때마다 이러고 있으니 피로가 가중된다

 

 

게다가 이 패링과 추가 공격에 실패할 때 리스크가 생각보다 커서 플레이 하는 내내 어느 정도 집중을 유지해야 되는 것도 단점

 

 

(유물로 이 단점이 상쇄 가능하긴 한데, 그냥 게임 자체가 느려터져서 보고있는 것도 고통임)

 

 

 

1.jpg

 

 

적 몬스터가 스킬을 쓰면 이 스킬을 내가 특정 공격으로 맞춰서 캔슬 시킬 수 있다

 

 

지금 예시로 퍼온 이 스샷에선 검 / 망치 / 검이 떠있고 옆에는 작은 숫자로 2라고 떠있다.

 

 

지금 저 몬스터가 쓰는 스킬을 캔슬하기 위해선 베기 공격을 2회, 망치 공격을 1회 맞춰야 된다는 뜻이며

 

 

앞으로 2턴 뒤에 몬스터가 공격을 한다는 뜻임

 

 

 

 

기본 평타가 1타고 타이밍 맞춰서 x 버튼을 누르면 2회가 나가니까

 

몬스터의 패턴을 캔슬하기 위한 최적의 수는 검을 든 캐릭터로 2타 공격을 성공하고 둔기 캐릭터로 공격을 하는 거다

 

 

 

 

이게 이렇게 상황에 맞게 딱 떨어지면 정말 괜찮은데 문제는 이렇게 괜찮은 상황만 나오는 게임이 아니라는 거임

 

 

 

 

 

 

 

1.jpg

 

 

예시로 들고온 다른 스샷이다

 

 

몬스터가 스킬을 시전할 때 캔슬방식은 매 번 랜덤으로 룰렛을 돌려 정해지고

 

 

이 때문에 경우에 수에 따라선 아예 캔슬이 불가능한 상황이 나오기도 한다

 

 

위의 같은 상황이 뜨면 캔슬은 1마리 이상 할 수 없음

 

 

앞으로 1턴 밖에 안남았고, 남은 파티원 2명이 전부 둔기만 쓰기 때문임

 

 

 

또한 내 마나 상태, 이미 턴을 진행한 순서에 따라서도 스킬 캔슬이 불가능한 상황이 찾아오기도 한다.

 

 

 

그리고 여담으로 저 생선 새끼들 필살기가 시전 시간을 5초씩 잡아먹기 때문에

 

 

저 상황이면 대충 10초 이상 아무것도 못함

 

 

 

 

 

 

이 룰렛 시스템은 보스전을 좀 골아프게 만듬

 

 

내가 처음 만나는 보스면 얘가 어떤 방식으로 캔슬을 요구해올지도 알 수 없고

 

 

이 룰렛 판정이 랜덤인지 아닌지도 모름 (첫번째 보스는 랜덤 아닌 것 같던데 그 뒤론 모르겠음)

 

 

안그래도 마나가 모자라고 속성 요구에 따라선 캔슬 불가능한 상황이 나올 수도 있기 때문에

 

 

보스전을 상대하는 최선의 전략은 평타 후려치면서 기모으다가 보스가 스킬 쓰는 거 보고

 

 

그거 캔슬 룰렛에 맞춰서 줘패는 거임

 

 

이건 엄밀히 따지면 턴제 전략에 해당한다기 보단 리듬 게임 같은 느낌을 받았음

 

 

 

 

 

주객 전도된 느낌도 들더라.

 

 

이런 보스전은 내가 보스 패턴에 맞추거나 대비해서 행동하는 게 아니라

 

 

내가 보스 패턴 전에는 평타 말곤 행동에 제약을 받는 거잖아

 

 

마나도 빡빡하고 속성 공격 기회도 제한된 게임인데

 

 

상대가 캔슬 조건으로 뭘 요구할지 모르니까

 

 

 

 

 

 

2. 병신 같은 ui

 

 

 

진짜 내가 조금도 이해가 안가서 그러는데

 

 

왜 보스 체력이랑 몬스터 체력을 안보여줌?

 

 

몬스터 체력은 내가 액세사리 끼면 보여준다고 치자

 

 

그냥 보여주면 누가 뒤짐?

 

 

걍 몬스터한테 붙여서 보여주면 안되는 거임?

 

 

왜 악세사리를 껴도 몬스터 클릭하게 볼 수 있게 만들어놔서 가시성 좆박게 만든거임???

 

 

 

어떤 백만장자 고아 새끼가 이 게임 후원할 때 좆같은 요구라도 한거임??

 

 

'전 몬스터 체력 몬스터 밑에 그냥 보여주거나 한 번에 보여주는 건 싫으니까

 

꼭 몬스터 체력 보여주는 악세사리 만들어서 그거 껴야 볼 수 있게 해주시고요

 

그 아이템 껴도 그냥 보여주면 재미없으니까 꼭 몬스터 클릭해야만 볼 수 있게 해주세요!'

 

 

이런거임????

 

 

 

 

그리고 왜 요리는 한 번에 10개 밖에 못들고 다니는 거야??

 

 

어차피 요리 존나게 하라고 개별 컨텐츠에 주인공 일행중 한 명 직업은 요리 전사잖아

 

 

왜 이런데서 고전적인 ui를 적용하는 거임??? 

 

 

걍 통 크게 인벤 99개 적용하게 해서 내가 원하는 만큼 요리를 들고다니면 누가 뒤짐???

 

 

하다못해 이게 프로그래밍이 어려움??? 수치 쌓는거 99개가 어려워?

 

 

게임이 너무 쉬워짐??? 게임이 너무 쉬워지는 거 걱정하는 새끼들이 유물에다가

 

 

최대체력 100% + 전투 끝날 때마다 자동회복 같은 거 넣어놨음???

 

 

 

 

 

 

 

 

 

 

 

 

 

 

 

 

 

 

[여기서부터 초반 스포있음]

 

 

 

 

 

 

 

 

 

 

 

 

 

 

 

3. 개좆같은 스토리텔링

 

 

시작하자마자 과거 회상 1시간 짜리 박아서 사람 지치게 만들고

 

 

매 마을 들어갈 때 마다 스토리 타선이 병신 같음에서 벗어나질 않는다

 

 

내가 해본 게임 중에서 스토리텔링에선 최악을 달린다

 

 

체인드 에코즈가 애들이 죄다 개성이 뒤져있긴 해도 초반부 스토리 재밌긴 했거든?

 

 

이건 걍 스토리가 재미가 없음

 

 

 

 

 

지금 항구마을 왔거든? 

 

 

여기 스토리가 어쩐지 암?

 

 

 

주인공들이 여기서 배를 탄 다음에 꼭 유령선으로 가야한단 말이야?

 

 

왠 해적년들이 선원 모집하는데, 자기들이랑 팔씨름해서 이기면 그냥 배 태워주고

 

 

아니면 던전가서 물건을 가져와야 된다고 하는 거야

 

 

그리고 팔씨름에서 뭔 좆같은 마법 셔츠? 그런 거 써서 팔씨름을 이기더라?

 

 

그리고

 

 

"좀 비겁하긴 해도 우리가 이겼으니까 니들은 던전가서 아이템 가져와야 돼!" 이러는데

 

 

아니 어차피 배 태워주는 건 지들인데 처음부터 걍 배타고 싶음 물건 가져오라고 하면 되는 거 아님??

 

 

 

 

팔씨름에서 속임수 써서 이긴 다음에 물건 가져오라고 하는 거나

 

 

그냥 배 탈거면 물건 가져오라고 하는 거나

 

 

차이가 뭐야

 

 

 

전자든 후자든 내가 걍 씹고 다른 배 탄다고 하면 할 말 없는 거 아님?

 

 

 

좆같이 술수 부려서 팔씨름 이기면 어이쿠! 내가 승부에서 졌네! 하면서 물건을 가져올거라는 발상이

 

 

정상인의 발상 맞음?

 

 

 

개띠꺼워서 여기서 잠깐 멈추고 계속할지말지 고민중인데 높은 확률로 안할듯

 

 

 

 

 

 

아니, 이게 왜 90점이 넘냐 대체?

 

 

이 새끼들 왜 서양 인디 jrpg 오마주 태그 붙어있으면 일본 배경에 환장하는 일뽕 새끼들처럼

 

점수를 퍼줌?

2개의 댓글

2023.09.01

딱 나랑 같은 구간까지 했고 생각도 똑같네ㅋㅋㅋ

다 똑같이 느꼈고 굳이스러운 점이 많긴함

모든 요소에서 정성과 공이 느껴지는데 보여주고픈게 워낙 많아서 단점도 생긴거라 생각하고 긍정적으로 하는중

전투는 좀 갑갑하긴한데 맵설계 같은건 파쿠르 시스템덕에 길을 크게 돌지않아도 되고 숏컷도 많아서 많이 신경썼다는 느낌을 받았음

0
2023.09.01

크로노 트리거 계승작이라 캐서 올려치기가 많이 됐나?

게임이 궁금하긴했었는데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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