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플) 국회 질의에 대한 넥슨측 답변서

image_readtop_2021_203093_16147280534559347.jpg

답변 내용

- 게임 이용자들이 작성하여 귀사에 송부한 성명문을 확인하였는지, 확인하였다면 답변을 하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지?

> 게임 이용자가 작성한 성명문을 확인하였고, 즉각 사과문 및 추가 옵션에 대한 공지를 진행하였습니다. 아울러 그 외 이용자들이 주신 질의에 대해 진중하게 검토하고 있으며, 큐브 확률 공개 일정 등을 포함한 2차 사과문을 게재(3/1)하였습니다.

- 최근 게임 이용자들이 귀사를 상대로 집단행동을 시작한 이유를 알고 있는지?

> 관련 사유를 알고 있습니다. 추가 옵션을 비롯하여 최대한 자세히 설명해 드리고자 하였고,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는 해결책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 비즈니스 모델의 의사 결정권자는 해당 게임의 디렉터가 맞는지?

> 게임 내 신규 상품 출시, 변경 등은 디렉터의 권한이나, 비즈니스 모델의 큰 틀은 상위에서 의사 결정이 되고 있습니다.

- ‘큐브’ 아이템이 캐쉬로 구매하는 아이템임에도 확률을 공개하지 않는 이유가 무엇인지?

> 지금까지 확률형 아이템 자율 규제의 최소한의 가이드에 따라 큐브 아이템에 대한 확률을 공개하지 않았으나, 이용자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큐브 아이템에 대한 확률을 금주 내 공개할 예정입니다.

- 큐브 및 주문서 스타포스를 포함하여 모든 확률성 아이템 중 ‘조건에 따른 변동확률’이 존재하는 것이 있는지?

> 이용자, 사용횟수, 시간대, 게임 내 장소 등 상황에 따라 변동되는 부분은 존재하지 않고, 정해진 확률 및 조건들이 모든 유저에게 동일하게 적용되어 결과물이 결정됩니다. 확률 상승 이벤트와 같이 확률 상승에 대해 사전에 고지되었으면 모든 이용자에게 공통적으로 효과가 적용됩니다.

- 특정 캐릭터 혹은 특정맵, 채널을 대상으로 큐브 또는 아이템의 드랍 확률 등이 변동 가능한지?

> 앞서 설명해 드린 바와 같이 위의 상황에 따라 확률이 변동되는 부분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 각 보스의 아이템 드랍율과, 드랍율 상승 관련 아이템 적용에 대한 로직 공개 가능한지?

> 보스의 아이템 드랍율을 포함하여 모든 로직들은 게임 밸런스를 위해 존재하고, 이는 게임 기획의 핵심적인 내용입니다. 때문에, 공개 여부에 대해서는 매우 신중한 접근이 필요한 이슈로서, 현재는 로직 공개가 되어 있지 않습니다.

- 최근 논란이 된 추가 옵션 및 어빌리티의 문제점에 대해 과거에도 이용자들이 문의한 바 있음. 이에 대해 이상 없다고 답변하였는데, 당시 그렇게 답변한 이유는 무엇이며 이용자들의 지적사항에 관해 확인하거나 수정하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지?

추가 옵션 및 어빌리티에 적용된 로직에 대해 정확히 파악하지 못하여 발생한 문제입니다. 이에 대해서는 사과 공지를 진행하였고, 부정확한 표현들은 더 명확하게 개선 작업을 진행하겠습니다.

- 추가 옵션 문제는 단순한 사안이 아님. 추가 옵션을 새로이 부여하는 ‘환생의 불꽃’뿐만 아니라 ▲아이템이 드랍되면서 붙는 추가 옵션, ▲장비 제작 혹은 합성 시 나오는 추가 옵션, ▲해당 문제로 인해 기존 아이템의 가치 상실 등 매우 복합적인 문제임. 그런데도 지난 24일 공지한 보상안을 결정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지, 보상 기간을 ‘최근 2년’으로 한정한 사유는 무엇인지 ?

> 로그 기록 보관 기간(2년)과 보상으로 인해 기존 이용자들께서 보유한 아이템 가치를 하락 시키지 않기 위한 밸런스를 고려하여 결정 하였습니다. 다만, 보유한 주스탯의 난이도 차이를 고려하지 못하였기에 현재 보상안에 대해 전면 재검토 중에 있고, 이에 대한 공지를 진행(3/1) 하였습니다.

- 이는 어빌리티 문제에도 동일하게 적용됨. 지난 24일 공지 보상안 결정 이유 및 보상 기간 한정 사유는 무엇인지?

> 기간은 앞서 설명 드린 로그 기록 보관 기간에 따라 한정하였습니다. 아울러 어빌리티의 오류를 이용한 일부 이용자가 기존에 비해 쉬운 난이도로 높은 가치의 옵션을 획득하면서 기존 이용자분들께서 상대적으로 박탈감이 크다는 점을 고려하여 보상을 결정하였습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요약

1. 아무튼 공지 올렸다니까요?

2. BM같은 거 나한테 권한 없음. 내 잘못 아님 ㅜㅜ

3. 우리 게임이지만, 이게 뭔지 나도 몰랑 아몰랑

4. 이제까지 거 모르고 암튼 오류임. 그러니까 꼬우지?

5. 그러니까 서로 싸워라!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미친새끼들 유저들한테도 안통할 변명을 국회에서 하고있네

106개의 댓글

2021.03.03

리니지부터 재대로 조져야 하는거 아니냐?

0
2021.03.03

옛날부터 캐쉬템이 아닌 일반드랍템은 밸런스적인 요소로 확률바꿔왔는데 어디까지나 밸런스차원이라 눈감아 줬던거지

시팔 돈내고 사는 캐쉬템에 그지랄 해대면 쌓여가는 데이터로 추정치가 나오는데 미친놈들이 없다고 구라까면 누가믿어주냐고

확률때문에 빼박증거가 없었을 뿐이지 유저들이 호구 등신으로 보이나

1
2021.03.03

'오류' 이지랄 ㅋㅋ

0
2021.03.03

패치로 확률 뜯어고치고 나서 무작위 맞다고 하려고 하나

사람패다가 '너 사람패냐?'하고 물어보니까 딱 멈추고 '아뇨 지금은 안패요'하는 꼬락서니

4
2021.03.03

질의응답 내용을 통으로 공개하고 그에 대한 국민들 반응에 따라 법률안을 수정하거나 하면 국회의원 일 잘 한다고 좋아해줄텐데.

0
2021.03.04

그니까 저기서 얘기한 것 처럼 수정중이다 이거지?

0
무분별한 사용은 차단될 수 있습니다.
제목 글쓴이 추천 수 날짜
데바데 여름나는 만화 17 닥터페퍼조아 25 28 분 전
마트 정육점에 간 비건들 39 합리적조작 19 44 분 전
오버워치 디렉터 제프 카플란 블리자드 퇴사 25 말머리렉카 24 50 분 전
일자리 기회달라 빼애액 48 shambler 38 59 분 전
묻지마 스크래치를 낸 초등학생 34 Applepay 32 1 시간 전
특이점이 온 리얼돌 세부옵션 30 Applepay 41 1 시간 전
로스트아크 포르노.gif 16 감사합니다안녕히 25 1 시간 전
당신은 과거로 돌아가게 됩니다 25 김츼 32 1 시간 전
학폭으로 불명예 은퇴한 선수의 반전 11 하늘을뚫는드립 33 1 시간 전
수색부대마크 디자인 대회.썰 25 뿌엥 41 1 시간 전
아기냥이들을 자랑하고 싶었던 엄마냥이 17 스미티워벤제거맨젠슨 32 1 시간 전
???:씹덕 새끼들 과몰입 보소 29 마술예장 43 3 시간 전
홍대 상권이 개좆망했다는 근거 93 addfour 49 3 시간 전
커스터마이징을 풀어버리면 생기는 일.jpg 32 보끼리코지털 46 3 시간 전
최근 인터넷 분위기 25 니얼굴이다 62 3 시간 전
이등병때 동네아줌마에게 부탁한 썰 ㅋㅋㅋㅋㅋ 37 뿌엥 67 3 시간 전
애플 미쳤다고 난리남;; 203 배호재 59 3 시간 전
그 영국 유튜버 복귀각 재는중 78 허리디스커 45 3 시간 전
아이패드 발표 요약 144 머랭이머랭 50 4 시간 전
자살을 거꾸로하면 '살자'입니다. 20 리나 54 4 시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