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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하지마 저격 만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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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익을 위해서 일하는건 관여치 않겠지만

그걸 남의탓으로 돌리지 않기를...


게임제작자의 반박만화

출처 : http://bbs2.ruliweb.daum.net/gaia/do/ruliweb/family/216/read?bbsId=G005&articleId=23209593&itemId=63



112개의 댓글

2016.05.02
이건 하지마 만화보다 더 병신같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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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5.02
ㅈㄹ 대학교 조모임에서 조원들이 제대로 역할 수행하도록 설득도 못하는게
회사에서 사장설득해서 개발자들이 원하는대로 제작하는건 쉬운줄아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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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5.02
@ㅂㅈㄷㅁㄴㅇ
조별과제는 그래서 보통 전권위임이 가장 나은 효율을 보여줌...

자신없는 새끼는 시키는건 똑바로 해오면 됨

일단 한사람이 거의 다 한다고보고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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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5.02
안그래도 포카칩있는데 잘됐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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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5.02
애초에 지금 우리나라에서는 구조자체가 신작을 만들수가없는구조임. 뻐속까지 파고들어있는 옆집잘된것대로 하자 마인드에
투자자들은 보장된 수익구조만을 요구하고 개발사는 그에 맞춰 게처럼 짓는 병신들만 남아있음.

기획자는 게임을 설계 감독하는게아니라 사장의 혹는 이사등 고위임원들의 대필로 팀원들에게 메신져역할로 추락한지 오래고 아티스트는 그냥 쓰고버리는 소모품으로 프로그래머들은 되도않는 기획에 갈려나가는 공돌이들로 추락한지 오래임

그나마 자본이 되는 메이저급 회사들이나 개발다운 개발을 시도한다지만 결국애네도 그 자본 충당을위해 역겨운 수익구조를 이룬 기존 작들에서 유저들 등골이나 빼먹는건 매한가지.

대기업부터 중소기업까지 이러니. 한국 게임는 하지 않는게 답이다. 우후죽순처럼 자라난 개발자 꿈나무들에게 미안하지만. 한국의 개발사중에서 니들이 상상하던 개발장면 단 한컷도 이뤄지지 않을거야 그저 까라면 까 식으로 위에서 시키는것만 찍어내다가 회사가 사라지든 니 자리가 사라지든 함. 그러다 1인개발자로 돌아서겠지.
허나 배운게 도둑질이라고 경력쌓여봐야 좋은게 나올까.

차라리 영어를 모국어로 삼고 탈김치해서 외국가면 여기보다는 좀더 나은 도전적인 개발을 할지도 모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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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5.02
@Connie
개발자 꿈나무인데 하라는거 하는게 꿈임
회사원이 까라면 까야 월급 받지
게임이 아트라고 생각한적 엄슴 단순 기술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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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5.02
@치명30퍼
니가 만들 게임수준도 뻔하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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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5.02
@dog knight
회사가 수익 창출하는 곳이지 자원봉사 하는 곳은 아님 잘팔리면 그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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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5.02
@dog knight
시키는 거만 고분고분히 잘하는 놈이 써먹긴 편함. 괜히 자기 가치관 내세우고 주장하는 놈들은 피곤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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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5.02
단지 직업일 뿐이야 뭘 저리 의미를 부여하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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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5.02
@샤드
동의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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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5.02
무슨 현실을 판타지 소설마냥 착각하고 사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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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조선을 하려는 노오오오오오오력이 부족했으므로 개발자 잘못이란 거구나. 진정한 개발자라면 N사 때려치고 밥굶어가며 인디게임 만들어야 하는거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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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5.02
이딴에 왜 개드립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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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5.02
탐정의 왕 나름 재밌고 신비로운분위기라서 풀패키지로 구매했었는데 망했다니 아쉽네...
핸드폰 옮기면서 세이브파일 다날라가서 깨다말았는데 시간나면 다시 해봐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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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5.02
그냥 자기가 해놓고 남의탓으로 미루지 말라는 만화 아님?

난 스스로의 선택에 대한 책임은 현실도피나 자기합리화하면 안된다고 봄

남의탓은 패배자의 전형적인 변명 레파토리라고 생각

이걸 계속 흑백논리로 딱 짤라서 뭐에 대한 반박이니까 그걸 하지 말라는거냐? 이런식으로 생각하는건 더 노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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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5.02
@BJ특공대
내가 봤을때는 소비자와 개발자 모두에게 하는말인듯

소비자들은 제발 게임들 좆같으면 하지 말고

개발자들은 포기하지 말라고 ㅇ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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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5.02
옛날에 게임 개발자들 엄첨 비참했어. 내부 역량이 떨어져서 벤치마킹하면 표절한다고 욕 엄첨 얻어먹고 만들면, 와레즈 사이트에서 불법복사 많이해서 제대로 팔리지 않았으니까. 완전 빚쟁이에 미래도 불투명했는데, 불법복제 피해서 패키지 버리고 온라인 갈아타고, 이후 현재의 부분유료화으로 대표되는 과금 방식 사업 모델이 생기면서 대다수의 게임 개발자들이 그나마 잘 살고 있는 것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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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5.02
@샤드
그 옛날 기준이 언제냐 나 쌍용게임즈에서 코만도스랑 루나틱돈 출시 유통담당이었는데 당시 온라인진출하면서 차 바꾸고 사옥을 좋은대로 옮겼다는 소맥 인터뷰도 문득 생각나지만 패키지 시장의 몰락은 불법복제가 아니라 온라인 시장으로 자리만 옮겼을 뿐이다. 그렇게 자리만 살짝 바꾼건데 사용자들은 매달 패키지와 비슷한 금액을 내고 베타나 알파 버전, 구현되지 않은 기능에 대해 불만을 토하지 않았기 때문이야 패키지때만 하더라도 불법복제 줜나게 해댔어도 어차피 소비자 계층이 달랐기 때문에 회사로써 예상한 수익보다 더 큰 수익이 충분히 있었다 다만 불법복제의 클릭수도 구매력으로 환산했을 때 더 큰 이득이 있었을텐데 아쉬워하는 수준이었다고 봐야한다

개발사는 개발사대로 이미 돈 분배해서 먹었고 유통사는 유통사대로 게임 반응 별로다 싶으면 바로 잡지에 홍보용으로 부록 넣고 매장에서는 비싼 곽 대신에 미니 번들로 저가러쉬하면서 찍어내서 벌었어 여기서 망한 게임은 말 그대로 너무 못만들어서 아예 안팔린거지 불법 복제 때문에 망한게 아님 너같으면 산도에 크림 안넣고 와사비 잔뜩 넣은채로 와사비 산도라고 출시하면 사먹겠냐 공짜로 먹여 준다 그래도 고민해봐야지

예를들어 소주를 선호하는 사람과 맥주를 선호하는 사람이 있는 경우 맥주가 멸망하면 모두가 소주를 먹겠지 같은 생각이었다고 보면 된다 시장의 변화는 여기서 누군가 1병에 물을 타서 10병으로 만들어 팔았더니 오히려 더 잘팔리더라 하면서 모든 업계가 이동하는 상황이라고 보면됨 안옮겨가는 놈이 호구지 과자크기 매년 줄어들고 가격은 올라가는게 가격 저렴하고 양 많게 팔았더니 손님들이 외면하더라는 아니거든 그렇게 해도 수익이 나니까 혹은 더 커지니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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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5.02
@샤드
여기서 다시 월정액 방식이 점점 줄어든 이유는 앞에 말한것과 같이 매달 지불할 의향이 있는 사용자층이 미개발된 게임에 매달 돈을 투자하는것에 시간이 점점 흐르면서 질려하기도 했고 전연령층을 포용할 수 없다보니 소비 계층이 점점 얇아지면서 그렇다면 무료로 일단 풀어놓고 게임의 기능을 강제로 빼서 그들에게 나눠팔면 어떨까 하는걸 넥슨이 실험했다. 당시에는 왜 매달 정해진 돈을 먹을 수 있었는데 멍청한 짓을 하느냐고 욕 많이 먹었지만 실제로 단기간에 당시 리니지로 대표되던 NC의 수익 분기를 넘어서게 되면서 후발주자 개발사들이 월정액 보다는 부분유료라는 과금정책을 선택하게 된다.

실제로 아무리 재미있게 만들었어도 월정액=사용자 수 감소=서버통합=문닫음 같은 형태로 장사를 접어야했던 반면 일단 무료라는 이름으로 입구가 활짝 열려있는 게임은 사용자 수가 감소되더라도 결국은 연어처럼 떠났다가도 다시 차오르는 선순환 구조를 가지게 되었음 이렇게 해놔도 뭔가 완성해본 경험을 가진 개발자가 워낙 소수라서 아예 미완성 버전을 질질 끌다가 이도저도 안되서 문닫는 게임이 하나둘이 아니지만...

그래서 개발자들 뭐 어떻게 비참했는대? 그때 거의 다 대만 게임이랑 경쟁하면서 그쪽에 좀 괜찮아보이는 게임 나오면 배껴서 만들었고 미국이나 일본 RPG 그대로 따다가 만들기 바쁜 시절이었는데 표절이 뭐?? 욕을먹어 뭐?? 부분유료화든 월정액이든 패키지든 개발자는 같은 월급을 받고 일한다 수익을 내는건 회사지 그 회사의 수익이 내 월급을 올려주는건 아니잖아 내가 일하는만큼 올라가는게 월급인거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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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5.02
@샤드
그나마 옛날에는 계속 그 회사에서 붙어먹기라도 했지 요즘은 프로젝트 하나 끝나면 댕겅 잘리는게 목인데 그다지 나아진거 같지도 않다
매번 메뚜기 튀듯이 이회사가서 일하고 저회사 가서 일하는판인데 뭐 어떻게 나아졌다는지 모르겠음
옛날에 내 사수가 해줬던 말이 생각난다 회사가 망하든 말든 그건 나랑 관계가 없고 월급이 매달 나오냐 안나오냐가 중요한거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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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페이지에서 비욘드어스 클라스 하는거보고 내렸다. 얼마나 겜알못이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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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5.02
@벼와쌀을분리해주마
비욘드 어스 망작이긴 하짘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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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5.02
만화그린사람이 저말대로 했었다면 모를까, 내가 보기엔 꼰대들이 젊은이들보고 꼰대질하는거랑 별다를게 없지 않아보인다. 그럼 하지마 만화는 반대로 그 꼰대질에 반박하는 아무것도 안하는 사회불만자의 외침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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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5.02
@오뜨
그럼 아무말도 안하고 입닥치고 귀닫고 눈가리는게 젊은이들 행동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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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5.02
@바이퍼7
대체 어떤 부분에서 이런 반응의 댓글이 달리는지 이해가 안간다. 난 이 만화를 꼰대의 잔소리쯤으로 보이고, 그럼하지마 만화는 모든걸 사회,환경탓으로만 돌리는 사회부직응자로 보인다는 건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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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5.02
개발자 입장으로 봐도... 위의 그럼하지마 만화나 이거나 맞는말은 하나도 없어. 그냥 서로 서로의 입장을 전혀 배려하지 않은 벽에다 대고 하는 소리라고... 어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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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5.02
이전만화는 너무 책임회피가강하고 이건 너무 모든책임을 부과하는듯 걍 반반이지 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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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5.02
@시비아님
나도 이 정도 생각... 게임을 예술이라 생각했으면 대중들에게 끌리는게 아니라 끌 생각을 해야하는 것도 사실이고.

그래도 차비도 없으면 무슨 의미냐를 생각해야하는 것도 사실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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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5.02
요세는 뭐 쥐도새도 모르게 망한거 그래픽만 바꿔서 다시 출시하는데ㅋㅋ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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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5.02
@로이
대표적인게 지금은 좆망한 pc게임 '마계촌 온라인'의 몬스터랑 캐릭 폴리곤모델링 조금 수정해서 내놓은 '몬스터 길들이기'. 꽤 흥하니깐 그때부터 새로 만들긴 했지만, 지금은 좆같은 운영으로 폭망한지 오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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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ma
2016.05.02
이건 뭐 노오력충이랑 다른게 없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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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5.02
개발자도 소비자도 문제가 있지만
제일 문제덩어리는 개발을 지시하는 윗대가리놈들 아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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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5.02
@Hakat
맞습니다 고갱님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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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5.02
게임망하면 니가 책임져라
라고 들었을때 어떤 기획자가 강하게 주장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
자기들은 받은만큼 일해야한다고 말하면서 게임애니같은 문화는 열정으로 일하라며 엄근진 ㅡ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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쓰레기 게임 과금하지 말고 접어라 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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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5.02
윗만화랑 이거보니까

답이 나온다

저런노답들이 만들어서 노잼인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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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5.02
탐정의 왕이 왜?? 무슨일인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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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5.02
게임제작자한테 왜 극딜이냐ㅋㅋㅋ
다 사정이 있는거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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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되었습니다]
2016.05.02
@행복의하얀가루
칼한대 맞아보고 소신을 지켜보라고 하는것 같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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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5.02
사람들이 착각하는것 중 하나가. 어떤 물건이 나오게 되면 만든 사람의 의중이 한껏 묻어난다고 생각한다는거야.
현실은 만드는 사람들은 그냥 일부분만 만드는거야. 예를 들어 갤럭시 s 이번에 왜 이렇게 나왔어!!라고 삼숭 핸드폰 사업부
직원한테 물어본들. 나는 그중에서 특정 파트의 파트의 파트만을 했을뿐이다.. 라는 대답 밖에 안나옴.
한 개인이 어떤 제품에 지대한 역활을 한다면 기획을 하는 사람이거나 그냥 소수의 인원이 만들거나 혼자 만들거나 셋중 하나일꺼다.
그러니깐 스팀가서 게임사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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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5.02
저거 그리는 사람은 도대체 뭐하는 사람이길래 뭐 성공한 게임 개발자라도 되나?
안정적인 수입을 버리고 도전하라고 말하는건 솔직히 말이 안된다.
최소 백수, 급식충이 그린 그림이라고 생각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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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개발자가 노오오오오오력을 해라 이얘기아님?ㅋㅋㅋㅋㅋㅋㅋㅋㅋ
지들한테 노오오력하라하면 헬조선 헬조선 빽빽거리면서 겜 제작자들한텐 똑같은 잣대 들이미는거 보소ㅋㅋ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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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5.02
이건 게이머가 책임회피 할려는 버젼이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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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볼땐 이글의 취지는

독창적인 게임을 만들꺼면 만들고 못만들겠으면 이익이되는 헬좆선게임을 만들되 그 선택은 니가 하는거니까 니가 책임져라 괜히 나라탓 게이머탓하지말고 이거인거갇은데?? 개발자탓이아니라 어떤걸 선택하던 니가 한 선택이다 이거아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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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5.02
야 근데 왜 개발자만 욕처먹냐?
이런건 회사 대표나 팀장이 처먹어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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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5.02
@음란천사
투자자도 욕 먹어야지
돈 줄태니까 수익률 ㅈ빠지는 게임 만들어줘 하는게 원흉 아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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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5.02
지랄하고 자빠졌네, 저격은 개뿔이, 결국 하고 싶은 말은 "노오오오오오오오오오력을 해라!" 가 다냐? 10세야?
착각하지마 프로그래머는 예술가가 아니야, 기술자지. 어디서 ㅈ도 안돼는 윤리니 꿈이니 뭐니 개소리 집어치워
그래서 저런게임 만들면 하긴 했냐고 ㅋㅋㅋㅋㅋ 지들일 아니라고 말 막하는거 봐라 ㅋ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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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5.02
이건 또 오바해서 책임을 그냥 본인한테 다 전가해버리네 차라리 그럼 하지마가 더 설득력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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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분별한 사용은 차단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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