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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교수 vs 한국 교수



엥 내가 잘못봤나




206개의 댓글

2016.03.02
@북두신켄
사실을 말했더니 빼애액 거리면서 부들부들 ㅋㅋㅋㅋ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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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3.02
@키케로
내 담 부락쿠민 정신 승리 오졌구요 앙 기모띠 ㅇㅈ ㅇㅇㅈ? 부락쿠민이 어디서 한글을 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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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3.02
@북두신켄
응 너같은 민족 사학 믿는 국뽕 많이 봐서 사실로 반박 안하면 아무렇지도 않음 걍 개돼지 처럼 욕하는 것도 처음 정도만 기분 상하지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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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3.02
@키케로
뭐가 사실이조? 그냥 자기는 우월한대 이나라 사람들이 미개하다는 건가요? 뭐가 사실이조 덴노헤이카 반자이 하면서 벚꽃나무 아래에서 천황께 충성맹세 시를 짓고 전쟁에서 지면 그냥 일뽕빨듯이 할복자살하면 아주 좋아보이는 건가요? 그냥 부락쿠민마냥 2등국민아니 짐승 이하로 취급당하고 강 무시당하고 살아도 되는건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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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3.02
@키케로
그리고 전 국뽕러 아닌대요. 그냥 그당시 잘못된점을 무시하면서 살아가는게 싫은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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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3.02
@북두신켄
내가 그 소리 했냐 이딴 개소리를 왜 읽지 노오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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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3.02
@키케로
위에 니가 애들 하고 싸운글 수준 보면 빼박 역겔인대 ㅂㅅ 노답 그리고 뭔 대동아전쟁 ㅋㅋ 수준보소 일제에 물든 역겔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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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3.02
@키케로
자발적 판매 ㅋㅋ 수탈이지 임태도 소각쟁의는 그럼 선동이냐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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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3.02
@북두신켄
자발적으로 판매했다는 거 증거를 가져왔는데 너도 씨발 증거를 가져 오던지. 애초에 일본이 조선 땅의 97.4%를 조선인이 소유 하도록 놔뒀는데 식민화 수탈할거면 일본인이 지주하고 그냥 조선인이 소작농 하는 구한말 반복했겠지. 아니 씨발 수탈은 없었고 조선이 쌀을 판매하면서 공산품을 사는 경제가 유지됬다는데 민족 사학에 취해서 계속 수탈 지랄하네 니가 이영훈 책을 읽던가 아니면 반박하는 자료를 들고오던가 씨발련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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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3.02
@키케로
대동아 공영 미친 일본애들이 진주만 일으키면서 했던말 고대로 가져왔내 ㅂㅅ 미국이나 중국애한태 그말 해보시던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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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3.02
@북두신켄
대동아 공영권이 일본이 주장하던 거였으니 일본 고유 영토를 일본이 어떻게 생각하는지 알 수 있어서 증거로 들고 온 거 잖아 이런 한심한 말귀 제대로 못 쳐먹는 새끼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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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3.02
@키케로
일본고유의 영토 미쳤네 일뽕물 오지게 드셧네 니가 언급한 대만 한국 류쿠왕국이 일본 고유의 영토였어 언제부터
대만은 마관조약 즉 시모노세키조약으로인해 청한태 뺐은거고 류큐왕국은 메이지유신 때 강제로 쳐들어가 처묵한거고 한국은 아주치밀하게 고문차관하면서 부터 뺐은거지 뭐 한국은 임나일본설 기초해서 일본고유영토라고 주장하고 싶은겁니까 대만은 중국고유의 영토였는대 웃기내 대동아공영권은 임마 일본이 진주만 건들고 태평양전쟁 일으키면서 존나 지들 유리하게 대동아시아를 지킨다 대동아전쟁이라고 한거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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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3.02
@북두신켄
개 애자 새끼야 일본이 그렇게 주장한다고 좆같은 지능 떨어지는 덜떨어진 씨발 새끼가 남 짜증나는 화술 구사하네. 그 대동아 공영권에서 실제 점령한 동남아 등이 고유 영토로 안 되어 있는 걸로 조선 등은 식민지가 아닌 일본 스스로 영토 확장으로 생각한다고 증거를 보여준거잖아 씨발련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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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3.02
@키케로
아니 그렇게 욕할건 없잖아 애휴 열심히 식민지 예찬하세요 그리고 나 민족주의 사학자 아닌대 지의견에 반대하면 민족주의 사학에 물들었니 뭐니 그러고 그리고 니가 올린글보면 딱 그쪽으로 오해가게 생겼는대 하긴 그동안 니가 올린글만봐도 얼마나 ㅂㄷㅂㄷ 거리며 한국 독립운동이 도움안되었느니 식민지배당한 나라가 일본 욕하지 말라느니 보면 딱 실력양성론자인대 사회진화론과 제국주의에 빠진 타락한 친일파지 뭐 학교 교과서에 나온 최린이나 최남선 이광수 같은 부류지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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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3.02
@북두신켄
뭐? 가만히 있는 나 보고 일본 건너가서 부라쿠민 취급 당해라. 부라쿠민 한글 왜쓰냐 ㅋㅋ 일제에 물든 ㅄ 역갤러라고 먼저 그랬으면서 갑자기 나한테 욕 쓴다고 그러는거야? 난 일뽕 역갤러가 아니라. 조선이 일제에 협력했으며. 식근론 믿는건데 니가 먼저 욕한거다. 사회 진화론 제국주의? 그딴거 안믿는데 그냥 진실만 믿는데? 그래 넌 그렇게 믿어라 어차피 상관 안함 ㅋㅋㅋ 욕한건 미안한데 니가 먼저 욕해서 그런거다 미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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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3.02
@키케로
http://www.dogdrip.net/92441134 여기서 뭐라고 했더라 너희들이 2차대전 일본의 미개함을 욕할때 2차대전 우리는 일본의속국이었다는 거 상기 못함? 욕하면서 안 쪽팔림? 이런글 쓰면서 일뽕역겔러가 아니라고 하긴 식근론믿고 뉴라이트교수 신봉하는대 뭐라 더 말하냐
속국인대 쪽팔려야 하고 날 때린 일진이 구속되면 맞은거 상기하면서 부끄러워하냐 그마인드 자체가 부락쿠민 보다 더 못하네 노예도 그렇게 안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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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3.02
@키케로
아 이영훈 그 자기 할 말만 하면서 새로 나온 반박들은 언급도 안하면서 지표들은 자기 입맛대로 갖다가 근거라고 들이대는 교수님???
2
2016.03.02
@키케로
자발적으로 판매할 수 있게 된 거 자체가 문젠데?
무역이 허용되면서 지주들이 일본에 쌀 팔 환경이 조성되면서 일본에 쌀 팔아먹으니 지주들은 부유해 지고 국내 쌀 가격은 폭등해서 일반 백성들은 만주산 잡곡 먹어야 했다는게 문제인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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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3.02
@마누누빈
근대 역겔이나 뉴라이트는 자발적 판매가 근대화의 부분으로 하자는게 문제지 일제에 협력해서 지주가되거나 그냥 냅둔지주들 이익분 갖고 저난리침 일반 백성은 삶 나몰라라 산미증식계획 때도 일제가 농민조합만들어서 소작료나 협회비 증식비 명목으로 쌀뜯어낸 것도 있는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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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3.02
광복후 친일파 청산을 제대로 못하고, 친일파들이 그대로 권력을 유지한채 6.25가 터지니까

친일파들이 진짜 빨갱이랑 만든 빨갱이 때려잡으면서 권력유지한게 큰거지 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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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3.02
@거기가지
ㄹㅇㅍ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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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3.02
이영훈교수네. 사상이 크게 바뀌지 않았다면 저 교수가 말하는건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식민지 수혜론과 차이가 있다. (물론 학설이름은 식민지 근대화론이 맞긴 하다만)
보통 한국사 배웠으면 자본주의 맹아론을 배웠을 것이다. 그 핵심 내용은 일제가 안쳐들어왔으면 알아서 자본주의 정신에 따른 조선의 발전이 이루어 졌을 것이다 인데 / 이에 따라 식민사관과는 다른, 자본주의 맹아론을 극복하기 위해 식민지 근대화론이 제기되었다.
이사람들도 수탈을 위해서 철도를 깔고 식량증산 했다는 것을 부정하는것이 아니다. 자본주의 맹아론이 허구라는 측면에서, 조선이 그대로 있었다면 자본주의가 발전하지 못했을 거라는 거다. (쉽게 말하자면 쓰디쓴 아픔이 있었기에 오늘의 우리가 있다 정도?)

한국사학계에서 식민사관에 대한 반발로서 민족주의 사관이 주류가 되었다면, 다시 한번 민족주의 사관에 반론을 펼치는 학설이고, 주류 사학이 주로 역사적 관점에서 접근했다면 식민지 자본주의론에선 경제학적 사관, 유물론적 사관으로 접근하기에 그 근거역시 풍부하고, 주류쪽에선 경제학적 소양의 부족으로 반론이 빈곤하다고 알고 있다.

그리고 이영훈 교수를 변호하자면, 이러한 배경지식을 두고 볼때, 맨위 발언에는 친일파적 비난요소가 크다고 보기 힘들며, 주류파에 의문을 던지는 소장파 학자로서 교과서가 자신의 학설에 따라 기재된다는 대업적을 위해 노력하는것은 이상한일이 아닌것 같다.

아 물론 저분이 식민지 근대화론의 대표주자는 아닌데 단지 서울대 교수라서 저기서 인터뷰 한듯 하다.(원래는 무슨 경제학 연구소장이었었는데...) 저쪽의 대표주자는 충남대 허수열교수

요약: 저기의 식민지 근대화론은 식민지 수혜론과 궤를 달리하는 정식 학설임. 오해 ㄴㄴ
1
2016.03.02
@이의있소!
하지만 뒤에 행보가 흑화를... 쥬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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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3.02
무엇을 목적으로 만들었는가가 중요한거 아닐까?
일본놈들이 지들 지배할때 편하자고 만든 길을 저런 식으로 포장하다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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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3.02
빨갱이새끼들덕에 친일파들이 잘먹고 잘살다 뒤져가지고 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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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3.02
우리는 일본한테 고마워 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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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3.02
@뒤리리링
일본이 동남아, 미국 안건드렸으면 우린 아직도 일본 식민치하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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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뒤리리링
반어법 ㅇ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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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3.02
@뒤리리링
돌려까기 인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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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3.02
서울대 다니는 개드리퍼 없냐
저인간 근황좀 알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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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3.02
서울대 교수 말 틀린말 없고 다 맞는 말인데 왜 지랄이냐 병신들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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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3.02
@주개역갤대사
닉낪오지고요 역갤 ㅇ ㅇㅈ ㅇ ㅇㅈ 역역따리 역역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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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3.02
@주개역갤대사
'주체적으로' 적응하고 훈련을 받았다.
유대인들이 나치가 있어서 주체적으로 가스먹고 자살했나보네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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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3.02
@김치워리어
김치워리어 닉값 오지네
견강부회하는 거 보소 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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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개역갤대사
삐빅! 하급 어그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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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개역갤대사
지 수준 인증하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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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3.02
신기하게 일본 교수가 더 정확하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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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3.02
국적만 바꾸면 딱인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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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3.02
역설적인 근대화를 의미하는 거다. 일본이 자기들 이익 취하기 위해 근대적인 요소를 설치하고 주입한 것인데,

그게 우리가 근대성을 이식받는 계기가 되었다는 것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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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3.02
원래 서울대 한국사학은 경성제대때부터 학풍이 이어져서 저런 미개 친일사학임. 일제강점기=근대화+조선에게 혜택을 줌(조선 스스로는 근대화할 수 없었다는 의미가 내포됨) 이라고 봄.
이에반하 고대+서강대 한국사학은 이미 조선 스스로 근대화가 시작되고 있었고(씨앗론) 일제강점기는 고통잔학+강점기때 만들어진 시설 등이 우리에게 이익이라 하더라도 한국전쟁 때 다 싸그리 불탐 결국 남는거 고통뿐 이런 입장. 서울대라고 해서 다 좋은거 아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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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3.02
@말좀하자
자본주의 맹아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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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3.02
@
[삭제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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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3.02
@말좀하자
자본주의 맹아론은 식민지 근대화론에 박살난 이론임 http://cafe.naver.com/economicreview/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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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3.02
@키케로
잘못써서 삭제했어. 고대 강만길 교수님 연구작 고쳐쓴 한국현대사 읽어보면 일제 강점기가 수탈의 시대이지 발전의 시대라고 할 수 없다는 내용이고 구체적인 수치로 근대화론 반박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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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3.02
@말좀하자
서울대 이영훈 교수 글을 논문에는 절대로 자본주의 맹아론이 주장하는 것 처럼 우리나라가 영국 인클로저 운동 때 같은 현상이 일어나지 않았으며. 근대화의 기준인 30년간 꾸준한 인구 경제 발전이 이뤄줬고 그게 현대 한국의 기반이 됬다고 하는데 결국 1945년에 구한말 수준으로 경제 돌아간건 맞지만. 그건 원자탄 두방 맞은 일본도 그렇고. 식근론은 주류로 인정된 학설이라고 들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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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3.02
@키케로
그럼 적어도ㅋㅋ 반대학파 선봉장인 강만길 선생님 글을 하나라도 읽어보고 말을 하자 이 친구야^^ 읽어보면 우리 일제강점기때 탈탈털림.
근대화론에서는 조선 광물생산량, 쌀 생산량 등이 급격하게 늘어난 점 등을 근거로 삼는데, 수탈론에서는 결국 일본이 다 가져간 걸 근거로 삼음.
2차 세계대전 후 일본과 조선을 동일시하는 건 무리. 일제강점기에 근대화 발전이 이뤄졌다고 해도 그 주체는 일본인이지 한국인이 아니야. 일본인은 재건할 사회적 인건적 기반이 잔존했지만 우리는 뭐 대규모 기술 이전을 받은 것도 아니고 재건할 돈이 있는 것도 아니고 ^^^^

주류로 인정된 학설이라고 말하기엔 반대학파가 많구나. 내가 공부할때 느낀 양 학설의 차이점은 조선의 주체성을 인정하는가의 가치관 차이가 크고, 그 외의 여러 가지 근거, 구체적 수치간 차이는 자기 주장에 유리한 사료를 발견할때마다 엎치락 뒤치락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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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3.02
@말좀하자
일베인지 이영훈빠인지 잘 모르겠는데, 인터넷에서 떠도는 글만 읽은 정도로 식민지근대화론에 박살' 이라는 평가를 내릴 수 있나?
적어도 내가 알기로는, 서울대 식민지근대화론과 식민지수탈론(뿌리는 맹아론)은 강점기에 관한 한국사학 양대 산맥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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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3.02
@말좀하자
다만 자본주의 맹아론에서 김용섭 교수가 주장하던 인클로저 운동과 영국의 요먼 계급이 조선에서 출현했고 결국 산업화에 성공해서 자본사회로 나아갈 수 있었다고 말한건 그게 아니라는 이영훈 교수의 자료에 의해 반박된건데. 자본주의 맹아론이 다시 반박하는 자료를 내지 않는 이상 계속 주류는 식근론일거라고 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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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3.02
@키케로
너가 본 자료가 뭔지 모르겠는데 80년대 자료를 들이미는 것 같다. 최근 주요논문이나 연구를 본 적 있니? 지금 2016년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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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3.02
@키케로
일단 내가 알기로는 식근론주장한 부분이 상당수는 수용된건 맞는데

주류자체는 식근론보다는 민족사학인걸로 알고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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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분별한 사용은 차단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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