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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은 타고난 살인자인가? ㅡ 전쟁 PTSD

요즘 전쟁을 다루는 매체에 있어서 반드시 빠지지 않는 소재 중 하나가 바로 PTSD,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이다.

 

예전 전쟁영화는 주인공의 영웅적 행보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면, 요즘 전쟁영화는 PTSD를 소재로 한 경우가 더 많을 정도이다.

 

PTSD는 당연스럽게도, 수많은 연구가 진행중에 있으며, 이미 상당수가 연구되어지기도 했다.

 

필자는 이러한 PTSD, 그중에도 전쟁으로 겪는 PTSD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하고 넘어가고자 한다.

 

 

 

PTSD는 1차대전 중 갑작스럽게 그 증세가 집단적으로 나타나기 시작했다.

 

쉘 쇼크(포탄 충격)이라는 이름으로 처음 알려지기 시작했는데, 사람들은 처음에 이를 단지 겁쟁이에게서 나타나는 증세로 생각했다.

 

쉘 쇼크를 겪는 병사는 갑작스레 앞이 보이지 않는다고 증세를 호소하거나, 제대로 걷지 못하거나, 몸을 경련하기도 하였다.

 

 

쉘쇼크를 소개하는 간단한 영상. (주의 : 혐오스러울수 있는 부상자의 모습도 있음)

 

 

앞서 설명한대로, 처음엔 사람들이 이러한 쉘쇼크를 겪는 병사는 단지 겁쟁이여서 그런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다년간의 전투경험을 갖는 베테랑, 심지어 훈장 수훈자들도 이러한 쉘 쇼크에 시달리기 시작했고

 

그 수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가자 사람들은 무언가 잘못되었다는걸 깨달았다. 이건 개개인의 문제가 아니였다.

 

 

 

처음에는 단지 PTSD는 전투 피로증이라는 이름으로, 일종의 피로감에서 비롯한다고 생각하였다.

 

육체가 지치듯, 정신도 지쳐간다고 생각했고, 사람들은 군인들에게 여가를 주는 방향으로 이를 해결하고자 했다.

 

미국 같은 경우도 이처럼 생각하여, 전후에 필리핀 등의 나라를 일종의 미군을 위한 휴양지로 개발하여 그들의 전투피로증을 풀고자 하였다.

 

그러나 문제는 그렇게 간단하지 않았다.

 

 


 2차대전이 되자, 미군은 끔찍한 경험을 하게 되었다.

 

2차대전 과정에서 미군은 무려 50만 4천여명이 정신적 붕괴로 인해 손실되었다.

 

이는 거의 50개 사단에 달하는 수치였고, 이는 모집 단계에서 80만명을 정신적 부적합자로 선정한 이후에

 

'정신적으로 건강한' 사람들 중에서 발생한 수치였다.

 

스웽크와 머천드는 2차대전 노르망디에 참가했던 전투원들이 겪은 일을 간단한 그래프로 표시하였다.

 

 sargant-graph.gif

 

전투 일수가 0일에서 60일까지 진행되는 동안, 전투 효율을 나타낸 그래프이다.

 

최종적으로 2차대전에서 노르망디에 상륙했던 미군은 60일간의 지속전투에서 98% 의 병사가 정신적 사상자가 되었다.

 

정신적으로 살아남은 2%는 '공격적 정신병 상태' 였다.

 

이 수치는 대체로 전체 인구수 중 사이코패스의 비율과 일치한다.

 

결국 약 60일 정도의 전투가 계속된다면, 거의 참가한 전원은 정신적으로 붕괴한 상태에 처하는 것이나 다름이 없었다.

 

 

 

전투에 있어서 PTSD를 겪는 주된 요인은 아이러니컬하게도 '자신이 죽을수 있다는 공포'가 아니였다.

 

이는 원인에서 나오게 된 결과에 불과하다.

 

더 노골적으로 이야기를 하면, PTSD의 주 요인은 '다른 사람을 살해한다는 트라우마'였다.

 

 

 

2차대전이 종전했을때, 사람들은 무차별한 폭격을 당한 민간인들을 위해 정신적인 치료를 할 준비가 되어있었다.

 

그러나 막상 1949년에 발간된 랜드 연구소의 전략폭격에 대한 연구에서, 의외의 결과가 나타났다.

 

바로, '폭격을 당한 민간인의 정신적 장애는 전쟁 전에 비해 아주 근소한 차이만을 갖을 뿐이다.' 라는 것이였다.

 

나와 가족들이 죽을지도 모른다는 공포감은 PTSD의 원인이 아니였다.

 

오히려 국민들의 전투의지를 깎고자 했던 이런 폭격들은, 국민들에게 싸울 의지를 더 높이는 역효과를 가지고 있었다.

 

 

 

흥미로운 사실은, 이러한 정신적 사상자가 될지도 모르는 지속전투 현장에서도 독특한 존재는 항상 있었다.

 

바로 의무병과 군종병, 그리고 포병들이였다.

 

 

드라마 '밴드 오브 브라더스'에 나오는 군종병의 장면.

 

 

의무병, 군종병들은 항상 지속전투에서도 특이하게 큰 동요를 보이는 일이 없었고,

 

수많은 참전자들 사이에서도 '중대에서 가장 용감한 사람'으로 묘사되며 엄청난 용기를 가진 이들로 칭송받았다.

 

 

포병 또한 정신적 사상자에서 '면역'인것과 같아 보였는데, 이들은 직접적인 살상률로 따지면 가장 큰 책임을 가져야 하는 반면

 

실제로는 역사적으로도 정신적 사상을 앓는 비율은 극도로 낮았고, 사격을 기피하는 일은 더더욱 없었다.

 

 

 

 

 

전투에서 일어나는 공포의 효과, 생리적 각성, 전율, 육체적 결핍은 과소평과 되어서는 안되지만, 명백하게 이는 PTSD의 원인이 아니였다.

 

그리고 그 원인은 의외의 곳에서 밝혀지기 시작했다.

 

 

<살인의 심리학>의 저자인 데이브 그로스먼은 자신이 인터뷰한 2차대전과 베트남전 참전자들과의 인터뷰에서 의아한 점을 찾았다.

 

자신의 동료가 전사한 일에 대해서는 비교적 담담하게 증언을 하는 반면,

 

자신이 사살한 적을 묘사하는데 있어서는 증언을 피하거나, 감정적으로 크게 동요하는 모습을 보였던 것이다.

 

진짜 사람들이 심각한 트라우마를 겪었던 일은 바로 사람을 죽이는 일이였던 것이다.

 

 

 

이러한 부분은 사용한 무기에서도 나타난다. 먼 거리에서 사격하는 무기일수록, 심리적인 피해는 더욱 적었다.

 

"전반적으로 볼 떄, 거리는 효과적인 완충 장치다. 포수들은 자기 눈으로 볼 수 없는 격자 좌표 속의 표적을 향해 쏘고, 조종사들은 목표물을 향해 미사일을 발사한다." ㅡ Deyr, G

 

"너도나도 총을 쏴대는 상황에서, 누가 맞췄는지는 알수 없는 일이지. 총을 쏘고 한 녀석이 쓰러지는걸 봤다고 해도, 누가 맞췄는지 알수 없으니까." ㅡ 데이브 그로스먼

 

"내가 만나 본 대부분의 참전용사들은 최전선에서 복무한 보병들이였지만, 자기가 실제로 적군을 죽였다고 믿는자는 절반도 되지 않았고, 이러한 믿음은 대체로 증거가 빈약하다는데 기반을 두고 있었다." ㅡ 리처드 홈스

 

"보병들은 소총으로 정확한 사격을 가하는 법을 잊어버리고, 수류탄을 주무기로 삼았다." ㅡ 존 키건, 리처드 홈스, <병사들>

 

"수류탄이 그토록 많이 사용되는 이유는 수류탄 살해와 연관된 정서적 트라우마가 근거리 살해 시 유발되는 정서적 트라우마보다 심하지 않기 때문이라는 점을 이해할 수 있다."

ㅡ 데이브 그로스먼

 

 

 

 행여 총기를 들고 적과 수 미터 내에서 접촉하는 상황이 오면, 사격률은 급격히 낮아졌다.

 

"막상 들어가보니 적 저격수는 저격용 장비를 걸치고 있어서 재빨리 뒤돌아 설 수가 없었다. 나는 그를 45구경 자동권총으로 쏘았다. 이내 수치감이 들었다. 바보같이 '미안해'라고 중얼거린게 기억난다. 그것은 내가 어릴 적 부터 배워온 것을 배신하는 짓이었다." ㅡ 윌리엄 맨체스터

 

"주위를 둘러보니 다섯명 정도의 독일군이 있었다. 우리의 인원 수도 네다섯 명 정도였다. 처음 우리는 그들과 싸워야 한다는 생각 말고는 그 어떤 생각도 하지 못했다. (중략) 그러나 주변에 포탄이 떨어지자 우리는 참호의 가장자리에 찰싹 붙어 몸을 숨겼고, 독일군들도 똑같이 그렇게 했다. 그렇게 되자 다음에는 기묘한 소강상태가 벌어졌다. 우리는 담배를 꺼내 서로 돌려가며 피웠다. 그때 어떤 느낌이 들었는지에 대해서는 잘 설명하기 어렵다. 그러나 그순간 분명하게 느낀것은 서로를 향해 총을 쏘아댈 때가 아니라는 것이다. 그들은 우리와 같은 인간이었고, 그들도 단지 무서웠을 뿐이다." ㅡ 존 키건, 리처드 홈스, <병사들>

 

"윌리스 대위는 상대방 북베트남군의 가슴에 M-16 소총을 겨눈 채 섰다. 그들은 5피트도 채 되지 않을 거리에 마주서있었다. 대위는 격렬하게 머리를 가로지었다. 북베트남 군인도 그만큼 격렬하게 머리를 가로저었다. 그 순간, 둘만의 휴전, 적대적 행위 중지, 신사협정, 거래가 이루어졌다." ㅡ 데이브 그로스먼

 

 

 

거리가 완전히 줄어, 대검이나 단도를 사용해야 하는 지경이 되면 역설적으로 전투원들은 살상과 완전히 멀어졌다.

 

전투원들은 교전상황이 되면 아무리 자기에게 유리해도, 도검이나 칼로 찌르기보다는 둔기를 선호했다.

 

대부분의 경우는 상대가 항복하거나 도주하는 식으로 결론이 났다.

 

"제 1차대전 당시 프레데릭 카를 왕자는 한 독일군 보병에게 왜 전투에서 총검보다 개머리판을 쓰게 되는지 물었다. 그 군인은 이렇게 대답했다. "모르겠습니다. (전투 상황이 되면) 이 것이 저절로 손 안에서 뒤쪽으로 돕니다." ㅡ리처드 홈스

 

"진짜로 독일군을 총검으로 찔러봤다고 할 수 있는 군인은 아주 적었다. 총검으로 위협하며 칼끝을 들이대기만 해도 대개 상황은 종료된다. 거의 모든 병사들은 칼에 찔릴 상황에 처하게 되면 예외없이 두 손을 들고 만다." ㅡ 프레드 마잘라니

 

 

 

 

1950년 미군의 S.L.A 마샬 중장은 <군인의 부담과 국가의 가동성> 에서, 전투의 스트레스를 겪을 때 전투 효율이 어떻게 바뀌는가를 연구하였다.

 

마샬은 전투중에 사람들은 극도의 집중상태에 처하며, 이때 평상시보다 더욱 강한 힘을 발휘할거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연구결과는 정 반대였다.

 

대부분 이런 스트레스에 처한 사람들은 맹목적으로 돌격하거나(일본군의 반자이어택 처럼), 아예 전투 자체를 거부하였다.

 

인간의 시각 능력, 인지작용, 운동 능력 세 가지는 전투 상황에서 모두 붕괴하였다.

 

 

 

마샬의 PTSD의 기념비적인 연구인 <사격에 저항하는 자들> 에서는 놀라운 통계가 나온다.

 

2차대전에 참전한 소총수 중에 불과 15~20%만이 노출된 적에게 사격을 가했다는 것이였다.

 

기관총과 같은 화기는 거의 95% 이상이 사격을 가했고, 가까운 곳에서 지휘관이 직접 명령을 내리는 경우도 사격률이 상승했다.

 

그러나 완전히 개인에게 사격의 재량권을 맏긴 경우, 사격률은 급감했다.

 

수많은 자료들이 그의 의견을 입증했다.

 

'인간은 타고난 살인자가 아니였던 것이다.'

 

 

 

미 육군은 마샬의 결론을 받아들였고, 미 육군의 인사 연구소는 전투 훈련에 있어서 이러한 낮은 사격율을 개선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했다.

 

조건반사를 습득시키기 위해 사격 표적을 교체한 것이다.

 

이전의 원형 표적을 교체하여, 사람모양의 표적이 올라오고, 타격을 할 경우 표적이 내려가도록 바꾼 것이다.

 

이러한 기본적인 조건반사 습득만으로도 20%에 머물렀던 사격율은 불과 1년뒤의 한국전쟁에서 55%, 20년뒤의 베트남전에서는 95%까지 상승한다.

 

 

 

이러한 사격율에 대한 심리적 훈련의 중요서은 1982년 포클랜드 전쟁에서도 잘 나타난다.

 

이러한 사격에 대한 위화감을 줄인 영국군은 잘 무장하고 신중하게 방어진지를 갖춘 아르헨티나군을 공격하는 조건에서, 화력적 우세도 없고 병력조차 1/3 수준인 상황에서도 연이어 승리할 수 있는 핵심 요인중 하나였다.

 

그러나 사격률이 늘어날수록, 반대로 PTSD는 급증하기 시작했다.

 

심리적 허들까지 낮출수는 없었던 것이다.

 

 

참고 글 출처 : http://blog.naver.com/bedford_boys/150184850339

 

 

 

 

 

 

 

 

1줄요약 : 전쟁에서 PTSD의 원인은 공포가 아닌, 살인에 대한 저항감.

 

 

 

144개의 댓글

2017.04.18
전에 아프간에서 이라크 전까지 참전했던 베테랑 병사가 신참 병사가 들어왔을 때 작전 중 적군을 쏘라고 지시했을 때 되려 망설이거나 쏘고나서 자신이 사람을 쐈다는 사실에 동요하면 정상이라고 판단하고 무감각하고 아무런 동요도 없다면 위험한 놈이라고 판단하고 관찰했다고 하는 인터뷰 본 거 같다
1
ㅊㅊ
0
2017.04.18
글 좋네 ㅊㅊ
0
2017.04.18
그럼 최근처럼 각종 FPS 게임 등에 의해 노출 되었을 경우 그 정도가 덜 한가??(게임 까는거 아님)
미드 제너레이션킬에서도 게임광 신병 얘기가 잠깐 나오기도 하던데
0
2017.04.18
@아햏햏아햏
미연시 오지게 했다고 여자에 익숙해지는건 아니잖니
0
@아햏햏아햏
트럼블리는 허세도 좀 심한 편이었고 애초에 레드넥 집안에서 큰데다가 어디서 듣기론 사고치고 군대갈래 감옥갈래 해서
입대 한걸로 알고있음
0
2017.04.18
좋은글은 ㅊㅊ
0
2017.04.18
업햄?
0
2017.04.18
단 한명을 칼로 찔러서 그 촉감이 내 손에 전해져 오는거랑

멀리서 폭탄 날려서 대량살상하는거랑은

후자가 죄책감이 덜 할듯
0
2017.04.18
@피빛여우
확실히 특히 전쟁터면 어디서 뭐가 일어날지 감도 잘안올테니까
0
2017.04.18
@XCOM
엑스컴 아조시들도 외계인 죽이기 싫어서 그렇게 명중률이 낮은거양?
0
2017.04.18
@adadadad
맞아 명중률이 99%임에도 불구하고 빗나가는건 인간으로서 마지막 남은 양심 아닐까?
1
2017.04.18
술을 마시고 차를 타면 너도 나도 천재적인 재능의 살인마
0
2017.04.18
단순하게 ptsd자체는 알고있었는데 이런식으로 분석한글은 처음보네 ㅊㅊ
0
2017.04.18
훈련소에서 처음 총 쏠때가 생각나네
0
2017.04.18
진짜 뭔가 예전부터 생각해오던 문제에 명쾌한 해답인거 같다.
0
2017.04.18
상대를 죽였다는것만이 정말 원인인까?아니면 상대를 쏴죽일때 죽어가는 그모습이 자신일지도 모른다는 어떤 불안감은 없었을까?그 불안감이 지속되면 누가 왁!놀래켜도 진심으로 놀라고 발작할것 같은데...
월남참전용사의 인터뷰 기사를 본적이 있는데
전투란것이 총알한방에 목숨하나가 아니라는 말을본적이 있어 총알이 바로죽이지 않고 고통을 먼저주는경우엔 그 고통스러워하는 모습을 쏜사람은 봐야만해
어떤 사람은 곧 죽을 자신의 운명에 서럽게 우는사람도 있을거고 엄마엄마를 부르짖는 사람도 있을거야
포탄잘못 맞아서 배만 터진 사람이 바닥에 허우적거리며 본능적으로 자기의 쏟아진 내장을 끌어모아 담으려는사람
잘린한쪽팔을들고 망연자실하게 앉아있는사람
자기가 쏜총을 맞은사람이 바로죽지않고 포효하며 자신에게 저주와 욕설을 퍼붓는 적군
총으로 쏜 평상복 사람이 진짜 적군인가 민간인인가 하는 죄책감
어떤사람은 멀리서 돌격하는 사람을 정조준해서 쐈는데 15~16살쯤되보이는 소년이었다든가..
이런 모든 복합적인 원인이 ptsd의 원인이었을듯
전쟁의 참상은 말로는 잘 설명이 안된다잖아...
0
2017.04.18
@국화난
위 글을 자세히 읽어보면, 연구결과에 따르면 ptsd의 원인은 상대를 죽였다는 살인에 대한 저항감 때문이라고 명확히 설명되어있습니다.
0
2017.04.18
개미도 일개미 병정개미 나뉘는데 그냥 끌어다 안맞는 애들까지 군인 만드니까
부작용 나지
0
2017.04.19
@사다리게임
글 안 읽었구나....
0
2017.04.19
@인드라대마왕
흐미 뻘소리였는데 지송
0
2017.04.18
재밌네. 아이러니하게 인간이 즐기는 오락거리중 하나는 사람이 죽는건데.
0
2017.04.18
@아랍국가황토
아마 콜로세움같은걸 말씀하시는 것 같은데, 자신이 죽이는 것과 남이 죽이는걸 보는건 다른거겠죠
0
2017.04.18
@으악숑
콜로세움도 콜로세움이고 영상물도 있고 직접적인 개입을 하는 것엔 게임이 있고. 여튼 내가 생각한건 단순히 다르다고 보기보단 폭력을 오락거리로 즐기는데 폭력을 직접 행하면 충격을 받는다는게 아이러니하단거임.
0
2017.04.18
@아랍국가황토
실제와 가짜의 차이인듯 신기하긴하당 관련 연구 있지않을까 싶음.
0
2017.04.18
해병대가 병신같은 군기를 지향하는 이유도 이런거랑 관련있는걸까?
0
2017.04.18
@네비두라
일단 해병대 문화는 미군에서 온거고, 미군에서도 이거랑 비슷한 짓을 했었음.

사격저항 사태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이 몇가지가 있는데 그 중에 하나는 앞서 언급한거처럼 사격표적을 좀더 사람처럼 만들어 익숙해지게 만드는거고

다른하나는 집단에게 있어서 아주 강력한 소속감을 느끼게 만드는거임.
집단에게 강력한 소속감을 느낄수록 개인성보다는 집단성을 강하게 느끼고,
사격명령 또한 개인의 의사로 쏘는게 아니라 상부의 지시 내지는 집단의 룰을 따랐을 뿐이라는 합리화가 가능함.

강한 군기를 통한 PTSD 억제는 다른 단점도 있는데, 집단 구성원 전체가 맛탱이 가는 경우 집단자살이나 광신적인 돌격으로 그게 나타날 수 있음.

위에서 살짝 언급했지만 2차대전 일본군의 반자이어택도 과도하게 강한 군기에서 나온 악영향중 하나.


여담이지만 우리나라 국군과 해병대가 모두 실전에 참전했던 베트남전의 경우, 해병대는 과도한 추격으로 인한 사상자가 많았고 (맹신적 돌격)
전쟁범죄에 준하는 잔혹행위도 많이 했지만, 그만큼 사격 저항 사태도 적었고 전과도 비교적 괜찮은 편이였음.
PTSD에 대한 통계는 5공시절이라 그런가 좀처럼 접하기 어렵다.
0
2017.04.18
@로렌
전쟁아닌데서 그 꼰대문화를 펼치는게 극혐이긴 하지만
부대의 특성상 필요악이라는건가?
0
2017.04.18
@네비두라
지금은 더 나은 해결책들이 연구가 되기도 했고, 그래서 부대에서도 점점 그런 가혹행위나 꼰대문화를 제거하는 방향으로 방향을 잡은거 같긴 한데

위에서도 언급했듯 그나마 지금 나은 방법으로는 '정화의식', 즉 베테랑에 대한 사회적 예우나 합당한 보상, 지속적인 치료 등이 필요한데
우리나라 조건에선 이게 어려우니 그나마 차선책으로 이런게 남아있는게 아닌가 싶음.

이러한 문화 자체가 하루아침에 바뀌는게 아니기도 하고.

이게 우리나라 해병대만 이러는게 아니라 미해병대도 아직도 타군에 비하면 꼰대스럽긴 하다.
걔들도 타군 무시하는 경향이 남아있고, 꼰대스런 문화도 아직도 남아있긴 하다. 쉽게 고쳐지는게 아닌듯.

우리나라도 시간이 지나면 점차 나아지리라 생각하고 있음.
0
2017.04.18
@로렌
시간이 지나면 점차 나아져야하는게 옳은 일이긴 한데

요즘 대학생들 엠티에서나 동아리에서 꼰대질 갑질 하는것들 알려지는거 보면

쉽게 바뀔지 의문이 들긴 하네
0
2017.04.18
정신이 버텨내면 공격적인 야생동물처럼 된다는거 아냐?
0
2017.04.18
크 좋은글 추천추천.
0
2017.04.18
일제시대때 일본이나 독일 나치가 수용소만들어서 죄책감 없이 사람들 고문실험하고 죽이는건 저거랑 다른 논점인가? 궁금
0
2017.04.18
@렌칾
그건 좀 다른데 스탠리 밀그램의 '권위에 대한 복종' 찾아보길 바람.
너무 유명한 심리학 실험이라 한번 볼만할거야.
0
2017.04.18
@로렌
오 박식한 작성자 게이님 ㄱㅅㄱㅅ! ㅇㄷ
0
2017.04.18
@렌칾
비슷한걸로 제3의 물결,파도실험도 같이 봐바
0
2017.04.18
@한화이글스
오우 땡큐썰!
0
2017.04.18
@
[삭제 되었습니다]
0
2017.04.18
@렌칾
아니다 게이야 친구랑 이야기 해봤는데 틀릴때마다 전압을 단계적으로 올려야 했는거였구나. 난 자기가 전압 세기 마음대로 올릴수 있는거였는줄 알았다... 헤헷 미안
0
포병은 거리가 원거리여서 살상자를 직접 마주보지 않으니 PTSD가 적은 수치로 나타난다고 했는데 의무병이랑 군종병은 왜??
0
2017.04.18
@시간개빨리가네
사람을 죽이지 않으니까.

의무병은 대체로 제네바 협약에 의거 무기가 주어지지 않았고 (끽해야 호신용 권총정도)
군종병 또한 주 임무가 적과의 교전이 아닌 종교행위가 우선이였기 때문이야.
0
2017.04.18
이기적 유전자 몇달전에 읽었는데

이 글 내용이랑 잘 안맞물릴 것 같음.

자신의 유전자를 퍼트릴려면 죽이려 할텐데(적군을)
0
2017.04.18
@wwwwvwv
사람은 사회적인 동물이니까.

그렇게 잘 죽이는놈은 '저새끼가 날 죽여서 내가 유전자를 못 퍼뜨리게 된다' 라고 판단한 다른 개체들에 의해 구축됨
0
2017.04.18
@dotaskdot
그건 아군사이에서만 통용되지 않을까

네말은 그냥 유전자 자체에 그렇게 박혀있다는 말인가
0
2017.04.18
@wwwwvwv
애초에 사람이 사람을 적대하는 역사보다 평생 살면서 보는 사람이라고는 자기 집단 내의 사람이었던 역사가 훨씬 길잖아
0
2017.04.18
@dotaskdot
그렇구나
0
2017.04.18
@wwwwvwv
반대로 생각해보면, 강한 공격성을 나타내는 전략보다 적을 죽이는것을 두려워하는 특징을 가지는 개체들이 보다 생존에 유리했었기 때문에,
살인에 꺼리낌이 없는(사이코패스)는 극소수만 남고 대부분이 평화지향적인 개체들만 남았다고 해석해볼수도 있음.
0
2017.04.18
@하루카상
발할라가 우리를 이끌것이야!!!
적들의 대가리를 깨부수게! 하던놈들은 보면 믿음이 중요하다
그러니 주님은 샌드니거들의 피를 원하신다
0
2017.04.19
@하루카상
집단생활중에 형장의 이슬로 공격적인 개체는 죄다 뒤진듯
0
ㅠㅠㅠ전쟁시러잉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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