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지식

소개/리뷰] 강철의 연금술사(2003) 재조명


예전에 리뷰해놓고 안올리던거 올리용


 


개인적으로 강철의 연금술사 2003년 오리지널판을 보고 이따위 소리나 지껄이는건 정말 아니라고 본다.


 

 

나도 리뷰나 한번.

 

 

강철의 연금술사는 참 인기도 많았고 말도 많은 애니였던거 같다. 크게 강철의 연금술사 시리즈는 여러개로 나뉘는데 대충 TV판 오리지널과 리메이크로 나눠진다.

 

1. 강철의 연금술사 오리지널

 

2. 강철의 연금술사 리메이크

 

여기저기서 보면 오리지널보다 리메이크가 훨씬 낫다는 평들이 많은 편인데, 그것이 안타까워서 이렇게 글을 쓴다. 사실, 애니로서의 재미만 따지면 캐릭터성이나 기타 설정들이 리메이크가 나은 것은 사실이나, 오리지널은 "어른들의 동화"로서의 의미도 내포하고 있기에 본인은 오리지널을 더 높게 평가하는 편이다.

 

 

참고로 아래의 리뷰는 18세기 유럽역사와 정치적인 상황에 대한 사항이 들어가있으므로 주의를 요합니다.

 

---------------------------------------------

 

 

 

1. 등가교환의 법칙

 

강철의 연금술사에 보면 오프닝마다 매번 지겹게 나오는 이야기가 있다. "무언가를 얻으려면 그에 상응하는 무언가를 지불해야 한다"는 등가교환의 법칙이 나온다. 엘릭 형제는 이 법칙을 연금술의 가장 중요한 법칙이자 신조로서 믿고 있으며, 자신들의 노력도 헛되지 않아서 끝내는 원하는 것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믿고있다.

 

그러나, 사실은 이 등가교환의 법칙을 설명하는 오프닝이 이 애니의 가장 큰 함정 되시겠다.

 

"무언가를 얻으려면 그에 상응하는 댓가를 지불해야 한다" 라는 애니에나 나올법한 등가교환의 법칙은 사실 자유 시장경제의 가장 기본 법칙이다.

 

KDI의 국제정책대학원 유종일 교수가 시장경제의 가장 기초가 되는 개념이 등가교환과 사전적인 평등을 꼽을 것을 미루어보자면(한경연, 2010년 11월 4일), 등가교환의 법칙이 자유시장경제를 이루는 데 가장 근간이 되는 것이 등가교환의 법칙임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이 등가교환의 법칙을 반대로 뒤집어보면,

 

"상응하는 댓가를 지불할수 없으면 그 어떤것도 얻을수 없다" 가 된다.

 

이 의미는 애니 후반부에서 아주 대놓고 드러낸다.

 

 

 

 

 

2. 18세기 산업혁명기의 변혁

 

원작에서와 리메이크에서는 "이슈발" 민족이 상대적으로 오리지널보다 비중이 떨어진다. 뭐 그냥 스카의 출신민족이고 호문클루스의 뒷공작으로 피해를 입은 민족 정도??

 

하지만, 오리지널에서의 이슈발 민족은 그야말로 피해자라는 인상을 제대로 주고 있다.

 

여기서 잠시 18세기 유럽의 정치 경제적인 상황으로 넘어가보자.

 

 

고등학교때 공부를 했다면 "인클로져 운동" 이라는 이름을 어렴풋이 기억할 것이다.

 

 

인클로져 운동은 양모를 통한 부가가치 창출이 농업보다 더 수익이 커지게 되자, 경작주들이 자신의 땅 주의에 말뚝을 박고 울타리를 둘러서 막은(Enclosure)한 다음에 양을 기르기 시작한 것을 말한다.

 

여기서 한가지 간과하면 안될 문제가 있다.

 

"경작지를 둘러막고 그 자리에 양을 기르기 시작했다면, 그 경작지를 쓰던 사람들은 어디로 가는가?"

 

결과적으로 말하자면, 경작지를 소작해서 먹고 살던 사람들은 경작지에서 쫗겨났다. 이런 사람들이 도시로 흘러들어가서 아주 싼값에 양모로 천을 직조하는 노동력을 제공하게 되었다.

 

당연히, 농사를 지을때보다 대우는 형편없어졌고 평균수명이 2-30세에 달하는등 비참한 생활을 이어나가게 되었다. 가장 큰 문제는 교육도 불가능할 정도의 임금이었고, 결과적으로 7~8세의 아동부터 교육대신에 공장에서 일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만고불변의 진리중에 하나가 신분상승을 위해서는 교육이 필요하다는 점이다(전쟁이나 일부 특수한 상황을 제외하고, 그러나 이런 상황에서조차 신분상승이후에는 교육이 필요하다).

 

 

이러한 비참한 상황을 빗대어 19세기 영국에서는 "양이 사람을 잡아먹는다"라는 말이 유행하기도 했다. 이러한 비참한 상황을 보던 지식인들 중에서는 "노동자 계급의 피를 빨아서 부를 누리는 사람들을 배척하고 노동자계급만의 혁명"을 꿈꾸면서 공산주의를 제창한 레닌도 있었고, 불공평한 노동자 계급의 대우를 개선시키기 위해서 수정자유주의를 정립한 제레미 밴덤, 스튜어트 밀 등도 있었다.

 

결국 18-19세기 유럽의 상황은 단순하게 도식화하자면

 

기계발명 -> 인클로져 운동 -> 산업혁명 -> 공산주의와 수정자유주의 태동 -> 세계대전

 

과 같다고 볼수도 있다. 

 

 

강철의 연금술사를 보자

 

연금술 -> 현자의돌 생성을 위한 공작 -> 이슈발 내란 -> .....

 

물론 전체적인 흐름은 많이 다르긴 하지만, 상대적으로 사건이 연계되어가는 구조는 매우 흡사하다. 이러한 구조를 확신한 계기가 있는데, 오리지널판을 보고 코믹스를 보다보면 이슈발 민족에 대한 묘사가 매우 갈리는 것을 보았다. 

 

 

 

 

 3. 소년만화로서의 성장

 

여기서 다시 1번 항목으로 가서, 등가교환으로 되돌아가자. 

 

오리지널 마지막 51화 오프닝에서 이런 독백이 이어진다.

 

사람은 뭔가를 얻기 위해서는

그와 동등한 대가를 필요로 한다

등가교환의 원칙이다

그 때의 우리들은

그것이 세상의 진실이라고 믿고 있었다

 

하지만 실제의 세상은 불완전해서

그 전부를 설명할 수 있는 원칙이란

존재하지 않았다

등가교환의 원칙도...

 

그래도 우리들은 믿고 있다

사람은 대가없이 아무 것도 얻을 수 없다

우리들이 받았던 아픔은

분명히 뭔가를 얻기 위한 대가였을 거야

 

그리고... 사람은 누구나

노력이라는 대가를 지불하는 것으로

반드시 뭔가를 얻을 수 있다고..
등가교환은 세상의 원칙이 아니다

 

 

[출처] 강철의ㄷ연금술사!!|작성자 범이

 

축하합니다. 알과 에드는 드디어 어른이 되었습니다. 

 

 

알과 에드는 그동안 "등가교환의 법칙"을 믿고서 험난한 모험을 헤쳐나왔다. 그러나 그 결과 보게된 것은 세상의 부조리와 자신의 행동에 대한 정당성의 부정, 사회의 진실이었다.

 

그리고 알과 에드는 드디어 그동안의 자신이 "어린이"였음을 인정하고, 어린시절에 믿어왔던 등가교환의 법칙이 사실은 세상의 원칙이 아님을 인정하게 된다. 

 

사실 이 글을 보고있는 당신도

 

"내가 노력을 한 만큼 무언가를 얻을수 있다"는 것을 믿지는 않을 것이다. 세상에는 노력하지 않아도 얻어지는 것이 있고, 노력해도 얻어지지 않는 것이 있다. 

 

다만, 노력하면 얻을수 있기를 바라면서 노력하는 방법뿐이다.

 

 

결국 이는 알과 에드가 여러 모험을 거치면서 어른이 되어갔고, 결국 마지막에서 자신들이 소년에서 어른으로 성장하였음을 간접적으로 "증명"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내 개인적인 평은 

 

" 진실을 보면서 소년에서 어른으로 성장한 알과 에드의 성장기" 라고 보면 되겠다.

 

그리고 오리지널 감독은 상당한 좌파성향을 지니고있는것 같다.

 

 

 

사람은 누구나

노력이라는 대가를 지불하는 것으로

반드시 뭔가를 얻을 수 있다고..
(그러나) 등가교환은 세상의 원칙이 아니다.

 




38개의 댓글

G5
2017.01.06
오리지널은 본 후 느낌이 똥싸다 중간에 끊겨서 일어날까 더 힘줘볼까 하는 그런 느낌이라 좀 싫은편
0
2017.01.06
리메이크를 더 재밌게 보긴 했지만 엔딩은 오리지날쪽이 좋음
0
작품을 보는 시각의 포인트를 잘못 잡은거 같은데
두 주인공의 고뇌만을 그린게 아니라
1기에서의 스토리는 인체연성에 대한 도덕적 헤이와 진실을 알게 된 주인공의 고뇌 그리고 그로 인한 정신적 성장을 그리고 있는건데?
저렇게 19세기의 유럽상황에 맞추는건 억지로 끼워맞추기라는 느낌이 강하고,
게다가 주인공 일행은 등가교환 법칙이 아니라 현자의 돌이라는 매개체를 이용해서 본래의 몸으로 돌아가기 위한 여정을 그린 스토리가
강철의 연금술사의 스토리임


그리고 엄밀히 따지자면 1기가 오리지널 스토리고 2기가 리메이크가 아닌 원작 그대로의 스토리임
0
2017.01.06
@번 탈옥한 마약사범
오리지널 리메이크는 애니순서기준으로 한거라서 사람들이 그렇게 부르는듯
0
@번째 개헌
사실 말뜻으로 보면 틀린건데
0
2017.01.06
@번 탈옥한 마약사범
그래 그런데 그런 생각을 가지고 살면 너무 피곤할 것 같아..
당장에 전류의 방향만 해도 옛날 과학자들이 정해놓은 것과 지금와서 밝혀진 바가 정반대잖아? 때로는 틀린것도 수용을 할 줄 알아야 한다고 생각해.
0
@번째 개헌
그럴려나?
근데 말 뜻에 대한 정의를 사람 마음대로 바꿔버리면 오히려 더 복잡해지지 않을까?
오리지널 애니메이션이란게 완전히 새로운 애니라는건데 원작은 무시하고 애니 발매 순서를 기준으로 단어를 정하면
원작이 리메이크라는 웃지못할 상황이 나오지 않을까?
말에서 오해가 시작되듯이 말을 바로잡지 못하면 심한경우에는 자기가 원조라고하며 법적대응까지 가는 사례도 있으니까
0
2017.01.06
@번 탈옥한 마약사범
ㅋㅋㅋㅋ애니메이션으로 따지니까 먼저나온게 오리지날,
그거 내용 원작대로 고친게 리메이크. 고쳤으니까 리메이크. 먼저나왔으니까 오리지날. 고쳤으니까 리메이크. 먼저나온건 오리지날.
0
@번째 개헌
갑자기 이상한 얘기를하네
난 애니기준으로 얘기한게 아니고 원작을 기준으로 얘기해야 한다고 했는데,
똑같은 말 반복하는건 왜 하는거야?
원작대로 고쳐서 리메이크라는것도 웃긴 말 아니야?
원작대로 하면 오리지널이고 바꾼게 리메이크지
0
2017.01.07
@번 탈옥한 마약사범
ㅋㅋㅋㅋ그럼 넌 니맘대로 부르시던가요 ㅋㅋㅋ
암, 전류방향도 (-)에서 (+)로 가죠?
0
@번째 개헌
그 말이 아니잖아.
내가 맘대로 부르는 것도 아니고 기준이 있는건데
리메이크란 뜻을 모르는 거임 re-make 재제작이란거잖아?
근데 원작 스토리를 그대로 영상화한 것에다가 붙인다고?
원작따라갔지만 나중에 만들어졌으니까 리메이크라고?
이게 바로 모순이지
이런 모순이 있으니까 아예 외국에서는 리메이크라는 단어 안쓰고 브라더후드라는 별칭을 붙여서 부르고 있고,
외국에서 저러고 있는거 보면 이미 답 나온거 아닐까?

그리고 이런 인터넷에서만 본거니까 널 판단할 수 없지만
지금 너 말하는 태도를 봐라 올바른 태도인가 결국 너도 남한테 뭘 얘기하려고 했다가 내가 반박하니까
분에 못이겨서 나를 공격적인 태도와 논점 흐리기로 주제 돌리면서 남 폄훼하고 헐뜯으려는 태도만 보이잖아?
결국 그러면 누구만 손해일까?

너가 사례로 든 전류가 흐르는 방향 얘기도 그건 기존의 잘못되었던 가정이 후일에 사실이 밝혀지면서 기존의 학설을 완전히 뒤집은거지
가정이었던 천동설과 실제로 맞는 지동설의 관계나, 지구가 평평하다는 가설과 지구가 둥글다는 사실의 관계랑 같은거지
0
@번째 개헌
하지만 내가 말한건 본래 말뜻에 대한 정의로 판단해야 한다는 거였잖아?
결국 너가 위에 사례로 든 전류랑은 비교할 만한 전제조건 자체가 잘못된거지
리메이크란 단어가 후일에 가서 의미가 바뀌는건 아니잖아?
상설하였듯이 리메이크라는 건 재제작이라는 뜻이고 오리지널이란건 본래의 라는 뜻이잖아?
근데 너는 원작 만화와 상관없이 영상이 나중에 제작됬으니까 리메이크로 봐도 된다라는 거잖아?

어떻게 보면 관점의 차이라고 볼 수 있지만
내가 사례하나 들어볼께 일본해와 동해의 차이랑 비슷하다고 봐
일본의 기준에선 일본해, 우리나라 기준에선 동해
애니의 기준에선 리메이크, 원작의 기준에선 오리지널
하지만 모두가 알다시피 과거부터 존재해왔던 의미는 변하지 않고 앞으로도 변하지 않을텐데
너가 논점을 흐리고 제대로 된 설명의 부재와 더불어서 남을 폄훼하기만 하고 공격적인 태도로만 일관한다면
결국 너는 너 자신만 욕되게 보이고, 나아가선 그렇게 교육시킨 부모만 욕보이는거 아니니?

너 인생을 어떻게 살고, 어떻게 교육받고, 어떤 경험을 했는지는 모르지만
결국 너는 잘못된 사례를 들면서 그게 옳은 논리인 마냥 타인에게 공격적인 태도로만 대하였지.
그게 너의 가장 큰 문제점이고, 나중에 너의 발목을 붙잡는 가장 큰 족쇄가 될거다.

그리고 내가 너보다는 전기나 전자 이런거 더 잘 알꺼 같다.
0
2017.01.07
@번 탈옥한 마약사범
뉘예~뉘예~ 니가 이겼습니다~
쌩판 일면식도 없는 사람보다 자신이 당연히 똑똑하죠? 암요~
0
2017.01.07
@번째 개헌
얘 때문에 ㅂㅁ
0
@번째 개헌
아니 내가 똑똑한게 아니라
너가 지식이 부족하고 덜 떨어진거 같아
0
2017.01.07
@번 탈옥한 마약사범
아이구 그래요~
우리 대현자님께서도 남을 깎아내리시네요~
0
2017.01.07
@번째 개헌
개씹찐따냐? 되도않는 개소리 짓거리다가 존나 뚜둘겨맞고 하는거라고는 도대체 뭐가 목적인지도 알수없는 저열한 말꼬리잡기 도대체 왜그러고있냐?
0
@번째 개헌
딸리면 뎀비질 말던가 말도 제대로 못하고 털리고 부들대다가 고작 하는건 인신공격으로 보는사람 눈쌀 찌푸리게 만드냐
0
2017.01.10
@번 탈옥한 마약사범
그래도 어쩔 수 없는게 사람들이 오리지날 리메이크라고 부르고 있어서

오리지날 리메이크가 사용하기도 이해 시키기도 쉬움
0
2017.01.07
@번 탈옥한 마약사범
마지막 줄 오타임?
'1기가 오리지널 스토리고 2기가 리메이크가 아닌 원작 그대로..'
Origin이 기원, 근원을 뜻하는 단어잖아. Original이 원본의.. 라는 의미가 있고.
굳이 따질 거였다면 '(사실은) 1기가 리메이크고 2기가 오리지널이다'라고 하는 게 적절하지 않을까? (너가 굳이 단어의 의미를 따지기에 하는 소리야)
0
@댕청이
잘못 썼네 ㅋ
ㅇㅇ 너가 쓴 마지막 말이 맞음
오타임 ㅋㅋ
0
2017.01.06
오타쿠
0
2017.01.06
저걸 본 게 중학생 때였나...나름 재밌게 보긴 했음

더빙도 괜찮았고
0
2017.01.06
꿈보다해몽?
0
2017.01.06
혼모노네
0
@년뒤고시합격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0
2017.01.06
이게 이렇게까지 붐업을 받을건 아니라고 봄.

그리고 강연 애니판 오리지날 스토리에서 감독의 사상이 많이 개입되었다는 거에도 공감한다.
0
2017.01.06
개소리너무많고 요점이부족함
강연만5번넘게본사람으로써 아쉬움이많이남음
0
2017.01.06
하가네노 렌킨쥬츠시
0
2017.01.07
리뷰는 유저개드립 이용하라고 나와있음. 신고함
0
2017.01.07
리얼 꿈보다 해몽이네ㅌㅋㅋ
0
2017.01.07
영화감상을 원한다
0
2017.01.07
어떻게 봐야 이런 결론이 나오는지 잘 모르겠다ㅋㅋ
0
2017.01.07
오리지날이랑 리메이크 둘다 좋지
오리지날이 똥망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아마 만화책을 먼저 보고 오리지날을 본 경우인듯 한데,
첫 몇회만 만화책의 스토리 라인을 따라가고 그 이후부터는 독자적인 스토리 라인을 타니까 번외편같은 느낌이 강해서 거부감이 든다고 생각함
0
2017.01.08
첫짤 엑박뜨는데?
0
2017.01.08
Hon모노
0
2017.01.09
뭐 솔직히 오리지널 하고 리메이크 둘다 좋지 그리고 만화도 보는것도 추천을 함
0
맞는말임.
노력해서 못이룰 것이 없다. 라는 전제는 애시당초 틀린말이지. 노력해서 안 될 것이 더욱 많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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