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aboja) 터보차저는 무엇일까?

안녕 개붕이들 

 

난 차에 관심이 아주 많은 개붕이야 

 

내가 관심이 많은만큼 다른 개붕이들도 관심이 많을지는 모르겠지만

 

무튼 오늘은 "터보"에 대해서 설명을 좀 해보려고 해 

 

 

 

1a9a14022e3cfdf199112222b98adc72.jpg

 

흔히들 "터보"라고 하면 뭐가 생각날까

 

ㅌㅂ.... 

 

1.PNG

 

태보 말고 시발련아

 

d892ef620375451136861e52e2e238ff.jpg

음???

 

보통 터보 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는 

 

 

4aadaaac6db8f8a12582ff30e6f0c1cf.gif

 

tenor.gif

 

이런 짤들처럼 터보 하면 뭔가 갑자기 차량 후미에서 뭔가 훅 하고 밀어주는 무슨 장치? 라고 생각하겠지만

 

자동차에 들어가는 터보는

 

Garrett-Turbo-w.jpg

 

요렇게 달팽이처럼 생긴놈이고  이 Turbo Charger를 간단하게 터보라고 부르는것에서 비롯됐다

 

 

How it works? 

 

우리가 타는 자동차는 흔히

1-3.jpg

 

흡입 - 압축 - 동력 - 배기의 순으로 이뤄진 4행정 엔진을 사용해

 

차가 더 빠르게 나가고싶다 ?- 엔진의 힘이 더 크면돼 

 

엔진의 힘이 더 크고싶다 ?  - 폭발력이 크면돼 

 

i15348326190.gif

 

그럼 폭발력은 어떻게 키워야할까? 

methanecombustion-58e3e6005f9b58ef7e0daa10.jpg

어디서 많이 본 식이지?

 

문돌이면 미안하다 

combustion-c.jpg

연소의 3요소 - 열 / 산소 / 연료 

 

이중에서 열은 점화플러그가 연소를 처음 시켜주니까 제쳐두고 

 

연료는 증기상태의 액체니까 공간(실린더)가 한정적이면 많이 넣는데에는 한계가 있겠지?

 

또한 연료가 아무리 많다한들 연소에 필요한 산소를 더 공급해주지 않으면 불완전 연소가 일어날 수 밖에 없다는것이다 

 

그럼 여기서 산소를 꽉꽉 눌러담을 방법을 찾아낸 천재공돌이가 있는데....

 

7214.jpeg

1896년,  미케닉칼 엔지니어 알프레도 부치라는 스위스 공돌이가 4행정 엔진에서 배기가스가 배출될때의 힘을 쥐어짜내서 프로펠러로 돌리게 만들고,

 

이걸 축에 연결해서 프로펠러를 돌려서 공기를 압축시켜서 더 많은 산소를 엔진속으로 집어넣게 만들었다

 

c34bd71fcc3063d5986b8602dec10d85.jpeg

 

처음에는 너무 커서 선박이나 항공기에만 사용했었지만

 

여러세대를 거쳐서 보다 작고 정밀한 터보차저를 만들게 됐고, 

 

 

simplified-turbocharger-components.png

 

 

 

 

inside-a-turbocharger_51e42ce23929f_w1500.jpg

 

이렇게 개붕이들 차에도 들어갈 수 있을만큼 작아져서 보다 작은 엔진(저배기량)으로 큰 엔진의 힘을 낼 수 있게 되었다.

 

 

다운로드.png

 

자연흡기 (NA) 차량 2.0리터엔진이 166마력인데 반해 1.6리터 터보엔진이 178마력으로 우월한 위치를 점하고 있음을 알수 있어 

 

maxresdefault.jpg

 

당신의 자연흡기 엔진 터보로 대체되었다

 

아직도 불만있어요?

 

그럼 뭐 그냥 전부 다 터보 달아버리면 되는거 아니냐??

 

 

tmp_2318-buffering-1329861329.jpg

 

ㅅㅂ 또 버퍼링걸리네 

 

터보는 어디까지나 배기가스의 배출력을 이용한 임펠러의 회전으로 압축공기를 받는것이기 때문에

 

 

turbocharger-e1437427861326.jpg

 

초반 저 RPM 영역에서는 자연흡기와 별 다를바 없는 출력을 선사하는데, 이를 터보랙(Turbo lag)이라고 한다

 

물론 이 터보랙을 없애버리기 위해서 또 공돌이들이 끊임없이 갈려나간 결과 

 

2015-04-16_18,28,26.jpg

 

트윈터보라던지 

 

1347BE044C7B1AA007.jpg

 

슈퍼차저라는걸 달아서 이 터보랙을 극복했지

 

 

하....

 

정보글 힘드네 진짜 

 

6324b4e13e5595334c1817a0ce22473e.jpeg

 

막상 다쓰고 보니 개드립 못갈꺼같다...

 

사실 오늘 DIY로 흡기튜닝 완성해서 자랑글 한번 싸려고 했는데 

 

"인테이크는 뭐고 블밸은 뭐고 터보가 뭔데 씹덕아" 할까봐 레퍼런스 글로 쓰려고 써봤다.. 

 

드립력도 조지고 글빨도 병신인데 읽어줘서 고마워 

 

흡기튜닝 Diy 글은 내일 쌀게... 

 

 

187개의 댓글

2019.02.17

전설파츠아닌가? 줘도안씀

2019.02.17

씨이벌거 터보차져 연식 좀 된 경유차 들어오면 그렇게 누유가 많단 말이지... 정비성 뛰어난것도 아니고.. 하여튼간에 만들긴 잘 만들었는데 정비하러 들어오면 일 많아서 싫음.

2019.02.17
@체라시스

무쏘

2019.02.17
@워터스파쿨링

아 쌍용차는 인젝터가 지랄이야 그래서 현대로 넘어옴 ㅋ

2019.02.17
@체라시스

그거 엔진오일만 잘 갈아줘도 괜찮은데....근데 만키로에 갈라고 광고를 때려가지고 브란자 다 나가잖어

2019.02.18
@체라시스

연식 좀 됐다는 게 출고된지 몇 년 정도가 기준임?

2019.02.18
@산책

연식이라기보다는.. 아니다. 연식도 영향이 있겠지만 대략 9~ 10만키로 말하는거임.

2019.02.19
@체라시스

아 그렇구나... 댓글 감사. 트윈터보엔진 장착한 볼보 xc60 7만이나 9만 뛴 거 사려고 했는데 재고해봐야겠네.

2019.02.20
@산책

차를 들어서 직접 보는게 제일 확실함.

모든 차량이 그렇다는건 아니니까 참고만 해라.

2019.02.17
2019.02.17

보이지 않니~ 너의 뒤에 숨어서 바람을 피해 잠을자고 있잖아

정보는 좋은데

되도않는 좆노잼 개그치고 태보지랄해서 ㅂㅁ

@시간멍때리는중
@실례지만지금불타고계십니다
2019.02.17

터보가 일반차량보다 내구성이 떨어짐?

2019.02.17
@볼빨기사촌간

10년이상 안탈꺼면 상관없음

2019.02.17
@보라돌이얌

10년이상 못타?

2019.02.17
@볼빨기사촌간

못 타는건 아닌데 자연흡기에 비해서 고장이 잘나지

2019.02.17
@볼빨기사촌간

10년 안다녀!

2019.02.17

정보가 없는데..?

2019.02.17

diy 터보튜닝 맵핑같은거 보고싶다 헤헿

터보차저 - 배기가스 돌려서 엔진 돌림

슈퍼차저 - 새공기 더 빨아서 엔진 돌림

2019.02.17

https://www.dogdrip.net/196661845

 

오픈흡기글로 이어집니다 개붕쿤들

 

2019.02.17

계과 전공이냐 게이야?

2019.02.17
@앨런핑커톤

이과출신 경영대졸생이야!!

2019.02.17
@앨런핑커톤

학교 안다녀!

2019.02.17
@얘땜붐

지금은 회사다녀!!

2019.02.17
@야크트판터

캐비테이션! 써징! 뿌ㅃ뿌!

2019.02.17

이런글 많이써줬으면좋겠다

2019.02.17
@야짤전사

이틀동안 세개 쌌음 헥헥

 

2H2O에서 꽉끼는 빨간팬티입은 엉덩이가보이는데 가능?

2019.02.17
@ABCDEFGHIJKLMNOPQRST

불..,.가

 

2019.02.18

디보션에 터보차저 달면 개쎔

2019.02.18

당신의 연비 터보로 대체되었다.

문돌이라 통한의 ㅂㅁ 드리겟읍니다

2019.02.20

좋은글입니다.

 

 

 

물론 읽지는 않았습니다

2019.02.23

터보가 부릅니다- 껌은고양이 뇌로 뇌로~

번호 제목 글쓴이 추천 수 날짜
9710 미친놈 때문에 우리가게 장사 접게 생겼다 277 더월드rpg 100 3 시간 전
9709 [데이터주의][28.79MB] 5/13 ~ 5/19 개드립 베스트댓글 모음집 68 우라늄핵직구 90 4 시간 전
9708 경찰 욕하는거 지겹지도않냐... 20 맥앤치즈 78 5 시간 전
9707 미래를 예견한 1971년도 영화 67 게임좋아하게생김 96 7 시간 전
9706 고판의 여경 준비생 260 ㅁㅌ 93 7 시간 전
9705 블랙 위도우 레전드 ee 49 예티수문장 75 13 시간 전
9704 5.18에 스시 먹으러 간다고 욕먹음 257 방게탕 107 19 시간 전
9703 도로위의 발암종자들 정의구현 갑니다 224 리야 210 1 일 전
9702 MC그리 저작권료 통장 공개 188 이제뿌랄핥아줘 99 1 일 전
9701 대림동 여경 사건 우려되는 2차 피해 62 찐따찐따열매 85 1 일 전
9700 드디어 경찰도 인정 84 김거북e 84 1 일 전
9699 치안조무사라고 하지마라ㅡㅡ 60 배변욕구 80 1 일 전
9698 어벤져스 비켜! 코리안멀티유니버스가 간다! 86 자가고약해 94 1 일 전
9697 SBS의 대림동 멀티버스 109 ㅇㅇ1ㅇㅇ 86 1 일 전
9696 IS가 현상금 11억 건 스나이퍼 82 이제뿌랄핥아줘 81 1 일 전
9695 mbc..대림동 여경 보도.. 129 리리스톰스타우트 75 1 일 전
9694 아줌마 아니고요 138 리리스톰스타우트 89 1 일 전
9693 수갑 채운거 일반인 아니라는데?ㅋㅋㅋ 181 qwers 77 1 일 전
9692 휴게소 짱짱쌘 아재가 양아치 때린이유 134 채찍비 92 1 일 전
9691 초등학교 5학년 교과서근황ㅋㅋㅋㅋㅋㅋㅋ 128 숲속의동물친구들 111 1 일 전
서버에 요청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