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지식

[주식] 운좋게 빨리 손절치고 도망간 이야기

주식 싫어하면 미안해

 

 

이번편은 매매이야기에오 글이 반말이었다가 존댓말이었다가 하는 이유는 글쓴이의 자아에 부조화가 왓기 때문임니다.

 

종목은 초록뱀.

 

나는 보통 손실이 10%를 넘기는 순간 손절을 하는 편이다.

뭐 스탑주문을 걸어놓고 칼같이 자동손절하는 것은 아니고, -9.5%나 -11%나 대충 그 언저리쯤 오면 내 판단이 틀렸구나 하고 손절을 하는 편이다.

요즘은 자제하고 있지만, 가끔 내 감에서 오는 위험신호를 느끼고 손절했을 때가 있다.

그 감과 위험신호의 근거를 정리할 수 있었던 경험이 있어 써보려고 한다.

 

111.png

초록뱀이라는 종목이다. -3.4%정도 손해를 보고 일찍 손절을 한 모습이다.

엔터테이먼트 사업을 하고 있고 BTS와 뮤비를 찍었다고 했었나 하는 재료가 있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222.png

9월18일날 장대양봉으로 1700원대를 엄청난 거래량과 함께 돌파한 모습이다.

나는 장대양봉을 매물청소라고 생각한다.

저런 강도의 양봉이 전고점부근까지 터지면 이전에 물려있던 사람들은 높은 확률로 본인 매물을 던지기 때문에, 양봉 위의 매물이 없어진다.

이러면 수급 주체가 더욱 시세를 높이기 쉬운 근거가 마련되는 셈이다.

이후 2거래일 뒤에 장대양봉의 종가를 크게 깨지 않고, 저점을 2번정도 지지한 것을 확인한 후,

다시 장대양봉의 종가수준으로 되돌아온 김에 20일날 종가근처에 매수했다.

물론 1450원대에 매수했으면 큰 이익을 볼 수 있었겠지만 위아래로 변동성이 무지하게 커서 들어갈 엄두는 나지 않았을 듯 싶다.

또한 관심종목을 가지고 그걸 관찰하는 스타일이 아닌,

그 때 그 때 재미있는 움직임을 띄는 주식에 들어가는 것을 선호하는 나로서는 달리 이 종목을 1450원대에 캐치할 방도도 없었을 것이다.

기법을 칭하자면 박스권돌파라고 생각한 매매였다.

여러가지 기법을 두루두루 사용하는 편이지만, 박스권 돌파는 그중에서도 명쾌하고 손익비가 좋은 매매 방법이다.

내가 세력이라고 가정했을 때, 그날 하루만에 매물을 전부 턴게 아니라면 이후에 쌍봉, 헤드엔숄더를 만들면서 매물을 털어야 한다.

첫상승에 호가를 놓아버리고 하락을 하게 두거나, 안전해 보이는 곳에 괜한 눌림목을 만들면 위에 또 매물이 쌓이게 된다.

물론 저가에 매집을 해놓았겠지만, 장대양봉중에 1600~1700원대에 산 매물을 비싸게 되파는데에 큰 곤란을 겪게 된다.

 

333.png

27일까지의 경과이다.

4번 지지한 1700원근처를 깨버리고 시세가 줄줄 새고있는 모습이다.

조정시에 거래량이 7~8월달의 평균거래량과 비교했을때 너무 컸다.

장대양봉과 비교하면 상당히 줄어든 거래량이지만, 이 종목이 평소에 거래되는 양과는 비교도 안되게 큰 거래량이 연속해서 나왔다.

이후로도 며칠간 많은 거래량을 보였다. 이것은 18일날 장대양봉의 매물들을 소화하고 있는 것이고, 어떤 주체가 다른 주체에게 주식을 떠넘기고 있다고 판단했다.

윗꼬리를 길게 늘어뜨리고 장대양봉을 꽂은 날이 27일인데, 그 1거래일 전에 '다음 거래일 시초가에 그냥 던져야겠다' 고 마음을 먹었다.

1670원부근에서 모든 매물을 정리할 수 있었다.

그날 종가와 거래량이 정말 예술이다. 많은 거래량과 함께 음봉을 길게 꽂는 모습이다.

444.png

15분봉으로 쪼개서 본 모습이다.

마냥 양쪽으로 꼬리를 달면 위아래로 마구 왔다갔다 한다고 생각하기도 쉽지만 신기하게도 굵게 그은 선의 저점을 한치도 내어주지 않는 모습이다.

그러나 25일 시초가에 저점이 깨진 후 26일에 약하지만 또 저점이 깨진 모습이다.

이날도 상당한 거래량을 유지하는 것을 보고 판단이 확 바뀌었다.

아. 지지로 매물을 더 모아서 위로 쏘는게 아니라 다른놈한테 거의 다 넘겼구나. 이제 시세가 줄줄 새겠구나.

또, 가격을 건드리는 주체가 단일주체일 가능성이 상당히 높다는 것.

//사족을 달자면 15분봉을 사용한 이유는 24시간 열리는 시장의 1시간봉과 개수가 비슷하기 때문이다.

다른 시장에서도 1시간봉 이하는 보지 않기 때문에 짧은시간 열리고 닫히는 주식시장과 상통하는 스타일을 유지할 수 있다.

 

555.png

 

동일한 기간의 수급인데, 개인 투자자의 수급이 몰린 종목은 쳐다보지 말자고 다시금 다짐하게 되었다.

흔히들 기관과 외국인이 수급의 질이 좋다고 한다. (검머외는 나를 포함한 다수의 사람이 감별할 수 없기 때문에 논외로 하자.)

이유는 그들이 돈이 많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개인'이 아니기 때문이기도 하다.

이게 무슨 이상한소리인가 싶기도 하지만, 코스피의 수급을 보면 내 말의 목적을 알 수 있을 것이다.

기가 막히게 코스피가 오르는 날은 기관,외국인은 사고 개인은 판다.

코스피가 내리는날은 기관,외국인이 팔고 개인은 사서 모은다.

이를 그래프로 나타내면 기관,외국인과 개인이 정반대의 움직임을 나타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주식시장의 개인투자자의 투자금 과반수가 역추세를 치거나 물타기를 한다는 이야기이다.

역추세나 물타기가 무효한 전략이라는 뜻이 아니라, 대부분 외국인과 기관이 떠넘기면 개인이 산다는 것이 자명하다.

이를 활용해서 수급매매를 해야 하는데, 개인투자자에 수급이 몰려 있으면 기관,외국인과 개인이 서로 주식을 주거니 받거니 하는 모습을 찾을 수가 없다.

개인탭만 보자면 그냥 순매수 순매도 몇주 끝. 이렇기 때문이다.

666.png

이후 11월 13일까지의 경과이다.

시세가 줄줄 흘러내려서 전저점부근까지 떨어진 모습이다.

손절을 안하고 계속 잡고 있었으면 -20%이상을 쉽게 찍었을 것이다.

물론 나중에 다시 상한가를 쳐서 본절이상을 칠 줄 누가 알겠는가? 모르는 일이다.

그러나 결국 10%정도로 손절을 한 후에 1400원대의 저가에 다시 사모으는 것이 훨씬 손익비가 좋을 것이다.

마치면서, 초록뱀은 3년간 연평균 매출이 36.9% 증가했다. 쑥쑥 잘 불어나는 회사다.

최근 주당순이익은 -200원정도로 손해를 보고 있지만, 가치를 판단하자면 내 나름대로는 괜찮은 종목이다.

아마 가치투자자들이라면 곳곳에 숨은 보석같은 종목을 저가에 잘 묻어둬서 큰 성과를 보지 않을까.

두서없이 이리저리 쓴 글이지만 누군가에게 작은 아이디어로 보탬이 된다면 더할 나위 없이 기쁘겠다.

누군가 나보다 큰 수익을 올리더라도 질투하지 않을 것임을 맹세한다!

 

 

 

ps. 이후로 단타는 잘 안칩니다. 무서워요

 

수급.png

11/20 오늘도 마찬가지입니다. 개인과 외국인/기관은 완전히 상반된 움직임을 보입니다. 거의 과학이 아닐까오.

50개의 댓글

22 일 전

https://www.dogdrip.net/234532477

0
22 일 전

그렇다고 외국인/기관이 많이 사는 종목 들어간다고 돈 버는것도 아님

0
22 일 전
@키이읍

맞워요

0
21 일 전
@작은투자자

초록뱀은 전설의 노홍x씨가 정xx 씨에게 추천받은 테마주 아닙니까~?

0
@키이읍

ㅋㅋㅋㅋㅋㅋㅋ 아 그게 저거 였오???????

0
22 일 전

7일 매매가 단타지 머가 단타임 ㅋㅋ

기업분석하고 진득하게 들고있으면 무역분쟁 문재앙 상관없이 잘가는거 많다 분봉차트 이런거보면 일상생활 불가함

0
22 일 전
@둘리같이생김

맞워요 다시는 단타 안치겟음니다

0
22 일 전

차트쟁이의 말로는 불규칙 차트로 맛감 ㅇㅇ...

비하는 아니고 주식 진짜 모르겠다

개인은 올라야만 이득이니 

때론 안하는게 돈버는 시기도 있음

0
22 일 전
@기뉴

(대충 훌륭하다는 콘)

0
22 일 전

세력이 한탕하고 떠나가는 차트네

0
22 일 전

스윙치려면 세력이 장난질좀 치는곳이 좋은디

0
22 일 전
@워프

익절타이밍 깜빡하면 쌍봉낙타 등에 오르기도 전에 거래중지 당해서 엿먹는거 순식간이라

0
22 일 전
0

해당 글을 이해하기 위한 용어집 같은거 따로 있슴까 ㅠㅠ

0
21 일 전
@다른닉네임을입력해주세요

니머리로는 이해 못해 새끼야 주식 아무나하는줄알아?? 개깝치네?? 그니까

 

이해하지말고 주식을 안하시는것이 더 좋은방법이라 사료됩니다... 좋은 경제활동이지만....

 

주식은 결혼과 비슷합니다.. 그 관심을 조금더 생산성잇고 좋은곳에 투자하시길바랍니다..

0
@Onkalo

초면부터 욕 쳐박고 지랄이네 십새끼가

좋은조언 감사합니다

0
21 일 전
@다른닉네임을입력해주세요

뭐든 다적어서 물어보셔오

 

관련 책을 한권씩 천천히 늘려가면서 읽으시면 도움이 된답니다

0
21 일 전

단타치는사람들은 강심장인거 같아...

아님 심장이 없거나...

0
21 일 전
@뒷짐진강아지

그 짜릿한 맛에 하는거야 주식은 도박이다.

0
21 일 전
@키이읍

장투... 장투 하십시요

0
21 일 전
@뒷짐진강아지

장투는 물린 사람들이 존버 하는 것이다.

0
21 일 전
@키이읍

단타 찬티 절레절레

0
21 일 전
@뒷짐진강아지

(대충 공감한다는 콘)

0

500만원으로 단타하다가 좆망하고 존버 중인데 ㄹㅇ 단타는 씹도박이라 어떻게 될지 모르는 게임이라 할수록 멘탈이 약하면 돈 날릴 수 밖에 없는거 같고 장투도 솔직히 정보 없으면 그냥 수능 찍는거랑 비슷한거 같음. 500에 끝내서 싸게 먹힌 듯

0
21 일 전
@회오리군밤장수

삐빅- 보합입니다.

0
@Onkalo

ㅂㆍ합은 뭐야

0
21 일 전
@회오리군밤장수

보합 : 증권시장 시세가 변동하지 않거나 시세변동의 폭이 극히 미미한 상태

 

쁠마 0

 

500정도면 보합이다 라는뜨시와여

0
21 일 전

가치충) 초록뱀 저기 외주제작사 아니냐? 수익이 높을 수가 없고 성장성이 높을 수가 없는 분야지

오늘 장 깨진건 미중분쟁 재시작해서 그런 거임??

0
21 일 전
@EndorsToi

그럿군요

 

장깨진건 달리 이유를 찾지 않아오

그냥 오르락 내리락 하겠거니 함니다

0
@작은투자자

으어 시펄 미국 왜 갑자기 떡락하나 했드만...

0
21 일 전

신기하게도 개인 주체는 모험심이 높은건지 코스닥을 마구 사모았다. 대부분 기대감 먹고사는 바이오

반대로 외국인 기관은 코스피를 사모았는데, 대부분 바닥권으로 떨어진 반도체, IT, 소재업체

0
21 일 전
@말다링

:)

0
21 일 전

한국주식은 하는게 아닌거같아 S&P500 만만세

0
21 일 전
@L.E.D

만만세!

0
20 일 전

주알못인데 초록뱀은 알짘ㅋㅋ노홍철이 말아먹은 ㅋㅋ 그 주..

0
19 일 전
@220151

;;그런게잇엇군오

0

나 초록뱀 3천원대 물려서 마포대교 갈뻔했다

0
19 일 전
@미스틱클라우드

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

0
17 일 전

숫자만보고하는 주식은 투기아니야?

0
17 일 전
@기레기

투기와 투자간 의미의 완벽한 가름은 어떻게 찾는 것일까오?

0
17 일 전
@작은투자자

가치를 보고 투자를 하고

돈을보고 투기를 하는게 아닐까요?

0
17 일 전
@기레기

스무고개하면 화내실거에오?

0
17 일 전
@작은투자자

드루와 누가 더 잘하나 해보자

0
17 일 전
@기레기

이히힣히 본인 스무고개하는 상상함

빠꾸해야지 히히 도망간다 뿡뿡

0
17 일 전
@작은투자자

쉬,,,,불놈,,,,, 답이나 하란말이다!

하여간 요즘애들은 말이야,,,, 끈기가음서요~

0
17 일 전
@기레기
0
17 일 전
@작은투자자
0
17 일 전
@기레기

(머리를 격하게 끄덕이는 콘)

0
17 일 전
@기레기

맞다 답을 드려야지

통상 쓰이는 관례는 그게 맞아오

기업가치상승과 경제의 선순환을 주도하면 가치투자인거조머

0
17 일 전
@작은투자자

그렇군요 알려쥬서서 감사햡니다

좋은하루되세용가리

0
번호 제목 글쓴이 추천 수 날짜
공지 [게임] 게임 연재, 게임 정보는 게임 연재 판을 이용 해주시기 바랍니다 91 overflow 5 2017.04.18
공지 [기타 지식] 후기, 리뷰, 감상문은 허용 하지 않습니다 overflow 2 2016.07.29
공지 [기타 지식] 글 작성 금지 항목들 overflow 2 2014.04.06
공지 [기타 지식] 연속적인 글과 제목에 대하여 28 overflow 2 2013.08.11
공지 [기타 지식] 읽을 거리 판 입니다. 44 애드립 2 2012.07.25
4415 [기타 지식] [확률문제] 당신이 눈앞에서 버스를 놓쳤을 때, 다음 버스가 ... 19 줴렐레 1 10 시간 전
4414 [기타 지식] [확률문제] 당신이 하루 내내 걷다가 동전을 k개 주울 확률을... 1 줴렐레 1 10 시간 전
4413 [기타 지식] [잡지식] 파생연계증권(DLS, ELS)은 무엇일까? - [DLF사태! ... 7 뿌앙뿌뿌 5 13 시간 전
4412 [기타 지식] [잡지식] Pair Trading - 단순한 규칙으로 돈을 벌어보자. 10 뿌앙뿌뿌 11 1 일 전
4411 [기타 지식] [재테크] 아무도 믿지않는 매매방법 이야기 62 작은투자자 10 1 일 전
4410 [기타 지식] 나라별 살인마 비율 통계 24 그그그그 15 2 일 전
4409 [기타 지식] [주식] 왜 떨어졌는가에 주목하라 21 머리카락단한올 3 2 일 전
4408 [기타 지식] 개드립 하는 군인이 있을까 싶어 나도 써보는 혹한기 꿀팁 60 리을받침 7 2 일 전
4407 [기타 지식] 정보) 잘라는데 개추워서 써보는 군대 혹한기 꿀팁 37 Foresight 2 3 일 전
4406 [기타 지식] 치아 교정 6개월차의 진료 과정 및 후기 33 김빠진밥 4 3 일 전
4405 [기타 지식] [주식] 손절하는 자에게 주어지는 보상 이야기 62 작은투자자 26 4 일 전
4404 [기타 지식] 한국 유명 가수들아 부른 만화 노래 18 김츼 4 4 일 전
4403 [기타 지식] 개드립간 일본 병신학교 정보 12 노래하고싶어요 24 5 일 전
4402 [기타 지식] 사회초년생 개붕이들을 위한 청약1순위 설명 94 던더미플린점장 6 6 일 전
4401 [기타 지식] [주식] 3. 제시리버모어와 파산과 오해 이야기 14 작은투자자 3 8 일 전
4400 [기타 지식] 영어에 대한 생각 71 장호갱 8 9 일 전
4399 [기타 지식] [주식] 2. How to trade like Jesse Livermore 16 작은투자자 8 10 일 전
4398 [기타 지식] 한국은 세계에서 몇 번째로 행복한 나라일까?.jpg 32 링크지원 16 12 일 전
4397 [기타 지식] [주식] 1.생애 - 슈퍼슈퍼슈퍼개미 제시리버모어 이야기 44 작은투자자 7 12 일 전
4396 [기타 지식] 나의 폐급 이야기 -9- 10 아미라이프 0 13 일 전
서버에 요청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