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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날 게임 개발자 vs 요즘 게임 개발자

게임개발.png

 

 

 

 

 

 

 

 

 

다운로드 (2).png

 

슈퍼마리오 브라더스는

 

어셈블리어로 개발하여

 

총 용량 40kb까지 최적화를 하였다. 

 

위 스샷이 375kb이므로

 

위 스샷보다 본 게임의 용량이 9배나 더 작다

117개의 댓글

내 생각인데 투자가 많이 몰리면서 약간 실적압박이나 데드라인 압박이 쎄서 기대작들이 망하는 경우가 많은거 같음.. 다른 입김이 들어가서

0
2021.01.15

근데 저렇게 용량을 줄일 수 있는 원리가 뭐임?

0
2021.01.15
@누룽지1

렌더링을 오래한다던데?

1
2021.01.15
@누룽지1

for문과 if문과 수많은 직접 주소값을 활용한 함수로 인한 최적화

6
2021.01.15
@세트똥싸개

조금 더 친절하게 설명해줘

이과이긴 한데 생명쪽이라 잘 몰라

0
2021.01.15
@누룽지1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저게 게임이 완성되어 있는게 아니라

 

게임을 플레이하면 데이터에 짜여져있는 트리거들이 작동해서 게임을 구현하는 개념임.

 

즉 니가 게임을 플레이하면 실시간으로 스테이지들과 몬스터들이 만들어지는거야.

 

그리고 추가적으로 해당 게임내의 색상을 도트별로 분활시키면서 입히는 노가다와 디자인 색놀이를 통해

말도안되게 용량을 줄여버림

 

진짜 천재들임.

6
@누룽지1

어떤 논문을 설명하려면 페이지마다 비슷하고 같은 사진을 붙여야 하는데 그러면 잉크 낭비가 심하니

사진은 조금만 따로 제공하고 페이지마다 1번 사진을 보시오, 2번 사진을 보시오, 1번사진과 2번사진을 겹쳐서 보시오, 1번 사진에서 2번 사진에 있는 것을 빼시오, 1번사진에 파란필름을 겹쳐서 보시오 하는식으로 텍스트만 써둬서 잉크낭비를 줄임

근데 그 텍스트들이 좀 머리아프고 창의적임

35
2021.01.15
@수강여석이없습니다

이렇게 말하니까 이해가 간다

0
@수강여석이없습니다

여러놈들이 쉽게 설명한다고 용쓰는데

 

니 설명이 최고다

1
2021.01.15
@누룽지1

이과랑 별개지 c언어니까 ㅋㅋㅋㅋ

0
2021.01.15
@니말이옳앓

씨안어아님!

0
2021.01.15
@붕붕이쟈키

그럼 머야

0
2021.01.15
@니말이옳앓

어셈블리!

0
2021.01.15
@붕붕이쟈키

c언어 베이스 아니야?? 완전 다른가

0
2021.01.15
@니말이옳앓

C뿐만 아니라 다른 언어들도 콤퓨타가 이해할수있게 어셈블리어->기계어로 만들어야함 0101011같이 이진수로 되어있는게 기계어임 .. 언어는 결국 인간이 쉽기쓰게하기 위함이야 어셈블리어는 사람이 읽을수있는 최소한의 언어랄까 c언어부터는 고급언어임(좃같은 이 언어는 너무나도 좃같아서 중급언어라고도 함)

 

C언어 (컴파일러)-> 어셈블리어 (어셈블러)-> 기계어

괄호는 다음단계로 넘어가게해주는 해석도구임

 

바로 c->기계어로 변환해주는것도 있지만 댜개 저런식으로 동작함

0
2021.01.15
@붕붕이쟈키

심오하구나 설명 고마워

0
2021.01.15
@니말이옳앓

더 물어보지않아서 고맙구나 여기까지가 검색하지않고 얘기할수있는 최대한이엇다 원론은 다까먹어버림 ㅋㅋㅋ

0
2021.01.15
@붕붕이쟈키

사실 물어볼라고 했는데 실례라고 생각해서 그만 둠 ㅋㅋㅋ

0
@누룽지1

오른쪽 왼쪽 반복을 열번한다고 치자

오른쪽, 왼쪽, 오른쪽, 왼쪽, 오른쪽, 왼쪽....이런식으로 하나씩 적는게 아니라
반복이라는 개념을 넣어서

반복(횟수10번)

[오른쪽, 왼쪽]

이렇게 단 2줄로 줄일수있는거임

걍 쉽게 열번 적어야하는거 압축해서 한줄로 쓴다는거임

1
2021.01.15
@세트똥싸개

문과가 고생하네

3
2021.01.15
@Patrasche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0
2021.01.15
@세트똥싸개

어셈블리에 for가 어디있음?

0
2021.01.15
@꾸이와꾸스
[삭제 되었습니다]
2021.01.15
@googoo

그럼 그냥 해석이 "for문(점프)과 if문(점프)과 수많은 직접 주소값을 활용한 함수(점프)로 인한 최적화"인데? 어셈블리로 코드 짜면 당연히 점프를 효율적으로 짜겠지 게임의 주된 메모리 소모는 코드의 양이 아닐꼬 같은데?

0
2021.01.15
@꾸이와꾸스

ㅇㅇ

0
2021.01.15
@꾸이와꾸스

for문처럼 쓰면 for지

0
2021.01.15
@세트똥싸개

무슨 말인지 알겠는데 옳은 말이라고는 말 못하겠다.

0
2021.01.15
@꾸이와꾸스

jmp가 for지

0
2021.01.15
@누룽지1

예를들면 저 겜에 나오는 수풀과 구름이 색만 다르고 모양은 똑같음

2
2021.01.15
@누룽지1

수학을 빗대자면 하나는 공식으로 타다닥 풀어서 노트 1줄에 풀이가 다써지면 하나는 일일히 노가다로 노트에 글씨써가며 푸는거임

0
2021.01.15
@번가주민

그걸론 용량이 적은 이유를 설명 못 함

0
2021.01.15
@니말이옳앓

기계어를 번역한게 어셈블리 = 번역기가 1개 이니 용량도 적음

 

요즘같이 C#이니 유니티이니 하는 것 = 번역기도 이중삼중 + 엔진 까지 = 기본용량이 확 올라감

2
2021.01.15
@누룽지1

로그인화면에 들어간 픽셀을 재사용한다고 보면 됨

1
2021.01.15
@모래감자

그럼

상황에 맞게 기존 데이터를 가려오라는 명령만 잘 넣는다면 최대한 기존 데이터를 돌려막기 할수록 용량을 줄일 수 있겠네

1
2021.01.15
@누룽지1

생일선물로 자동차/바비 인형/건담/비행기.... 를 요구했는데 다 사줄 수 없으니 레고 사준거임 근데 레고 도면을 개쩔게 만들어서 자동차/인형/건담/비행기 다 만들 수 있음.

1
2021.01.15
@이와모토상

그럼 맨첨에 프로그래밍 할때 어떤 레고를 고를지가 엄청 중요하겠네

1
@누룽지1

어떤 레고를 고른다기 보다는 레고를 어떤식으로 조립하는지에 대한 방법론일듯. 물논 난 어셈블리어 잘 모름 ㅠㅠ

2
2021.01.15
@누룽지1

애초에 게임 로직 코드 자체는 요즘도 용량 별로 안커. 게임이 돌아가는 기본적인 틀인 엔진의 용량이 요즘엔 훨씬 보편적이고 기능이 많아서 저 시절하고 비교할 수 없게 크고 리소스 용량의 차이가 어마어마함. 당장 저거 스크린샷이 게임보다 용량 클텐데. 요즘 게임들 100기가 하는거 대부분 고품질의 텍스쳐랑 사운드 등 리소스가 대부분 차지함.

0
2021.01.15
@누룽지1

게임 용량 대부분이 리소스임

이거보면 바로 이해됨 자막키고봐

https://youtu.be/Tfh0ytz8S0k

https://youtu.be/_rsycfDliZU

1
2021.01.15

SMB가 어셈블러로 만들어졌구나

0
2021.01.15

요즘 게임 개발이 더 빡세지 않나 ㅋㅋ 유저들 눈높이랑 컴사양은 높아만가는데 유저들이 바라는걸 구현하는게 좀 쉽냐고

0
@생태계교란종

그것도 그거고 시발 철학도 좀 옛날이랑 다름.. 개발자들이 pc에 물든 사례가 많아서..게임이 아니라 가르치고 싶어함

0
@텍사스딸기농장

개발자들은 죄가 없읍니다 이게 다 기획 잘못입니다 읍읍

2
2021.01.15
@생태계교란종

둘다 빡셀거같은데 나같으면 요즘 게임 개발할거같애.. 메모리 40kb 안에 다 우겨넣어라 하면 졸라 빡셀거같은데 ㅋㅋ

0
2021.01.15
@다목적생물

난 시스템소프트웨어랑 임베디드 좋아해서 짱 재밌을듯ㅋㅋㅋㅋ int로 쓰던거 데이터모델링해보고 short로 바꾸고 뿌-듯

0
2021.01.15
@samuron

취향 독특하네 ㅋㅋㅋ 난 STL 밴 시키면 혀깨물고 죽어야함 ㅋㅋ

1
2021.01.15
@samuron

난 웹프로그래머인데 나보고 HTML+Javascript로 웹페이지 짜라고 하면 바로 창문에서 뛰어내릴꺼임

0
2021.01.15

아직도 저렇게 프로그래밍하는 개발 직업군이 있긴해

0
2021.01.15
@CyberJunk

그건 완전 하드웨어쪽 다루는사람들이지?

0
2021.01.15
@끈기의달인

프로그래밍이라고해서 잘 알려진 웹이나 서버 이런거만 있는게 아님..

 

하드웨어 직접 제어하는 분야는 따로 있고.

 

하드웨어도 다루면서 프로그래밍도 하는 분야도 있고 예전에는 임베디드라고 불렀는데 요샌 뭐라 하는지는 모르겟네

 

하여간 다양한 분야에 개발자들이 포진되어있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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