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

[게임 리뷰] Lost Ark - 15레벨까지의 간단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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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스트 아크(Lost Ark)

플레이 타임 : 15레벨까지 육성

개발사 : 스마일 게이트

 

  2018년 11월 7일, 국산 RPG의 마지막 희망이라고 불리우는 로스트아크가 출시됐다. 2014년 첫 트레일러를 공개한 이래, 세번의 CBT를 거쳐 4년만에 봉인을 풀고 세상 밖으로 나온 것이다. 필자도 한참 온라인 게임에 질려있던 터라 한 달 전부터 다른 게임에 슬슬 손을 떼고 사전예약과 캐릭터 사전 생성을 준비했다. 서버가 열렸고, 유저가 빠지는 밤 시간을 노려 수월하게 접속하는데 성공했다. 이제 세시간여의 플레이 후기를 남겨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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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천명을 제껴야 했다.

  로스트아크는 4명의 초기 캐릭터를 지원하며, 직군 별로 각각 다른 스토리의 튜토리얼을 진행하게 된다. 튜토리얼은 스킵이 가능하며 스킵할 시 바로 전직을 선택하고 10레벨로 본 게임을 시작할 수 있다. 대부분의 유저들은 스킵하는 편이지만 필자는 조작을 익히기 위해 튜토리얼을 플레이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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헌터 계열의 튜토리얼은 악마의 눈을 봉인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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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튜토리얼을 플레이하면서 반가웠던 점은, 지금까지 트레일러에서 보여준 거의 모든 스킬과 모션들을 인게임에서 그대로 구현할 수 있었다는 것이다. 수많은 유비소프트 산 게임을 거치면서 다운그레이드에 익숙해질대로 익숙해졌다 생각했는데, 기대를 일으켰던 그 모습 그대로를 플레이 할 수 있게 되니 튜토리얼도 즐겁게 플레이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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망원경으로 적진을 확인한 후, 짚라인으로 침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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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 인상깊었던 점은 대충 컷신으로 때울 수 있는 이동이나 이벤트까지 상호작용의 영역에 융합시켰다는 것이다. 플레이어는 상호작용 키 하나로 사다리를 오르는 것부터, 망원경을 보거나 짚라인을 타고 멀리 있는 지형으로 넘어갈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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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 도시 레온하트의 경관

  또, 비주얼이 뛰어나다. 한 시간 남짓 하고 지나가게 되는 튜토리얼 맵부터 세밀하게 제작되어 있고, 메인 월드로 나가면 여관의 책장부터 대부분 지나치는 던전 구석의 연못과 폭포까지 구현되어 있다. 그래픽이 여타 최신작에 비해 좋지 않다는 말이 가끔 보이는데, 이 게임은 기본적으로 쿼터뷰에 온라인 게임이다. 몹을 잡아야지 줌 땡겨놓고 그래픽 허술한 곳 짚고 다니는 게임이 아니다. 맵을 이동하거나 컷신 연출이 나올 때 실시간 인게임으로 잡아주는 뷰를 보면 절대 아쉽지 않다. 오히려 이만하면 정말 잘 만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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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의 맵과 던전은 이런 식으로 일직선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스토리의 진행성이 뛰어나다. 오픈한 지 얼마 되지 않은 게임은 필연적으로 컨텐츠가 짧고, 악독하게도 몇몇 게임은 이를 서브퀘스트를 통한 대륙횡단으로 해결한다. 하지만 로스트아크를 하면서는 그런 점을 느끼지 못했다. 스토리를 진행하면서 거쳐야 하는 구역 대부분이 일직선 진행이고, 거점에서 받는 서브퀘스트들은 다음 거점으로 가는 도중에 아주 조금만 옆길로 새면 모두 해결할 수 있다. 더군다나 보상도 돌아가는것이 아닌 다음 거점에서 받는다. 결과적으로 버림받는 서브퀘스트가 없다. 게다가 이동 중간중간마다 긴급 퀘스트가 뜨면 단순한 토벌 퀘스트여도 놓치지 않고 지나가곤 한다. 이는 게임 속 세계와 상호작용한다는 느낌을 유저들에게 주는 긍정적인 영향으로 이어진다.

 

 

 

  게다가 핵 앤 슬래시의 느낌을 아주 잘 살렸다. 대부분의 쿼터뷰 온라인 게임의 경우 핵 앤 슬래시를 표방한다고 해도, 넓은 필드에 뜨문뜨문 배치되어 있는 몹을 여러 유저가 한꺼번에 잡다 보니 대량의 몹을 호쾌하게 썰어제낀다는 느낌은 받기가 힘들었다. 그런데 로스트 아크의 경우, 필드에서 잡는 몹은 퀘스트용으로 5~10마리가 끝이고, 던전에 들어가면 정말 패키지 게임을 하듯이 쏟아져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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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만 조작법이 약간 불편한 감이 있었다. 디아블로 3이나 토치라이트 등 다른 쿼터뷰 핵 앤 슬래시 게임은 좌클릭을 이동 & 공격으로 두고 우클릭을 스킬에 할당했는데, 그걸 생각하고 플레이하려니 익숙하지 못하고 불편한 감이 있었다. 로스트아크는 우클릭을 이동에, 좌클릭을 일반공격에 할당하고 상호작용 키를 키보드에 박아버렸는데, 좌우 반전을 해도 비슷한 건 마찬가지였다. 그런데 플레이하다 보니 마우스 클릭을 통한 범위지정이나 공격이 마치 AOS를 하는 듯한 느낌이 들었다. 그걸 인식하고 맵 큰 AOS라고 생각하니 조작의 위화감과 불편함이 크게 줄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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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디서 많이 본 듯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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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많이 본 듯 하다. 모리안..?

  허나 스토리는 양산형 RPG를 못 벗어난다. 악마의 침공… 대답하지 않는 선한 종족, 고대의 유물을 빌어 악을 물리친 고대의 용사들, 이제는 행방조차 모르는 고대의 유물 아크.. 제작비 1000억중에 스토리 파트에 얼마나 썼는지 궁금할 따름이다. 이런 몰개성한 스토리는 게임의 발목을 잡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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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다가 악당들은 얼마나 전형적이고 틀에 박혔는지, 컷신 보다가 민망하다고 느낀 적은 처음이다. 아무리 튜토리얼용 일회성 보스라지만, 메인 스토리에 들어와서도 참신하다고 느낀 악당이 없다는 것은 큰 문제다.

-------------------------------------------

 

  종합해 보자면, 쇠락해가던 국내 RPG 시장에 떠오른 한 줄기 빛으로 불리어도 손색 없을 만큼 잘 만들어진 게임이며, 망겜 소리를 들을 만한 게임은 더더욱 아니다. 앞으로 한 동안은 로스트 아크만 할 테고, 앞으로 플레이 할 날들이 기다려지는 게임이다. 과금 문제로 오픈 첫날부터 삐걱거렸지만, 인게임에 영향을 크게 주지 않는다는 것이 밝혀진 지금은 괘씸함 말고는 다른 감정은 없다. 강제하지 않는 과금은 유저의 몫이고, 무과금으로도 충분히 즐길 수 있다면 만족한다.

 

-------------------------------------------

 

장점 1. 간만에 정말 잘 만든 국내산 RPG.

       2. 수려한 비주얼과 플레이어의 편의를 생각해 준 스토리 라인.

       3. 핵 앤 슬래시의 쾌감을 제대로.

단점 1. 익숙해지기 어려운 조작방식.

       2. 어디서 많이 본 듯한 스토리

       3. 매력 없는 등장인물들

 

https://m.blog.naver.com/jack0825/221394721985

블로그 본문. 가독성은 이쪽이 더 낫습니당

 

65개의 댓글

난 모험의서가 꿀잼임

도전과제 변태들은 좋아할듯

1
2018.11.09
@닉으로드립치고싶냐

아..! 뭔가 허전하다 싶었는데 그내용을 안썼네 나도 업적게이라 숨겨진 이야기랑 뷰포인트때 모험의 서 차는거 보고 눈물날뻔

0
2018.11.09
@카카요

아니 업적게이라기보단 스토리 성애자..

0
2018.11.09
@카카요

첫 마을 해바라기 스토리 찾음?

0
2018.11.09
@초코나무金

어디서찾아요 알려줘요

0
2018.11.09
@카카요

첫번째마을 맵에서 오른쪽밑 쪽에 꼬맹이하나서있고 우체통있는 집 있는데 그 문앞에 가보면 상호작용가능함 거기서 시작 깨는데 5분도안걸림 근데보상은없음ㅋㅋ 별 중요한 스토리도아닌데 소소한거 좋아한다길래 말해봄

0
2018.11.09

대부분이 너처럼 느낄듯 모험의서 시스템이나 여러가지 컨텐츠는 진짜 좋은데 npc나 몬스터 스토리가 별로야

0
2018.11.09

몰입이 안됨

0
2018.11.09

타 사이트에 퍼가도 됨?

0
2018.11.09
@쿠모동

작성자 표시 해서 가져가주기 바람

0

항해 시작하면 더 꿀잼임

0
2018.11.09

타격감은 좀 어떰

보기만해서는 영 시원찮아보이는데

0
2018.11.09
@보라뚱이

평타칠땐 타격감 구린데 타격감보단 몹 펑펑 날아가는게 더 시원시원하고 쾌감있음

0
2018.11.09

일하느라 바빠서 아직 못하고있는데

타격감 히오스급 이라던데? 타격감 좋음?

0
2018.11.09
@개또라이

난 외려 말탈때 히오스느낌남;;;;

0
2018.11.09
@개또라이

히오스면 최악의 평인데 솔직히 그런 말 하는 사람은 어디가서 타격감 논하면 안됨

 

히오스랑 타격감으로 비빌레벨은 아니거든

0
2018.11.09
@운명방패꾼

타격감

히오스 <<<<<<<<<<< 하스

1
2018.11.09
@개또라이

CBT때 배마 키우고 이번에 기공사 키우는데 타격감 히오스 급은 아님 일단..

때릴 떄 카메라도 흔들리고 확실히 히오스보단 나음.

0
2018.11.09

다들 마우스 조작 이상하다 할때 이해를 못했는데

전에 롤 스타를 해서 이질감이 없던거였나보네

0
2018.11.09
@달후 입대

나도 디아블로3를 패드로 해서 그런가 로아 키마 조작 하나도 안 어색하더라 ㅋㅋ

0
2018.11.09

망할 대기열 16000명 걸려서 2시간기다림 ,,

0
2018.11.09

티이... 티이에요

0
2018.11.09

스토리가 너무 전형적이고 대사가 진부함.

사실 스토리가 전형적이어도 대사 등의 디테일이 잘 살면 흥미진진한데

스토리도 구린데 대사가 졸라 진부하니까 완전 깸.

 

마법사로 했는데 마법사가 유독 수면제라고는 하더라만, 너무 재미없고 졸렸음.

몹 잡는 맛 자체는 있는데... 이거 잡아서 뭐해 그런 생각이 들더라.

 

디아는 몰아잡으면 뭐 노란템이라도 떨어지려나, 혹시 운좋으면 더 좋은템? 그런 기대감이 깔려있으니

시원하게 잡는 맛이 더 좋은데 로아는 음..

 

렙 올라갈수록 재밌다는 평이 있어서 주말을 기해 다시 해보려고는 함.

근데 진짜..진짜 진짜 진-짜로 너무 재미없더라. 현재까지는.

2
2018.11.10
@팡팡팡팡팡팡

데빌헌터해봐 무기 스왑하면서하는거라 초반에 덜지루해

1
2018.11.09

스토리는 진짜 아쉽더라

중후반부 가면서 괜찮아지길 바라야지

NPC가 너무 이상적인 캐릭터라 맘에안들었는데 중반가니깐 그래도 비틀어주긴 하더라

0
2018.11.09

딱히 확 와닿지는않네... 12월에 poe신리그열리면 그거나해야겠당

0
msi
2018.11.09

경매장 시스템도 없는거같던데

나중에 불편하지않을까 생각중인데 님 생각은 어떰??

필요없을까?

0
2018.11.09
@msi

클베때도 있었는데 없을리가...

전섭 통합이래

0
msi
2018.11.09
@네임스페이스

어디있어??

못탖겠던데

0
2018.11.09
@msi

클베기준으로 20대 후반에 수도탈환하고나면 나왔음.

0
2018.11.09
@네임스페이스

ㄹㅇ? 경매장 통합이라는 얘기 어디서봄?

0
2018.11.09
@msi

루페온 입성하면 나와

0
2018.11.09

게임의 스토리는 포르노의 그것과 같다

0
2018.11.09

최적화도 잘 된거 같음

0
2018.11.09

이거 할바에 루니아전기함

0
2018.11.09

정말 우호적인 리뷰인듯.

1
2018.11.09

스토리.....

+18 등급 달고 위기의 세계를 구해주세요 용사님! 이러고 있어...

이용자들은 세계는 커녕 자기 일자리도 못 구하고 있는데

너무 진부하더라

0
2018.11.09

루페온 바드 46렙달성한 유저인데 사실 게임성은 그렇다치고 맵에 숨겨진 길이나 오브젝트들의 완성도, 마감처리 등은 신경많이썼다는게 느껴짐

스킬중에 범위지정하는스킬이 있는데 맵 바깥에 보이는 바닥이나 저 멀리있는 돌산같은데 범위지정하면 그림으로 박아놓은 배경이 아니라 그 오브젝트에 마법진이 그려지고 마법진이 빛나는것 까지 주변광원반영이 된다는걸 보고 배경까지 다 맵작업을 해놓은것같아서 좀 놀랐음 다만 스토리가 진중한 분위기인데비해 전투씬이 아닌 일상씬이나 대화신에 캐릭터들의 움직임이 미끄러지는듯한 느낌이 있어서 몰입이 안된다는점이 아쉬웠음

1
2018.11.09

조작감이 리얼...좌우 반전해놓으면 범위스킬 쓰는걸 스킬누르고 범위나오면-오른쪽 클릭 해서 써야됨 이게 말이되나 싶다

1
@라랄랄라

스킬 다시 누르면되는데요?

0
@라랄랄라

연타하면 그자리에 써기진 함

이거 손꼬이면 가끔 얼타게 되더라 ㅋㅋ

0
2018.11.09

천억씩이나 들였으면 뭔가 획기적인걸 들고 와야지(요즘 같으면 VR?) 20년전 게임방식 가지고 쿼터뷰니 어쩌니 하면서 당연한것같이 말하니까 참 그렇네.. 뭐 맞고를 치래도 재밌게 할 수는 있는데 맞고인데 천억들였다? 맞고치고는 그래픽이 좋다? 글쎄..

1
@dddafs1132

일단 현제 3위에 있음.. 병딘게임은 아닌걸로 보임..

0

난 궁금한게 게임사에서 천억써서 만든건데 니들이 천억을 쓰던 말던 뭔상관이야 그냥 자기가 했을때 할만하면 계속 하면되는거 아니냐?

1
2018.11.09
@있는닉네임아없자나

로아 말할때마다 천억이 붙어버리니까 사람들 기대심리가 높아진듯. 그냥 수작하나 나온거같던데

0
2018.11.09

스토리가 재미없는거 말곤 나머진 맘에 듬

50때부터가 시작이래서 꾸역꾸역하기는 하긴할껀데, 솔직히 50까지 키우면서 보는건 스토리인데 너무 노잼임

0
2018.11.10

30되면 눈물 쌀듯 ㅠㅠ

0
2018.11.10

스토리 븅신인데 그걸 연출로 커버치는 케이스같음

20 중반쯤에 영광의벽 퀘하면서 온라인겜에서 이런 연출 뽑는건 와우 이후로 첨봄

0
2018.11.10

장점이 잘만들었다는건 말이 안되지않나

잘만들었다고 할 이유가 장점이 되는건데

0
2018.11.10

잘만들었더라. 렙 30쯤 되고 전쟁씬부턴 다른겜같더라고 ㅋㅋ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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