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

히오스 리뷰 및 롤과의 비교

전부터 쓰고 싶었는데, 특히 카오스 개 잠깐, 롤은 1년 넘게 해본 입장에서 히옷이 열리자마자 쓰려다가 이미 누가 글을 써서 안 쓰다가 심심해서 써봄.



1. 한국에서 aos게임


예전 도타1과 카오스로 시작해서 aos 게임이 한국에서 어느 정도 인기를 잡기 시작했다. 굳이 하나 더 넣자면 파오캐도 잠깐 그 인기의 바람에 어느 정도 편승했다고 본다.


그리고 그 열풍을 이은 것인 두 말 할 것도 없이 리그오브레전드. 이하 롤이다.


솔까말 도타는 내가 해 본 적이 없어서 무어라 언급이 어려우니 옆으로 제껴두고


카오스나 파오캐. 그리고 롤을 비교해보자.


카오스의 경우에는 나중에 온라인으로 나오기 전에는 워크 유즈맵을 통해서 접속했다.


물론 방제를 초보만. 고수만. 이렇게 적는다고 해도 그런 사람들이 들어올지 미지수이고, 유즈맵이다보니 각종 패드립 탈주를 해도 제재의 수단이 없었다.


또한 유즈맵이다 보니 체계적 공략 등을 이미 경험자인 친구나, 인터넷을 통해서 알아봐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반면 롤은 어떤가?


컴퓨터와의 싸움인 봇전, 추천템트리가 떠 있고, 챔피언들 스킬 영상도 있으며, 간단한 팁도 정보에 적혀있다.


거기다가 항상 그런 것은 아니지만 보통은 최대한 비슷한 상대와 일반겜도 붙게 된다.


한마디로 롤은 진입이 훨씬 쉽다는 것.


이런 낮은 진입 장벽을 통해서 사람들이 많이 모이기 시작했다. 허나 그러면서도 전문성을 마련했다.


리븐, 리신, 야스오, 제드처럼 정말로 손. 일명 피지컬이 중요한 캐릭들을 통해서, 순수 실력의 격차도 마련했고


룬과 특성을 통해서 더욱 개개인이 자신이 원하는 개성을 살릴 수 있게 되었다.


기본 원딜룬, ap룬 등으로 기본적인 전문성 강화.


혹은 특이한 룬 특성으로 탑이나 정글 레오나, 정글 애쉬나 티모, ad티모, 최근 나온 정글그라가스, ap나서스, ap트린다미어 등등 별에 별 변종 아류를 만드며


유저들이 나름 즐길만한 컨텐츠들이 생기고, 새로운 챔프들이 금방 나오고, 시즌마다 새로운 템, 새로운 것들을 만들며 꾸준히 업데이트 했다.


그런 장점들이 모여 롤은 세계적으로 확고히 자신의 자리를 얻었고, 그 자리를 꿋꿋하게 유지하고 있다.


카오스 온라인, 도타2 등 여러 게임들이 aos 게임의 왕좌를 노리고 달려들었으나 롤의 아성을 무너트리지 못했다.


그 굳건한 자리에 히오스가 등장을 한다.




2. 롤과는 전혀 다른? 아니, 이제까지 aos류와는 전혀 다른 aos


이 부분에서 호불호가 많이 갈린다.


그 특색들에 대해 설명하자면


2-1 전체 공통 경험치.


몇몇 유저들 사이에서는 공산주의라 불리는 시스템.


이 부분이 히오스의 최대 장점이자 최대 단점이다.


장점으로 말하자면 유저의 부담이 적다.


필자는 롤을 1년 넘게 하면서 거의 탑과 봇이나 정글을 갔다. 맨 처음 시작 떄는 봇을. 그 뒤로 탑과 정글을 위주로 갔다.


미드는 그 부담이 심해서 안 갔고, 봇은 2:2라 같은 편과 손발이 안 맞으면 망하기 쉬워 나중에는 가기를 꺼려했다.


탑은 그나마 1:1의 개성이 강하고 정글의 루트도 그나마 미드보다 적어 살피기도 편해 자주 갔으며


정글은 라인전의 부담이 적다는 그 메리트에 점점 빠져들게 되었다.


즉 롤은 라인전의 개념이 너무도 강하고 그에 부담을 느끼기도 한다.


라인전에 이겼을 때의 그 쾌감. 그것은 이루 말할수가 없다. 탑신병자였던 필자에서 먼저 1차 타워를 깼을 때의 그 도취감!


1차타워는 탑신병자의 자존심이라 외치며 탑에서 살던 그 나날들. 탭을 눌렀을 때 킬댓과 cs로 압도했었을 떄의 그 쾌감.


그 오르가즘은 가히 롤의 최고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반면 마찬가지로 그것이 최대 단점이기도 하다.


당신이 페이커나 초고수 피지컬이 아닌 이상 누구나 라인전이 개 탈탈 털려봤을 것이다.


자신의 라인이 고속도로를 뚫렸을 떄의 그 고통, 자괴감, 타이타닉마냥 가라앉아 뜰 생각을 안 하는 멘탈.


이것은 자신이 올라가도 올라가도 어쩔 수 없이 느끼는 것이다.


예전 스타1에서 아무리 자신이 잘해도 결국 그 위에 잘하는 놈이 있어서 패배를 맛보게 된다고 했었다.


롤 역시 마찬가지다. 수 많은 롤 방송과, 수 많은 프로게이머들. 그 들은 스타게이머며 버스운전사이며 같은 편의 머리 끄댕이를 붙잡고 상대 넥서스를 부셔버리는 고수들이다.


그런 그들의 상대는? 마찬가지로 그들과 비슷한 급의 유저들이나, 그들 역시 고속도로가 뚫리는 고통을 겪는다.


즉 자신이 아무리 잘해도 항상 라인전에 승리를 거둘 수 없으며 졌을 때 그 만큼 1:1 승부에서 졌다는 패배감이 강하다.


반면 히오스는?


라인전의 개념이 없고 공통의 경험치로 나눠갔는 공산주의.


킬을 먹어도 같이 때렸던 전부가 처치라는 말로 공통 킬을 뜨며, cs를 먹어야 되는 부담이 적기에 탭을 눌렀을 때 같은 상대 라이너와의 비교우위가 적다.


비교할 것이 적은 만큼 부담이 적어지며, 위산이 역류할 일이 적은 편안함.


그 편안함이 히옷의 첫 특징이다.


* 다만 여기서 히오스의 첫 진입유저가 볼까 글을 쓴다면 라인전의 개념이 없다고 해서 라인을 막 버려도 되는 것은 아니다.


말했듯 공통 경험치이고 한 쪽은 막 돌아다니고, 한 쪽은 꾸준히 라인을 먹어 경험치를 얻으면 팀 전체의 경험치가 올라 레벨이 밀려 지게 된다.


고렙 존에서는 바이킹의 승률이 좋은 이유 중 하나가 그것이다.



2-2. 아이템이 아닌 레벨마다의 스킬 특성


히옷의 또 다른 특징이다.


롤과 카오스. 도타, 파오후 아니 파오캐는 돈을 벌어서 템을 사는 방식이다.


히옷은 그 특징을 깨버렸다.


즉 그 게임들은 돈을 벌기 위해 킬을 따야하며 cs의 막타를 먹어야 한다.


롤의 경우 라인전 상성이 안 맞으면 cs를 포기해서 정글을 불러야 되고, 그렇게 킬을 먹어서 커야한다.


그러나 정글러가 딴 싸는 라인에 간다거나, 내 챔프의 cc기가 좋지 않아, 혹은 정글러가 왔는데 카정을 당해부렸어? 그래서 킬마저 따이면


정글러에게 버려지는 라인이 되면 이제 자신의 게임은 노답이 된다. 물론 카타 같이 킬세탁으로 클 수 있거나, 베인처럼 체력 비례 댐으로 나중에 케리의 가능성이 있는 녀석도 있고


트위치정글같은 육식정글러들, 혹은 제드 같은 애들은 cs를 놓쳐도 킬을 먹고 크는 애들도 있지만


결국 cs는 꾸역꾸역 챙겨야 하는 것이다. 예로 탑에서 킬을 따고 의기양양하게 밑에가서 놀던 탑라이너가 꿋꿋하게 탑에서 cs졸 쳐먹은 상대 탑라이너에게 분명 아까는 이겼는데 나중에는 지는 경우도 종종 있다.(롤 망가에서도 가렌과 리븐으로 그런 스토리가 있다)


이것은 은근 부담이다. 필자는 친구들과 통화를 하며 게임을 할 때 라인전 시작한지 얼마 안 되서 욕설을 뱉는 것이 종종 있다. 친구들이 보기에 딜교환을 성공적으로 해서 라인전을 이기고 있는데 욕하는 모습에 왜? 라고 물으면 cs 하나 놓쳤어. 라고 필자는 답한다.


즉 cs는 꼭 챙겨야 하는 것이며 그걸 실수로 한 두개 놓칠 때마다 짜증이 인다.


타워의 공식(근접 타워 두대 때리면 평타 한 번 같은)은 꼭 외워야 하는 필수 사항이며


그 공식따라 먹는데 우리편 미니언 새끼들이 와 놓치기 시작하면 짜증이 인다.


반면 히오스는 라인에서 경험치만 주어먹으면 되니 훨씬더 간결한다.


돈이 없으니 템을 살 필요가 없고, 경험치만 얻어 그것을 통해 특성을 찍으면 되는 것이다.


탭을 눌렀을 때 상대는 코어가 몇 개인데 난 아직도 이 모양이네, 하며 자괴감에 빠질일도, 아군이 너 템 왜 그 따위냐라고 갈구며 싸울 일도 없는 것이다.


마찬가지로 결국 히오스의 장점인 심플함이 나온다.



2-3 전혀 다른 맵 디자인


일반적인 aos의 대표맵은 최초 도타에서 카오스를 이어 소환사의 협곡으로 이어지는


3개의 라인, 사이의 정글, 양쪽의 넥서스이다.


이 맵은 aos계의 공식 맵이라 할 정도로 굳건한 인기 맵이다.


히오스는 이 맵을 과감히 버렸다.


저 맵은 미드캐리의 맵이고, 그 만큼 미드라이너 스포트라이트를 받는 맵이다.


그 만큼 많은 이들이 노리는 맵이고, 이미 많은 롤만화에서 미드 안주면 던짐. 같은 트롤러들을 보여주며 그 단점이 나온 형식이다.


그리하여 히오스는 아군의 싸움을 줄이기 위해 그런 형식을 버렸다


라인이 두개인 곳도 있고 3개인 곳도 있다. 허나 라이너의 개념이 없기에 미드병자. 탑신병자의 탄생이 없다(물론 히옷에도 한 곳에만 사는 정신병자들이 있지만 그런 확률이 적어진다)


대신 오브젝트를 통해 독특한 맵을 여러가지 만들었다.


이제까지 aos게임처럼 라인전을 통해 성장하고, 그것을 통해 상대를 이겨 타워를 부수는 것이  아닌


라인전을 통해 경험치를 얻고 비슷한 방식으로 타워를 부수다가 오브젝트를 얻기 위해 싸워서 그 오브젝트를 통해 승리하는 방식이다.


이렇게 전혀 다른 형식의 게임을 만든 것이 히오스이다.



2-4 실시간 딜량표시


히오스라고 결국 아무것도 비교할 것도 없고, 이루는 것이 없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롤보다 더 공정하다면 공정하지만 더욱 잔인한 시스템인 실시간 딜량 표시가 있다.


기본 공성피해와 적 영웅에게 가한 피해.


그리고 전사면 받은 피해량과(최근 추가인데 잘 추가한듯) 힐러면 치유량.


이렇게 2~3개의 치수가 실시간으로 확인이 가능하다.


그렇기에 어찌보면 롤보다 더욱 잔인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허나 롤과는 더욱 공정하게 보여주는 것일수도 있고(누구나 내가 양념 다 했는데 같은 편에게 막타만 빼앗긴 경험이 있을 것이다. 그럼 뜨는 것은 그놈 킬. 난 어시다)


오히려 이게 실시간 동기부여가 된다,


필자의 경우에는 상대에 나와 같은 챔프가 있으면 그 놈보다! 그리고 아군에 같은 포지션이 있으면 그놈보다! 더 딜힐탱을 더 잘하겠단 의지를 가지고 게임하며


한타가 끝날 때마다 체크를 하고, 더욱 노력하려는 동기부여가 된다. 물론 이 부분에는 개인차이가 있다.


비교할 것이 있기에 마찬가지 딜을 못 뽑으면 아군에게 미안할 수 밖에 없고, 자괴감에 실시간 상세한 수치로 빠지긴 한다.



2-5 히오스 특색에 대한 의미?


이런 특색들은 히오스의 장점이자 커다란 단점이다.


너무도 다른 방식은 기존 aos 유저들에게 큰 반감을 일으키기도 했다.


허나 이것은 블리자드의 좋은 판단이라고 필자는 생각한다.


만약 같은 방식으로, 돈을 먹고 크며, 협곡과 같은 맵을 만들어서 게임을 만들었다면?


아마 롤을 이기지 못하는 것은 당연하고 금방 묻혔을 것이다.


그런 방식으로 나왔어도 블리자드 덕후인 필자는 혼자라면 그걸 했겠지만, 친구들이 많이 하는 롤을 역시 접지는 못 할 것이다.


이미 기존 aos 유저들은 똑같은 방식이라면 하던 게임을 할 것이고, 챔프도 훨씬 많고, 업데이트도 꾸준한 롤에 여전히 무거운 엉덩이를 일으키지 않을 것이다.


다만 이런 전혀 다른 방식으로 만들었기에 분명 롤을 이기지는 못 할 것이다.


허나 그렇기에 심플함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히오스를 선택하게 되는 것이다.


즉 히오스는 기존의 aos 방식을 따라했다가는 아무 것도 이루지 못 할 것을 알기에 전혀 다른 방식으로 심플함을 좋아하는 소수의 유저들을 확실히 잡는 방식으로 간 것이다.


3. 비교 및 장단점.


3-1 롤과의 비교

결국 라인전 개념이 없어 부담이 덜한 것이 다르고

돈의 개념이 없기에 마찬가지로 줄어지 부담감

공통 경험치로 다 같이 성장하기에 비교가 적어진 부담감

훨씬 짧은 게임시간(협곡기준 못해도 20분에 보통은 30분. 길게는 한시간 가는 게임도 쉽게 볼 수 있는 롤과 달리 히오스는 보통 20~30분이면 끝난다. 40분 넘게 한 게임이 만렙찍을 때 까지 한 번 있었다.)


3-2 장단점

결국 모든 장점은 간단하고 부담이 적고 편안한 것으로 통한다.

다만 이것이 단점이 되는데 슈퍼캐리가 적다는 것이다.

롤처럼 혼자 머리 끄댕이를 붙잡고 팀을 한타 승리로 이끌고 하는 스타플레이가 힘들다는 것.

롤에서 잘큰 유저가 더블킬, 트리플 킬을 따고.

심지어는 혼자 5:1을 이기기도 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 하다.


3-3 그럼 히옷은 역전 등이 힘든가? 그냥 팀원 운빨에 따라 달리는 것인가?

아니다.

히오스는 말했듯 오브젝트의 중요성이 있다.

오브젝트 한타를 이기면 전체 레벨이 밀려도 역전의 가능성이 있고(롤에서 전체 킬 밀리다가도 마지막에 한타 이기면 이기 듯)

오브젝트 한타를 이길 만한 레벨이 안 될 때는 미리 정글몬스터인 용병들을 오브젝트 전에 먹고, 상대가 오브젝트 먹는 동안 우두머리를 먹는 등의 플레이를 통해

우리도 어느 정도 라인을 밀 방법도 있다.

단순 라인전을 기초로 주로 용과 같은 버프 싸움이 주 전략인 롤.

라인전 부담이 적지만 분명 누군가 있어야 하며 오브젝트가 미리 열리기 전에 용병을 먹든, 오브젝트로 가서 좋은 한타자리를 잡던 하는 히오스

비슷하면서도 차이가 있고, 오히려 더욱 다양한 전략이 나올 수 있는 게임이다.

그렇기에 롤에 비해 피지컬로 캐리를 하는 것은 힘드나

전략으로 승리를 이끄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4 정리

댁이 손이 좋다면 개인적으로 롤을 추천한다.

손이 좋아도 결국 히오스는 공통 경험치 등 방식으로 게임을 이기기 힘들다.

실제로 필자는 며칠전 발라로 딜을 전체 1등(상대 딜러들 평균치의 두 배의 딜)을 뽑았지만 졌다.


그리고 당신이 아무리 자신의 멘탈이 부셔져도 게임 자체 이기는 것에 의의를 둔다면 역시 롤을 추천한다.

롤은 정 안되면 타워를 끼고 킬만 안주고 버티면 승리의 열쇠가 있기에.


다만 롤은 재미가 큰 만큼 스트레스도 큰 게임이다.

뿅쟁이였나? 그 분의 만화나, 보겸이 방송 중에 으아아아아아아!! 소리 치는 것들을 보면.

아니 이미 해 본 유저들은 자주 겪었을 것이다.


롤이 재미가 크나 그만큼 스트레스가 크기에, 게임을 스트레스 적게 받으면서 하고 싶다면


간단하고 심플한 히오스를 추천한다.

112개의 댓글

2015.07.10
@씽크패드덕후
못마땅하게 보는건 아니였음..

당연히 그 방식에 익숙하지 않으면 누구나 다 이상하게 생각할테니까..

미안행..
0
2015.07.10
@네다골
당황;; 미안하게 하려던게 아닌뎅
그냥 그렇다는말이었엉 미안
0
2015.07.10
cs 막타를 안쳐도 된다는게 정말 좋은 점은, 미니맵 볼 여유가 늘어난다는거
물론 안보는 사람은 그래도 안봄
0
2015.07.10
개인적으로 롤은 하면 할수록 단순반복 암기해서 이 시간대엔 이걸하고 저 시간 대에 이걸하고, 이런 느낌이 강했는데 히오스는 매판마다 상황이 급변하다보니까 전략적인 면이 훨씬 강조되서 좋더라 ㅇㅇ 나이 먹으니까 손 쓰는 게임보단 머리 쓰는 게임이 좋더라고.
0
2015.07.10
히오스도 손이 좋아야 되는것도 맞고 슈퍼플레이도 가능하다.
0
2015.07.10
타격감도 문제인데.. 그 영웅리그 픽 좀 멀쩡하게 잡아줬으면 한다.. 상대는 다 1급인데 우리는 1급이 나뿐이야..
스마트키도 스킬별로 설정하는것도 좀 가져왔으면하고..
0
2015.07.10
easy to play, hard to master

블리자드 게임의 모티브라고 하더라구 게임은쉽게 마스터는 어렵게...

히어로즈는 딱 그런게임 같다 접근은 다른 AOS보다 쉬운데 마스터는 어려운듯..

와 쉽다. 롤보다 쉽다 할만하네 너무 쉬운거 아냐? 라고 생각하면서 게임하다가 어느정도 올라가고 나면

아 어렵다.. 뭘 어떻게 해야 하는거지? 할정도로 어려운듯..
0
2015.07.10
히오스는 이기기위한 방법이 롤과 다르기에 같은 aos장르지만 그안에서 차이가 있다고 생각하고
이 차이가 누군가에게는 좋은점이 누군가에게는 나쁜점이 될수 있는 취향 차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히오스에 대한 내 느낌은 재밌는게임이다
하지만 이 타격감은 도저히 적응이 되지 않는다 오죽하면 내가 맞는지도 잘 몰라서 죽을때도 있다

개소리지만 블리자드는 2D의 달인임에 틀림없다 디아블로2 스타1 같은 게임은 타격감이 굉장히 좋았던 것에 비해
워3 디아블로3 스타2등 3D로 넘어간 게임에서는 타격감이 쓰레기급이기 때문이다
이는 최근 다시한번 증명되는데 하스스톤 2D카드게임의 갓그나로스의 타격감은 정말 최고이기 때문이다.

모두 하스스톤을 하자
0
2015.07.10
누가 더 실수를 많이 하나 의 차이인 게임
0
2015.07.12
또하나가 상대 타워밑에서 적 챔피언을 쳐도 타워 어그로가 안끌림. 무조건 미니언 우선 어그로. 첨에 좀 놀랐당.
0
2015.07.15
히오스는 입문은 엄청 쉬움. 하지만 고렙을 찍으면 찍을수록 어렵다는걸 알게될거임.. 그 상황 상황에 뭘 해야할지 진짜 고민해야함.
0
2015.07.16
히오스 진짜 재밋다
0
무분별한 사용은 차단될 수 있습니다.
번호 제목 글쓴이 추천 수 날짜
5218 [연재] 공포게임하는.manhwa 15[아편고양이, 캣냅편] <파피플레이... 11 잿더미어캣 15 4 일 전
5217 [연재] 공포게임하는.manhwa 14[교권의 수호자, 미스딜라이트] <... 15 잿더미어캣 23 11 일 전
5216 [연재] 공포게임하는.manhwa 13[4D로 즐기는 허기워기] <파피플레... 21 잿더미어캣 19 18 일 전
5215 [연재] 공포게임하는.manhwa 12 <파피플레이타임> 7 잿더미어캣 17 25 일 전
5214 [연재] 공포게임하는.manhwa 11 <파피플레이타임> 4 잿더미어캣 15 2024.03.19
5213 [연재] 조조전 모드 - 유선전 플레이 일지 (29) 8 CopyPaper 13 2024.03.15
5212 [연재] 조조전 모드 - 유선전 플레이 일지 (28) 6 CopyPaper 6 2024.03.15
5211 [연재] 조조전 모드 - 유선전 플레이 일지 (27) 4 CopyPaper 5 2024.03.14
5210 [연재] 조조전 모드 - 유선전 플레이 일지 (26) 3 CopyPaper 5 2024.03.14
5209 [연재] 조조전 모드 - 유선전 플레이 일지 (25) 8 CopyPaper 6 2024.03.13
5208 [연재] 조조전 모드 - 유선전 플레이 일지 (24) 5 CopyPaper 5 2024.03.12
5207 [연재] 조조전 모드 - 유선전 플레이 일지 (23) 7 CopyPaper 5 2024.03.12
5206 [연재] 조조전 모드 - 유선전 플레이 일지 (22) 5 CopyPaper 5 2024.03.11
5205 [연재] 공포게임하는.manhwa 10 <파피플레이타임> 4 잿더미어캣 9 2024.03.11
5204 [연재] 조조전 모드 - 유선전 플레이 일지 (21) 9 CopyPaper 4 2024.03.05
5203 [연재] 조조전 모드 - 유선전 플레이 일지 (20) 5 CopyPaper 7 2024.03.05
5202 [연재] 조조전 모드 - 유선전 플레이 일지 (19) CopyPaper 5 2024.03.04
5201 [연재] 조조전 모드 - 유선전 플레이 일지 (18) 2 CopyPaper 5 2024.03.04
5200 [연재] 공포게임하는.manhwa 09 <리썰컴퍼니>편 완 2 잿더미어캣 10 2024.03.04
5199 [연재] 조조전 모드 - 유선전 플레이 일지 (17) 5 CopyPaper 7 2024.03.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