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

[게임 리뷰] 어쌔신 크리드 2(Assassin's Creed 2), 암살자 오빠의 이탈리아 정벌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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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쌔신 크리드 2(Assassin’s Creed 2)

플레이 타임 : 24시간

개발사 : Ubisoft

 필자의 제멋대로 별점 : ★★★★ (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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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년 출시된 어쌔신 크리드 시리즈의 첫 작이자 프롤로그 격인 어쌔신 크리드는 발매 첫주만에 100만장을 팔아치우는 쾌거를 이루며 어쌔신 크리드 시리즈가 유비소프트의 대표 프랜차이즈로 자리매김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높은 자유도암살 경로의 다양성과 마치 그 당시 도시를 실제로 가져다 놓은 듯한 맵 디자인 등으로 굉장히 좋은 반응을 이끌어 냈지만 지나치게 쉬운 전투와 불친절한 스토리텔링노가다성 요소가 다분한 도전과제 등으로 낚쌔신 크리드라는 오명을 얻기도 했었죠아무려면 어때요향간의 평가는 사실 괜찮았거든요.

 

그리고 첫 작 발매 후 2년이 지난 2009유비소프트는 어쌔신 크리드의 후속작어쌔신 크리드 2를 발매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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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쌔신 크리드 2는 유비소프트에서 개발한 3인칭 잠입 액션 오픈월드 RPG입니다플레이어는 르네상스 시대의 암살자에치오 아우디토레가 되어 이탈리아를 집어삼키려 하는 성당 기사단들에게 대항하며 스토리를 진행해 나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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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리즈 내내 기억 셔틀

 

...라는 건 사실 과거의 기억을 본다는 설정입니다또 다른 현대의 주인공인 데스몬드 마일즈가 조상들의 기억을 읽는 기계인 애니머스를 이용하여 과거 자신의 조상들의 기억을 보게 된다는 설정이었는데이는 게임의 스토리텔링을 중시하던 그 당시 상황과 맞물려 참신한 설정과 새로운 시도라는 굉장한 호평을 받았습니다사실 1편에는 자막 기능도 없었지만 말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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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분의 후속작들이 개발될 때 안고 가는 문제는과연 전작의 게임성과 재미를 뛰어넘을 수 있느냐는 것입니다어쌔신 크리드의 경우 1편이 800만장이라는 판매고를 올리며 흥행에 성공했으니 더 초조해 했을지도 모르겠습니다만개발진들은 전작의 단점과 장점을 자세히 살펴 보고 장점은 더욱 돋보이게단점은 최대한으로 줄이며 개발을 했다고 하니 얼마나 공을 들인 작품인지 느낄 수 있겠죠한 마디만 더 하자면확실히 전작보다 발전했습 - 그래픽만 빼고 - 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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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am Ezio Auditore da Firenze,

My father and grandfather,

and his parent did,

I am assassin.

 

나는 피렌체의 에치오 아우디토레.

나의 아버지와 할아버지그리고 그 조상들이 그랬듯나는 암살자다.

 

쌔신 크리드 2가 전작과 차별화되는 가장 큰 차이점 중 하나는 바로 매력적인 주인공의 등장과 그에 수반하는 스토리텔링일 겁니다.플레이어는 장차 주인공으로 성장할 신생아(?) 주인공 에치오를 조종해 볼 수도 있고에치오의 형과 함께 높은 건물의 옥상까지 경주를 할 수도 있으며애인의 집에 숨어들어가 옷을 벗길(!) 수도 있습니다그리고 나중엔 가문의 복수를 위해 이탈리아 이곳 저곳을 누비며 암살자로 활동할 테죠이렇게 출생부터 함께한호방하고 화끈하며리더쉽까지 겸비한유머있는 주인공에게 플레이어는 감정이입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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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생아 에치오를 직접 조종해 볼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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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정작 성인이 되고 나서 하는 첫 플레이가 패싸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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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인과 엄한 짓을 할 수도 있고...]

 

통 어쌔신 크리드 시리즈를 우스갯소리로 중세시대 관광 게임이라고 하고는 합니다전작인 어쌔신 크리드가 넓고 디테일한어디든 올라갈 수 있는 맵 디자인으로 호평을 받았다면어쌔신 크리드 2는 그것을 좀 더 자세하고 세밀하게마치 15세기 이탈리아의 한 가운데에 와 있는 것처럼 느낄 수 있도록 디자인 되었습니다그 일환으로 맵 곳곳에 실제 있었던 관광 명소나 구조물들을 배치해서 플레이어가 실제로 파쿠르 활동으로 올라가 볼 수도 있게 제작이 되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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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의 배경이 되는, 물의 도시 베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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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이탈리아 피렌체의 두오모]

 

그 중의 몇몇 구조물은 사이드 퀘스트를 배치해주인공인 에치오가 그 내부를 탐험해 볼 수 도 있도록 디자인이 되어 있으니즐길거리 만큼은 전작에 비해 비교할 수도 없을 만큼 나아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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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안에서 둘러볼 수 있는 피렌체의 두오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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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 시스템 또한 전작에 비교를 불허할 만큼 진일보 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전작에서는 원거리 무기가 단검밖에 없었다면본작에서는 휴대용 권총 - 15세기에! – 를 비롯해 독침 암살검과 같은 새로운 암살 도구들이 새로 생겼으며양손에 암살검을 장착해 암살검으로도 일반 전투를 가능하게 만들었습니다일반 검과 단검들도 암살단 지부에서 공급해 주는 것이 아닌도시 곳곳에 있는 상점에서 구매가 가능하도록 만들었습니다전투를 한층 더 쉽게 만들어주는 연막탄은 덤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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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세기에 소형 개인화기... 권총부터 시작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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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변 적을 무력화 시키는 연막탄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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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기가 모자라면 대장간에서 삽시다.]

 

살 게임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암살 시스템 또한 굉장히 발전했습니다전통적인 방식인 무방비한 적에게 달려들어 살해하고 도망치기짚단 안에 숨은 뒤 살해하기공중에서 뛰어내리며 살해하기의자에 앉은 상태에서 살해한 후 시체 의자에 대신 앉히기 등 여러 방법으로 타겟을 암살할 수 있으며좀 더 전략적인 암살과 전투를 위해 매춘부와 도둑, 용병과 같은 팩션들이 추가되었습니다. 기본적인 전투의 난이도도 조정되어서, 카운터 모션의 시간이 길어지고 모션 자체도 화려하게 변했습니다. 

 

정리하자면더 재미있고더 스릴있어졌으며더 쉬워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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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침으로 찌르면 칼춤을 춥니다. 얼쑤!]

 

 

 

 

                                                                            [해외 유저의 암살 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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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운터 킬 모션 또한 화려!]


   이번 작에서 추가된 또 다른 특징적인 시스템은 바로 영지 경영입니다. 일정량의 돈을 가지고 건축업자에게 가서 자신의 영지를 발전시키는 시스템인데, 돈을 주고 발전시키면 발전시킬수록 영지의 가치가 높아지고, 그로 인해 들어오는 소득이 늘어나게 됩니다. 상점 시스템이 생기면서 유저에게 돈을 모을 다른 수단을 만들어 주기 위한 것 같은데, 솔직히 말하자면 중, 후반부에는 돈이 썩어날(...) 정도로 많이 모입니다. 중간 정도로 발전을 시키면 더 이상 쓸 돈은 없는데, 들어오는 돈은 무지하게 많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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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작진의 악의가 느껴질 정도]


    저 여기저기 돌아다닐 때 사용할 뿐이었던 자유로운 파쿠르도 새로운 서브 컨텐츠로 발돋움했습니다. 이탈리아 전역에 숨겨져 있는 선조 암살자들의 무덤이나, 템플러 소굴은 파쿠르로 길을 찾아 들어간 후에 보물 방을 여는 식인데, 위의 스크린샷을 보면 아시겠지만 상당히 어렵습니다. 한번만 살짝 실수하면 영영 돌아올 수 없는 곳으로 떨어지거나(...) 5분동안 다시 공을 들여 올라와야 하는 곳 등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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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뭐, 그래도 모두 파헤치고 보물방에 들어왔을 때의 성취감은 정말...]

 

   쌔신 크리드 2 의 단점이라 할 만한 것을  꼬집어 보자면, 스토리 텔링의 불친절함을 들 수가 있습니다. 진행과 전개가 너무 빠르다는 점이죠. 스토리 진행 자체도 너무 빠르고 급작스러워서 제대로 신경쓰지 않으면 어느새 시키는대로 암살하고 무덤 오픈하고 잠입하고 있기도 하고진행도 얼마 안 했는데 어느새 40대가 된 에치오를 볼 때도 있고시퀀스 진행 도중에 애니머스에서 몇번 나와서 현대조 플레이를 할 수 있는데,그 때 근처에 있는 동료들에게 말을 걸면 암살단의 대략적인 상황이나 현재 처해있는 위치 등등을 잡담식으로 알려줍니다하지만 나오자마자 다시 애니머스에 누워 스토리를 진행하면 전혀 알 길이 없죠(…). 게다가 제작사들 나름대로 특전이라고 넣어놓았는지 이탈리아 전역에 흩어져 있는 20개의 상형문자 퍼즐을 풀면 “THE TRUTH” 라는 이름의 동영상을 해금할 수가 있는데난이도가 어느정도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라이트 게이머들은 그냥 귀찮아서 넘어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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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만, 스토리텔링의 불친절함이라는 단점을 빼고 보면 더할 나위 없이놀라울 정도로 잘 만들어진  사실 스토리텔링 또한 다른 게임들에 비해 불친절하다는 것 뿐, 즐기기가 힘든 것은 아닙니다. – 웰 메이드 게임입니다.물론, 따로 소개가 필요 없을 정도로 이미 널리 알려진 게임이니만큼 따로 소개할 필요는 없을 것 같지만 중간중간 깔리는 OST또한 굉장히 훌륭하게 평가받고 있으니 한번 즐겨보시는 것도 나쁘진 않을 듯 합니다.

  

 

현재 어쌔신크리드 2 는 콘솔 버전으로만 한글을 지원합니다


P유저들을 위한 우리말화 공략  http://neetsvault.tistory.com/category/%E3%80%8AAssassin%27s%20Creed%E3%80%8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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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린 정말 좋은 삶을 살고 있구나, 동생아.]

[최고지. 절대로 변하지 않기를.]

[그리고 우리도 변하지 않기를.]

 

은 자유도, 눈을 돌릴 수 없는 화려한 액션.

 

치 이탈리아에 와 있는 것 같은 아름다운 맵 디자인.

 

격 역사 공부 게임(?) 어쌔신 크리드 2, 강력 추천합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마무리 한줄평 : 높은 자유도, 매력적인 캐릭터와 스토리 텔링, 하지만 2회차는 하기 힘든 게임.


※ 어쌔신 크리드 시리즈는 전 편 청소년 이용 불가! 





22개의 댓글

2014.07.11
어쌔신크리드2 저 인트로장면은 진짜 몇번 봐도 갑이다 또 내가 어크2 하면서 데이터베이스 많이 구경했는데 많이 놀란게 저 실제 건축물들이다
우리나라로는 조선초인데 쟤낸 하....
0
2014.07.11
이거말고 딴건 없음?

나 리뷰보는거 되게 좋아해서
0
2014.07.11
@정신연령4세
쓰기 시작한지 얼마 안돼서 아직 배스티언하고 요거밖에 없습니다. 앞으로 일주일 간격으로 1~2편씩 올라갈듯
0
2014.07.11
라이브러리에 피어 있네 ㅎ 피어 리뷰 해보는건 어때? 피어3빼곤 내생각엔 명작인데
0
2014.07.11
@하비스
공포꼠 못해서 패쓰. 방송하면 5시간동안 비명소리만 들려줄 자신 이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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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요
그럼 피어3를 해
0
2014.07.11
@밥은뷔페에서묵자
ㅋㅋㅋ 존나 맞는말이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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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07.11
@카카요
근데 피어123는 왜가지고 있는거? 받았음??
0
@하비스
세일 한 적도 있고 험블번들에도 나왔고... 뭐...
0
2014.07.13
@밥은뷔페에서묵자
호갱이시네요 사스가 연쇄할인마 스팀 개객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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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07.11
@하비스
재미로따지면 페르세우스 맨데이트가 제일 재미진듯? 외전이라 스토리는 똥이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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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07.11
배스티언이나 어크 씨리즈나 인지도가 높아서 리뷰고 머고 별로 인기 없는것 같은데 그래도 전 어크3까진 리뷰 쓰려고 맘먹은 상태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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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07.11
에치오라니까 어색하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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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07.11
후속작부터는 총쟁이들이 짜증남 시야범위는 또 더럽게넓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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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07.11
피씨는 비한글화네 플삼으로 한글로한 기억이 있는데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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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07.12
07년도 발매 당시엔 굉장히 참신했는데
겜 중반부가 넘어갈수록 지루해져서 클리어하긴 굉장히 부담스러운 게임이었음
1보단 덜 지루했지만서도...
브라더후드랑 4가 그나마 덜 지루했셈
3은 망
0
2014.07.12
어쌔신크리드를 본격적으로 하게 된 시리즈가 2부터여서 감회가 깊다
개인적으로는 브라더후드가 피크인듯 배경도 배경이고 2에서 이것저것 추가된 컨텐츠도 많고 스토리도 괜찮았던 것 같고...
리벨레이션부터 좀 우려먹기 느낌이 나더니 3가 좀 그랬던것같다 갑자기 인디언이라니...
그래도 어쌔신크리드 시리즈를 계속 하게 되는게 2~브라더후드때 재밌게 했던 기억이 있어서인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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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07.12
@잠만보
저도 글케 생각함. 2 -> 브라더후드가 시리즈 최 전성기였고, 레벨레이션은 솔직히 스토리때문에 했지 재미없었음. 3은 아예 똥망이고.
0
2014.07.13
@잠만보
ㅇㄱㄹㅇ
솔직히 지금 어크 나올때 마다 사서 하고 있지만
2~브라더후드 느낌을 주는 편은 없다
이번에 나오는 유니티에 기대를 걸어봄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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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07.13
@부레옥잠
지금 브라더후드 리뷰 다 쓰고 레벨레이션 쓸건데. 생각 정리하니까 딱 이거임. 전편에서 열심히 돈벌고 뛰어서 템플러 탑 점령하고 상점 열고 랜드마크 사고 지랄했는데 레벨레이션 켜니까 장소만 다르지 했던거 죄다 다시해야함. 그러니까 망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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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07.13
@카카요
맞아 뭔가 획기적인 시스템이 필요한 시점인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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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07.13
3의 게임성은 망이지만 알고보면 생각할 시간이 가장 많은 게임..
게임성만 보자면 망이지만 스토리나 그런면에서는 가장 낫지 않았나 싶음.
물론 리벨레이션의 엔딩은 못따라가지않나 싶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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