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재

도타 2를 추천합니다. <번개 감시자 편>

몇몇의 사람들이 도타 2를 추천합니다 연재 후 도타 2 영웅에 관한 글들을 쓰며 지원사격해주고 있다.

나와 그 분들로 인해서 더 많은 뉴비들이 도타 2에 유입됐으면 한다. 작은 바람이다.

어떤 뉴비들?

밸런스 똥망 게임에 지치고 무능력하며 할 거 없는 심심한 서포팅에 질린

초반에 라인전 휘어잡던 영웅들이 후반까지 깽판치는 정신나간 상황에 신물이 난 뉴비들.

그들에게 도타 2를 추천한다.


번개 감시자.jpg


"마침내 본인이 도래하였다."


번개 감시자.

영칭 (Arc warden)

이 영웅에 대한 소개를 먼저 간략하게 한 줄로 할 수 있다.

맨 처음에 픽창에서 상대가 픽하면

"아크워든 장인이면 어떡하지 ㄷㄷㄷㄷ" 하고 떨게 되는 영웅.

그 만큼 영웅에 대한 이해도, 고급 핸들링이 이 영웅의 8할 지분을 가지고 있다.


덩달아서 쓸데없는 거 하나 덧붙이자면

이 영웅이 도타 2의 세계관 내에서 다른 놈들은 범접 불가능한 1인자임.

롤에서는 초가스였지 아마? 히오스에서는 디아블로일 거고.

근데 걔네들은 좀 논란의 여지가 있거나 다른 라이벌이 있는 것처럼 구도가 잡히는 반면

이 놈은 그냥 스토리상 다른 놈들이 절대 절대 범접 불가능한 절대신 구도다.


대사를 하나하나 들어보면 그런 바를 이 놈이 스스로 계속 피력함.

영어 대사로 자신을 지칭할 때에는 I 나 me가 아니라 the self(본좌, 본인)으로 지칭한다.

영웅중에 원래 신이었다가 반신으로 떨어진 제우스라는 영웅이 있는데

이 놈한테마저 하등생물이라며 별 거 아니라는 듯이 본다.


그럼 이제 늘 그랬듯 능력치를 훑어볼 차례지.

기본 능력치와 상승량은 썩 좋은 편은 못 됨.

기본 민첩량 - 민첩 영웅중에 최하위권.

민첩 상승량 - 민첩 영웅 뿐 아니라 모든 영웅중에 하위권.

그나마 장점이라면 기본 힘 능력치와 힘 상승량이 꽤 높다는 거.

지능도 기본 24에 레벨당 2.6이 상승해서 다른 영웅들에 비해서 꽤 높다.


하여튼.. 아이러니하게도 민첩 캐리인 반면 민첩을 제외한 다른 능력치가 꽤 괜찮다.

1렙 공격력은 49..

번개 감시자는 보통 미드를 가게 되는데. 미드에는 막타경쟁에서 초반에 유리한 영웅이 너무 많다.

이 영웅들과 막타 대결하기에 썩 괜찮은 상황은 아니다.


기본 이동속도는 285로 아주 볼품없는 편.

다만 민첩 영웅이니 민첩이 오를 수록 이동속도가 오른다는 것, 보통 이동속도가 가장 높은 여행의 장화를 산다는 점에서 충분히 메꾸기가 가능하다.


기본 공격 속도라도 1.5.. 아니 1.6이라도 된다면 그래도 막타 경쟁이 좀 달라질 여부가 있겠지만..

남들과 다를 바 없는 1.7이다.


자.

지금까지 능력치에 대해 알아봤는데, 능력치에 대한 총점을 주자면 진짜 많이 줘도 별 다섯 개 만점에 두 개 이상 주기가 어렵다..

아마 다른 스킬들로 만회하지 못 했다면 이 영웅은 관짝에 쳐박혀 나오지 못 했을 것이다...


그럼 이제부터 왜 이영웅이

'게임 운영의 왕'

'상대가 잘 할까 봐 무서운 영웅 1위' 인지 알아보자.

이 영웅이 잘 큰다면 상대는 손도 제대로 못 쓰고 게임에서 질 수밖에 없는 이유.


Q - 휘몰이

1인 타게팅 스킬이다.

상대를 둔화시키고 도트 데미지를 주는데 주의할 점은 상대가 고립되어야 피해가 들어간다는 거.

고립됐을 때 추가 피해가 들어가는 게 아니라 고립되지 않으면 피해가 들어가지 않으니 주의할 것.


전 레벨 동 6초 지속에

피해량은

15/30/45/60 (총 피해량 90/180/270/360)

1레벨 피해량이 90이면 나쁘지 않은 편이고, 2레벨 피해량이 180이면 좀 무서운 편이다.


둔화량은

20%/30%/40%/50%


쿨타임은 전 레벨 동 18초, 마나 코스트는 전 레벨 동 75.


딱 보면 알겠지만 1대1에서 엄청난 우위를 점할 수 있게 해 주는 스킬이다.

후반에 잘 큰 번개 감시자와 1대1로 정글같은 곳에서 맞딱뜨린다면 내가 어지간히 1대1 특화 영웅이 아니라면 도망치는 게 상책이다.

둔화량 50%에 둔화 지속시간 6초?

6초동안 버틸 수가 있다면..


W - 자기장

자기장을 설치해서 그 자기장 외부에서 들어오는 피해는 전부 무시하게 된다.

투사체형 피해만 무시하며, 원거리 평타같은 건 말할 필요도 없이 막힌다.

또 자기장 안에 있는 아군 유닛은 공격 속도가 80 증가하는데. 상황에 따라 얘기는 다르지만 80이면 절대 무시할 수치는 아니다.


활용 방안도 무궁무진하다.

상대의 타워 아래에 자기장을 깔고 타워를 밀면 타워로부터 받는 피해는 0이 된다.

또, 상대가 푸쉬를 하려는데 우리 타워에 자기장을 깔면 원거리 영웅은 타워를 건들 수도 없게 된다.

이 능력으로 인해 번개 감시자는 푸쉬에도, 방어에도 특화된 만능 영웅이 된다.


지속시간은 레벨당

3.5 / 3.5 / 5.5 / 6.5

쿨타임은

35 / 30 / 25 / 20

마나 코스트는 

80 / 90 / 100 / 110


E - 불꽃 망령

지점 지정형 스킬이며, 임의의 위치에 시전하면 해당 위치의 시야가 밝혀지며 잠시 후에 유령이 해당 자리에 생성됨.

그 위치로 지나가는 유닛에게 유도탄처럼 날아가 피해를 입히고 이동을 둔화시킨다.


활성화 지연시간은 2초.

둔화량은 무려 100%.

피해량은

100 / 160 / 220 / 280

둔화 지속시간은

0.4 / 0.5 / 0.6 / 0.7

망령 지속시간은 50초.

다시 말해 50초동안 시야를 밝히고 상대의 이동을 제한시킬 수 있다는 거.


쿨타임은 4초로 매우 짧은 편이며

마나 코스트는 전 레벨 동 80.


아주 높은 둔화량과 피해량으로 상대의 이동에 제한을 둘 수 있다.

이 능력으로 상대의 퇴각을 방해해서 Q의 지속시간동안 많은 평타를 때려박아 일방적인 딜교도 가능하다.

핸들링에 따라서 번개 감시자가 레인전에서 3차 소비자도 1차 소비자도 되는 이유.


피해량은 단순히 280만 놓고 보자면 더 높은 스킬이 얼마든지 있지만

중요한 건 지속시간이 50초이고 쿨타임이 4초라는 거.


몇 개를 중첩시켜서 깔아놓으면 상대는 그 위치로 지나가지도 못 한다.

중요한 룬 위치를 선점하거나 갱킹을 방어할 수 있으며, 둔화량을 이용해 역갱킹으로 사용할 수도 있다.

나무와 나무 사이에 설치해 놓으면 상대는 뵈지도 않는데 어디선가 날아오는 유령때문에 억울하게 아파해야 함.


R ( 궁극기 ) - 이중 폭풍.

이 영웅의 알파이자 오메가.

간단함. 분신을 하나 만들지.


도타 2에서는 분신이나 환영이 아주 흔함.

다른 영웅들은 일반 스킬 하나로도 분신을 몇 개씩 만들어낼 수 있고.

심지어 아이템으로도 만들 수 있지.


이 영웅의 분신은 약간 급이 다르다.

어떻게 다르냐고?

두 개가 있는데.

첫 번째로 일단 가하는 피해량과 받는 피해량이 100%로 본체와 동일함.

두 번째로, 본체의 스킬과 아이템을 모두 같이 사용할 수가 있다는 거.


다시 말해서 분신이나 환영이 아니라 본체를 그대로 복사한 영웅을 지속시간동안 하나 더 얻는다는 거지.


참고로 본체와 색깔이 약간 다르기 때문에 적군이 눈으로 보기에도 본체와 다르다.


지속 시간은 14 / 16 / 18 초.

쿨타임은 60 / 50 / 40 초.


그럼 이제부터 이 궁극기를 활용한 운영법에 대해서 말해볼까?


일단 번개 감시자는 초반에 파밍을 빡세게 해서 '미다스의 손' 이라는 아이템을 빨리 구매하는 게 관건이다.

미다스의 손은 쿨타임 100초짜리 파밍템인데

이 아이템을 적군 크립 등 비영웅 유닛에게 사용하면 그 유닛의 경험치 150%와 200 골드를 습득한다.

가격이 2150 골드라서 적어도 6번은 사용하고 되팔아야 골드가 본전인 거지.

물론 뽕 뽑을 때까지만 사용하는 게 아니라 그 뒤에도 계속 사용함.


반면에 이 영웅은?

궁으로 만든 분신이 미다스의 손을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100초에 두 번 사용이 가능하다.

남들보다 훨씬 많은 돈을 더 짧은 시간에 벌고 레벨링도 수월하게 해 주는 키 아이템.


그렇게 돈을 빨리 벌어서 신발중에 가장 비싼 아이템인 여행의 장화를 구매하지.

여행의 장화라는 아이템은 롤에서 '순간이동' 스펠을 생각하면 쉽다.

도타 2에서는 귀환 기능이 없고 TP(순간이동 주문서) 가 있는데

순간이동 주문서의 마나 코스트는 75, 쿨타임은 85초.

타워나 아군 크립에게 사용 가능하다.


반면 여행의 장화는 쿨타임이 35초에 마나 코스트가 75라서 구매하는 순간 홍길동 플레이가 가능하다는 것.

더군다나 말했듯이 영웅의 유틸 아이템은 사용 방도가 남들의 2배.

분신을 보내서 여기 밀고 저기 밀고 여기 방어하고 저기서 킬따고가 가능함.


적군의 입장에선 엄청 난처하다.

분신이 타워를 작살내는 걸 보고만 있자니 게임이 끝나고, 막으러 가자니 여기에선 4대5 한타가 벌어나려고 한다.


'그냥 막으러 가고 한타는 뒤로 빠지면서 방어만 하면 되지!' 할 거 같은데

막으러 가도 문제다.

한 명만 가면 아무리 분신이라 한들 아크워든의 100% 피해량을 받고 주는 분신을 1대1로 이기고 타워를 지켜내기가 수월할 것 같지 않다.

적어도 두 명은 가야 타워를 안전하게 지켜낼 수 있는데, 3명이서 뒤로 빠지다가 한 명 물려서 죽기라도 하면 게임은 그 순간 나락으로 떨어진다.


아크워든을 초반에 조져놓고 1인분 절대 못 하게 만들어놔야 하는 이유.


이번 편으로 아크워든에 대해 알아봤는데

읽으면서 다들 눈치 챘겠지만 조작 난이도는 도타 2 내에서 극악에 속하는 영웅 중 한 명.

따라서


※주의.

이 영상은 뉴비가 보기에도 멋있겠지만 따라하다 피똥쌀 수 있습니다.



25개의 댓글

아크워든 나오면 아군이든 적이든 미드만 오지게 파주면 겜 잘풀림.
그리고 상대 아크워든 나왔을때 피지컬로 이기기 힘들다 생각되면 선템으로 지배자의 투구 올려주고 공성크립 꼬시자.
Q랑 E 완전히 씹어줄 수 있다 ^^
0
더불어 잘하면 가장 무서운 영웅 1위는 쟤가 아님. 더 무서운 애가 있지. 미포....
0
2018.03.13
@잉여하다잉여해
미포는 요새 카운터칠 수 있는 요소가 너무 많지 않음?
0
2018.03.13
@잉여하다잉여해
'상대가 잘 하기만 하면 속수무책으로 당할 수밖에 없는' 영웅은 아닌 듯..
0
@스마일 남자
아크워든도 그리치면 마찬가지임
미드갱 쎈 영파 터스카 현냥이로 초반 조지면 못큰 아크워든만큼 팀에 민폐가 있을까?
그리고 아크워든 선픽하면 미드환창하고 w 1렙만 올려도 아크워든 입장에선 개빡치지.
내가 본 미포는 대리인데 적이 선픽박길래 내가 흑마했고 파트너 겨울비룡까지 뽑았는데도 운영에 졌다. 4k중반인데
0
2018.03.14
@잉여하다잉여해
영상 추가했는데 보셈, 글에도 썼듯이 내가 아크워든 장인은 아니지만 갱 방어력도 뛰어나고 Q 깡딜때문에 여차하면 역으로 따이기도 쉬움.
3인갱 와서 둘 따이는 건 미라클이 파일럿이라 그렇겠지만..
0
2018.03.13
@잉여하다잉여해
예에에에에ㅔㅇ전에 이녀석 처음 나왔을땐 양날검 사면 걍 겜 터트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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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림픽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노양심챔 본체는 미다스 들고 파밍하면서 꿀빨고 분신만 신양검 데미지와 자기장으로 랫질만 하는 더러븐넘
0
2018.03.13
미포 하위호환 ㅉㅉ
0
2018.03.13
@불쌍한사람
그건 진짜 아님.
둘이 사용 용도가 전혀 다르고 게임 터뜨리는 걸로 보면 미포 못지않게가 아니라 미포보다 이놈이 훨씬 파급력 쎔.
0
2018.03.13
@스마일 남자
사실 한 5년전에 스무판정도해봄 그게마지막 ㅎ 맨날 우루사한테 뚜까맞고 하기싫더라
0
한글더빙 마지막으로 된 친구
얘 나오고 한두달 더 하다가 도타 끊었음

자기장 스킬 이펙트 존나 간지남
0
2018.03.14
글과는 관련없는 내용인데 도타 정보를 얻을만한 한국 커뮤니티 없어?? 도갤은 쓸데없는 소리만하고 도벤은 예전글만있는거 같은데
0
2018.03.14
@carve
어떤 정보가 필요한지는 모르겠지만 도갤은 거의 도타 대회, 선수 갤러리임.
인벤도 망했고. 그나마 영웅 정보를 보려면 나무위키를 가야 하는데 하도 망겜이라 이전 패치버전으로 되어있는 것도 많음.
자세히 궁금한 게 뭐임?
0
2018.03.14
@스마일 남자
내가 꽂히는 케릭을 하고싶으면 그 케릭을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대해서 모르겠어서 답답함;; 주로 어느어느라인을 가는지, 역할군이 어디인지 등등

컨카 관련글 써준거 잘 봤는데 글 내용중에 평타캐리가 아니다 라고 적어놨었는데 나같은 도린이는 그걸 보고 “뭐지? 캐리는 캐리라는 말인가? 서폿이랑 같이 세이프레인으로 가서 후반까지 파밍만 하나?” 라고 생각해서 파밍만 하고 그랬음
근데 아예 정보가 없는 케릭은 전혀 모르겠음 나무위키는 암살기사 것만 봤었는데 거기 설명엔 캐리인데 미드를 간다 그러고 혼돈 그 자체임
0
2018.03.14
@carve
컨카만 궁금한 거면 적어도 내가 알려줄 수 있음.
1. 평타 캐리가 아니라고 했던 건, 사실 더 전문적인 용어를 쓰면 뉴비들이 더 헷갈려 할 까봐 그랬던 거임.
도타 2에는 포지션을 번호로 나누는데
1번 2번 3번 4번 5번이 있어.
1번은 팀 내 하드캐리 (아이템을 많이 구매해야 강해지는 애들. 주로 민캐)
2번은 세미캐리 (하드캐리 만큼은 아니지만, 중반이 되면 게임을 휘어잡을 수 있는 영웅들)
3번은 오프레이너 (오프레인에 가서 상대 캐리의 파밍을 방해하고 레벨링을 하다가 한타참여하는 영웅들)
4번은 로머, 세미 서포터. (갱다니고 킬메이킹)
5번은 서포터.

이렇게 되는데. 컨카는 스킬 자체가 1번 캐리로 키워지는 데에 주력화된 놈은 아니야.
물론 템을 어떻게 가고 초반에 킬을 얼마나 주워먹었느냐에 따라 후반에 힘을 쓰고 못 쓰고가 갈리지만
컨카는 보통 2번 아니면 4번으로 쓰거든.
내가 썼었던 컨카 소개는 2번인 경우의 컨카를 소개한 거니까.
0
2018.03.14
@carve
아마도 내가 말한 '평타 캐리는 아니다.' 라는 걸 '평타가 전혀 안 중요한 영웅'이라고 생각해서 잠깐 혼란스러웠겠지?
이건 다른 1번 캐리들을 예시로 들어서 설명해 줄게.
1. 얼굴없는 전사 - 얘는 평타에 확률 기절이 들어있고 궁으로 적을 여러명 스턴 걸 수가 있어서 그냥 공속 공격력 미친듯이 올리면 그게 답이야.
2. 항마사 - 얘는 평타에 마나를 태우는 게 스킬이고 W와 E가 생존성 스킬이라 어느정도 생존력이 보존되기 때문에 기동력있게 맵을 휘어잡으면서 고립된 적 발견하면 들어가서 조지는 게 역할이야.

이런 식으로 캐리의 뜻 자체가
평타가 쎄지는 영웅, 평타를 많이 때려야 하는 영웅 이 아니거든.
캐리는
아이템을 많이 구매하고 후반에 접어들 수록 게임에 강한 영향력을 끼치는 영웅을 말해.
그러니까 당연히 캐리는 종류가 나뉘지.
어떤 식으로 강해지고 어떤 식으로 영향력을 끼치는지 다 다를 테니까.
0
2018.03.14
@carve
후반까지 파밍만 하는 영웅은 몇 개 안 됨.
컨카는 초반 레인전에서 손에 꼽히게 강캐야. W가 너무 사기거든.

레인은 세이프 레인을 가도 되고 미드 레인을 가도 돼.
근데 노말 게임이면 미드 가는 걸 추천해. 세이프 고르면 너 서폿인 줄 알고 애들이 캐리 골라서 따라올지도 몰라.

하여튼 미드에서 제대로 된 1대1 상황이면 컨카 이길 수 있는 애들 그렇게 많지 않아.
물론 제대로 다룰 줄 안다는 전제 하에.
궁을 배우는 순간 킬각을 재는 영웅이 되지.
궁의 1렙 데미지는 더럽게 높고 마나 관리하기도 쉬운 영웅이니까 1분이라는 쿨타임마다 킬을 만들어내는 개사기 영웅이야.

원한다면 유투브 영상 몇 개 보여줄 수도 있고.
정말 궁금한 영웅들은 스킬 셋만 읽어본 다음에 유투브 영상으로 찾아보는 거 추천해.
초반엔 일반겜 바로 돌리지 말고 어느정도 AI전에 익숙해지는 것도 좋은 방법이고.
0
2018.03.14
@carve
그리고 어떤 역할군이 어떤 레인을 가는지가 좀 궁금한 거 같은데.

그건 상황에 따라 달라.
1대1 구도에서 킬을 내주는 걸 최대한 피하고 방어적으로 초반 운영하면서 빠르게 파밍을 하겠다는 하드캐리들이 미드에 가는 경우도 있고
서포터의 도움이 있어야 파밍을 할 수 있는 하드캐리들은 세이프 레인에 가기도 하지.

아니면 미드에서 안 그래도 빠른 1인 경험치 파밍인데 킬까지 내서 내가 빠르게 다 조져버리고 중반에 알아서 게임 끝내겠다! 하는 애들이 미드를 가기도 해.
단순한 게임은 아니다보니 여기서 다 설명해줄 수는 없겠지.. 근데 사실 내가 지금까지 말한 거 하나도 신경 안 쓰고 플레이해도 상관 없음.
0
2018.03.14
@스마일 남자
아 그래서 컨카로 세이프레인 갔을때 드로우레인저가 따라왔구나 ㅋㅋㅋㅋ 내가 막타 계속 처먹고 그래서 짜증났을듯 ㅋㅋㅋㅋㅋ 그리고 개인적으로는 케릭터 설명 글 써줄때 보통 무슨 역할군으로 어느 레인을 가는지도 간략하게 적어주면 너무 고마울것같아
0
@carve
망국의 백성이 조국이 아닌 타국을 헤메듯이 도타 또한 마찬가지라 해외사이트인 Dotabuff 같은 곳에서 트렌드 및 꿀빠는 영웅을 파악하는 편임.
0
2018.03.14
바운티헌터로 겜돌리는중인데 초반에 좀조져도 딜템뽑고 한놈씩컷하니까 개꿀잼띠
0
2018.03.16
왜 근대 추천한다면서 하이컨 필요한 영웅만
0
2018.03.16
@관자로리
이런 애들이 있다는 것만 보여주는 거지.
0
2018.03.16
히오스에서 디아는 개걸레새끼임 맨날 신챔나오면 투우소새끼마냥 쳐맞으면서 돌진만함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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