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건설 노동의 상당 부분을 이미 외국인 노동자들이 맡고 있는데요,
이제는 단순 노무가 아닌, 설계나 측량 같은 전문 건설 인력도 외국인 시대가 열렸습니다.
몇몇 전문건설업체와 협회가 2년 동안 공을 들인 끝에 새로운 인력 수급의 물길을 텄습니다.
건축과 토목의 밑그림이자 모든 실행 작업의 계획서인 설계.
자칫 잘못하면 짓던 건물을 허물어야 할 정도로 정밀성을 요하는 측량.
건설 현장에 꼭 필요한 핵심 업무인데, 이런 일을 할 전문 건설 인력 구하기가 '하늘의 별 따기' 입니다.
가뜩이나 줄어든 젊은 인구에 건설 현장 기피 현상까지 겹쳐,
실제로 현장의 건설기술인은 40~50대가 60%에 이르는 반면, 20~30대는 15.7%에 머무는 실정입니다.
건설 현장의 단순 노무직은 이미 상당수가 외국인력으로 대체됐지만, 전문건설 기술인은 여전히 내국인의 성역으로 남아있었습니다.
그런데 인력난으로 어려움을 겪던 전문건설업체 2곳과 협회가 힘을 합쳐 2년간의 노력을 기울인 끝에 외국인 전문 건설 기술인이 처음으로 이달 국내에 들어오게 됐습니다.
오랫동안 건설업계의 고민이자, 바람으로만 남아있던 외국인 기술인력 채용이 드디어 현실화됐습니다. 사장돼있던 제도의 문을 끈질기게 두드린 결과입니다.
그동안 제조업체에는 있었지만, 건설 현장엔 배제돼왔던 외국인 기술자 전문인력 비자 E-7-1 발급을 위해 관련 부처에 끊임없는 문의와 민원 신청을 했습니다.
결국, 비자 발급 요건 완화를 얻어냈고 1차 선발지로 우수 인력이 많은 베트남을 선정한 뒤 서류심사와 화상면접에 이은 현지 대면 면접과 실무 테스트를 통해 적확한 인재를 뽑았습니다.
선발된 인원은 두 개 전문건설회사에 각각 3명씩 6명인데, 일단 길이 열린 만큼 앞으로 급격히 늘어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인력 확보가 어려운 우리 기업들의 니즈와 기술을 갖췄지만 현지 일자리 부족으로 갈 곳이 없었던 이들이 '윈윈'하는 길이 열린 셈입니다.
전문건설 업계는 앞으로 외국인 단순 노무자들을 관리 감독하는 인력도 외국인으로 대체하는 방안도 추진한다는 계획입니다.
건설업계 전반에 외국인 도입이 활성화되는 듯..
이렇게 되면 한국인이 할 일이 정말 없어짐
불타는밀밭
거긴 고국 돌아가면 빌딩 세우니까
서울대수석입원
코로나이후아파트 싹다거르고 구축들어가야하나ㅋㅋㅋㅋ
악질새끼
뉴스에서 건축관련해서 근무시간 미쳤다는 소리는
한 번도 못본거같은데 왜 안나옴??
숨겨진오징어
아무도 관심 없으니까
호롤로롤롤로
근로법에 건설업은 예외 항목이 조오오온나 많기 때문
보호병동환자
내국인 처우개선은 안하고 외국인 들여오는게 맞냐?
아이묭
설계 좆같은데 돈은안되고 시팔
프라이먼
나도 토목이었지만 전과 시도하다 걍 튀었는데 참 다행이야...
골륀이
나도 아예 다른일해서 밥벌어 먹고 살고 있지만 에휴 토목은 대기업가도 헬 공기업가도 헬 공무원도 헬 어이구
얍사비
말도 잘 안 통하는 외국인한테 설계, 측량 좆 같이 하고 업체 옮기거나 본국으로 튀면 나중에 어떻게 감당할려고 지금 아파트 사전점검 마감 씹창 나는거 보면 미래가 보인다
Edinburgh
감당안함 대한민국 법이 그냥 드러누워도 괜찮다고 판결해줬는데 뭘
불타는밀밭
아 우린 몰랐고 최선을 다한거에요
흑색야금공업
이제 기우는 아파트가 나오겠군
미슐랭3스타게이
ㅋㅋㅋㅋ 자국인들 더 챙겨줘도 모자른 마당에 응 외노자로 대체할거야~ ㅇㅈㄹ이면 누가 전문지식을 쌓냐 ㅋㅋ
후라이드에서후라이를담당
망국으로 가는길 열심히 달리는듯 ㅋㅋㅋㅋ 자국민이 안하면 싼값에 외국인 수입하면 그만이야 이지랄중 ㅋㅋㅋ
빠세이야
건설 토목 업계는 그냥 돈도 적은데 문화가 좆박아서 안가는거지 ㅋㅋㅋ
한화이글스
조경쪽 일했는데 월 170 받으면서 6to23 해봄
병신같은 동네임
미라
노답이다증말 ㅋㅋ
남양주시진접읍
측량은 난이도 쉽지 않나?
설계가 좀 힘들지?...
qwers
기업은 어떻게든 인건비 후려칠 생각만하네
생각해보니 지금 10대애들이 인구수 줄어서 안그래도 발언권 적은데
그 조그만 발언권마저도 외국인들한테 뺏길듯ㅋㅋㅋㅋ
민트맛초꼬튀김
옆나라일본만봐도 외국인 노동자도입 한동안 적극적이었다 범죄부터시작해서 불법체류 마약 각종문제 터져나오기 시작하자 취업비자 엄격하게 제한하고 끝나면 칼같이 돌려보냄.
단기적으로 봤을때는 기업에게 이득이겠지만 노동비절약으로 건물,생산품 가격이 싸지는것도 아니고 대부분 기업이 절약한금액을 꿀꺽함 게다가 각종문제가 터져나오니 사회비용은 증가하고 노동시장 임금교란부터 시작해서 득될것은 하나도 없다는 사례는 이미 계속해서 나오고있는데도 왜저러는걸까...
복숭아먹기
누구보다 빠르게 다문화가될 한국 ㅋㅋ
싸움개못함
대학생때 평택가서 두달 일했었는데 그때도 이핑계저핑계 대면서 식비 떼먹는 소장새끼 있던데 아직도 그렇겠지?ㅋㅋㅋㅋㅋ
제로제로
노동환경, 급여 등을 개선하기보다 외노자로 대체
악의꽃
이러다 노동부장관을 베트남인이 하게생겼네 ㅋ
이거맛다내가밧따
우리 미래는 호주구나
사실생각같은거안함
돈을 안주니깐 콘크리트에 철근이 빠져도 모르지 ㅋㅋ